보스 가이드 : 엘더의 수호자들
패스 오브 엑자일 3.9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아틀라스의 대대적인 개편과 함께 쉐이퍼와 엘더의 격전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쉐이퍼 및 엘더는 아틀라스의 지도에서 볼 수 없게 되었으며, 그들의 수호자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지도와 조각을 통해 그들과 마주할 수 있으며, 처치 후 보상으로 다양한 아이템들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 존재하는 고유 보스를 처치하여 엘더의 영향력을 퍼트리는 것으로 활성화 할 수 있었던 엘더의 수호자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도의 고유 보스로서 엘더의 수호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엘더의 영향력이 아틀라스에서 사라졌기 때문에 새로운 아틀라스 시스템인 '각성'을 활용하여 획득이 가능합니다.
엘더의 수호자들을 처치한 후 엘더와의 전투가 펼쳐지는 '가치와 의미의 상실'로 향했던 아틀라스의 개편 이전과 달리
이제 쉐이퍼의 수호자들과 마찬가지로 엘더의 수호자들에게서 '조각 아이템'을 획득 하게 됩니다.
엘더의 수호자들의 공격 패턴의 변화나 난이도의 증가는 없지만, 지도의 속성이 적용 된다는 점은 위협적입니다.
조각 종류
개편 이전에도 쉐이퍼의 수호자들은 그들이 군림하는 지도가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도의 고유 보스들을 대체하는 형태로 활성화 되었던 엘더의 수호자들은 지정된 지도가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아틀라스의 개편 이후에도 유지되어 엘더의 수호자들이 존재하는 지도는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전투 과정
지도의 등급에 따라 최대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며 2페이즈는 50%, 3페이즈는 33%의 생명력을 기준으로 나뉘어 집니다
박멸자
원거리 공격 기반의 박멸자는 네명의 엘더 수호자들 중 가장 까다롭고 귀찮은 엘더의 수호자입니다.
사용하는 스킬 및 공격은 번개 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넓은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감전으로 인한 추가 피해량의 상승과 기절을 조심해야 하며, 광범위한 공격과 변신 페이즈가 존재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투기장
박멸자와의 전투는 3개의 영역에서 무작위로 이루어집니다.
전투 공간에는 특별한 효과가 펼쳐지며, 이와 함께 박멸자와의 공격 패턴을 조심해야 합니다.
광기의 저택
· 1 페이즈
광기의 저택의 첫 페이즈에서는 특별한 효과가 없습니다.
· 2 페이즈
전투 공간은 번개의 첨탑으로 둘러싸고 있습니다.
첨탑은 번개 피해를 입히는 원형의 패턴으로 활성화 됩니다.
조롱의 보고
· 1 페이즈 : 가장자리에 번개 피해를 입히는 영역이 존재하지만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으며 다른 패턴은 없습니다.
망상의 첨탑
· 1 페이즈
전투 공간의 전체에 번개의 도관이 있습니다.
무작위로 활성화 되며 번개 피해를 입힙니다.
· 2 페이즈
전투 공간을 가로 질러 이동하는 번개의 구가 패턴에 추가됩니다.
· 3 페이즈
전투 공간에 토템이 생성되며 스톰 버스터 공격을 합니다.
발사체의 속도는 굉장히 느립니다.
전투 과정
박멸자는 기본적으로 넉백되지 않으며, 느려지지 않습니다.
저주 효과를 80% 감소 시키며, 40%의 원소 저항력과 25%의 카오스 저항력을 가집니다.
라이트닝 블라스트
박멸자는 지면에 파란 동그라미 형태의 폭발을 무작위로 일으키며 번개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2-3번의 번개로 공격하며 폭발은 중첩이 가능합니다.
덩굴 번개
집중 유지 형태의 번개 피해를 입히는 덩굴 번개 스킬을 2초간 사용합니다.
덩굴 번개는 오로지 근접 공격에서만 사용합니다.
폭풍 점사
박멸자는 공중으로 올라가 지속적으로 폭풍 점사를 사용하며 지면에 폭발을 일으킵니다.
대부분의 공격은 박멸자의 아래로 향하며, 일정 개수만이 플레이어를 향합니다.
체력이 높거나 방어기재로 버티기 힘들다면 해당 공격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격은 계속해서 플레이어를 따라갑니다.
스톰 볼트
박별자의 체력이 90%까지 떨어지면 스톰 볼트 공격이 시작됩니다.
박멸자는 공중으로 날아올라 플레이어를 향해 폭풍 형태의 발사체를 빠르게 발사합니다.
모두 6개의 폭풍우를 발사하며, 마지막 3개의 폭풍 화살은 동시에 발사합니다.
소환수 소환
박멸자의 체력이 75% 이하로 떨어지면 소환수를 소환합니다.
그리고 박멸자의 외형이 공 형태의 촉수로 변합니다.
변화된 박멸자는 무작위로 빠르게 움직이며 번개공을 지면으로 발사합니다.
이 번개공은 짧은 시간 후에 폭발하고 하수인으로 변하게 됩니다.
하수인을 쓰러뜨려 플라스크를 채울 수 있습니다.
위압자
위압자는 원거리와 근접 공격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수호자이며, 물리 피해와 독 피해를 입힙니다.
전투 도중 위압자는 덩굴을 소환하며, 덩굴은 유배자에게 디버프 형태의 상태이상인 중독을 겁니다.
유배자는 이 디버프를 제거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움직여야 합니다.
투기장
위압자와의 전투는 3개의 영역에서 무작위로 이루어집니다.
투기장에는 특별한 효과가 펼쳐지며, 이와 함께 위압자와의 공격 패턴을 조심해야 합니다.
독특하게도 투기장에 펼쳐지는 특별한 효과는 냉기 피해와 관련된 효과들입니다.
고립의 바다
· 1 페이즈
전투 공간에는 프로스트 볼트가 플레이어를 쫓아갑니다.
접촉할 경우 도트 형태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 2 페이즈
전투 공간에는 지하에서 부터 분출되는 냉기 피해 형태의 물기둥이 솟아 오릅니다.
· 3 페이즈
전투 공간에는 냉기 피해를 입히는 물의 파도가 생성됩니다.
유린의 섬
· 전투 공간에는 접촉하면 폭발하는 작은 둥지가 있으며 이 둥지는 독 피해를 입힙니다.
· 전투 공간에는 접촉하면 산산히 흩어지는 작은 흰색 꽃이 있으며 이 꽃은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절망의 유적
· 1 페이즈
전투 공간에 독 피해를 입히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 2 페이즈
전투 공간에 개구리가 존재합니다.
이 개구리는 접촉할 경우 냉기 피해를 입히며 폭발합니다.
· 3 페이즈
전투 공간에는 높은 체력과 많은 피해를 입히는 검투사의 조각상이 있습니다.
전투 과정
유배자가 위압자에게 시전하는 저주의 효과는 80% 감소하며, 이동 방해 관련 효과들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위압자의 공격은 반드시 중독을 일으키며, 지속 시간이 200%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다른 보스들과 마찬가지로 40%의 원소 저항력과 25%의 카오스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공격
위압자의 기본적인 공격은 물리 피해이며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돌진 공격
위압자는 플레이어에게 돌진하며,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형태는 쉴드 차지(Shield Charge)와 가장 비슷합니다.
이동스킬로 간단하게 피할 수 있으며, 그다지 많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사이드 에로우
위압자는 좌우측 중 한 방향으로 이동하며 4개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이 발사체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앙의 화살
위압자는 이동을 멈추고 약간의 충전 시간을 가진 다음 녹색의 이펙트와 함께 충전된 화살을 발사합니다.
난사
위압자의 체력이 90% 이하로 떨어지면 플레이어를 향하여 4발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발사체의 범위는 부채꼴 형태로 길고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사체는 서로 중첩이 되지 않으며 각자 다른 경로로 날아갑니다.
이 발사체는 물리 피해와 함께 독 피해량을 입힙니다.
플라잉 에로우
위압자의 체력이 75%로 낮아지게 되면 근접 공격을 하며 앞으로 전진하다 뒤로 뛰어오르며 화살을 발사합니다.
첫번째 근접 공격이 명중하게 되면 힘줄 절단 디버프가 적용되며 이동속도가 30% 감소합니다.
공중에서 발사하는 화살들은 지면에 닿음과 동시에 폭발하는 발사체입니다.
이 공격은 모두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산산조각의 일격
위압자의 체력이 50%가 되면 공중으로 뛰어올라 지면을 향해 강력한 강타를 시전합니다.
강타는 지면에 닿는 동시에 지상을 가로지르는 8개의 발사체로 분할됩니다.
산산조각 스킬과 같은 형태의 이 공격 스킬은 굉장히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신체 소환
위압자의 체력이 50% 미만이 되면 거울 화살을 시전합니다.
그리고 위압자가 잠시 사라지며 4개의 분신체를 만들어 냅니다.
하수인을 쓰러뜨릴 경우 플라스크가 재충전되며, 쓰러뜨리지 않더라도 10초 이후에 사라집니다.
정화자
정화자는 원거리와 근접 공격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수호자이며, 물리 피해만을 입힙니다.
공격 패턴에 있어서 물리 피해만을 입힌다는 것은 수호자들 중 가장 쉬운 전투 과정이 될 것 입니다.
투기장
정화자와의 전투는 3개의 영역에서 무작위로 이루어집니다.
전투 공간에는 특별한 효과가 펼쳐지며, 이와 함께 정화자와의 공격 패턴을 조심해야 합니다.
정화자의 전투 공간에서는 화염 피해와 관련된 특별한 효과가 펼쳐집니다.
슬픔의 구덩이
· 특별히 주의할 것은 없습니다.
광기의 금고실
· 1 페이즈
전투 구역 주변에 작은 원형의 폭발이 생성됩니다.
· 2 페이즈
전투 구역으로 하늘에서 부터 황금색의 오브가 떨어집니다.
· 3 페이즈
전투 구역에서 플레이어의 케릭터를 목표로 하는 빛의 광선이 생성됩니다.
광선은 도트 형태의 화염 피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섬망의 복도
· 1 페이즈
전투 구역에는 도트 형태의 화염 피해를 입히는 빛의 광선이 존재합니다.
· 2 페이즈
전투 구역에는 무작위 방향으로 2개의 화염을 방출하는 토템이 존재합니다.
· 3 페이즈
전투 구역에는 플레이어를 목표로 하는 빛의 빔이 생성됩니다.
이는 도트 형태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전투 과정
정화자 역시 다른 수호자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느려지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수호자들에 비해서 공격과 이동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다른 수호자와 마찬가지로 저주 효과가 80% 감소하며, 40%의 원소 저항력과 25%의 카오스 저항력을 가집니다.
기본 공격
정화자의 기본 공격은 물리 피해 입니다.
이중 강타
정화자는 두개의 무기를 강력하게 휘두르는 강타를 시전합니다.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는 두개의 폭발을 만들어 내며, 이는 중복된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지면에 휘둘러지는 것을 보는 것과 동시에 이동 스킬로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철퇴 투척
정화자는 두개의 철퇴를 쥔 채로 공중으로 뛰어 오릅니다.
그리고 손에 든 철퇴를 목표한 지면으로 던져 큰 범위의 폭발을 만듭니다.
이는 강력한 물리 피해를 가진 기술 중 하나며, 두 개의 무기를 동시에 던지는 것이 아닌 하나씩 던지게 됩니다.
환영 무기 투척
정화자의 체력이 90%가 되면 그의 등 뒤로 철퇴가 머물게 됩니다.
이는 모래 및 피의 태세와 같은 태세 또는 깃발과 같은 형태이며 공격을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정화자는 공중으로 올라와서 환영 무기 투척을 시전하며, 이 무기들은 끝에 도달하면 폭발하게 됩니다.
죽음의 폭발
정화자는 전투 구역에 원형의 표식을 남깁니다.
곧이어 물리 피해를 입히는 폭발이 일어납니다.
촉수 소환
정화자는 플레이어를 둘러쌓는 원 안에서 7개의 촉수를 소환합니다.
이 촉수는 원 안에서 플레이어를 향해 창을 던집니다.
칼날 폭풍
정화자는 목표 지점으로 16개의 검을 방출합니다.
이 검들은 목표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게 됩니다.
목표 지점에는 이펙트가 표시되며 이를 활용하여 폭발을 피할 수 있습니다.
방출 되는 검들은 피해가 없으며, 지면에 닿음과 동시에 발생하는 폭발만이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중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공격 패턴 중 하나입니다.
소환수 소환
정화자의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면 전투 중 그를 돕는 무기를 소환합니다.
기본적인 물리 피해를 입히는 무기들이며, 하수인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쓰러뜨리는 것으로 플라스크가 재충전 됩니다.
이 무기들은 20초 후에 사라지게 됩니다.
조종자
조종자는 원거리와 근접 공격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수호자입니다.
조종자의 가장 치명적인 공격은 화염 피해로 인한 점화입니다.
부족한 체력 재생, 혹은 낮은 흡혈 수치, 적은 에너지 쉴드는 순식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정화자와 비슷한 것 같지만, 난이도는 훨씬 높습니다.
조종자 투기장
조종자와의 전투 역시 3개의 영역에서 무작위로 이루어집니다.
전투 공간에는 특별한 효과가 펼쳐지며, 이와 함께 조종자와의 공격 패턴을 조심해야 합니다.
물리 피해를 다루고 전투 공간은 화염 피해를 입히던 정화자와는 다르게 조종자는 물리 피해와 화염 피해를 같이 다룹니다.
전투 공간 역시 화염 피해와 관련된 특별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매의 사막
· 1 페이즈
도트 형태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사이클론 발사체가 전투 공간을 움직이며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 2 페이즈
더 큰 사이클론이 생성됩니다.
· 3 페이즈
1 페이즈의 사이클론 보다 더 작은 사이클론들이 분산되어 움직입니다.
발작의 강
익숙한 전투 공간입니다.
액트 4에서 만날 수 있었던 화염 지대의 왕, 카옴이 있던 공간과 비슷합니다.
마찬가지로 신경 쓸 부분은 전투 공간의 양 측면에서 발사되는 화염 발사체만을 조심하면 됩니다.
착란의 황무지
착란의 황무지에서는 화염으로 이루어진 간헐천과 화염 피해를 입히는 발화성 발사체가 전투 공간에 포함됩니다.
· 1 페이즈
도트 형태의 화염 피해를 입히는 불기둥이 전투 공간에 생성됩니다.
· 2 페이즈
화염 피해를 입히는 마그마 오브가 전투 공간 주위로 생성됩니다.
· 3 페이즈
회전하는 4개의 불기둥이 전투 공간에 생선됩니다.
조종자 전투 과정
조종자 역시 마찬가지로 완전히 느려지지 않습니다.
또한 저주 효과가 80% 감소하며, 40%의 원소 저항력과 25%의 카오스 저항력을 가집니다.
다른 수호자와 다른 점은 518% 화상 피해 증가입니다.
이는 에너지 보호막을 생존 기재로 활용하는 빌드에는 치명적이며,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점화에 면역, 사용 시 화상 제거' 효과를 가진 플라스크를 챙겨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 공격
조종자의 가장 기본적인 공격은 근접 공격이며,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 투척
조종자는 플레이어를 향해 단검 형태의 발사체를 발사합니다.
이 발사체는 물리 피해와 화염 피해 모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드 단검 투척
조종자는 플레이어를 향해 6개의 단검을 던지며 좌우로 이동합니다.
이 발사체들은 지면에 닿는 순간 짧은 시간 이후 폭발하게 됩니다.
발사체는 물리와 화염 피해를 입히지만, 이후의 폭발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역시나 중첩되면 위험한 공격입니다.
백스텝 단검 투척
사이드 단검 투척과 같은 형태의 공격이지만, 뒤로 물러서며 4개의 나이프를 던집니다.
마찬가지로 중첩되어 폭발하면 위험합니다.
강타
조종자의 체력이 90% 이하가 되면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커다란 발사체를 발사하고 지면으로 떨어져 내립니다.
발사체는 지면에 도달하며 폭발을 일으킵니다.
강타와 함께 발사체의 폭발이 중첩되는 경우가 많아 죽는 경우가 많은 패턴입니다.
소환수 소환
조종자는 체력이 50%이하로 줄어들면 6개의 원형의 발사체를 방출합니다.
방출된 발사체는 손상되지 않으며, 곧이어 소환수 변하게 됩니다.
소환수는 제거 할 수 있으며, 지속시간은 25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