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가이드 : 쉐이퍼의 수호자들
패스 오브 엑자일 3.9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아틀라스의 대대적인 개편과 함께 쉐이퍼와 엘더의 격전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쉐이퍼 및 엘더는 아틀라스의 지도에서 볼 수 없게 되었으며, 그들의 수호자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전과 마찬가지로 지도 및 조각 아이템을 통해 그들과 마주할 수 있으며, 처치 후 보상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 목록에서는 사라졌지만, 쉐이퍼의 수호자들이 고유 보스로 있는 16등급의 쉐이퍼 지도는 획득 할 수 있습니다.
15등급의 지도를 진행하여 획득 하던 이전과 달리 새로운 아틀라스 시스템인 '각성'을 활용하여 획득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 개편 이전과 마찬가지로 쉐이퍼의 수호자들을 처치하고, 쉐이퍼에게 도전할 수 있는 조각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이전과 다르게 제한적인 방법으로 지도 획득이 가능한 만큼 쉐이퍼 지도의 가격이나 조각의 가치는 높아졌습니다.
쉐이퍼의 수호자들의 공격 패턴의 변화나 난이도의 증가는 없지만, 지도의 속성이 적용 된다는 점은 여전히 위협적입니다.
지도 종류
쉐이퍼 수호자들의 지도 종류는 위와 같습니다.
아틀라스 개편이 진행되었지만 쉐이퍼를 처치하기 위해서는 네명의 수호자들을 처치하고 조각을 획득해야 합니다.
네개의 서로 다른 조각을 지도 장치에 넣은 후 작동하면 '쉐이퍼의 영역'으로 향하는 포탈이 활성화 됩니다.
수호자 전투 과정
해당 가이드에서는 각 수호자들이 사용하는 공격 스킬과 진행 과정을 간단하게 다루게 됩니다.
수호자들의 공격 패턴은 복잡하지 않지만, 앞서 언급한 지도의 속성이 고유 보스에도 적용 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키메라는 생명력을 기준으로 3개의 페이즈가 존재한다는 점과 안개에 숨는 패턴을 조심해야 한다는 점이 까다롭습니다.
미노타우로스
미노타우로스의 미로 고유 보스 미노타우로스 입니다.
한때 쉐이퍼보다 더욱 까다로웠던 미노타우로스는 난이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공격 패턴이나 피해량이 조절된 것은 아니지만, 패턴을 보기 전에 처치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지도의 속성으로 인하여 더 많은 피해량을 가질 수 있으며,
피해량이 부족하여 미노타우로스가 사용하는 공격 패턴을 모두 보게 되면 굉장히 까다로운 수호자입니다.
미노타우로스는 빙결 및 냉기, 기절과 출혈에 면역입니다.
근접 공격
미노타우로스의 기본 공격은 물리 피해와 번개 피해를 가진 타격입니다.
휩쓸기
큰 모션으로 휘두르는 공격입니다. 물리 피해와 번개 피해를 함깨 가지고 있으며, 공격의 폭이 넓습니다.
스윕의 범위를 벗어나기 위해서 이동스킬을 사용하여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버 헤드 슬렘(Overhead Slam)
미노타우로스의 기본 공격과 마찬가지로 물리 피해와 번개 피해를 가진 공격입니다.
거대한 일격과 함께 35초간 지속되는 광범위의 영역을 만들어 냅니다.
생성된 영역에 물리 피해를 입히는 돌덩이(Falling Rocks)가 떨어지며, 스톤 골렘이 소환됩니다.
버로우(Burrow)
미노타우로스는 선택한 대상을 향해 뛰어들며 지하로 파고듭니다.
미노타우로스가 지하에서 굴을 파는 동안 경로 위에 있다면 피해를 입습니다.
목표로 한 대상 지역에 도달하면 지상으로 올라오며 일정 영역에 치명적인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정한 대상만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동하면 플레이어를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미노타우로스가 지정하는 대상은 플레이어의 케릭터만이 아닌 토템, 골렘, 소환수들도 포함이 됩니다.
대상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경로를 벗어나 지하로 부터 출현할 위치의 근처를 피해야만 합니다.
번개 장벽(Lightning Barriers)
미노타우로스의 체력이 20%씩 줄어들때마다 번개 장벽 중 하나가 활성화 됩니다.
번개 피해를 입히는 이 장벽은 물론 충격, 스턴이 걸리며 이동속도 및 공격, 캐스팅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이동 스킬로 피하는 것이며 번개 차원 이동, 화염 질주, 도약 강타가 좋은 선택입니다
전투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영역은 중간을 둘러 싼 원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방향으로 향하며 미노타우로스에게 접근합니다.
보스를 활성화 하기 이전에 토템을 배치하고 전투를 준비합니다.
전투시작과 함께 다른 공격패턴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첫번째 스킬은 버로우일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미노타우로스의 시야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미노타우로스와 너무 멀리 떨어질 경우 버로우를 통한 공격패턴을 계속해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7천 이상의 체력, 9천 이상의 에너지 쉴드가 아니라면 단, 한방입니다.
물론 버로우도 중요하지만 오버 헤드 슬렘으로 인하여 생성된 영역이 겹쳐지는 것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물리 피해에 당황하여 점차 영역이 늘어나게 된다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버로우를 피하려다 돌에 맞아 죽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히드라
히드라의 소굴의 고유 보스 히드라입니다.
히드라의 공격 패턴은 강력하지 않지만, 필드 전체에 냉기 피해를 입히는 서리 구체입니다.
서리 구체는 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로 앞뒤로 이동합니다.
서리 구체에 피격 당하게 되면 공격과 이동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공격 범위 증가를 제외하고 그다지 위험한 맵 모드는 없지만, 방심하는 순간 여러번 맞게 되는 스킬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히드라는 원거리 활 공격을 기반으로 한 물리, 냉기 피해가 중심이 됩니다.
연발 사격(Barrage)
연발 사격은 물리 및 냉기 피해를 입히는 화살을 다발로 발사합니다.
이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히드라의 양 옆, 혹은 뒤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둠 에로우(Doom Arrow)
공중으로 화살을 발사하며 지상으로 내려 꽂힌 후 폭발하며 양옆으로 하나씩 총 세번의 폭발이 일어나는 공격입니다.
물리와 냉기 피해를 입히며, 폭발은 중복이 될 수 있습니다.
갈래 화살(Fork Arrow)
발사와 동시에 분산되는 화살을 날리는 공격입니다. 굉장히 많은 발사체를 가지고 있는 공격으로 범위 역시 넓습니다.
이 공격 패턴은 시전하기 이전에 히드라의 활 앞에 원형의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이펙트를 확인하고 곧바로 히드라의 양측으로 피해야만 합니다.
히드라가 가진 기본 피해의 300%를 물리 및 냉기 피해로 변환하는 공격이기 때문에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점멸 화살(Blink Arrow)
점멸 화살과 같은 개념으로 히드라가 사라지고 하나씩 소환수를 소환합니다.
이 소환수들이 죽으면 냉기 피해를 입히는 볼텍스가 펼쳐집니다.
소환수들의 소환이 끝나거나 모든 소환수들을 처치하면 히드라는 무작위로 영역에 다시 나타납니다.
서리 구체(Frost bolt)
기본적인 공격 패턴으로, 전투가 시작되면 발사됩니다.
무작위 형태로 경기장의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움직입니다.
히드라의 체력이 줄어들수록 더 빠르게 발사됩니다.
피격시 많은 피해량과 함께 공격과 이동속도가 줄어듭니다.
전투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서리 구체 발사체가 양측면에서 발사되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가급적 히드라와 근접해서 전투를 펼쳐야 하며, 히드라의 공격 패턴을 피하기가 쉬워집니다.
문제는 서리 구체의 발사체를 피하기 위해 위와 같이 일직선상의 위치를 최대한 유지해야 합니다.
체력이 80%까지 줄어들게 되면 히드라는 사라지고, 소환수들을 소환합니다.
소환수들을 제거 한 뒤 전투가 펼쳐지는 영역에 무작위로 히드라가 다시 출현합니다.
하지만 유배자는 서리 구체를 피하기 위해서 영역의 중앙에서 스킬을 피하고 있을 것입니다.
강력한 원거리 스킬을 피하기 위해 서리 구체를 맞더라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갈래 화살의 경우 점멸 화살이 적용됩니다.
발사체가 분산되는 것을 절대로 맞지 않아야만 합니다.
키메라
16등급의 지도, 키메라의 구덩이의 고유 보스 키메라입니다.
키메라는 75%/50%/25%의 생명력을 기준으로 페이즈가 나뉘게 됩니다.
페이즈가 시작되면 키메라는 검투장의 단상으로 이동하며, 세방향에 있는 문이 열리며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페이즈가 끝이나고, 키메라가 다시 검투장의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곧바로 전투 영역에 연기 구름이 생성되며, 키메라는 그곳에 몸을 감추고 유배자를 공격합니다.
연기 구름 위로 이동하며 숨어 있는 키메라를 찾아내고 다시 전투를 시작하면 됩니다.
키메라는 냉각 및 빙결과 밀어내기에 면엽이며, 강력한 물리 피해와 출혈 피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접 공격
물리 피해를 가진 기본 공격입니다.
그렇게 강력한 공격은 아닙니다.
점멸 타격(Flicker Strike)
선택된 대상을 물리 피해로 공격하는 플리커 스트라이크 입니다.
그다지 치명적인 공격은 아닙니다.
플리커 랜스(Flicker Lance)
키메라가 5초동안 지속되는 출혈 공격을 합니다. 출혈 플라스크를 통한 면역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지 어택(Charge Attack)
그 자리에서 3회의 공격을 차징 형태로 공격합니다. 각각의 타격은 60%의 물리 피해를 가집니다.
공격하기 이전에 양 옆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콤보 어택(Combo Attack)
키메라 주변에 붉은색 원 형태의 이펙트가 나타나며 이 영역 내의 모든 것은 콤보 공격을 받습니다.
키메라가 붉은색 원에 배치 된 몇 초 후에 시작되며 5-6회의 공격이 이어집니다.
이 공격은 굉장히 강력한 패턴이며 공격의 회수당 물리 피해의 125%를 입힙니다.
공격은 붉은색 원을 벗어나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숨겨진 일격(Hidden Attack)
영역에 연기 구름이 나타납니다. 이 연기 구름은 많은 숫자를 가지고 있으며, 키메라를 숨기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연기 구름을 확인하며 키메라를 발견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키메라를 찾기 전까지 키메라는 기본 공격의 80%로 피해를 계속해서 입힙니다.
이 공격 패턴은 피하거나 회피 할 수 없으며 키메라를 찾아야만 멈추게 됩니다.
연막 속의 키메라를 찾기 전까지 계속해서 피해량을 입는 공격 패턴이며, 사망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빠른 이동 기술이나 퀵 실버를 활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키메라를 찾아야 합니다.
운이 좋다면 첫번째 연기 구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포탈을 열어 둔 상태로 플라스크를 재충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수인 소환(Minion Phase)
키메라의 체력이 25%마다 키메라는 자신의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왼쪽 위, 오른쪽 위, 오른쪽 아래에 있는 문에서 세 무리의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이 몬스터들은 일반적인 몬스터들보다 굉장히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전투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최소 6천의 체력과 7천의 에너지 쉴드를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키메라의 경우 연막에 숨는 공격 패턴을 생각할때 포탈을 미리 열어두고 플라스크를 지속적으로 재충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페이즈에서 키메라는 점멸 타격과 함께 기본적인 근접 공격을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그다지 강력한 피해량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붉은색 원을 벗어나 콤보 공격을 피하는 것 외에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체력을 25%까지 줄이면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각각의 위치에서 나오는 하수인을 재빠르게 죽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니언들은 각각의 속성과 공격 패턴이 있지만,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죽이면 됩니다.
하수인 소환 단계를 끝마치면 높은 확률로 연기를 소환하고 공격 패턴을 시작합니다.
이동 기술과 수은 플라스크를 사용하여 빠르게 연기 속을 뒤져야 합니다.
매우 번거로운 과정이지만, 지속적인 피해량을 입기 때문에 최속으로 달려야합니다.
50%와 25%의 페이즈를 진행하면서 위에서 언급된 공격 패턴과 하수인 소환 단계를 마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압도적인 데미지로 빠르게 패턴을 넘기는 것이 아닌 단계에 맞춘 순간 데미지가 필요합니다
연기를 통한 공격 패턴이 계속 활성화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피닉스
16등급의 지도, 불사조의 대장간의 고유 보스 피닉스입니다.
피닉스가 가하는 공격들은 원소 질병인 점화를 일으키며, 강력한 물리 피해와 화염 피해를 가진 스킬을 사용합니다.
특히, 에너지 보호막이 생존 기재의 중심이 되는 빌드라면 점화에 대한 면역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중 유지 스킬을 사용하여 광범위 화염 피해 스킬을 사용하며,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최대 화염 저항이 낮아지게 됩니다.
근접 공격
화염 피해를 입히고 발화 시키는 기본적인 공격입니다.
원거리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피격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휠링 차지(Whirling Charge)
목표를 선택하고 경로 전체에 여러번의 화염 피해를 입히며 회전합니다.
곧바로 시전 되는 것이 아닌 차징을 위함 이펙트가 존재합니다. 이를 잘 보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직선으로 곧게 공격하기 때문에 양측면으로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화염 폭발(Fire Bomb)
피닉스가 자신의 자리에서 멈춰선채로 칼을 땅에 박아 넣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화염 저항력을 일시적으로 -50%로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방출합니다.
그리고 그는 4초동안 충전하여 화염 피해를 입히고 발화 시키는 대규모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영역의 공격은 넓습니다.
최대한 피닉스와 거리를 벌리고 영역의 구석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피닉스의 체력이 10%씩 줄어들때마다 발생하는 공격 패턴입니다.
저항력 감소 디버프
피닉스가 죽을때까지 플레이어는 최대 화염 저항력의 1%을 잃습니다.
불사조 소환(Ass Spawn)
피닉스는 자신을 도울 하수인 불사조를 소환합니다.
이 불사조는 죽여도 몇 초뒤에 부활하며, 발사체 공격을 행합니다.
파이어 스팟(Fire Sprout)
주변의 작은 범위에 화염 피해를 입히는 작은 회오리(Fire Sprout)를 소환합니다.
생성된 회오리는 몇 초간 유지되며 다른 위치의 회오리으로 교체됩니다.
이 공격 패턴은화염 피해 보다는 스턴에 유의해야 합니다. 낮은 스턴 회복율을 가지고 있다면 쉽게 스턴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전투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피닉스의 체력 10%마다 화염 폭발 공격 패턴이 실행됩니다.
휠링 차지는 가장 기본적인 공격이며, 이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맵 옵션에서 조심해야 하는 것은 피닉스의 공격 범위가 늘어나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피닉스의 체력이 50%까지 줄어들기 전에는 공격 패턴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최대 저항력이 낮아지는 것만큼 더 많은 피해를 입기 때문에 조금은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50%까지 체력을 낮추게 되면 이제 피닉스의 하수인인 불사조가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이 불사조는 쓰러뜨려도 다시 부활하며 피닉스의 화염 폭발 공격을 피하면서 불사조를 죽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사조가 쌓여갈수록 점차적으로 부담스럽게 느끼게 됩니다.
피닉스가 영역의 중앙이 아닌 최대한 영역의 변두리에 위치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특히 휠링 차지는 일직선으로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때문에 변두리로 유도한 후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사조가 쌓이기 전에 높은 데미지로 빠르게 체력을 낮추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대략 7천의 체력과 9천의 에너지 쉴드라면 괜찮을 것입니다.
또한 추가적인 화염 저항력을 갖춘다면 조금은 편하게 진행이 가능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