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 바알 번개 타격 레이더

  빌드 개요

3.14 결전 리그에서는 재미있으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가진 리그 고유 장갑 증오의 탄생이 등장하였습니다.

설치 형태의 바알 번개 타격을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빠른 맵핑과 강력한 피해량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련의 대가를 통해서만 획득이 가능하다는 점과 함께 헤드헌터를 뛰어넘는 고가의 장비가 되어버렸습니다.

SSF에서는 시련의 대가와의 전투 중 죽음이나 파탄의 중첩으로 인한 결전 실패 등의 이유로 획득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SSF를 진행하며 인펄사의 상심을 획득하여 6 링크까지 성공하게 되어 다음 빌드를 이리저리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전형적인 폭풍의 낙인, 원소 피해 중 가장 큰 폭으로 피해량이 증가하는 번개 피해를 활용한 원소의 일격,

그리고 빠른 공격, 시전, 이동 속도를 보유한 회피와 완벽 회피 중심의 레이더의 바알 번개 타격으로 나뉘었습니다.

그렇게 증오의 탄생을 활용한 빌드와 비교 불가능하겠지만 순수한 바알 번개 타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장점과 단점

· 맹공과 번개 타격의 다중 투사체를 활용한 빠른 맵핑 속도
· 회피 중심의 다양한 방어 기제를 활용한 뛰어난 생존력
· 제작 난이도가 높지 않은 장비 구성, 스타터 빌드 진행 가능
· 빌드 전환 및 전직 클래스 변경의 유연함
· 단일 피해량의 부족으로 인한 전투 시간 증가
· 투구 기본 베이스, 사냥꾼 장갑, 쉐이퍼 방패 등 특정 영향력 장비 필요
· 최대한 줄였지만 다수의 스킬을 활용하는 빌드

 

  POB

· POB : https://pastebin.com/KvxznWVS

 

  빌드 구조

번개 타격은 적에게 근접하여 주먹으로 명중시켜야 하는 '근접' 공격 스킬입니다.

투사체는 빠른 맵핑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이며 근접하여 적에게 명중하면 내려치는 번개가 단일 피해의 핵심입니다.

단축키 Shift를 활용하여 고정으로 투사체를 방출하더라도 번개는 캐릭터의 앞에만 내려치게 됩니다.

 

근접 공격이지만 방출하는 투사체와 내려치는 번개 모두 '투사체'의 스킬 젬 카테고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단일 대상에 대한 피해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내려치는 번개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의 영향력을 받는 장갑에는 '타격 스킬이 추가로 주변 적 1명을 추가 대상으로 삼음' 옵션이 있습니다.

선대의 부름 보조보다 1명 대상이 적지만 이를 활용하여 내려치는 번개가 한 개 더 증가하게 됩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공격자] - [거리] - [대상자]와 같이 근접해야 하는 것이 아닌 대상과의 사이에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패시브 스킬의 노드들을 활용하여 '근접 공격 범위'를 늘리는 것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몰튼, 용암 타격 빌드의 투사체 증가를 위해서 선대의 부름을 활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피해 종류

바알 번개 타격에는 '삼위일체 보조'를 활용하게 됩니다.

번개 피해와 번개 저항 관통이 중요한 번개 타격이지만 삼위일체를 활용하게 되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 종류의 원소 피해를 적에게 명중하는 것으로 '공명'이라는 버프를 획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번개 타격을 명중하게 되면 화염과 냉기의 공명을 획득하지만 번개의 공명은 획득할 수 없습니다.

삼위일체 활성화를 위해 분노 오라와 얼음의 전령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화염 피해와 냉기 피해를 보유합니다.

무엇보다 3 원소를 모두 활용하는 것은 레이더의 전직 노드인 장막의 화신의 원소 노출과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방어 기제

10000+ 이상의 회피 수치, 55% 공격 적중 완벽 회피, 49% 주문 완벽 회피 등을 보유한 회피 중심의 방어 기제를 활용합니다.

이외에도 경계 타격을 활용한 방어 상승 효과, 한 손 무기인 클로의 장점인 강력한 생명력 회복 및 흡수를 활용하게 됩니다.

레이더의 전직 노드인 장막의 화신을 활용하여 원소 상태 이상 면역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핵심 노드인 곡예-차원 곡예를 활용하여 최소한의 완벽 회피 수치를 보유하게 됩니다.

여기에 핵심 노드인 바람의 무희를 활용하여 피격에 따른 버프를 추가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패시브 스킬 트리

방패 장착에 따른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패시브 스킬들을 많이 선택하게 됩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레벨링 과정에서 방패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관통 사격을 선택한 이후로 레벨링 과정이 많이 편해지게 됩니다.

 

최대 생명력 증가 노드를 선택하기 전에 주얼 노드를 먼저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주얼 노드의 경우 치명적인 긍지 무궁한 주얼을 획득하였다면 가장 우선순위가 됩니다.

 

  전직 노드

신속한 공격 - 추적의 화신 - 석영 주입 - 장막의 화신

 

  판테온

· 주요 신
솔라리스의 영혼 : 피격 시 받는 피해 감소와 관련된 효과
루나리스의 영혼 : 이동 속도 증가 및 투사체 회피 관련 효과

 

· 보조 신
샤카리의 영혼 : 지속 카오스 피해 감소(부식성 지대, 중독)
아버라스의 영혼 : 용암 지대 면역
그루스컬의 영혼 : 물리 피해 감소(카오스 저항이 65% 이상일 경우)

 

  도적 선택

패시브 스킬 2포인트 : 모든 도적 처치하기

 

  빌드 운용

소용돌이는 마우스 좌측 버튼에 넣어 이동과 함께 소용돌이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동 스킬은 기본적으로 질주를 사용하고 암살자의 징표 반지를 구한 이후 연막 지뢰와 화염 질주를 사용합니다.

 

몬스터 무리를 마주하게 되면 우선 경계 타격을 사용하여 방어 상승 효과를 활성화합니다.

레이더의 맹공 관련 효과 증폭, 피의 격노, 클로의 공격 속도로 인하여 경계 타격을 휘두르는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이후 번개 타격을 사용하며 몬스터를 처치하여 바알 번개 타격을 사용하기 위한 영혼을 수집합니다.

 

마법 및 희귀 등급의 몬스터에게 바알 번개 타격을 사용하며 맵핑을 진행하고 투기장 입장 전에 2회 충전을 유지합니다.

고유 보스와의 전투 이전에 선대의 수호자를 사용하여 추가 공격 속도 버프를 받습니다.

최대한 대상과 근접하여 번개 타격을 사용하며 바알 번개 타격은 고유 보스의 패턴을 살피며 2회 충전을 한 번에 사용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도 속성

몬스터가 물리 피해의 #%를 반사
몬스터가 원소 피해의 #%를 반사

물리 피해의 100% 번개 피해 전환은 어렵기 때문에 물리와 원소 피해 반사 둘 다 조심해야 합니다.

이 외에는 몬스터가  추가 물리 피해를 원소 속성으로 가함과 같은 피해 추가 형태의 속성을 조심합니다.

레이더가 생각 이상으로 괜찮은 생존력을 보여주지만 방어 기제는 결국 회피이며 피하지 못하면 죽습니다.

 

  스킬 젬 세팅

바알 번개 타격 - 삼위일체 보조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밤의 칼날 보조 - 영감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얼음의 전령 - 분노 - 정밀함(7) - 계몽 보조(3)

계몽 보조를 연결할 경우 정밀함의 레벨은 보유 마나량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경계 타격 - 방어 상승 보조 - 선대의 부름 보조 - 선대의 수호자

방어 상승 보조는 경계 타격의 방어 상승 효과의 지속 시간 증가를 위해서 활용하게 됩니다.

철야 기도를 활용할 수 있으나 회피 중심의 빌드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선대의 부름 보조는 경계 타격을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선택이며 지속시간 증가 보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소용돌이 -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 - 치명타 증가 보조 - 생명력 전환 보조

지속 시간 및 효과 범위 스킬인 소용돌이와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를 연결하여 권능 충전 수급에 활용합니다.

권능 충전에는 40%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3개의 권능 충전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의미는 없지만 치명타 증가 보조를 함께 섞어 소용돌이의 치명타 확률을 끌어올리고자 하였습니다.

맵핑 과정에는 문제가 없지만 단일 대상 전투에서 소용돌이의 마나 소모가 부담되어 생명력 전환 보조를 연결하였습니다.

 

권능 충전 수급용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정전기 타격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경계 타격을 사용하여 방어 상승 효과 유지와 함께 짧은 지속 시간을 가진 정전기 타격까지 사용하기엔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용돌이를 사용하지만 적이 소용돌이 위에서 피해를 입어야 치명타가 터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전기 타격을 활용한다면 [정전기 타격 -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 - 격노 보조]를 추천합니다.

 

피격 시 시전 보조(1) - 불멸의 외침(3) - 지속시간 증가 보조

 

질주 - 새로운 활력 보조 - 암살자의 징표

암살자의 징표가 부여된 쉐이퍼 반지를 착용할 경우 암살자의 징표와 질주를 제거하고 연막 지뢰 - 화염 질주를 사용합니다.

 

  장비 세팅

  주 무기 : 클로

기본 유형 : 제국 클로
1. 번개 피해 #~# 추가
2. 화염 / 냉기 피해 #~# 추가
3. 공격 속도 20% 증가
4. 이 무기로 공격 시 #% 의 원소 저항 관통

빌드의 주 무기는 클로를 사용하며 기본 유형으로 제국 클로를 사용하게 됩니다.
바알 번개 타격의 핵심 피해는 번개 피해인 만큼 번개 피해 추가 옵션의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삼위일체 버프 효과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른 화염, 냉기 피해 추가 옵션이 부여된 클로가 최고의 선택입니다.
이 외에는 적정 선의 공격 속도 유지를 위해 최소 20%의 공격 속도 옵션이 부여되어 있어야 합니다.

 

추가적인 옵션으로 원소 저항 관통의 경우 구성되면 좋지만 크게 영향력이 있지 않습니다.

장막 속성으로 제작대를 통해 부여할 수 있으며 대체제로 치명타 확률 증가 속성을 챙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장비를 직접 제작할 경우 개인적으로는 귀를 찢는 진노의 에센스로 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조 무기 : 방패

기본 유형 : 쉐이퍼 영향력 방패
1. 모든 저항 최대치 +2%
2. 생명력 최대치 +80↑
3.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방패는 모든 저항 최대치 +2% 속성을 챙기기 위해 쉐이퍼 영향력의 방패를 선택합니다.
아이템 레벨은 85 레벨부터 +2%이기 때문에 SSF에서는 구하기가 꽤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외에는 생명력 최대치 80-90 이상, 부족한 원소 저항과 카오스 저항을 챙길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 유형으로는 획득하는 쉐이퍼 영향력 방패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버클러 또는 가시 방패를 추천합니다.

 

  갑옷

기본 유형 : 대속자 영향력 갑옷
1. 명중 시 #% 의 확률로 격분 충전 획득
2. 생명력 최대치 +80↑
3.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명중 시 격분 충전 획득 속성을 챙기기 위해 대속자 영향력이 부여된 갑옷을 선택합니다.

피의 격분을 통해서 격분 충전을 수급할 수 있지만 대속자 갑옷을 통해 격분 유지를 원활하게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필수적인 옵션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이 외에는 높은 생명력 최대치 및 원소 저항을 챙길 수 있다면 좋습니다.

 

  투구

기본 유형 : 눈보라 왕관
1. 생명력 최대치 +70↑
2.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눈보라 왕관은 높은 수치의 냉기 피해 수치를 추가하는 의식 리그 전용의 기본 유형 투구입니다.

냉기 피해 (75–85)~(115–128) 추가 수치가 높은 편이며 페널티로 적중 대상의 냉기 저항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레이더의 전직 노드인 장막의 화신이나 삼위일체 보조로 획득하는 버프 효과로 상쇄가 됩니다.

 

의식 리그 전용의 기본 유형 투구 이기 때문에 SSF의 경우 입수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 외에는 생명력 최대치 및 원소 저항, 카오스 저항을 챙기면 됩니다.

 

  장갑

기본 유형 : 사냥꾼 영향력 장갑
1. 타격 스킬이 추가로 주변 적 1명을 추가 대상으로 삼음
2. 공격 속도 #% 증가
3. 생명력 최대치 +70↑
4.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번개 타격의 단일 피해량 증가를 위해 추가 대상에 대한 옵션을 사냥꾼 영향력 장갑에서 챙겨야 합니다.

장갑에서 추가적인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챙겨주면 좋습니다.

이 외에는 생명력 최대치, 필요한 원소 저항과 카오스 저항을 챙길 수 있도록 합니다.

 

  장화

기본 유형 : 축복받은 장화
1. 이동 속도 30% 증가
2. 생명력 최대치 +70↑
3.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기본 유형은 축복받은 장화 또는 두 가지 색 장화를 선택합니다.

축복받은 장화에는 카오스 저항이 두 가지 색 장화에는 원소 저항이 부여됩니다.

레이더의 상시 맹공 효과로 이동 속도는 최소 20%에서 최대 30% 정도의 옵션을 챙길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장화에서 원소 저항이나 카오스 저항을 높게 챙길 수 있다면 저항 맞추는 난이도가 낮아집니다.

 

  목걸이

기본 유형 : 대리석 목걸이
1. 생명력 최대치 +70↑
2.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3. 화염 / 냉기 / 번개 피해 #~# 추가
4.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대리석 목걸이에는 1초마다 생명력의 (1.2–1.6)% 재생 고정 속성이 부여되어 있으나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높은 수치의 생명력과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옵션을 보유한 목걸이가 중요합니다. 

이 외에는 원소 피해 추가 옵션이나 원소 저항 또는 카오스 저항이 부여된 목걸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유 부여 : 긍지의 클로 (호박빛 - 보랏빛 - 보랏빛)
성유 부여 : 참을성 (진홍빛 - 금빛 - 금빛)

저렴한 가성비 성유로 긍지의 클로를 사용하며, 고가의 성유 부여로는 참을성을 활용합니다.

클로 착용으로 공격 속도 증가, 적중 피해 증가, 근접 타격 범위 +1의 효과와 저렴한 성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을성의 효과인 육체의 변모는 생명력 증가 값의 30%가 공격 피해에도 적용되는 성유 전용 패시브 스킬입니다.

 

  반지 : 1 옵션

기본 유형 : 쉐이퍼 영향력 반지
1. 희귀 또는 고유 적 명중 시 #레벨 암살자의 징표 발동
2. 생명력 최대치 +50↑
3.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4. 원소 피해 추가 / 공격 시 원소 피해 추가

번개 피해 및 치명타 피해 배율이 빌드의 핵심 피해이기 때문에 암살자의 징표 반지를 활용하게 됩니다.

80 레벨 이상의 아이템 레벨을 가진 쉐이퍼 영향력 반지에 12 레벨의 암살자의 징표가 부여됩니다.

암살자의 징표가 부여된 것으로 반지는 역할을 마쳤기 때문에 이 외에는 높은 생명력이 부여된다면 가장 좋습니다.

원소 저항이나 카오스 저항, 원소 피해 추가 등의 옵션이 부여된 반지는 꽤 값이 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지 : 2 옵션

기본 유형 : 주색 반지
1. 생명력 최대치 +50↑
2.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3. 원소 피해 추가 / 공격 시 원소 피해 추가

주색 반지의 고정 속성은 최대 생명력 #% 증가입니다.

생명력 수치를 최대한 챙기고 싶은 HC 유저들 특성상 주색 반지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옵션을 모두 챙기기란 어렵기 때문에 위의 옵션들이 어느 정도 구성된 반지를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원소 피해 추가보다는 원소 저항과 카오스 저항을 최대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소개한 1 옵션 반지와 2 옵션 반지에 부여하면 괜찮은 제작대 속성으로는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입니다.

 

  허리띠

기본 유형 : 명계의 조임쇠
1.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 증가
2. 생명력 최대치 +70↑

3. 원소 저항 / 카오스 저항

심연 주얼을 추가하기 위해 명계의 조임쇠를 활용하지만 가죽 허리띠도 괜찮습니다.

허리띠는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 옵션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장비 부위입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아이템 레벨 86 이상의 명계의 조임쇠가 가장 좋습니다.

 

  주얼 : 심연 주얼

기본 유형 : 살인적인 눈 주얼
[필수] 생명력 최대치 +30↑
[선택]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일반 치명타 확률
클로 공격 시 화염/냉기/번개 피해 #~# 추가
공격 시 화염/냉기/번개 피해 #~# 추가
최근 4초 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치명타 피해 배율 +#%

살인적인 눈 주얼에 부여되는 속성에는 한 손 무기와 관련된 원소 피해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생명력 최대치를 고정으로 나머지 옵션 구성은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과 클로 관련 원소 피해 추가 옵션을 권장합니다.

 

  주얼 : 일반 주얼

[필수] 최대 생명력 #% 증가
[선택]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근접 치명타 피해 배율 #%
원소 스킬 치명타 피해 배율 #%,
한 손 근접 무기 사용 시 치명타 피해 배율 #%

일반 주얼은 최대 생명력 증가 속성을 고정으로 다양한 치명타 피해 배율을 챙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앞서 소개한 심연 주얼이나 일반 주얼에서 타락한 피 면역 고정 속성을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유 주얼 : 치명적인 긍지 무궁한 주얼

군단 주얼을 활용하지만 카루이의 핵심 노드는 활용하지 않습니다.

장착 위치가 핵심 노드 곡예-차원 곡예의 왼쪽에 위치한 주얼 노드이기 때문에 핵심 노드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패시브 스킬과 주요 스킬에 부여되는 추가적인 효과를 챙기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5%의 확률로 2배의 피해를 줌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방어 상승 효과 10% 증가
근접 피해 20% 증가
근접 치명타 확률 30% 증가
근접 치명타 피해 배율 +15%
처치 시 5%의 확률로 인내 충전 획득

치명적인 긍지로 추가되는 효과 중에 고려할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무작위로 부여되기 때문에 숫자는 특별히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해당 범위 안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들이 있다면 패시브 포인트를 조절하여 투자해도 좋습니다.

 

  플라스크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즉시 회복, 출혈 및 타락한 피 제거 및 면역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저주 제거 및 면역
수은 플라스크 : 이동 속도 증가
비취 플라스크 : 효과를 받는 동안 회피 증가
유황 플라스크 : 점화 면역 및 화상 제거

 

  레벨링 장비

3-6) 패스 오브 엑자일 : 레벨링에 사용되는 고유 장비들

위의 기본 가이드를 통해 레벨링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고유 장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본 세팅인 타뷸라 라사, 생명의 가지, 금테, 록토니얼의 손길, 방랑벽 정도만 사용해도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카루이의 수호, 관습과 만인의 르 호프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 무기 : 최후의 수단 - 사고와 움직임의 손아귀 - 동방의 장신구 - 피의 탐색자 - 비통의 손길
보조 무기 : 늑대 거미 - 위대한 고대 신의 수호 - 사펠의 골격

사고와 움직임의 손아귀와 늑대 거미로도 액트 마무리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레벨링 스킬 젬

1 레벨
서리 칼날 - 관통 보조 - 맹공 보조

 

4 레벨
서리 칼날 - 선대의 부름 보조 - 맹공 보조
질주, 선대의 수호자

 

12 레벨
바알 번개 타격 - 번개 피해 보조 - 맹공 보조

바알 번개 타격의 획득 난이도는 낮지만 만약 없다면 서리 칼날을 계속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2 레벨 이후의 스킬 젬 세팅은 바알 번개 타격을 획득을 가정한 레벨링 스킬 젬 세팅입니다.

 

16 레벨
얼음의 전령

 

18 레벨
바알 번개 타격 - 삼위일체 보조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밤의 칼날 보조

4 링크 장비는 엑트 3장에서부터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엑트 2장에서는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까지만 활용합니다.

이후 4 링크 장비를 획득하게 되면 밤의 칼날 보조를 장착하거나 장비 홈 색상에 따라 번개 피해 추가 보조를 활용합니다.

 

24 레벨
분노

 

31 레벨
영감 보조

타뷸라 라사를 사용할 경우 31 레벨 영감 보조를 획득하는 것으로 6 링크에 필요한 모든 보조 스킬 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의 스킬 젬 세팅은 장비의 홈과 연결의 상황에 따라서 빌드의 스킬 젬 세팅을 참고하여 세팅하면 됩니다.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