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 물리 칼날비+칼날 폭격, 어쌔신 [SC/HC]

· 변경 사항 
▶ 12.28 : 레벨링 스킬 젬 세팅의 변화로 인한 패시브 스킬 트리 변경

  3.12) 물리 칼날비+칼날 폭격, 어쌔신

칼날비로 칼날을 소환하고 이를 폭팔시켜 피해를 주는 칼날 폭격을 활용하는 빌드입니다.

칼날비와 칼날 폭격은 물리 피해가 중심이 되는 주문 스킬로서 이를 최대한 활용하고,

전직 클래스인 어쌔신의 치명타 피해와 관련된 다양한 노드를 선택하여 피해량을 끌어 올립니다.

 

  POB 링크 및 기타 관련

· POB 링크 : pastebin.com/7TLLa4GM
· 참고 영상 : Path of Exile Harvest Blade Blast Assassin Guide SSFHC viable

해당 가이드의 빌드는 유튜버인 ds_lily의 빌드 가이드 영상을 참고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영상 링크를 통해 ds_lily의 세부적인 빌드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드의 장점과 단점

  빌드의 장점

· 저비용 고효율의 리그 스타터로 엔드 콘텐츠 진행 가능
· 어쌔신의 치명타와 권능 충전 관련 전직 노드를 활용한 강력한 피해량
· 다양한 생존기재를 활용한 생존력

빌드의 핵심 장비로 '영혼 올가미', '심안의 왕관'만이 존재하며, 리그 초반에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쌔신은 권능 충전을 활용한 치명타 피해량과 '도피' 버프를 활용 할 수 있는 전직 클래스입니다.

6000+ 체력과 2000+ 마나, 물질보다 정신 및 곡예와 차원 곡예를 통해 준수한 생존력을 가진 빌드입니다.

 

  빌드의 단점

· 회피 기반의 생존
· 독 빌드와의 지속적인 비교
· 부족한 단일 피해량

다양한 생존기재를 활용하지만, 역시 '회피'를 기반으로 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칼날비와 칼날 폭격은 물리 피해 보다 중독 피해를 기반으로 한 빌드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크게 다르지 않는 두 개의 빌드를 비교하면, 중독 빌드가 단일 피해량 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빌드의 운용 원리 및 핵심 구조

  핵심 장비

주문 피해인 칼날비와 칼날 폭격을 사용하지만, 영혼 올가미를 빌드의 핵심 장비로 선택합니다.

영혼 올가미의 선택 이유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지만, 에너지 흡수 보조를 활용하기 위해서 선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혼 올가미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에너지 보호막을 잃고, 에너지 흡수 보조의 흡수하는 동안 피해 증가 속성을 활용합니다.

재충전과 재생만이 불가능할 뿐, 에너지 보호막 흡수는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흡수 보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안의 왕관은 영혼과 정신의 변모를 활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증가와 관련된 패시브 노드를 선택하고,

마찬가지로 핵심 노드인 '물질보다 정신'를 활용하기 때문에 높은 마나 최대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노드 : 곡예+차원곡예, 물질보다 정신

적절한 생명력과 마나 및 에너지 보호막 수치를 챙긴다고 하지만, 핵심 방어기재는 회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피의 단짝인 곡예와 차원곡예를 선택하고, 어쌔신의 도피와 관련된 능력은 생존의 중심이 됩니다.

 

다른 빌드와의 차이점은 회피만으로 부족한 생존에 있어서 물질보다 정신을 통해 추가적으로 생존을 챙기게 됩니다.

빌드 운용자체가 일반적인 챌린지 리그가 아닌 하드코어 챌린지 리그인 만큼, 생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빌드입니다.

다양한 생존기재에 물질보다 정신 한 스푼을 첨가하는 것으로 좀 더 안정적으로 빌드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빌드 운용

칼날비는 몬스터에게 피해를 주기 위한 스킬이 아닌 칼날을 생성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합니다.

우선 칼날비로 칼날들을 생성하고, 칼날 폭격을 사용하는 투버튼 형태로 스킬을 운용합니다.

빌드 피해량의 핵심은 어쌔신 전직 노드들을 통해서 얻게 되는 높은 치명타 피해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추가적인 권능 충전 노드들을 선택하여 최대 6개의 권능 충전을 활용합니다.

 

한손 무기에 장막 제작 속성인 '스킬 사용 시 장착된 주문 발동'를 활용하여 '취약성'과 '한파'를 사용합니다.

저주인 취약성으로 받는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고 한파의 범위 위에서 몬스터를 처치하여 '격분 충전'을 수급합니다.

핵심 노드인 '소집'을 선택하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운 활력 보조'와 '인내의 함성'을 연결하여

고유 보스나 희귀 및 마법 등급의 몬스터를 상대로 인내의 함성을 사용, '인내 충전'을 수급합니다.

 

  패시브 스킬, 전직 노드, 판테온, 도적 퀘스트 보상

  패시브 스킬 노드 선택 순서

· 31 패시브 포인트

중형 패시브 노드인 암살을 먼저 선택하고 독사의 송곳니 - 냉담한 계산을 타고 올라가 생명력 노드인 혈서를 선택합니다.

이후 아래로 내려가 핵심 노드인 '곡예'를 선택합니다.

 

· 52 패시브 포인트

곡예 아래에 있는 심장 노리기와 약초학을 먼저 선택합니다.

칼날 비 및 칼날 폭격을 획득 하였다면 힘 숙련을 선택하며 위로 올라갑니다.

비전 팽창 - 심장과 영혼을 이어서 선택합니다.

 

· 82 패시브 포인트

신비학자의 지배력 - 전멸 - 폭발 반경 - 잔혹한 준비를 선택합니다.

이후 왼쪽으로 향하여 핵심 노드인 물질보다 정신과 수양과 훈련 - 빠른 회복을 선택합니다.

어쌔신 시작 노드 우측 방향에 있는 피 흡수자를 마지막으로 선택합니다.

 

· 119 패시브 포인트

레벨링이 끝난 후 장비에서 치명타 피해 배율 및 '스킬 젬 레벨 +1'과 관련된 속성을 챙겼다면,

패시브 반환 포인트를 투자하여 공격 및 시전 속도에 투자한 포인트를 민첩 스탯에 재투자합니다.

이후 우선적으로 핵심 노드 '차원 곡예'를 선택하고 암살 아래에 있는 칼날의 의지를 선택합니다.

 

방패 돌진 및 방어 상승 보조의 스킬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힘 스탯이 부족할 것입니다.

비전 팽창 옆에 있는 체격이나 원소 과부하의 옆에 있는 완력은 '힘 +30'을 올려주는 노드들입니다.

장비에서 충분히 힘 스탯을 챙길 수 있다면 선택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영원의 미궁을 완료하여 모든 전직 노드를 선택하였다면 '권능 충전 최대치 +1'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이후 생명력이나 마나 관련 노드들을 마저 챙긴 후에 마지막으로 주얼 노드들을 선택하여 마무리합니다.

 

  어쌔신 전직 노드 선택 순서

· 미궁 : 기회주의

안개 속을 걷는 자와 선택 순서는 변경 될 수 있지만, 도피보다 조금 더 피해량을 얻기 위해 기회주의를 선택합니다.

'최근 4초 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이동 속도 20% 증가' 속성으로 도피를 선택하기 이전에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 잔혹한 미궁 : 안개 속을 걷는 자

불안정한 주입 - 치명적인 주입으로 이어지는 치명타 피해와 관련된 전직 노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적은 개수의 권능 충전, 원소 균형 등의 이유로 안개 속을 걷는 자를 선택하는 것이 레벨링에 도움이 됩니다.

 

· 무자비한 미궁 : 불안정한 주입

 

· 영원한 미궁 : 치명적인 주입

 

  판테온 보너스 선택

· 주요 신 : 루나리스의 영혼

맵핑을 진행할 때는 '루나리스의 영혼', 엔드 콘텐츠를 진행할 때는 '솔라리스의 영혼'을 사용합니다.

해당 빌드의 다양한 생존기재와 루나리스의 마지막 업그레이드인 '연쇄 투사체 회피'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두개의 판테온을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스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모두 업그레이드를 해주세요.

 

· 보조 신 : 샤카리의 영혼

맵핑을 진행할 때는 샤카리의 영혼을, 엔드 콘텐츠를 진행할 때는 '그루스컬의 영혼'이나 '리슬라사의 영혼'을 사용합니다.

고유 보스와의 전투에서는 그루스컬이 조금 더 생존에 도움이 되며, 사이러스에서는 리슬라사를 추천합니다.

 

  도적 퀘스트 보상 선택

· 패시브 스킬 2포인트

 

  스킬 젬 세팅

  갑옷 : 칼날 폭격

· 칼날 폭격 - 제어된 파괴 보조 - 포악함 보조 - 격화 보조 - 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 에너지 흡수 보조

 

  투구 : 칼날비

· 칼날비 - 연속 주문 보조 - 촉발 보조 - 비전 쇄도 보조(12)

 

  장갑 : 방패 돌진, 육체와 돌

· 방패 돌진 방어 상승 보조 - 공격 속도 증가 보조육체와 돌

육체와 돌은 모래 태세를 중심으로 활용하며, 힘줄 절단과 관련된 속성은 고유 보스와의 전투에서 활용합니다.

 

  장화 : 불멸의 외침, 은총

· 피격 시 시전 보조 - 불멸의 외침 - 지속 시간 증가 보조, 바알 은총

은총은 사용하지 않고, 바알 은총만을 생존기로서 활용합니다.

 

  주 무기 : 취약성, 정화의 불길, 한파

· 취약성 정화의 불길 - 한파

저주는 취약성을 사용하여 받는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고, 한파의 속성을 통해서 격분 충전을 획득합니다.

포악함 저주로 원소 피해가 없기 때문에 신념의 파도를 활용할 수 없음으로, 물리 피해를 가진 정화의 불길을 사용합니다.

 

  보조 무기 : 화염 질주, 인내의 함성

· 화염 질주 - 인내의 함성 - 새로운 활력 보조

 

  고유 등급 및 희귀 등급 장비

해당 빌드는 투구 및 허리띠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의 장비가 희귀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 무기인 마법봉, 보조 무기인 방패, 목걸이에서 '스킬 젬 레벨 +1' 속성을 챙기는 것으로 장비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주 무기 : 마법봉, 희귀

·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 스킬 사용 시 장착된 주문 발동
· 시전 속도 #% 증가
·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주문 피해 #% 증가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속성을 기본으로 '스킬 사용 시 장착된 주문 발동'을 위해 접미어가 비어있는 무기여야 합니다.

주문 피해 #% 증가 속성은 부가적으로 챙길 수 있으면 좋지만, 투버튼 빌드인 만큼 '시전 속도 #% 증가' 속성이 우선입니다.

확률과 피해 배율을 모두 챙길 수 있지만, 두개 중 하나를 타협한다면 개인적으로 피해 배율이 조금 더 우선적입니다.

 

  보조무기 : 방패, 희귀

· 모든 물리 주문 스킬 젬 레벨 +1
· 생명력 최대치
·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마법봉과 달리 모든 '물리 주문 스킬 젬 레벨 +1 속성을 기본적으로 반드시 챙겨야 하는 속성입니다.

주문 피해 #% 증가 속성 보다 스킬 젬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 더 많은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방패와 마찬가지로 생명력 최대치,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속성을 챙기고, 주문 피해를 챙길 수 있다면 좋습니다.

 

  갑옷 : 희귀

· 생명력 최대치 #

갑옷에는 특별한 속성을 챙기지 않으며, 높은 생명려 수치 및 스킬 젬 세팅에 맞는 홈 색상을 찾으시면 됩니다.

 

· 주문 치명타 확률 #%
· 자신이 처치한 적이 폭발하여, 최대 생명력의 #%를 물리 피해로 줌
· 명중 시 #%의 확률로 격분 충전 획득

장비의 최종 세팅은 주문 치명타 확률 속성이나 시체 폭발 속성을 챙기는 것입니다.

각성자의 오브를 활용하여 두개의 속성을 모두 가진 갑옷이 최고의 선택이지만, 가격이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우선 순위는 주문 치명타 확률>시체 폭발 갑옷>격분 충전 갑옷 입니다.

 

  투구 : 심안의 왕관

특별히 챙겨야 하는 미궁 인챈트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마나 점유를 줄이기 위해 육체와 돌의 마나 점유 감소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칼날 폭격 피해 40% 증가도 괜찮을 것 같지만, 굳이 미궁 인챈트를 챙길 이유는 없습니다.

 

  장갑 : 희귀

· 생명력 최대치 #
· 원소 저항

높은 생명력 수치, 다른 장비에서의 저항 값에 여유를 주기 위해 최대한 높은 수치의 원소 저항을 챙겨줍니다.

 

  장화 : 희귀

· 처치 시 #%의 확률로 4초 동안 맹공 획득
· 생명력 최대치 #
· 원소 저항
· 이동 속도 #% 증가

맹공 버프에는 '공격 및 시전, 이동 속도 20% 증가' 효과가 있으며, 투버튼의 쾌적함을 위해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에 생명력, 부족한 원소 저항등을 챙긴 '이동 속도 30% 증가' 장화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제작 속성을 부여하기 위해 이동 속도 증가 속성이 없는, 접두어 한자리가 남아 있는 장화를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목걸이 : 희귀

· 모든 민첩 스킬 젬 레벨 +1 or 모든 물리 스킬 젬 레벨 +1
·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 생명력 최대치 #
· 원소 저항

민첩 또는 물리 스킬 젬의 레벨을 올려주는 속성 중 하나만 챙겨도 충분합니다.

치명타 확률과 피해 배율 속성을 모두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는 생명력과 원소 저항이 높은 목걸이를 구매하면 좋지만 값이 꽤 나가며 속성의 적절한 타협이 가능합니다.

 

· 성유 패시브 부여, 사치스러운 마무리 : 투명한 성유 - 담청빛 성유 - 담청빛 성유

최대 마나 15%, 주문 피해 10% 증가, 최대 마나 100당 주문 피해 2% 증가를 가진 사치스러운 마무리를 선택합니다.

투명한 및 담청빛 성유는 역병 보상으로 쉽게 획득 가능하며, 목걸이 교체에 따른 성유 부여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지 : 희귀

· 생명력 최대치
· 원소저항 + 카오스 저항

높은 생명력 수치, 부족한 원소 저항, 제작 속성을 통한 추가적인 카오스 저항을 챙기면 좋습니다.

 

  허리띠 : 영혼 올가미

다른 물리 피해를 가진 빌드와 다르게 충분한 지능을 챙길 수 있으니 아무거나 구매하시면 됩니다.

 

  일반 주얼 : 희귀

· 최대 생명력 #% 증가
· 치명타 피해 배율 +#%

최대 생명력 증가 속성을 기본으로 치명타 피해 배율과 관련된 속성을 찾으면 됩니다.

 

  플라스크 선택 및 옵션

·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사용 시 출혈 제거
· 석영 플라스크 : 사용 시 저주 제거
· 수은 플라스크 :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 증가
·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사용 시 냉각 및 동결 제거
· 영원한 마나 플라스크 : 사용 시 감전 제거

영원한 마나 플라스크에는 '최대 마나 상태에서 플라스크 효과 제거되지 않음' 속성을 반드시 챙겨 주세요.

 

  레벨링 관련

· 3-6) 패스 오브 엑자일 : 레벨링에 사용되는 고유 장비들

위의 기본 가이드를 통해 레벨링에 활용할 수 있는 고유 장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칼날비와 칼날 폭격의 투버튼 형태로 레벨링을 진행할 경우 조금 답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 '시인의 펜'을 레벨링 과정에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시인의 펜을 활용할 경우 칼날비 - 연속 주문 보조 - 비전 쇄도 보조 or 촉발 보조'를 장착합니다.

 

  레벨링 스킬 젬 선택

레벨링 도중에 얻게 되는 소켓의 개수, 색상과 링크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스킬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스킬젬 세팅에 맞추기 위해서 커런시를 소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칼날 비를 구매할 수 있게 되는 28레벨까지 태풍 파열 지뢰와 폭풍 보주를 활용하여 레벨업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추후 사용하게 될 스킬 젬들을 미리 구매하여 빈 홈에 장착, 스킬의 레벨업을 올리게 됩니다.

스킬을 장착할 홈이 부족하다면 두번째 무기 세트, NPC에게 재구매 등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하지만 레벨링 과정에서 필수적인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위한 커런시 소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1 레벨

태풍 파열 지뢰, 폭발 덫
· 태풍 파열 지뢰 - 맹공 보조

칼날비와 칼날 폭격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28레벨까지 태풍 파열 지뢰를 사용하게 됩니다.

폭발 덫은 단일 대상과의 전투에서 활용되며, 하위 중독 보조를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4 레벨

질주, 폭풍 보주
· 폭풍 보주 - 비전 쇄도 보조

질주 및 서리 점멸 중 선호하는 이동 스킬 젬을 선택합니다.

폭풍 보주의 범위 안에서 번개 주문 스킬을 사용하면 폭풍 보주의 번개 타격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폭풍 보주 시전 - 태풍 파열 지뢰 설치 - 지뢰 격발'의 순서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8 레벨

번개 피해 추가 보조
· 태풍 파열 지뢰 - 맹공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 폭풍 보주 - 비전 쇄도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장비의 홈에 여유가 있다면 폭풍 보주에도 번개 피해 추가 보조를 연결해주세요.

 

▶10 레벨

화염 질주

질주를 제거하고 화염 질주를 활용합니다.

 

▶16 레벨

신념의 파도, 천둥의 전령, 칼날 폭격
· 신념의 파도 - 맹공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가장 높은 원소 피해 저항을 낮추는 신념의 파도와 함께 천둥의 전령를 사용합니다.

28레벨에 칼날 비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빈 홈에 칼날 폭격을 장착하여 스킬 레벨업을 합니다.

 

▶18 레벨

제어된 파괴 보조
· 신념의 파도 - 제어된 파괴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28 레벨

칼날 비
· 칼날 폭격 - 맹공 보조 - 제어된 파괴 보조 - 화염 피해 추가 보조
· 칼날 비 - 연속 주문 보조 - 시전 속도 증가 보조 - 효과 집중 보조
· 화염 질주 - 비전 쇄도 보조

신념의 파도 및 폭풍 보주를 제거, 칼날 폭격과 칼날 비를 사용합니다.

화염 피해 추가 보조를 연결하게 되면 재의 전령육체와 돌을 사용합니다.

4개의 홈이 연결된 장비를 획득하지 못했다면 화염 피해 추가 보조 및 효과 집중 보조를 제거합니다.

 

▶38 레벨

포악함 보조, 효과 범위 증가 보조, 촉발 보조
· 칼날 폭격 - 포악함 보조 - 제어된 파괴 보조 - 효과 범위 증가 보조
· 칼날 비 - 연속 주문 보조 - 촉발 보조 - 비전 쇄도 보조
· 화염 질주, 순수의 전령, 육체와 돌

38레벨이 되어 포악함 보조를 획득하게 되면 화염 피해 추가 보조를 제거합니다.

재의 전령을 순수의 전령으로 교체하여 화염 피해가 아닌 물리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타뷸라 라사를 활용하는 경우

칼날 폭격 (38 레벨 이전)
· 칼날 폭격 - 맹공 보조 - 화염 피해 추가 보조 - 제어된 파괴 보조 - 시전 속도 증가 보조
 - 치명타 증가 보조 - 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칼날 비를 입수하는 28 레벨에 모든 보조 스킬 젬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칼날 폭격 (38 레벨 이후)
· 칼날 폭격 - 포악함 보조 - 효과 범위 증가 보조 - 제어된 파괴 보조 - 시전 속도 증가 보조
 - 치명타 증가 보조 - 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38 레벨 이후 획득 및 구매 가능한 포악함 보조 및 효과 범위 증가 보조를 활용합니다.

액트를 마무리 한 후 가이드 본문의 스킬 젬 세팅으로 변경합니다.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