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 맨주먹 회오리바람, 버서커
맨주먹 회오리바람, 버서커 빌드는 고유 등급의 군 주얼인 '맨주먹, 소형 주얼'을 활용하는 빌드 입니다.
3.10 환영 리그에서 군 주얼 콘텐츠의 추가로 패시브 스킬 트리의 외곽에 있는 주얼 노드들을 통해서 군 주얼을 활성화 할 수 있으며,
맨주먹, 소형 주얼을 통해 유배자는 핵심 노드인 '공허의 손아귀'를 선택 할 수 있게 합니다.
공허의 손아귀를 비롯하여 해당 빌드의 핵심적인 메커니즘과 운용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빌드의 운용 원리 및 핵심 구조'에서 다루겠습니다.
3.10 환영 리그에서 새롭게 등장한 군 주얼 시스템과 맨주먹, 홀가분 등의 빌드 운용에 대해서 설명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굉장히 장문의 빌드 가이드로 구성되었으며, 설명이 길고 지루해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POB 링크 및 기타 관련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Uf8Uc4Kc
95레벨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생명력 또는 민첩 스탯을 조절하는 것으로 빌드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대형 및 중형, 고유 등급의 군 주얼을 사용하며, 패시브 스킬 포인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참고 빌드 가이드 : 홀가분 버서커 사클 빌드 올려봄.JPG
해당 빌드 가이드는 디시인사이드 핵 앤 슬레쉬 마이너 갤러리의 zktjtm의 빌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zktjtm의 빌드 운용 방법과 피해량, 장비 세팅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빌드 가이드에서는 생명력 수치를 좀 더 많이 챙겨서 생존력을 조금이나마 보완하는 빌드로 진행합니다.
빌드의 장점과 단점
빌드의 장점
· 홀가분 상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강력한 피해량
· 언암드, 스타포지 등의 회오리바람 빌드에 비해 최종 세팅의 저렴함
· 격노와 광폭을 활용한 다른 전직 클래스와 보다 우월한 공격과 이동 속도
· 빠른 맵핑
· 강력한 단일 피해량
리그 스타터로서 사용하기에는 군 주얼인 '맨주먹'이 굉장히 얻기가 어렵습니다.
3.10 환영 리그가 어느정도 진행된 지금 시점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편이지만, 다음 리그의 스타터로서는 어려울 것입니다.
고유, 다가온 최후 호랑이 검을 활용하여 리그 스타터로 진행한 후 군 주얼 세팅을 맞추게 되면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함성을 통한 공격과 이동 속도의 추가 효과는 다른 전직 클래스에 비해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격노와 광폭 모두 공격 및 이동 속도를 추가하며 개인적인 평가로는 확실히 다른 회오리바람 빌드에 비해 맵핑이 빠릅니다.
언암드, 스타포지등을 활용한 회오리바람 빌드는 굉장히 인기가 많은 빌드들입니다.
하지만 위의 빌드들의 최종 세팅 비용은 고액의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맨주먹 회오리바람의 경우 최종 세팅이 다른 회오리바람 빌드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빌드의 단점
· 버서커
· 4500+ 낮은 생명력
· 고가의 군 주얼
· 성장의 한계
4500의 낮은 생명력을 가진 빌드, 그리고 버서커는 압도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오리바람을 비롯하여 '꿰뚫기'를 활용하는 빌드들은 항상 인기가 높으며, 버서커의 함성은 고가의 군주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핫한 5전령에 비해서는 저렴하지만, 분명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최종 세팅이 저렴한 만큼, 장비의 변화를 통한 빌드의 성장에는 뚜렷한 한계가 존재합니다.
빌드에 대한 간략한 평가
강력합니다. 스타포지 슬레이어, 언암드 풀블럭 글래디에이터, 쌍수 챔피언 등의 회오리바람은 새로운 리그마다 한번씩 진행했지만,
이번 3.10 환영 리그에서 해본 맨주먹 함성 버서커가 다른 빌드들을 압도하는 효율을 보여줬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히 함성 군 주얼의 추가로 격노와 광폭을 활용한 버서커 전직 노드들의 공격 및 이동 속도에 대한 생각이 뒤바뀔 정도입니다.
재화를 투자해도 빌드의 성장 한계치는 뚜렷 하지만, 우버 엘더-7각 사이러스-8각 정복자 등을 쉽게 진행 가능합니다.
사이러스의 경우 카오스 저항이 부족한 만큼 확실히 8각은 굉-장히 어렵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는 다른 전직 클래스들에 비해 압도적인 것은 맵핑의 속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시원한 맛은 슬레이어에 비해 부족하지만, 폭풍의 낙인보다 편하고 재미있게 즐긴 빌드라고 평가합니다.
물론 버서커를 전직 클래스로 선택한 만큼, 지도의 속성이나 고유 보스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빌드의 운용 원리 및 핵심 구조
패시브 스킬 노드 및 군 주얼
고유, 맨주먹 소형 스킬 군 주얼입니다.
패시브 스킬 트리의 외곽에 위치한 주얼 노드에 장착하게 되면 맨주먹 속성인 '공허의 손아귀 기술'이 추가됩니다.
핵심 노드, 공허의 손아귀 기술은 '홀가분' 상태에서 얻게 되는 다양한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홀가분 상태는 유배자의 장비창에서 주무기, 보조무기, 장갑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해당 장비를 제외한 홀가분 상태에서는 쌍수 무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취급되며, 공격 속도가 60% 증폭됩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민첩 10당 공격 물리 피해 14-20 추가' 입니다.
해당 속성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다른 부위의 장비에서 민첩을 추가하는 속성들을 찾게 됩니다.
핵심 노드, 철의 반사신경은 모든 회피 수치를 방어도로 전환하게 하는 노드입니다.
장비를 비롯한 패시브 스킬에서 추가되는 회피 수치들은 방어도로 전환하게 되며,
이를 활용하기 위해 스타콘자의 머리, 실크 두건을 비롯하여 회피를 끌어 올릴 수 있는 장비들을 활용하게 됩니다.
핵심 장비
고유, 황야의 겉옷 끈을 멘 가죽 갑옷 입니다.
홀가분 상태에서 얻게 되는 '민첩 10당 공격 물리 피해 14-20 추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갑옷 중 하나입니다.
민첩 15% 증가, '민첩 15당 피해 1% 증가'를 비롯하여 철의 반사신경을 활용하기 위한 높은 회피 수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고유, 가루칸의 비행 은신 장화입니다.
추가적인 민첩, 회피의 수치를 비롯하여 민첩 10당 최대 생명력 +2 속성을 통해서 맨주먹 빌드에서는 핵심 장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용암, 감전, 얼음 지대에 면역 속성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유, 키클로프의 고리 가죽 허리띠를 활용하는 이유는 역시나 '능력치 증가' 속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기폭제를 활용하여 최대 18%까지 능력치를 증가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루칸과 함께 필수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또한 민첩이 지능보다 높을 경우 동결에 면역 속성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장비의 대부분은 민첩 스탯을 최대한 끌어 올릴 수 있는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첩 수치에 따른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속성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킬 젬 및 빌드의 메커니즘
맨주먹을 활용하는 전직 클래스는 다양합니다.
풀블럭을 활용하는 글래디에이터, 방어 상승을 활용하는 챔피언, 인내 충전을 활용하는 저거넛 등이 있지만,
함성 스킬들을 사용하는 버서커는 다른 전직 클래스에 비해 압도적인 피해량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3.10 환영에서 추가된 함성과 관련된 패시브 스킬들은 버서커의 피해량에 힘을 실어줍니다.
인내의 함성을 사용하는 것으로 주변의 적을 '도발'합니다.
또한 적들의 숫자에 따라 인내 충전을 획득하고, 생명력 재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내의 함성 자체로 얻게 되는 효과는 굉장히 미비하지만, 군 주얼을 통해서 획득하게 되는 패시브 스킬에 주목해야 합니다.
군 주얼을 통해서 얻어야 하는 패시브 스킬은 총 4개 입니다.
기운찬 고함을 통해 함성 스킬의 효과 범위가 40% 증가 하며, 도발한 적이 받는 피해가 5% 증가합니다.
소름 돋는 비명을 통해 도발한 적이 '위협' 상태에 걸리게 하여 받는 공격 피해를 상승시킵니다.
양치기 소년을 통해서 함성의 지속 시간, 버프 효과를 증가 시키고, 사용 시 주변의 적 10명을 추가 대상으로 간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내의 함성은 주변의 적이 없다면 효과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양치기 소년을 통해서 주변의 적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즉, 주변의 적이 없는 상태에서 인내의 함성을 사용해도 함성의 효과를 비롯하여 격노를 획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해당 빌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집단 사고' 입니다.
'함성 사용 시 자신 및 주변의 파티원들이 5 격노 획득' 속성은 아래에 설명하게 되는 광폭 스킬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활용하여 3개의 집단 사고를 선택, 한번의 인내의 함성을 사용할 때마다 15 격노를 획득 할 수 있게 됩니다.
유배자의 캐릭터는 총 50의 격노를 채울 수 있으며, 광폭은 1초마다 5 격노를 손실하는 것으로 다양한 효과를 받는 스킬입니다.
공격 피해, 공격 속도, 이동 속도의 증가는 물론 생존력을 위한 '받는 피해 감폭' 효과도 포함이 됩니다.
즉 1초마다 5 격노를 소모하는 광폭 스킬을 사용하고, 이를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 위의 '집단 사고'를 3개를 챙기게 됩니다.
함성의 쿨타임은 대략 1.5초 정도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용하게 될 경우 광폭의 유지 시간은 20초 가량으로 체감이 됩니다.
함성을 사용하지 않을 때의 광폭은 단일 피해량 상승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뿐이지만,
함성 군 주얼의 효과와 함성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격노를 순식간에 쌓고 광폭을 쿨타임마다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광폭을 계속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내의 함성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지만 함성은 스킬 시전 모션이 있습니다.
집중 유지 스킬인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함성을 사용하는 것은 굉장히 불편하며,
이를 위해서 '전투의 함성'을 선택하여 함성을 즉시 사용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이동 명령 스킬 창에 있는 마우스 좌측 클릭 버튼에 '인내의 함성'을 넣습니다.
이후 좌측 클릭 버튼을 눌러 이동하는 것으로 함성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투의 함성'과 '양치기 소년'이 반드시 필수적인 것입니다.
'기운찬 고함'과 '소름 돋는 비명'은 함성을 사용하는 것으로 더 많은 피해를 얻기 위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동 명령 스킬 를 대신하여 인내의 함성을 사용하는 만큼, 좌측 버튼 클릭에서 손가락을 뗄 수 없습니다.
다른 근접 스킬들도 맨주먹 빌드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만 회오리바람을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직 노드
전직 클래스인 버서커는 함성을 비롯하여 격노의 효과 상승을 꾀하는 전직 노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함성을 사용하는 것으로 생명력 및 마나의 25% 회복은 계속해서 함성을 사용하는 버서커에게 작은 생존기로서 좋은 효과를 추가합니다.
또한 함성 사용 시 공격 속도 20% 증가와 15%의 확률로 2배의 피해를 주는 효과는 더 많은 피해량을 가져다 줍니다.
'버서커'입니다.
빌드 운용
가장 중요한 점은 '이동 명령 스킬' 부분에 반드시 인내의 함성을 넣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회오리바람을 사용하고 이동하는 것이 아닌 이동을 하고 회오리바람을 사용해야 합니다.
좌측 버튼을 누른채로 이동하면서 몬스터 무리를 발견하면 우측 버튼을 눌러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캐릭터가 함성을 사용하기 위해 회오리바람의 집중 유지를 끊어버리거나,
인내의 함성으로 인하여 회오리바람의 스킬 사용이 멈추게 되고 캐릭터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죽을 수 있습니다.
지도에 입장하면 '양치기 소년'과 '전투의 함성'으로 인내의 함성을 사용, 격노를 쌓은 후 회오리바람을 사용합니다.
'집단 사고'로 인하여 한번의 함성에 15의 격노를 얻게 되기 때문에 곧바로 '광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광폭을 유지할 수 있는 격노는 계속해서 쌓이게 되기 때문에 20초 이상 유지가 가능합니다.
생존기로서 '용암 방패'와 '바알 용암 방패'를 사용하게 되며, CWDT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주무기, 보조무기, 장갑을 사용하지 못하는 만큼 스킬 젬의 여유가 없기 때문에 직접 셀프 캐스팅을 합니다.
광폭의 지속 시간이 끝나게 되면 용암 방패를 직접 시전하여 활성화하고, 용암 방패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광폭의 쿨타임이 되돌아옵니다.
격노는 계속해서 쌓여 있기 때문에 곧바로 광폭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서커'라는 점을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함성 군주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인내의 함성, 철의 반사신경을 통한 높은 방어도, 바알 용암방패가 있다고 하지만,
'버서커' 입니다.
패시브 스킬, 어센던시 전직, 판테온, 도적 퀘스트 보상 선택
패시브 스킬 노드 선택 순서
맨주먹 회오리바람, 버서커 빌드는 다른 빌드 가이드와는 다르게 곧바로 '맨주먹 소형 스킬 군 주얼'을 적용하고 시작합니다.
육성 과정에서 맨주먹을 활용한 홀가분 상태에서 액트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편하고 빠른 육성 방법입니다.
또한 빌드의 피해량이 패시브 스킬 트리의 노드를 통해서가 아닌 군 주얼을 통해서 얻기 때문에,
맨주먹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패시브 스킬 노드 선택 순서를 안내해드리는 점에 대해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 40 패시브 포인트
'맨주먹, 소형 스킬 군 주얼'을 장착하기 위해서 우선 7시 방향에 있는 주얼 노드로 향해야합니다.
주얼 노드를 선택한 후 '맨주먹, 소형 스킬 군 주얼'을 장착한 후
타고난 싸움꾼, 다이아몬드 가죽, 야만성 순으로 생명력 및 원소 저항을 챙깁니다.
그리고 강철의 영혼, 벼랑 끝 전략을 선택합니다.
· 63 패시브 포인트
사이온 시작 노드에 있는 원소 저항과 체질을 선택한 후
듀얼리스트 시작 노드 아래에 있는 검투사의 기교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제 군 주얼을 선택하기 위해 5시 방향에 있는 주얼 노드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핵심 노드인 '철의 반사신경'을 선택합니다.
· 95 패시브 포인트
대형 군 주얼과 중형 군 주얼을 비롯하여 고유 등급의 주얼들을 장착합니다.
이 과정에서 7시 방향에 장착했던 맨주먹을 제거하기 전에 우선 5시 방향의 군 주얼 노드를 완성합니다.
이후 맨주먹을 제거 하고 7시 방향에 장착한 후 5시 방향의 군 주얼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 118 패시브 포인트
군 주얼 노드들을 완성하고 난 뒤에는 이제 주얼 노드들을 선택하여 고유 주얼인 유체 운동, 진청록색 주얼을 장착합니다.
이후 생명력 노드들을 선택한 후 4시 방향에 있는 민첩 증가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더 많은 피해량을 얻기 위해서 민첩 증가 노드를 우선 선택한 후 생명력 노드들을 선택해도 되지만,
빌드 자체의 낮은 생명력 수치와 함께 버서커라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버서커 전직 노드 순서
· 미궁 : 전쟁 인도자
인내의 함성을 사용하는 것으로 얻게 되는 함성의 다양한 효과는 액트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투의 함성을 빠르게 선택하기 때문에 전쟁 인도자가 다른 노드 보다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잔혹한 미궁 : 학살의 위상
40%의 피해량 상승, 하지만 받는 피해 10% 증가.
격노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군 주얼들을 장착한 후가 될 것입니다.
· 무자비한 미궁 : 살육의 갈망
공격 명중에 따른 격노가 쌓이는 전직 노드입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세번째로 선택합니다.
· 영원의 미궁 : 폐허의 의식
격노의 효과를 3배로 상승 시키며, 격노가 유지되는 동안 기절에 면역되는 노드입니다.
판테온 보너스 선택
· 주요 신 : 솔라리스의 영혼
핵심 노드인 철의 반사신경을 활용하는 만큼 루나리스보다는 솔라리스를 선택합니다.
범위 피해 감폭, 원소 피해 감소, 치명타로 받는 추가 피해, 상태 이상 회피 등의 효과는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보조 신 : 가루칸의 영혼
루나리스 대신에 업그레이드를 통한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있는 보조 신 가루칸의 영혼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중독 피해가 부담스럽다면 샤카리의 영혼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또한 물리 피해를 줄이기 위해 그루스컬의 영혼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도적 퀘스트 보상 선택
· 패시브 스킬 포인트 2개
맨주먹을 통한 홀가분 상태에서는 민첩 스탯의 수치에 따른 물리 피해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에 군 주얼을 비롯한 주얼 노드들를 위한 패시브 포인트가 많이 필요함으로 2개의 패시브 스킬 포인트를 선택합니다.
스킬 젬 세팅
갑옷 : 회오리바람
· 회오리바람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 포악함 보조 - 방어 상승 보조 - 꿰뚫기 보조 -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투구 : 오라
· 자부심 - 피와 모래 - 육체와 돌 - 공포의 깃발
장화 : 생존기, 이동기, 함성
· 질주 - 바알 용암 방패 - 인내의 함성 - 새로운 활력 보조
반지 : 광폭
· 광폭
반지 : 피의 격노
· 피의 격노
반지에 장착하게 되는 광폭과 피의 격노는 장비 세팅에 따라 두 개를 모두 사용하거나 광폭만 사용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고유 등급 및 희귀 등급 장비 선택의 반지 부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고유 등급 및 희귀 등급 장비 선택
갑옷 : 황야의 겉옷, 끈을 멘 가죽 갑옷
고유, 황야의 겉옷 끈을 멘 가죽 갑옷입니다.
핵심 장비에서 이야기를 나눈 것 처럼 공격 속도 증가, 민천 15% 증가, 회피 수치, 민첩 15당 피해 1% 증가 속성으로,
공허의 손아귀 기술을 활성화 하기 위한 홀가분 상태에서 '민첩 10당 공격 물리 피해 14-20 추가'를 위한 장비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력의 겉옷(Briskwrap) 끈을 멘 가죽 갑옷을 예언을 통해서 업그레이드 한 버전이기 때문에 활력이 아닌 황야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투구 : 스타콘자의 머리, 실크 두건
고유, 스타콘자의 머리 실크 두건입니다.
추가적인 최대 민첩 수치가 70이나 되며, 회피 및 공격 속도 증가, 생명력 수치등이 매력적입니다.
낮은 생명력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감소되지만, 버서커는 낮은 생명력이 되면 죽기 때문에 크게 와닿지 않는 속성입니다.
오히려 낮은 생명력 상태에서 일반 회피 증가는 핵심 노드인 '철의 반사신경'의 효과로 방어력 상승으로 바뀌게 되기에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 미궁 인챈트 : 광폭의 초당 격노 손실 #% 감소
회오리바람 인챈트가 가장 좋지만, 스타콘자 및 드보토의 헌신의 가격은 빌드 전체 장비 가격과 같습니다.
광폭의 버프 효과보다는 초당 격노 손실 감소를 통한 광폭의 유지시간 증가가 더 높은 피해량을 위해서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빌드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수적인 인챈트는 절대 아닙니다.
장화 : 가루칸의 비행, 은신 장화
고유, 가루칸의 비행 은신 장화입니다.
민첩 10당 최대 생명력+2, 300% 이상의 회피 증가, 추가적인 민첩과 이동 속도 30% 증가 속성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버서커의 전직 노드 중 하나인 폐허의 의식은 격노를 잃지 않는 동안 격노 하나당 1초마다 생명력의 0.1% 손실 효과가 있으며,
이동 중일 때 초당 생명력 100 재생은 해당 디버프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용암, 감전, 얼음 지대에 대한 면역 또한 가루칸을 선택하게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목걸이 : 별의 보석, 오닉스 목걸이
고유, 별의 보석 오닉스 목걸이는 모든 능력치를 최대 100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기폭제를 통해 최대 120까지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민첩 스탯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에 핵심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성유 패시브 부여, 명료함 : 호박빛 성유 - 보랏빛 성유 - 은빛 성유
명료함 패시브 스킬 노드를 통해서 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3를 획득하게 되면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는데 마나 소모가 들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마나 부족으로 인한 회오리바람의 집중 유지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명료함만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며, 반지에서도 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3 속성을 챙겨야만 합니다.
· 성유 패시브 부여, 전투의 함성 : 적갈빛 성유 - 담청빛 성유 - 오팔빛 성유
전투의 함성을 성유 패시브로 획득하게 될 경우 3개의 패시브 스킬 포인트에 여유가 생기지만, 회오리 바람에 마나 소모가 발생합니다.
만약 성유로 전투의 함성을 부여한다면 스킬 젬 세팅에서 피와 모래를 제거한 후 피의 격노를 넣고 빌드를 운용하시면 됩니다.
인내의 함성을 통한 마나 회복으로 충분히 회오리바람을 끊기지 않고 사용함에 문제가 없습니다.
반지 : 희귀
· 무보석 반지
· 빈 접두어 or 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
· 원소 저항
· 생명력
· 민첩
희귀, 민첩 스탯을 얻기 위한 고유 등급의 장비 선택과 홀가분 상태의 조건인 주 무기, 보조 무기, 장갑을 사용하지 않는 만큼
저항은 이 두개의 반지와 패시브 스킬의 노드들을 통해서만 챙겨야 합니다.
거기다가 부족한 스킬 젬을 장착하기 위해 홈이 부여된 '무보석 반지'가 베이스인 반지를 찾아야 합니다.
가격을 찾아보시면 필요한 속성을 모두 갖춘 만족스러운 반지는 기본적으로 ex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허리띠 : 키클로프의 고리, 가죽 허리띠
고유, 키클로프의 고리 가죽 허리띠 입니다.
다른 부위의 장비와 마찬가지로 '능력치 #% 증가'를 통한 민첩 스탯의 상승을 위한 장비입니다.
동결 면역과 높은 생명력도 함께 챙길 수 있으면 좋습니다.
주얼 : 고유
고유, 유체 운동 진청록색 주얼입니다.
반경 내 패시브 스킬로 받는 힘 스탯들이 민첩 스탯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민첩 스탯이 가장 높은 것으로 3개 구매하여 장착하시면 됩니다.
고유, 근육 진홍색 주얼 입니다.
힘, 민첩 스탯을 최대 6%까지 증가 시키며, 지능 스탯을 최대 15%까지 감소 시키는 주얼입니다.
추가되는 힘, 민첩 스탯 6%, 지능 감소 스탯 10%까지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근육 주얼의 장착 위치는 7시 방향의 중형 군 주얼에 있는 주얼 소켓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고유, 감시자의 눈 분광 주얼입니다.
사이온 시작 노드 아래에 있는 주얼 노드에 장착해야 하지만, 굉장히 고가의 아이템입니다.
'자부심을 사용하는 동안 플레이어가 유발하는 꿰뚫기 효과가 2회 추가 적중할 동안 유지됨' 속성을 찾아야 하며,
최소 가격이 20ex 부터 시작하는 만큼 맨주먹 회오리바람의 최종 장비 세팅이 될 것입니다.
희귀, 감시자의 눈 분광 주얼을 사용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위와 같이 평범한 주얼을 사용하였습니다.
최대 생명력 #% 증가, 각 원소 저항 등의 필요한 속성의 주얼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군 주얼 : 7시 방향
군 주얼은 고유 군 주얼 중 하나인 이중 인격 진홍색 주얼의 속성을 활용하기 위해서 최대한 지정된 위치에 장착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7시 방향의 군 주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후, 5시 방향의 군 주얼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군 주얼은 대형-중형-고유 등급 순으로 다루게 됩니다.
· 깊은 상처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약자 구타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포악한 꿰기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이 1개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굉장히 고가의 군 주얼입니다.
깊은 상처와 포악한 꿰기,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은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 양치기 소년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집단 사고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양치기 소년과 집단 사고는 함성 버서커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에 제외할 수 있는 속성이 없습니다.
군 주얼 : 5시 방향
맨주먹, 소형 군 스킬 주얼과 이중 인격 소형 군 스킬 주얼은 5시 방향의 주얼 노드에 장착해야 합니다.
이중 인격 소형 군 스킬 주얼의 경우 선택한 캐릭터의 시작 지점 노드에서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주얼 소켓에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주먹이나 근육은 자유롭게 장착해도 되지만, 이중 인격 만큼은 5시 방향에 장착해야 합니다.
· 깊은 상처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전투 장려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 2개 추가
깊은 상처와 주얼 슬롯 2개는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 소름 돋는 비명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집단 사고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기운찬 고함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집단 사고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 1개 추가
고유, 맨주먹 소형 스킬 군 주얼은 5시 군형 주얼의 왼쪽에 장착하면 됩니다.
고유, 이중 인격 진홍색 주얼입니다.
시작 지점과 이중 인격이 장착된 주얼 슬롯까지의 사이에 할당된 패시브 스킬 노드 하나당 부여된 속성이 25% 증가하게 됩니다.
즉 위의 속성인 '민첩+5'와 '생명력 최대치+5'가 할당된 패시브 스킬 노드의 개수에 따라 25%씩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명력 수치는 크게 와닿지 않지만, 민첩 스탯의 상승은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민첩+생명력 속성이 달린 이중 인격의 가격은 3.7-4ex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고려해볼 선택지는 민첩+회피입니다.
이중 인격의 장착 위치는 5시 군형 주얼의 오른쪽 주얼 슬롯입니다.
플라스크 선택 및 옵션
·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사용 시 출혈 제거
· 은 플라스크 : 사용 시 저주 제거
· 수은 플라스크 :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 증가
· 비취 플라스크 : 사용 시 점화 제거
· 사자의 포효, 화강암 플라스크
사자의 포효, 화강암 플라스크는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근접 물리 피해 25% 증폭 속성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레벨링 관련
위의 기본 가이드를 통해 레벨링에 활용할 수 있는 고유 장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액트 1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붉은 부리 녹슨 검을 사용하다 7시 방향의 주얼 노드에 맨주먹, 소형 군 스킬 주얼을 장착하여
공허의 손아귀 기술을 활용한 레벨링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레벨링 스킬젬 선택
레벨링 도중에 얻게 되는 소켓의 개수, 색상과 링크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스킬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스킬젬 셋팅에 맞추기 위해서 커런시를 소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맨주먹을 활용하는 레벨링 과정인 만큼 기본적인 레벨링 기어들과 스킬 젬을 구비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 됩니다.
타뷸라 라사, 관습, 만인의 르 흐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레벨
강타, 맹공 보조, 무자비 보조
· 강타 - 맹공 보조 - 무자비 보조
▶4레벨
선대의 부름 보조, 질주, 피와 모래,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강타 - 선대의 부름 보조 - 맹공 보조 - 무자비 보조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는 이후 회오리바람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레벨을 올려줍니다.
▶8레벨
힘줄 절단 보조
· 강타 - 힘줄 절단 보조 - 선대의 부름 보조 - 맹공 보조 - 무자비 보조
▶16레벨
육체와 돌
스킬 젬을 장착할 홈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피의 격노는 레벨링 과정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18레벨
근접 물리 피해 보조
· 강타 - 힘줄 절단 보조 - 선대의 부름 보조 - 맹공 보조 - 무자비 보조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타뷸라 라사를 사용하지 않아도 강력하기 때문에 힘줄 절단 보조나 무자비 보조를 활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20레벨
고유 장비인 '별의 보석, 오닉스 목걸이'를 사용합니다.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및 민첩 스탯의 스킬 젬들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레벨링 과정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4레벨
자부심
20레벨에 착용이 가능한 만인의 르 흐프, 22레벨에 착용이 가능한 관습을 모두 갖추어야
자부심을 킨 상태에서 6링크 강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8레벨
회오리바람, 공포의 깃발
· 회오리바람 - 힘줄 절단 보조 -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 맹공 보조 - 무자비 보조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31레벨
방어 상승 보조, 꿰뚫기 보조
· 회오리바람 - 힘줄 절단 보조 -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 꿰뚫기 보조 - 방어 상승 보조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피의 격노와 마찬가지로 홈 부족으로 인하여 새로운 활력 보조는 레벨링 과정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34레벨
광폭
▶38레벨
포악함 보조
· 회오리바람 - 포악함 보조 -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 꿰뚫기 보조 - 방어 상승 보조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Q&A
Q : 저항을 맞추기가 굉장히 힘이 듭니다.
A : 저항을 맞추기 위한 몇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의 격노를 포기하고 한쪽 반지를 필요한 저항으로 채운다
해당 빌드를 진행한 방법이며, 위의 반지 세팅과 같이 피의 격노를 포기하고 광폭만을 한쪽 반지에 사용합니다.
피의 격노를 통한 격분 충전의 획득이 없다는 것은 굉장히 아쉽지만, 그래도 빌드 운용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2. 무보석 반지 두 개를 장착하고, 스타콘자를 희귀 등급 장비로 교체한다.
스트리머이자 유튜버인 DonTheCrown은 투구와 반지를 통해서 필요한 저항을 챙겼으며 카오스 저항도 함께 챙기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의 장점은 투구의 '광폭'과 관련된 미궁 인챈트를 저렴하게 챙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보석 반지 두개와 피의 격노, 광폭을 모두 사용하고 희귀 투구에서 저항을 챙기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3. 무보석 반지 두 개를 장착하고, 부족한 저항은 군 주얼에서 챙긴다.
군 주얼을 통해서 소형 노드에 저항 값을 부여할 수 있지만, 가격이 굉장히 비쌉니다.
현실적으로 가장 어려운 방법이지만, 모든 저항 값을 12% 정도 챙길 수 있다면 저항 맞추기에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Q : 다른 유배자들은 고유 장비인 묠니르, 의사봉과 참회, 십자군 장갑을 장착하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A : 스킬 젬 농사를 위해서 주무기와 보조무기, 장갑에 장비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빌드를 운용하는데에는 큰 의미가 없으며, 두번째 무기 세트인 6개의 홈에서 10개의 홈을 추가하는 것으로
농사 짓는 스킬 젬의 개수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맨주먹을 통한 공허의 손아귀 기술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홀가분 상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주무기와 보조무기, 장갑을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묠니르, 의사봉과 참회, 십자군 장갑은 요구 스탯치인 힘과 지능이 굉장히 높은 장비입니다.
하지만 별의 보석, 오닉스 목걸이를 통해서 120 이상의 모든 스탯을 획득하는 만큼 위의 두 장비를 장착하는 것은 쉽습니다.
이와 같이 반지에 부여 할 수 있는 최대 지능인 55 반지 두개를 구하여 장착하게 되면 부족한 지능 스탯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체 운동'으로 인한 힘 스탯의 부족이나 '근육'으로 인한 지능 스탯이 부족할 경우 주얼 노드에서 제거 한 후 장비를 장착하면 됩니다.
이후 지능 반지들을 제거하고 기존의 반지를 장착하게 되면 묠니르와 참회의 장비들이 스탯 부족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지능 반지를 제거하기 이전에 스킬 젬 농사를 짓고자 하는 스킬 젬들을 구매하여 장착해주시면 좋습니다.
실수로 장비를 제거하였을 경우 위와 같은 순서대로 다시 장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