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 구형 번개 지뢰, 사보추어 빌드 [SC/HC]

· 변경 사항
▶ 09.17 : 3.12 강탈 리그 업데이트
▶ 06.23 : 수확 리그 변경 사항 내용 추가 
▶ 06.19 : 3.11 수확 리그 업데이트 
▶ 03.22 : 3.10 환영 리그 업데이트 

  3.12) 강탈 리그 변경 사항

3.12 강탈 리그에서는 구형 번개의 피해량과 효과 범위 반경이 축소되었습니다.

더이상 구형 번개 지뢰가 리그 스타터로서 압도적인 성능은 보여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지뢰의 피해량이 줄어들었던 3.11 수확 리그에서는 투사체 감속 보조로 피해량을 채우고,

여전히 넓은 효과 범위와 속도 감폭의 상향으로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춘 너프였다면,

이번 너프는 지뢰의 상향이나 신규 패시브 스킬의 추가가 없기 때문에 대처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제 구형 번개 지뢰는 '굳이' 선택할 이유가 없는 리그 스타터로 자리하게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리그 스타터들과의 차별화된 강점이었던 저비용 고효율은 더이상 구형 번개 지뢰를 위한 말이 아닙니다.

압도적인 1티어 리그 스타터는 아니지만, 다른 빌드로 넘어가기 위한 스타터 역할은 여전히 유용합니다.

 

3.11 수확 리그와 비교해서 변경점은 없으며, 기존의 장비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른 선택지로 '전율의 막대', '카옴의 갑옷' 등을 활용하는 방안도 있지만,

스타터로서 재화를 쌓은 후 LL 빌드로 전환하는 것이 조금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3.12) 구형 번개 지뢰, 사보추어 빌드 가이드

구형 번개 지뢰, 사보추어 빌드는 주문 스킬인 구형 번개를 지뢰 보조와 연결, 지뢰를 격발 하여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지뢰와 관련된 패시브 노드와 사보추어의 전직 노드들을 활용, 직접 주문을 사용하는 것 보다 더 많은 피해량을 얻게 됩니다.

 

빌드의 핵심 장비들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비로 구성되었으나 더 높은 피해량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핵심 장비 중 고유 등급의 장비는 '형제의 부름', '앗지리의 약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빌드의 메커니즘과 장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POB 링크 및 기타 관련

· POB 링크 : pastebin.com/sdB7YJGt

가장 기본적인 장비 세팅으로 구성 된 POB이며, 94 레벨 기준입니다.

 

  빌드의 장점과 단점

  빌드의 장점

· 스타터 빌드로서의 저비용 고효율
· 희귀 등급 장비들로 붉은색 종류의 지도 진행 가능
· 강력한 단일 피해량을 가진 빌드
· 훌륭한 보스 킬링 빌드
· 600+ 남동석 광산

리그 스타터 빌드로서 저비용 고효율의 대표적인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희귀 등급 장비들로 훌륭한 피해량을 가진 빌드인 만큼, 붉은색 종류의 높은 등급의 지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사 피해의 대상이 유배자가 아닌 지뢰라는 점을 활용하여 앗지리, 명인의 전당 등을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장비 교체를 통해 남동석 광산의 600층을 쉽게 도달할 수 있으며, 단일 대상에 대한 콘텐츠 진행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빌드의 단점

· 느린 맵핑
· 4000+ 낮은 생명력
· 기습, 군단 등의 시간 제한 콘텐츠에 대한 아쉬움
· 최종 세팅의 비용
· 지뢰 메커니즘이 가진 호불호

투사체 감속 보조를 활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피해량을 얻지만 구형 번개가 발사되는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또한 4000-5000 가량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맵핑 진행이 굉장히 느린 편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기습, 군단과 같이 시간제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아쉬운 모습을 보입니다.

강력함을 보장하는 지뢰이지만 설치-격발-스킬 사용이라는 메커니즘은 호불호가 분명하게 갈립니다.

 

  빌드에 대한 간략한 평가

 

리그의 시작부터 아틀라스 지도를 채워나가는 과정에서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스타터 빌드 중 하나이며,

3.10 환영 리그에서 지뢰의 투척 속도를 제외하고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러스나 우버 엘더 등의 엔드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해서 투자에 대한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 다가옵니다.

빌드에 더 투자하여 최종 엔드 콘텐츠에 도전할 것인지, 아니면 다음 빌드로 넘어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빌드의 운용 원리 및 핵심 구조

  핵심 장비

구형 번개는 기본적으로 굉장히 높은 번개 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형제의 부름은 이러한 번개 피해 증가,

번개 피해의 40%를 냉기 피해로 전환의 속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문이 100%의 확률로 동결된 적 감전을 유발하며, 감전에 걸린 적을 공격할 시 추가적인 피해를 가하게 됩니다.

 

플라스크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원소 피해의 '추가' 카오스 피해를 얻는 플라스크이며,

번개 피해의 구형 번개에 카오스 피해를 추가하여 더 많은 피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리그 초기에 바알의 여왕 앗지리를 처치하여 쉽게 얻을 수 있는 플라스크입니다.

 

  생존 기재 : 곡예-차원 곡예

생존기로 민첩과 회피 기반의 빌드가 자주 선택하는 핵심 노드인 곡예와 차원 곡예를 활용합니다.

방어도, 에너지 보호막 등의 생존기를 일정 비율만큼 잃게 되지만, 30%의 확률로 공격 타격 완벽 회피가 적용되는 곡예와

30%의 확률로 주문 타격을 완벽하게 회피하는 차원 곡예는 낮은 생명력을 가진 사보추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직 노드

폭발물 전문가의 효과 범위 증가도 중요하지만 다른 원소 질병에 따른 추가적인 효과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냉각된 적에게는 10%의 원소 저항 관통을, 화상 중인 적에게는 치명타 피해 배율 +30%,

감전된 적 공격 시 치명타 확률 80% 증가 속성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폭탄 전문가는 지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보추어에게 잘 맞는 옷과 같은 전직 노드입니다.

지뢰를 사용하는 빌드라면 첫 번째로 사보추어를 선택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형 번개 지뢰는 고유 보스와의 전투 전, 지뢰를 최대한 설치하여 격발 하는 것으로 순간적인 피해량이 뛰어난 빌드입니다.

투사체를 추가하는 보조 스킬 젬을 사용하지 않으며, 투사체 1개의 공격 범위는 맵핑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패시브 스킬, 어센던시 전직, 판테온, 도적 퀘스트 보상 선택

  패시브 노드 선택 순서

· 31 패시브 포인트

레벨링 과정에서 지뢰를 계속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우선 지뢰 관련 패시브 스킬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 62 패시브 포인트

위와 같은 이유로 계속해서 지뢰 관련 피해량 노드들을 선택하고 쉐도우와 레인저 부근의 생명력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이후 생존을 위한 핵심 노드인 곡예와 차원 곡예를 선택하지만, 다른 노드들에 포인트를 우선 투자해도 상관없습니다.

 

· 90 패시브 포인트

위치의 노드 주변에는 원소 피해를 비롯하여 주문 피해 치명타와 관련된 다양한 패시브 스킬 노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생명력이 조금 신경 쓰이기 때문에 생명력을 우선 선택한 후 순서대로 피해량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 114 패시브 포인트

사용할 수 있는 마나 양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점유 마나 감소 노드를 1개 투자합니다.

나머지 노드들을 선택하며 주얼 노드는 가장 나중에 선택합니다.

치명타 피해 배율과 관련된 주얼들을 획득하게 되었다면 우선적으로 주얼에 포인트를 투자해도 좋습니다.

 

  사보추어 어센던시 노드 순서

· 미궁 : 방화광

패시브 스킬 포인트의 대부분은 지뢰에 투자되기 때문에 액트 진행에 피해량은 충분합니다.

발동된 지뢰의 개수에 따른 생명력을 재생하고 점화 및 감전에 면역되는 방화광을 우선 선택합니다.

 

 

· 잔혹한 미궁 : 폭탄 전문가

8장 사안 야영지에 도착하게 되면 피해량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폭탄 전문가를 선택합니다.

 

 

· 무자비한 미궁 : 어둠의 자식

실명 면역과 주변 적을 실명 상태에 만드는 어둠의 자식과 폭발물 전문가를 서로 바꾸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실명된 적에 대한 적중 및 상태 이상 피해 30%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선 선택합니다.

 

· 영원의 미궁 : 폭발물 전문가

마지막으로 원소 질병과 관련된 추가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 폭발물 전문가를 선택합니다.

 

  판테온 보너스 선택

· 주요 신 : 루나리스의 영혼

회피와 완전 회피 등의 민첩 스탯을 중심이 되는 사보추어인 만큼 루나리스의 영혼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리 피해 최대 8% 감소 및 이동 속도 증가는 맵핑의 진행에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덜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투사체 회피와 공격 및 주문 적중 완벽 회피는 루나리스를 선택하게 하는 좋은 속성들입니다.

 

· 보조 신 : 그루스컬의 영혼

마찬가지로 낮은 생명력과 조금은 아쉬운 생존기를 채우기 위해서 그루스컬의 물리 피해 추가 감소를 활용합니다.

업그레이드 효과인 공격 속도 감소 피해량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옵션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독 피해량이 너무 부담스럽다면 샤카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적 퀘스트 보상 선택

· 초당 5의 마나 회복, +20%의 치명타 피해 배율, +15% 모든 저항 

 

  스킬 젬 세팅

  갑옷 : 구형 번개 지뢰

· 구형 번개 - 고충격 지뢰 보조 - 지뢰밭 보조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영감 보조 - 투사체 감속 보조

3.10 환영 리그의 콘텐츠로 인하여 지뢰밭 보조가 아닌 재빠른 조립 보조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주 무기 : 이동기

· 화염 질주 - 비전 쇄도 보조(7) - 시전 속도 증가 보조

 

  보조 무기 : 골렘

· 얼음 골렘 소환 - 시전 속도 증가 보조 - 서리 방패

3.12 강탈 리그에 새롭게 등장한 지역 통제 주문으로, 생존을 비롯한 치명타 확률 증가를 챙기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POB 상에는 아직 스킬 젬에 대한 세부 내용이 적용 되지 않음으로, 추후 업데이트가 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투구 or 장화 : 생존기와 디버프

· 피격 시 시전 보조(1) - 불멸의 외침(1) - 지속 시간 증가 보조 - 서리 폭탄(10)

불멸의 외침과 함께 지속 시간 증가 보조를 사용하고 냉기 저항 -25% 적용 속성이 있는 서리 폭탄이 적절합니다.

 

  장갑 : 오라

· 진노 - 원격 기폭 장치 소환 - 계몽 보조(3) - 정밀함(1)

정밀함은 너프로 인하여 효율이 반토막이 났지만, 그래도 1 레벨은 충분히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오라를 모두 사용해도 스킬 사용에 마나가 부족하지는 않지만, 계몽 보조 3 레벨을 사용하여 여유 마나를 챙깁니다.

 

  고유 등급 및 희귀 등급 장비 선택

  마법봉 : 희귀, 쌍수

· 장착한 번개 스킬 젬 레벨 총 +#
· 주문 피해 #% 증가
· 원소 피해 #% 증가
· 주문 시전 시 # 번개 피해에 # 추가
· 주문 시전 시 # 냉기 피해에 # 추가
· 치명타 확률 #% 증가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 번개 피해의 #%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 카오스가 아닌 피해의 #%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희귀, 위의 옵션들 중 최소 3개는 챙겨야만 합니다.

게인, 추가 피해 획득 옵션의 경우 챙기는 것이 좋지만, 수치가 낮기 때문에 어렵다면 챙기지 않아도 좋습니다.

마법봉만이 아닌 셉터, 단검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셉터보다는 단검의 높은 주문 치명타 확률을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장비는 게임을 진행하며 직접 얻은 것이지만, 구매 가격은 그다지 비싸지 않을 것입니다.

더 좋은 장비를 저렴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갑옷 : 희귀

희귀, 주문의 치명타 확률을 챙길 수 있다면 좋지만, 리그 초반에는 가격이 꽤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우선은 높은 생명력과 회피 옵션을 챙길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회피 장비의 경우 굉장히 높은 민첩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해당 빌드에 필요한 6 링크의 색상은 3개의 파랑, 2개의 녹색, 1개의 빨강입니다.

이를 위해서 많은 개수의 색채의 오브가 필요합니다. 최소 400개, 실제로 성공한 개수는 대략 500개였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은신처의 크래프팅 밴치를 통해서 1개의 파랑 색상만을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입니다.

 

굳이 회피 옵션을 위해서 색채의 오브를 소모할 필요는 없습니다.

힘들다면 지능 기반의 갑옷에 높은 생명력을 가진 장비를 찾도록 합시다.

 

고유, 무광의 연막 육욕의 갑옷과 지식의 매듭 고상한 고리 갑옷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만약 선택한다면 생존에 있어서 지식의 매듭이 좀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무광 역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며, 선택한다면 투사체 감속 보조를 제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투구 : 희귀

· 주변의 적의 번개 저항 -9%
· 생명력 최대치
· 원소 저항
· 회피

희귀, 주변의 적의 번개 저항을 낮추는 옵션을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높은 생명력, 적절한 저항, 그리고 회피를 챙길 수 있다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스탯 중 힘 스탯을 챙길 수 있다면 좋지만, 회피 기반의 장비에서는 조금 어려운 문제입니다.

 

  장갑 : 희귀

· 고정 속성 : 주문 피해 #% 증가
· 생명력 최대치
· 원소 저항

희귀, 손가락 없는 실크 장갑을 베이스로 한 희귀 장비를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의 옵션은 따로 추천하는 것은 없으며 높은 생명력과 부족한 원소 저항을 챙기면 됩니다.

 

  장화 : 희귀

· 이동 속도 30% 증가
· 생명력 최대치
· 원소 저항

희귀, 다른 장비와 마찬가지입니다. 이동 속도를 최대한 챙기고, 생명력과 저항을 챙깁니다.

물론 여기서도 힘 스탯을 챙길 수 있다면 좋지만, 힘들 것입니다.

 

  목걸이 : 희귀

· 생명력
· 원소 저항
· 일반 치명타 확률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희귀, 부적이 아닌 일반 목걸이를 추천드리며, 높은 생명력과 원소 저항을 우선적으로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구의 원소 저항을 낮추는 속성이나 반지에서는 원소 저항이 없는 고유 장비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챙기면 좋지만 챙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성유 패시브 부여, 효율적인 폭발물 : 적갈빛 - 청록빛 - 보랏빛
· 성유 패시브 부여, 비전의 잠재력 : 담청빛 - 검은빛 - 은빛 성유
· 성유 패시브 부여, 신비한 매력 : 오팔 - 금빛 - 금빛

효율적인 폭발물을 목걸이에 부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두 개의 성유의 경우 빌드에 추가적인 투자를 결정하게 되면 고려해볼 사항입니다.

너무 고가의 성유들을 부여하는 것은 스타터 빌드로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반지 : 고유, 형제의 부름 쌍보석 반지

번개 피해의 40%를 냉기 피해로 전환하고, 동결된 적은 반드시 감전된다는 옵션이 좋습니다.

3.10 환영 리그와 함께 업데이트된 내용에서는 쉐이퍼 반지나 에센스 웜 반지는 제외되었습니다.

 

  반지 : 희귀

· 생명력 최대치
· 원소 저항
· 힘 스탯

불멸의 외침, 지속 시간 증가 등의 보조 스킬에 힘 스탯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허리띠와 반지에서 최대한 챙깁니다.

그 외에는 역시 생명력, 원소 저항 등이 가장 중요합니다.

 

  허리띠 : 희귀

· 생명력 최대치
· 원소 저항
· 힘 스탯

희귀, 힘 스탯을 최소한으로 구해도 되지만, 반지에도 허리띠에서도 모두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생명력, 원소 저항만 챙겨도 좋습니다.

 

  일반 주얼 : 희귀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과 '최대 생명력 증가' 속성을 중심으로 주얼을 선택합니다.

그 외에는 주문 피해나 번개 피해와 관련된 속성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심연 주얼 : 희귀

'생명력 최대치'를 비롯하여 '쌍수 사용 시 주문 시전 시 번개 피해 추가 속성'을 중심으로 주얼을 선택합니다.

 

  플라스크 선택 및 옵션

·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사용 시 출혈 제거
· 영원한 마나 플라스크 :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 증가
·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사용 시 저주 제거
· 석영 플라스크 : 사용 시 냉각 및 동결 제거
· 앗지리의 약속, 자수정 플라스크

수은 플라스크를 제외하고 마나 플라스크를 채용하였지만, 마나 사용에 부족함이 없다면 언제든지 수은 플라스크로 교체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지뢰의 특성상 마나 점유의 발생이 반복되기 때문에 마나 플라스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빠른 이동 속도로 움직이더라도 구형 번개 지뢰가 느릿하기 때문입니다.

 

  레벨링 관련

· 3-6) 패스 오브 엑자일 : 레벨링에 사용되는 고유 장비들

위의 기본 가이드를 통해 레벨링에 활용할 수 있는 고유 장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레벨에서는 태풍 파열 지뢰 또는 폭발 덫으로 레벨업을 시작하며, 

12 레벨에서 고드름 지뢰 또는 연쇄 번개 지뢰를, 28 레벨 이후 곧바로 구형 번개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레벨링 스킬 젬 선택

레벨링 도중에 얻게 되는 소켓의 개수, 색상과 링크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스킬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스킬젬 세팅에 맞추기 위해서 커런시를 소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 레벨

폭발 덫 추가
· 폭발 덫 - 하위 중독 보조

 

▶4 레벨

재빠른 조립 보조 추가

 

▶8 레벨

연쇄 폭발 지뢰 보조 추가

 

▶10 레벨

정밀함 추가

 

▶12 레벨

연쇄 번개 or 고드름 지뢰 추가
· 고드름 지뢰 - 재빠른 조립 보조 - 냉기 피해 추가 보조
· 연쇄 번개 - 연쇄 폭발 지뢰 보조 - 재빠른 조립 보조

연쇄 번개 지뢰를 사용하기 위한 화폐가 충분하다면 곧바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16 레벨

원격 기폭 장치 소환 추가

 

▶24 레벨

진노 추가

진노의 마나 점유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우선은 스킬 젬의 레벨만을 올려주도록 합시다.

 

▶28 레벨

구형 번개 추가
· 구형 번개 - 연쇄 폭발 지뢰 보조 - 재빠른 조립 보조

액트 마무리까지 연쇄 번개를 계속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31 레벨

고충격 지뢰 보조, 영감 보조 추가
· 구형 번개 - 고충격 지뢰 보조 - 재빠른 조립 보조 - 영감 보조

연쇄 폭발 지뢰 보조를 제거하고 고충격 지뢰 보조를 연결하는 것으로 지뢰로서 구형 번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8 레벨

지뢰밭 보조 추가
· 구형 번개 - 고충격 지뢰 보조 - 영감 보조 - 지뢰밭 보조

4 링크 장비를 구하지 못하셨다면 영감 보조를 제외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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