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2 : 얼리액세스 정보 정리 Par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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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24년 12월 7일, POE 2의 얼리액세스가 시작되기 전 라이브를 통해 해당 기간동안 플레이 가능한 콘텐츠가 공개되었다.

지금까지 다양한 인터뷰, 플레이 영상을 통해 공개된 내용에 비해서 방대하지만 어떻게 보면 1과 비슷한 내용도 많았다.

 

간략하게 살펴보려고 했는데 결국 반으로 나누어서 작성하게 되었다.

Part.1에서는 기존에 공개되었던 정보와 캠페인 과정에서 살펴봐야 할 부분들이 작성되었다.

 

 

오프닝 시네마틱 트레일러

 

- 블리자드에서 만든 시네마틱이랑은 비교하기는 미안하고 로스트아크 카멘 시네마틱이랑 비교해도 퀄리티가 아쉽다고 생각함.

- 디아2가 만들어낸 A-RPG의 정신적인 후속작은 우리라고 주장하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인게임 트레일러

 

- 개인적으로 POE하면서 3장의 달의 사원 2층의 그 분위기를 굉장히 무서워했는데 더 고어해짐.

- 디아블로 4 시네마틱에서 보여준 밝으면서 두려운, 릴리트의 강림했을 때의 느낌을 많이 받음.

- 엔드 콘텐츠로서 아틀라스의 모습을 처음 보여준 트레일러.

- 보스 디자인이나 전투에 많은 신경을 쓴 것 같아서 너무 재미있을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어려울 것 같다.

- 우선적으로 메인으로 내세우는 리그 콘텐츠는 '균열'의 느낌이 강하다.

 

스토리

- POE는 오리아스에서 추방되어 레이클라스트로 흘러간 유배자가 다시 오리아스로 돌아가는 이야기.

- 하지만 오리아스는 세계의 각성자 사이러스에게 멸망함.

- 살아남은 사람들은 레이클라스트로 흘러들어가서 카루이 마을의 바닷가에 진지를 구축하고 아틀라스 공성전을 펼치고 있음.

- POE의 캠페인 이야기는 레이클라스트와 오리아스의 극히 일부분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 POE 2는 1을 기준으로 20년의 기간동안 부패로부터 자유로웠다.

- 새로운 인물인 오검 백작은 죽은 자들의 부활, 괴물의 돌연변이, 광기등을 일으키는 부패의 씨앗을 이용한다.

- 의문을 가지는 자들을 모두 죽었고 유배자의 캐릭터는 이러한 사형 집행 속에서 살아남아 도망간다.

 

- 오검의 어두운 숲 - 바스티리 사막의 황량한 평원 - Utzaal의 정글 폐허 속에 있는 고대 바알 도시가 주요 무대.

- 부패의 씨앗을 추적하고 재앙의 근원을 제거하는 여정이 될 것.

- 1에서 가볍게 다룬 레이클라스트가 아닌 좀 더 완성도 있는 레이클라스트의 여정을 다루게 될 것.

 

 

클래스

- 2024 얼리액세스에서는 6개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다.

- 수도승

 

수도승

- 빠르면서 치열한 근접전을 펼치는 투사.

- 전투 과정에서 돌입과 돌진을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보유

- 육척봉을 휘두르며 번개, 냉기, 바람의 3원소의 무예를 다룬다.

- 하나의 원소에 특화하는 것이 아닌 3원소를 모두 활용한 콤보가 가장 강력함.

전사

- 근접전투 스타일, 느리지만 넓은 범위, 더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 철퇴 관련 옵션 중 타격, 화염, 함성, 방패, 토 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을 것.

- 방패를 들어올려 정면에서 오는 피해도 막을 수 있지만 막기 한도와 유사한 개념이 존재, 100%도달하면 방패를 내린다.

 

레인저

- 이동하면서 공격이 가능하며 뛰어다닐 수 있다.

- 활과 관련된 옵션으로는 번개, 독, 얼음, 물리 등을 다루게 된다.

 

머서너리

- 석궁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탄약을 활용.

- 탄약은 재장전 형태로 상황에 따라 활용이 가능할 것

- 관통력과 이동성이 핵심.

- 석궁은 산탄총, 저격 소총, 돌격 소총, 수류탄 발사기와 유사한 형태.

- 쇠뇌 활용 가능

 

위치

- 좀비, 스켈레톤 등을 소환하고 카오스 주문을 시전하는 형태의 클래스.

- 디버프 스킬, 특이한 생물 창조, 저주나 소환수를 희생하는 주문 등을 활용.

- 새로운 자원인 스피릿을 활용해서 소환수를 자동으로 소환할 수 있다.

- 소환수들의 성능에 따라 소모되는 스피릿의 양이 달라진다.

- 셉터를 무기로 사용하여 더 많은 스피릿을 확보할 수 있다.

 

소서리스

- 원소를 활용하는 클래스.

- 전통의 3원소를 다루는 원소술사.

 

스킬 젬

- 변경점 없음.

- 1과 달리 스킬 젬을 획득하면 홈, 연결과 관련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신규 유저를 위한 개선 사항으로 추천 스킬들과 보조 스킬 젬들을 안내하는 기능이 존재.

- 액트 과정에서는 딱히 신경쓰지 말고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하지만 엔드 게임에 진입하면 본격적으로 연구를 해야 할 것.

 

패시브 스킬 트리

- 기존의 패시브 스킬 트리와 같음.

- 노드들의 설명이 좀 더 간결하고 직선적으로 변경

- 패시브 반환은 골드로 간편하게 가능.

- 강화 역할도 있지만 주요 노드는 플레이 방식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 느낌.

 

- 힘, 민첩, 지능의 스탯 노드들의 경우 원하는 스탯으로 변경이 가능.

 

- 거인의 피 : 양손 무기를 한 손에 들 수 있지만 스탯 요구 사항이 2배로 늘어난다.

 

- 스탯 요구치 2배는 진짜 맞추기 힘들긴 하는데 양손 쌍수는 못참지.

- 스탯 노드의 변경점을 활용해서 챙기는 방법도 있지만 문제는 스킬 젬에 부여된 스탯이 가장 큰 난관일 것 같음.

 

무기 전문화

- 패시브 스킬 노드에 프리셋을 제공, 무기 스왑 시 해당 프리셋을 적용 가능.

- 예를 들어 지팡이에 화염 전문화, 마법봉에 번개 전문화를 설정한다면 화염구는 지팡이로 사용하고 전기 불꽃은 마법봉으로 사용한다는 것.

- 단순한 1버튼이 아니라 2버튼을 활용한 콤보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것 같음.

 

- 무기 전문화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액트 과정에서 다양한 보상으로 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아이템

- 기존의 아이템 등급 체계와 마찬가지로 일반, 마법, 희귀, 고유로 나뉘어짐

- 커런시는 1과 달리 액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만들었다.

 

- NPC에게 장비를 판매하는 것으로 커런시를 받을 수 있음

- 커런시가 아닌 골드로 받은 후 NPC에게 골드로 장비를 구매할 수 있지만 무작위로 결정.

 

- 마을에는 장비를 분해할 수 있는 제작대가 존재.

- 홈이 있는 장비를 분해하면 홈을 뚫어주는 커런시를 받을 수 있다.

- 퀄리티를 보유한 장비의 경우 퀄리티를 올려주는 커런시로 분해.

 

- 아이템에는 홈이 존재하며 룬을 장착하는 것으로 추가적인 옵션을 부여.

- 갑옷과 양손 무기에는 2개의 홈과 룬을 보유, 나머지 장비는 1개

 

골드

- 패시브 노드 반환에 활용

- NPC에게 액트 과정에 유용한 장비를 구매하는데 사용

- 화폐 교환의 수수료로 활용.

 

 

전직 클래스

- 얼리 액세스 기간동안 캐릭터 마다 2개의 전직을 제공.

- 번역 미제공 및 영어 못함 이슈로 패스... 영상 자막 보면서 그냥 느낀점 작성.

 

- 주문 치명타 트리거 스킬, 원소 폭풍

- 사용하는 주문 스킬에 감전을 적용하고 이를 활용한 전직 클래스

 

- 시간을 활용한 전직 클래스

- 시간 정지 :  주위 일정 범위 내 몬스터의 시간을 멈춤

- 시간의 균열 : 이전 위치로 이동

- 타임 점프 : 모든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주문 재사용

 

- 선조의 부름 : 조상의 영혼 소환, 토템과 연결.

- 옥(Jade)을 활용한 생존기

- 시체를 폭발시키는 함성

- 거대한 늑대의 울부짖음 : 함성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강타 강화 전직 노드 보유.

- 기절 특화

- 그냥 존나 쎄게 내려찍기

 

- 스타일리쉬한 플레이의 전직 클래스

- 투사체 추가, 이동 속도 증가 버프, 

- 데드아이.

 

- 패스파인더

- 플라스크 및 독 전문가

 

- 헬 하운드 소환, 소환된 헬 하운드는 적에게 불을 붙이고 피해를 주며 받는 피해의 20%를 헬 하운드가 받는다.

- 화염 협정 : 마나를 지옥불로 변환, 주문 사용으로 지옥불이 누적되며 100%가 되면 피해를 입는다.

- 불꽃의 인도자 : 지옥불이 30% 이상일 경우 주는 모든 피해가 적을 발화시킨다.

- 악마로 변신이 가능

- 받는 피해가 증가되지만 시전 속도와 피해량이 크게 증가된다.

 

- 혈마법사, 생명력으로 스킬을 사용하고 활력과 생명력 흡수등을 활용

- 최대한 많은 생명력 확보가 핵심

 

- 원소를 활용한 수도승, 에너지 보호막을 생존기로 활용, 냉기 또는 번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전문화 할 수 있다.

- 상태 이상을 활용, 적에게 상태 이상을 일으킬 때마다 '걷잡을 수 없는 분노'를 획득한 후 화신으로 변신 가능

 

- 차율라가 여기서 나온다고? 아니 그정둔가...

- 2만의 자원인 스피릿을 활용할 수 없지만 새로운 자원인 어둠을 활용해서 추가적인 카오스 피해를 얻는 느낌.

- 이 친구는 재미있을 것 같음, 오컬티스트와 트릭스터를 적절하게 섞어 놓은 느낌.

- CI랑 해서 재미있게 만들 수 있겠는데

 

- 번역은 마녀 사냥꾼이라고 하는데 악마 사냥꾼에 가까운 느낌.

- 엘리의 원소 보호막와 유사한 주문 보호를 주는것을 보면 누가봐도 개복치처럼 뒤질 것 같다.

- 그만큼 강력한데 10%의 사망 시 폭발, 첫 공격이 최대 체력 30%의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시전 차단 효과도 있는 느낌.

- 얼리 엑세스를 오래 즐기진 못하지만 아마도 플레이를 하면 카오스를 활용하는 수도승과 악마 사냥꾼을 할 것 같음.

 

- 던파의 트레블러 느낌이 물씬나는 클래스.

- 스킬 젬을 육체에 박아 넣는 것으로 강화하는 컨셉

- 추가 스킬 슬롯, 사용하는 스킬의 색상에 따른 추가 저항, 스킬 색상 제한 없이 활용 가능, 스킬 젬의 퀄리티 증가.

- 순수하게 스킬 젬의 스펙을 늘린다는 느낌이 강함.

 

 

전직 시험

세케마의 시험

- 마라케스 전사 진의 영혼을 처치 후 코인(발발라의 바리야)을 획득한 후 유물 제단에 올려서 시험을 시작한다.

- 세케마의 시험에서는 적을 처치하면 생명력이 잔에 채워지고 잔에 생명력을 모두 채워야 다음 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 명예라는 것이 존재,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으면 생명력과 함께 명예를 잃게 된다.

- 단순하게 몬스터를 때려박고 많은 생명력으로 찍어 누르는 것이 아닌 패턴을 보고 회피를 해야 하는 것 같다.

- 보유한 명예를 모두 잃으면 시험에 실패하는 것으로 새로운 코인을 얻어서 다시 도전해야 한다.

- 잔에 생명력을 모두 채웠다면 보상 방으로 이동하며 시험 중에 보상을 획득 할 수 있다.

 

- 2에서의 전직 시험은 1의 리그 콘텐츠였던 성역과 같은 로그라이크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 같다.

- 미궁과 성역을 엮고 다양한 오브젝트들을 넣는 것으로 단순한 전직 시험이 아닌 도전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로 만든 것 같다.

- 성역의 마지막에 도달하면 그곳에 최종 보스가 존재하며 이를 처치해야 전직이 가능하다.

- 미궁과 마찬가지로 최종적인 보상방이 존재하며 기존과 달리 금, 은, 동으로 이루어진 상자들이 존재한다.

 

혼돈의 시험

- 얼리 엑세스 기간에는 세케마의 시험과 혼돈의 시험을 진행할 수 있으며 3,4번째 시험은 추후 공개 예정.

- 세케마의 시험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맞지 않는다면 전직을 위한 승천은 혼돈의 시험에서도 진행이 가능하다.

 

- 바알, 혼돈과 관련된 결전의 대가가 등장

- 혼돈의 시험은 방에 입장하기 전 결전의 대가의 제안을 선택하고 해당 장애물이 누적되는 기존의 결전과 같다.

 

기타

- 생명력과 마나 플라스크만 사용.

- 특수 플라스크는 삭제되고 해당 사용 효과들은 참으로 이동.

- 디버프 해제에 활용.

- 이미지에서 참은 최대 3개까지 착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장착 홈은 벨트의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가능하다.

 

액트 보상

- 액트 진행 과정에서 캐릭터 버프와 관련된 보상들이 존재.

- 무기 전문화 포인트, 추가 스피릿 수치 등.

 

 

정리 및 후기

- 자유로운 스킬 젬 세팅 : 홈, 연결 삭제 / 무기 전문화 / 콤보 스킬

- 장비 제작 방법의 정리 및 단순화 : 커런시 정리 / 룬 / 속성의 재정립

- 캠페인 과정에서의 파밍 요소 : 무기 전문화 포인트 / 추가 스피릿 확보 / 패시브 스킬 포인트

- 전직 시험의 변화 : 성역의 로그라이크 / 결전의 누적 패널티

- 클래스 : 수도승 / 전사 / 레인저 / 용병(머서너리) / 마녀 / 소서리스

- 전직 클래스 : 새로운 요소(악마 변신, 석궁의 총기화), 기존 클래스의 장점 활용(차율라의 수도승, 트릭스터+오컬티스트)

 

전직 클래스, 전직 시험에 대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선공개가 되었던 정보.

스피릿에 대한 생각은 크게 없었는데 마나를 지옥불로 변경하는 전직 클래스를 보면 스피릿을 주목해야 할 것 같다.

공개 된 내용에서는 오라의 점유, 소환수의 재소환, 차율라의 혼돈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기존의 마나의 점유나 소모가 아닌 새로운 자원인 스피릿의 추가라는 측면으로 변경한 것 같음.

 

엔드 콘텐츠인 아틀라스에 대한 내용은 PART. 2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패스 오브 엑자일 2 : 얼리액세스 정보 정리 PART. 2

서론POE 2의 얼리 엑세스가 12월 7일로 예정되어 있는 만큼 정리된 내용을 보는 것보다는 직접 플레이하는 게 더 나을 수 있다.PART. 1에서는 총 6장으로 이루어진 캠페인에서 주목해야 할 점들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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