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배포 서포트 카드 간단 평가

728x90

서론

우마무스메 인게임 스토리 이벤트를 통해서 획득이 가능한 배포 서포트 카드를 한번 정리해 보았다.

사실 대부분의 배포 카드들이 SR보다 못한 성능으로 굳이 편성할 이유가 없으며 무게추가 무겁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하지만 가끔 몸을 비틀어서라도 확보해야 하는 스킬이 있는 경우도 있는 법.

무소과금 입장에서 그래도 해당되는 배포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한번 정리하고자 한다.

 

★★★ : 다른 배포 카드에 비해서 조금 더 좋은 수준의 성능, 편성에 넣을 고민을 할 수 있는 경우.

★★☆ : 배포 카드 수준의 훈련 성능, 레어 스킬과 내장 스킬을 주자에게 활용할 수 있는 경우

★☆☆ : 훈련 성능이 좋지 않지만 내장된 스킬이 인자작하기에 최적화된 경우

☆☆☆ : 훈련 성능도 좋지 않은데 레어 스킬까지 최악인 경우

 

[화창~한 휴일] 하루 우라라

- 특기 : 근성

- 스킬 : 마이동풍(중반, 회복), 복병

- 추천 : ★★★★★

 

GOAT

URA, 아오하루배, 뉴트랙, 그랜라, 그랜마, 라르크, U.A.F, 대풍식제, 메카 우마무스메까지 핵과금도 사용하는 근성 서포트.

설명이 필요 없다.

 

[『에이스』로서] 메지로 맥퀸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쿨다운(장거리, 중반, 회복), 안쪽 코너 여포, 직선 달인, 코너 달인

- 추천 : ★★☆

 

2.5주년 밸패 이전까지는 배포 스태 비와가 조금 더 우위에 있었지만 이후로는 쿨다운의 밸류가 많이 좋아졌다.

스태 비와에 비해 보유한 내장 스킬들이 괜찮다는 점이 장점, 훈련 성능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한다.

 

[『행복』이 흩날릴 때] 라이스 샤워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위기 앞의 저력(장거리, 회복, 속도), 등산가, 양호한 경기장, 직활강

- 추천 : ☆☆☆

 

주자 육성이나 인자작에 활용할 정도는 아니고 선행 관련 역병을 보유하고 있어서 역병마 육성에 잠시 사용했었다.

 

 

[꿈은 정말로 이루어지는구나!] 위닝 티켓

- 특기 : 파워

- 스킬 : 전심전력(라스트 스퍼트, 속도), 선입 코너, 외곽 추월 준비, 추월 확정 태세, 위치 선정 밀어붙이기, 양호한 경기장

- 추천 : ☆☆☆

 

선입 관련 인자작에서는 활용 가능

전심전력의 밸류는 확실히 있는 스킬이지만 주자에 편성하기에는 훈련 성능이 아쉽다.

 

[Two Pieces] 나리타 브라이언

- 특기 : 스피드

- 스킬 : 불굴의 정신(선행, 중반, 가속), 장거리 직선, 중거리 직선, 코너, 안쪽 코너 여포, 외곽 추월 준비, 시계(우) 방향

- 추천 : ☆☆

 

불굴의 정신이 발동한 선행이라면 이미 승리 플랜에서 많이 멀어진 주자라는 것.

3스 편성의 경우 한번 쓴 적이 있었지만 카드풀이 없었던 초창기 경험이다.

인자작 용도로 중거리 직코+시계(우) 방향을 받기 위해 활용한 적이 있다.

 

[아직 보지 못한 경치를 바라며] 사일런스 스즈카

- 특기 : 스피드

- 스킬 : 개척자(중거리, 중반, 회복), 반시계(좌), 선두 프라이드, 도주 직선, 코너, 요령, 굳히기 준비, 빠른 걸음, 앞장서기, 집중력

- 추천 : ★☆☆

 

무소과금은 도주를 완성도 있게 깎기가 많이 힘들다.

하지만 말오스와 같은 도주의 성능이 뛰어난 대회에서는 어쩔 수 없이 내보내야 하는 상황.

쓰루젠이 없거나 도주 스킬 확보가 어렵다면 인자작 과정에서 활용하기 좋은 서포트,

 

[짜여져가는 마음] 팀〈시리우스〉

- 특기 : 그룹

- 스킬 : 일본 최고의 우마무스메(장거리, 최종 코너, 속도), 수상한 작전, 앞장서기, 양호한 경기장, 선입 코너, 반시계(좌)

- 추천 : ☆☆

 

밸런스 잡혔다고 하는데 그냥 스킬 구성에 대한 평가인 것 같고 성능은 좋지 않다.

총스페를 얻기 위해서는 이 카드를 편성해서 주자를 하나 키운 후 최종장 후편 시나리오를 진행하면 된다.

일본 최고의 우마무스메는 총스페가 내장하고 있어서 가치가 있을 뿐 다른 주자에게 달아줄 가치는 없다.

 

[우리의 꿈, 붙잡아 봐요!] 스페셜 위크

- 특기 : 근성

- 스킬 : 노도의 추격(장거리, 종반, 가속), 노력의 결과, 장거리 직선, 직선 회복, 나카야마 경기장, 겨울 우마무스메, 시계(우)

- 추천 : ★☆

 

훈련 성능은 좋지 않지만 내장된 스킬들이 아리카 기념에 최적화된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리마 기념 챔미의 횟수가 많지 않지만 인자작 과정에 활용하기 좋다.

 

[저녁놀은 동경의 색] 스페셜 위크

- 특기 : 스피드

- 스킬 : 먹보(선행, 회복), 뒷심

- 추천 : ☆☆☆

 

초기 우정도 증가, 특기율 등이 아쉽지만 그래도 어떻게 끌어올리면 훈련 성능으로 평가하자면 나쁘지 않다.

하지만 먹보 확보를 위해 편성할 가치는 없다고 판단, 차라리 SR 스피드 카드를 채용해서 체급을 키우는 걸 추천.

물론 중장거리 선행이 회복기가 필요하다면 편성해도 좋지만 라르크 이후 선행의 약세를 생각하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음.

 

[Just keep going.] 마치카네 탄호이저

- 특기 : 근성

- 스킬 : 마이동풍(회복), 근면한 태도

- 추천 : ☆☆☆

 

근성 훈련 한정 괜찮은 서포트, 근성 스탯 펌핑을 위한 채용이 가능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을 것.

보유한 마이동풍 또한 회복기 중 최하위의 밸류를 가진 스킬.

딱 한번 고려했던 상황이 있었는데 뉴트랙 당시 1스 3근 2지 편성에서 당시 근후진이 없어서 고려했었던 기억이 난다.

 

[마음, 바라다] 메지로 도베르

- 특기 : 지능

- 스킬 : 대국관(선입, 시야), 오기, 선입의 요령, 템포 업

- 추천 : ☆☆☆

 

시야 관련 레어 스킬은 없다고 생각하는 게 좋으며 그 외 오기, 요령, 템포 업은 SR 지능을 대체하기엔 부족하다.

 

[우마왕 전설・최강이 된 썰] 골드 쉽

- 특기 : 스피드

- 스킬 : 내적 체험(장거리, 속도), 장거리 직선, 우마무스메 애호가, 터다지기, 등산가, 추입의 요령, 직선 주파

- 추천 : ★☆☆

 

특기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솔직히 훈련 성능은 좋지 않다.

하지만 내장된 장거리 스킬들의 밸류가 꽤 높은 편이라서 인자작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레어 스킬인 내적 체험이 장거리에서 밸류가 높은 스킬, 하위인 안쪽 코너 여포 또한 챙겨가는 스킬.

장직, 애호, 직주 등 밸류 높은 일반 스킬도 존재하고 개인적으로는 등산가를 받기 위해서 편성해서 인자작을 했었다.

 

[트라이플☆버케이션] 다이와 스칼렛

- 특기 : 파워

- 스킬 : 레이스 플래너(선행, 회복), 기어 시프트, 템포 업

- 추천 : ☆☆

 

좋지 않은 훈련 성능, 파워 서포트 카드, 같은 레어 스킬을 확보한 대체제(빠르당), 채용하기엔 아쉬운 일반 스킬.

출시 당시 우마무스메를 하지 않았지만 책갈피의 여유가 넘치는 지금도 굳이 가져올 배포 카드는 아님.

 

[유령과 핼러윈의 마법] 미호노 부르봉

- 특기 : 지능

- 스킬 : 선수 필승(도주, 가속), 도주 직선, 도주 코너, 집중력

- 추천 : ★★☆

 

똑똑봉, 훈련 성능은 좋지 않지만 스피드, 레이스, 팬 수 보너스를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무게추들보다는 덜 무겁다.

선필은 도주에게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레어 스킬이지만 박사봉과 만반의 준비가 등장하면서 똑똑봉은 뒤로 물러나게 되었다.

쓰이키의 마일의 지배자와 같이 만반보다 우선되는 경우에는 똑똑봉을 채용해서 선필을 달아주는 경우도 존재한다.

무소과금이 도주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그래도 보유는 하고 있어야 편성에 있어서 변주가 가능하게 해주는 배포 카드

 

[밤을 비추는 봉납의 춤] 유키노 비진

- 특기 : 근성

- 스킬 : 곡선의 소믈리에(코너, 가속), 장난은 끝이야!, 중거리 코너, 겨울 우마무스메

- 추천 : ★★☆

 

근비진, 초기 우정도 및 레이스 보너스를 활용해서 뉴트랙 시나리오 당시에는 꽤 채용률이 높았다.

당시의 곡믈리에에 대한 평가는 반 유효라도 달아주고 보는 스킬이었지만 현재는 서포트 카드로 편성해서 가져올 스킬은 아니다.

현재는 우정도나 레보의 매력은 없는 상황이고 곡믈리에는 로또 소리를 듣기 때문에 필수로 편성되지 않는다.

하지만 곡믈리에가 활약할 수 있는 마장에서는 채용 가능성이 있어서 평가는 별 2개.

 

[스노우 크리스털・데이] 마블러스 선데이

- 특기 : 파워

- 스킬 : 신속 과감(선입, 중반, 속도), 직선 달인, 꼬리 올리기, 페이스 업

- 추천 : ★★☆

 

파블러스, 2주년 밸패 후 신속 과감의 밸류가 높아졌지만 능숙한 환승이 조금 더 우위에 있어서 채용이 어려운 카드.

밸류가 낮은 파워 카드에 비해 능환의 경우 능이처나 근티켓을 통해서 획득 가능하다는 점에서 밀렸다고 생각.

 

개인적으로는 밸류를 높게 생각하는 카드. 신속 과감 획득처인 부분이나 레보 15인 부분이 매력적.

하지만 훈련 성능이 낮고 파워 카드가 현재는 밸류가 좋지 않기 때문에 강력하게 추천하지는 않겠다.

라르크에서는 레보가 조금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선입 육성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대체 가능한 다른 특기 SR 카드는 있지만 파워 SR 카드와 비교하면 신속 과감의 밸류로 파블러스를 편성할 것 같다.

 

[뛰쳐나가고 싶은 마음이어라] 메이쇼 도토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킬러 튠(중거리, 중반, 속도), 양호한 경기장, 선입 직선, 선행 코너, 중거리 코너

- 추천 : ★★★

 

스태 도토, 레이스 보너스와 팬 보너스가 없어서 아쉽지만 그래도 무난하게 괜찮은 배포 카드.

개인적으로 고평가 하는 이유는 스태 + 킬러 튠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스태 역병이 출몰하거나 마장이 높은 스태를 요구하는 중거리가 가끔씩 튀어 나올 경우에 채용한다.

더 밸류 높은 중거리 스킬들이 있지만 요구 스태를 채우면서 킬러 튠을 추가로 확보 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In my way] 토센 조던

- 특기 : 스피드

- 스킬 : 호전일식(중반, 직선, 회복), 중거리 직선, 코너, 선행 직선

- 추천 : ★★☆

 

스태 서폿으로 해당 대회에서 중요한 스킬(무아몽중, 선수 필승, 용왕매진) 을 받아야 할 때 활용하기 괜찮은 스피드 서포트.

2주년 밸패로 호전일식 밸류가 올라왔지만 직접적인 채용이 어려웠다.

하지만 2.5주년 스태 온존 패치로 인해서 스태 요구치가 상승, 회복기가 조금 중요해지면서 호전일식의 밸류가 호선까지 올라온다.

보통은 사오어로 호전일식을 가져오려고 하지만 앞선 이유와 같이 스태 카드로 다른 스킬을 받아와야 할 때 사용할만하다.

일단 기본적으로 획득 가능한 레어 스킬의 밸류가 높고 스피드 훈련 성능도 준수하기 때문에 밸류가 높다.

별 2개로 평가한 이유는 호전일식이 확정이 아닌 확률적으로 습득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내장 스킬은 별로 맛이 없다는 점.

 

[리틀・바이・리틀] 메지로 브라이트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노도의 추격(장거리, 종반, 가속), 시계(우) 방향

- 추천 : ★☆☆

 

장거리 스킬인 노도의 추격은 밸류가 나쁘지 않지만 편성으로 가져올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고 평가한다.

스태미나 훈련에 특화되어 있고 이벤트를 통해서 추가적인 스태미나 스탯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

하지만 이보다 스태 훈련 성능이 뛰어난 사오어나 원호를 주는 슈퍼 크릭을 채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별 1개로 평가하는 이유는 앞선 토센 조던의 호전일식을 받거나 다른 서포트를 통해 회복기를 확보하는 방향도 있다.

주자로서 체급 보장은 할 수 없지만 보유한 스킬 밸류로 비빌 수 있을 것, 또한 노도의 추격은 채용 시 괜찮은 장거리 가속기.

 

[mag!c number] 에어 샤커

- 특기 : 스피드

- 스킬 : 냉정 침착(추입, 회복), 추입 직선, 추입 코너, 직선 주파

- 추천 : ★☆☆

 

토센 조던과 비슷한 이유, 추입이 아니라면 쓰샤커보다는 쓰조던쪽의 편성으로 호전일식을 받아오는 게 좋다.

냉정 침착의 회복기 밸류는 낮지만 스피드 훈련에서 준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고 추입용 스킬들을 보유했기 때문.

 

[힘내라 힘내☆프린세스!] 카와카미 프린세스

- 특기 : 파워

- 스킬 : 승리를 향한 집념(중거리, 최종 코너, 속도+가속)

- 추천 : ☆☆

 

비추, 쓰지 않는 스킬과 좋지 않는 성능

 

[동경하던 경치] 라이스 샤워

- 특기 : 지능

- 스킬 : 불굴의 정신(선행, 중반, 후방, 가속), 선행 코너, 직활강, 선행의 요령, 양호한 경기장

- 추천 : ☆☆

 

훈련 성능은 괜찮아서 지능 카드가 정말 없으면 활용할 수 있지만 차라리 1지능 편성도 고려해 보는 게 좋다.

불굴의 정신은 발동되면 선행은 이미 졌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SR 지능 카드를 권장한다.

그랜라 기간에 능시비 파트너로 선행 육성 시 잠시 사용했지만 이후로는 사용한 적이 없음

 

[『로도나이트와 꿈의 돌』] 젠노 롭 로이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천리안(중거리, 시야), 중거리 직선, 템포 업, 선행의 요령, 선입의 요령, 중거리 코너

- 추천 : ☆☆

 

시야 관련 스킬은 채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훈련 성능까지 좋지 않다.

 

[따봉의 마음이 있으면 벚꽃의 마음] 사쿠라 치요노 오

- 특기 : 근성

- 스킬 : 엑셀 전개!(마일, 후반, 추월, 가속), 여름 우마무스메, 마일 직선, 기어 시프트, 선행 직선, 코너, 요령

- 추천 : ☆☆☆

 

아쉽게도 보통 마일에서 근성 카드는 근시티를 보유하고 있거나 렌탈해서 활용한다.

그러한 근시티의 파트너로서 근라라가 채용되기 때문에 활용처는 인자작 정도가 되겠다.

별 1개를 주고 싶지만 역시 엑셀 전개! 는 전광석화를 대체하기에는 아쉬운 밸류, 그래도 인자작을 통해 하위 스킬 받아가는 것은 좋다.

 

[유크로니아・아키텍트] 비와 하야히데

- 특기 : 스태미너

- 스킬 : VIP 프리패스(장거리, 회복), 안쪽 코너 여포, 꼬리 올리기, 정면 승부, 선행 직선, 요령

- 추천 : ★★★

 

무소과금 입장에서 슈퍼 크릭이 없고 사오어 픽업을 패스 할 경우 계속 봐야 하는 스태 서포트 카드.

훈련 성능은 뛰어나며 VIP 프리패스는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회복기 중 하나.

 

무소과금 입장상 미래시를 보면서 굉장히 염세적이면서 계획적으로 보석을 사용해야 한다.

슈퍼 크릭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먼 미래에 스태 샤커가 등장하게 되면서 사오어 픽업에 대한 확신이 점점 사라진다.

사오어 픽업 시기인 라르크에는 서포트 편성에 대격변이 일어나는 만큼 들어가야 할 픽업이 많은데 사오어를 거를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슈퍼 크릭 풀돌을 확보하지 못한 무소과금 입장에서는 배포 스태 비와를 더 오랜 기간 봐야 한다는 것.

그만큼 성능이나 레어 스킬 밸류가 괜찮은 배포 스태 카드.

 

[나타나라! 공포의 마왕군] 신코 윈디

- 특기 : 근성

- 스킬 : 흙투성이 마이스터(패시브, 더트), 쏜살같이, 오기, 압박감, 흙장난, 진창길, 모래 샤워, 의욕은 충분

- 추천 : ★☆☆

 

더트의 경우 포화, 불량 상태 마장이 많기 때문에 흙투성이 마이스터를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챔미 주자에 근성 카드로서 편성하기에는 훈련 성능이 많이 아쉬운 배포 카드.

보유 중인 더트, 마일 관련 스킬들이 밸류가 있어서 인자작하기에 용이하며 압박감의 경우 역병마에게 달아주는 경우도 있음.

 

[밤바람에 흩날리는 기도의 꽃] 메지로 아르당

- 특기 : 스피드

- 스킬 : 레이스 플래너(선행, 회복), 선행 코너, 요령, 반시계(좌) 방향

- 추천 : ★★★

 

빠르당, 선행 회복기인 레이스 플래너의 밸류도 괜찮지만 훈련 성능이 좋아서 편성하는 경우도 있다.

그랜마가 마무리되는 시점 혹은 라르크 진입 초기라면 장포케 또는 쓰엘콘 둘 중 하나는 보유하고 있을 것.

그리고 키타산이나 쓰루젠 3돌 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빠르당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래저래 굴릴 가챠산 스피드 카드들이 있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3스 편성에 후보 정도는 될 수 있다.

 

[여기서부터는 Don't stop!] 사쿠라 로렐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대담무쌍(선입, 후반, 속도+가속), 봄, 겨울 우마무스메, 장거리 코너

- 추천 : ★☆☆

 

대담무쌍이 선입에게 밸류 있는 스킬이지만 애매한 훈련 성능을 뒷받침하기에는 아쉽다.

대담무쌍의 하위 인자를 남기거나 봄, 겨울 계절의 장거리 대회를 위한 인자작용 편성에는 괜찮다.

 

 

[아득히 흐르는 상록] 그래스 원더

- 특기 : 파워

- 스킬 : 쿨다운(장거리, 중반, 회복) 장거리 코너

- 추천 : ☆☆☆

 

쿨다운 확정을 제외하고 장점이 없다.

 

[폰덴테로 웃어 줘] 히시 아케보노

- 특기 : 지능

- 스킬 : 플랜 X(단거리, 종반, 전방, 가속), 굳히기 준비, 단거리 코너, 선후책, 작전 준비

- 추천 : ☆☆☆

 

단거리에는 플랜 X 보다 더 우선시해야 하는 스킬들이 존재한다.

훈련 성능도 좋지 않고 단거리의 경우 운빨망겜이라는 소리를 듣는 만큼 매력적인 배포 카드는 아니라고 생각.

도주나 선행이 고려할만한데 아마도 렌탈로 능마블을 배워서 컨센을 가져오는 게 더 나을 것.

 

[치켜들어라, 활활 타오르는 등불을] 카츠라기 에이스

- 특기 : 스피

- 스킬 : 승리를 향한 집념(중거리, 최종 코너, 속도+가속), 터다지기, 선두 프라이드, 도주 코너, 중거리 직선, 빠른 걸음

- 추천 : ★☆☆

 

좋지 않은 훈련 성능, 편성하기에는 아쉬운 밸류의 레어 스킬

도주 관련 인자작에는 활용 가능할 것 같다.

 

[비익의 왈츠] 토카이 테이오

- 특기 : 스피드

- 스킬 : 라이트닝 스탭(중거리, 중반, 가속), 선행 직선, 코너

- 추천 : ☆☆☆

 

토카이 테이오의 내장 스킬로서 라이트닝 스탭이 진화 스킬이 가능해서 밸류가 있는 것.

중거리에 얼마나 중요한 스킬들이 많은데 라이트닝 스탭을 배우기 위해 편성을 하라는 건 어불성설.

 

[도달한 경치] 이쿠노 딕터스

- 특기 : 파워

- 스킬 : 노력가(선입, 따라잡기 활성, 가속), 선입의 요령, 선입 직선

- 추천 : ☆☆☆

 

비추, 노력가의 불확실성을 비롯해서 훈련 성능도 좋지 않을뿐더러 인자작에도 활용하기 어렵다.

 

[하트・이그니션!!] 보드카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백만 마력(선입, 오르막, 속도), 뒤처지기 방지, 풀 스로틀, 원 찬스, 위치 선정 밀어붙이기

- 추천 : ☆☆☆

 

오르막이 있는 마장에서 백만 마력의 밸류가 높지만 선입을 위한 스태 카드는 우선은 스태 이쿠노가 자리하고 있다.

인자작 용으로는 십만 마력, 풀 스로틀, 위치 선정 밀어붙이기를 확보하기 위해 편성해도 괜찮을 것.

 

[#여름 #새로운나] 다이타쿠 헬리오스

- 특기 : 지능

- 스킬 : 압도적 리드(단거리, 중반, 선두), 가벼운 발걸음, 슬립 스트림, 마일 코너, 단거리 코너, 양호한 경기장, 여름 우마무스메

- 추천 : ★☆☆

 

개인적으로는 단거리 도주마는 초반 싸움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능마짱을 통해 컨센을 달아주려고 노력한다.

압도적 리드가 나쁜 스킬까지는 아닌데 확보하기 위해서 편성을 할 정도까지는 아니라는 것이 평가.

훈련 성능도 배포 지능 카드 수준으로 나왔지만 박사봉, 능모누 둘 중 하나는 있다면 능마짱을 렌탈 할 것.

이번에 해당 카드로 인자작을 하게 되었는데 쓰루젠을 사용하지 못하는 마루젠을 위해 편성해서 여름 우마를 인자로 받아왔다.

 

[Seaside Bloom] 에어 그루브

- 특기 : 스피드

- 스킬 : 스피드스터(선행, 최종 코너, 속도), 공세, 정면 승부, 선행 코너, 요령, 직활강

- 추천 : ☆☆☆

 

스피드스터의 경우 선행마에게 나쁘지 않은 스킬이지만 스퍼트 전 접속 여부가 중요한 스킬.

개인적으로는 레어 스킬이 불호라서 그다지 추천하지 않음.

만약 스피드 스터를 중요시 생각한다면 별 2개까지 가능, 훈련 성능은 다른 스피드 배포 카드와 크게 다르지 않음

 

[Hello my clover] 파인 모션

- 특기 : 스피드

- 스킬 : 여유만만(선행, 중반, 회복), 코너 달인, 공세, 템포 업, 적극책, 포지션 센스, 시계(우) 방향

- 추천 : ☆☆☆

 

여유만만이 작성일 기준으로는 초반 무작위인 상황이라서 좋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는 중.

2.5주년 스태 관련 패치와 함께 초반의 후반, 중반 직전으로 바뀌는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해서 크게 바뀌는지는 의문.

저 위의 쓰루브와 함께 편성을 한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다.

 

[아아, 즐겁구나, 즐거워!] 하루 우라라

- 특기 : 파워

- 스킬 : 강철 같은 의지(초중반, 회복), 복병

- 추천 : ☆☆☆

 

JOAT.

근라라의 반대급부.

 

[고르고 골라서, 마음을 담아서] 메지로 라이언

- 특기 : 근성

- 스킬 : 노력가, 투쟁심, 근면한 태도, 선입 직선, 추격, 겨울 우마무스메

- 추천 : ☆☆☆

 

파쿠노 다음은 근리안인가?

 

[앞으로도!] 계속 새겨나가는 자들

- 특기 : 그룹

- 스킬 : 전심전력(라스트 스퍼트, 속도), 코너 달인, 선행 직선, 장거리 직선

- 추천 : ☆☆☆

 

스태 근성 능력치 상승에 특화된 그룹 카드, 전반적인 훈련 성능은 좋지 않다.

전심전력은 좋은 범용 속도기이지만 주자 육성에 편성하기엔 카드의 전반적인 무게추가 너무 무겁다.

받아두고 잊어버리자.

 

[노래하자 모두의] 트윈 터보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톱 러너(도주, 초중반, 속도), 앞장서기, 안간힘, 수상한 작전, 자신감, 굳히기 준비, 앞장서기, 페이스 업

- 추천 : ☆☆☆

 

톱 러너를 얻을 수 있지만 스태미나 보다는 근성 쪽 훈련 성능이 특화되어 있다.

그래서 톱 러너 따개로 활용하고 다른 특기에서 회복 스킬을 받아오는 편성은 가능해도 주자의 체급이 많이 부족할 것.

거기다가 톱 러너까지 성공 / 실패 판정을 통과해야 획득이 가능하다는 점은 활용하기가 어렵게 한다.

 

[Go・패셔니스타!] 노스 플라이트

- 특기 : 지능

- 스킬 : 기어 체인지(마일, 중반, 속도), 들뜬 마음, 마일 관련 스킬

- 추천 : ★☆☆

 

훈련 성능은 배포 카드를 벗어나지 못하지만 마일 관련 인자작에 편성하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어 체인지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지만 하이볼티지 하위인 들뜬 마음을 획득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

해당 카드의 이벤트가 시작된 후 신 시나인 U.A.F가 출시되며 근올페의 픽업이 시작된다.

근올페 이후로 근시티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면서 따개화가 진행되는데 들뜬 마음을 인자로 받고 근시티를 편성하지 않기도 한다.

들뜬 마음을 인자로 남기기 위해서는 근시티가 확실하지만 다른 인자의 우선순위가 높다면 이 카드를 채용할 수 있을 것.

 

 

[티아라가 그리는 레이라인] 라인 크라프트

- 특기 : 지능

- 스킬 : 언스토퍼블(선행, 중반, 속도), 마일 직선, 코너, 스피드 이터, 오기, 적극책 

- 추천 : ★★

 

쓰키온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라면 편성에 한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해당 시점에서 선행 육성에는  중요하지 않겠지만 무소과금 입장에서는 획득하는 것을 고려할 정도로 언토블은 밸류가 있는 스킬이다.

내장한 다른 스킬들이 마일 중심이라는 부분은 아쉽지만 그래도 훈련 성능은 나쁘지 않은 편.

 

[Burning!!] 뱀부 메모리

- 특기 : 파워

- 스킬 : 월영일섬(추입, 직선, 속도), 타개책, 뛰어난 작전

- 추천 : ★☆☆

 

라르크부터 시작된 추입의 사망선고, U.A.F부터 추입 살리기 위한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 첫 발걸음이 두라멘테 실장인데 중장거리에서 추입으로 얼굴을 비추기 시작한다.

라고 하지만 사실 이 카드가 활약하기는 어렵고 인자작에 활용은 할 수 있다 정도.

특히 그동안 스팀펑크 타이신이 보유하던 타개책을 인자로 남길 수 있다는 게 이 카드의 존재 이유.

아, 참고로 훈련 성능은 배포 카드보다 못하다.

 

[대담무쌍한 병사여] 노 리즌

- 특기 : 근성

- 스킬 : 대담무쌍(선입, 후반, 속도+가속), 남김 없이, 달려들기, 투쟁심

- 추천 : ☆☆

 

성능도 애매하고 대담무쌍도 애매하고.

 

[감청색 대관식] 비르시나

- 특기 : 스피드

- 스킬 : 호풍일섬(마일, 직선, 속도), 적극책, 단아한 발걸음, 기어 시프트, 두 번째 화살, 집중력

- 추천 : ☆☆

 

훈련 성능은 평범하고 마일 직선 상위 스킬인 호풍일섬을 위해 편성할 정도는 아닌 것 같다.

 

[그 여름을 가르는 선] 원더 어큐트

- 특기 : 스태미나

- 스킬 : 전속전진!(더트, 라스트 스퍼트, 속도), 능숙한 파고들기, 공세, 교류 대상경주, 앞줄 겨냥

- 추천 : ☆☆

 

더트에 스태미나는 당연히 거를 이유가 되고 인자작용으로 넣기에는 근윈디에 비해 더트 관련 스킬이 너무 없다.

 

[Rewarding Job] 심볼리 크리스 에스

- 특기 : 지능

- 스킬 : 내적 체험(장거리, 최종 코너, 속도), 중반 달인, 장거리 코너, 페이스 업

- 추천 : ☆☆

 

내적 체험은 분명 장거리 한정 밸류가 있어서 편성할 정도는 되지만 역시 문제는 훈련 성능이 아쉽다는 점.

해당 이벤트가 진행되는 타이밍은 일단 대풍식제이기 때문에 편성에 있어서도 1지능 편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시점.

단거리 / 마일 시나리오인 대풍식제를 지나 중장거리 시나리오인 메카 우마무스메도 3스 2스태 1지능 편성이 언급되고 있다.

주자 육성에 편성되기는 어렵고 순위 조건이 없는 장거리 스킬이지만 인자작에 편성하기도 너무 스킬이 적다.

 

[자애로운 은혜의 Mother Sea] 세자리오

- 특기 : 지능

- 스킬 : 광망원인(중거리, 코너, 속도), 회심의 한 걸음, 달려들기, 투쟁심, 남김 없이, 뒷심, 페이스 업

- 추천 : ★☆☆

 

중거리 코너 레어 스킬인 광망원인을 중심으로 중거리 선입이 활용하기 괜찮은 스킬들을 내장하고 있다.

훈련 성능은 다른 배포 카드에 비해서 차별점은 없지만 지능 상승량이 조금 더 높은 점이 장점 정도가 되겠다.

 

[메이크 파워 트리오]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 특기 : 근성

- 스킬 : 예각원인(선입, 코너, 속도), 한 걸음부터, 중압감, 십만 마력

- 추천 : ★☆

 

근성 카드라는 점은 아쉽지만  배포 카드 중에선 훈련 성능이 그래도 최상위권, 물론 배포 카드 한정이지만.

선입 코너의 레어 스킬인 예각원인의 밸류도 나쁘지 않은 편.

그래도 선입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대풍식제나 메카 우마무스메 다음 시나에서 쓸만할지도?

훈련 성능과 예각원인의 밸류를 생각해서 별 한 개 정도 주고자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