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챔피언스 미팅 : 2회차 아리스배 기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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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스 미팅 : 2회차 아리스배

별자리 챔피언스 미팅의 마지막 아리스배.

 

마장 정보

- 대회 : 텐노상(봄)

- 교토 / 잔디 3200m (장거리) / 근간거리 / 시계(우) 방향 · 내 / 계절 : 봄 / 날씨 : 맑음 / 경기장 상태 : 양호

 

특이사항

- 시작 후 3,4 코너를 돌고 난 후 시작되는 1,2 코너 그리고 3코너를 지나 최종 코너로 이루어지는 마장.

- 시작 후 오르막, 중반에서 종반으로 넘어가는 구간에서 다시 오르막.

- 두 번의 오르막 + 긴 평지 = 지구력 관리 및 발동하기 쉬운 회복기 확보 필수, 무아몽중의 선입은 회복기가 중요할 것.

- 오르막 : 오르막 진입 가속 유효

- 내리막 : 내리막 가속 무효, 내리막 속도기 유효

 

- 종반 직선 가속 : 어기여차!, Do Ya, 육박하는 그림자 유효

- 코너 가속 무효 : 저편..., 아나볼릭, 앵글링 무효

 

- 사쿠라 로렐 : 장거리 1티어 선입 주자, 챔미 4일전 실장, 트럭용, 육성 난이도 높음

- 클구리 : 2힐 + 짧은 휴식(중반 랜덤), 신속(후반 랜덤), 접속 실패 가능성 높음, 미라클 런을 중반 속도기 + 힐로 사용

 

- 삼여신 : 본격적으로 그랜마 시나 링크로서 활약하게 되기 때문에 그랜라에서 육성은 어렵다.

- 능파인 : 마일, 중거리 전용의 능모누는 장거리에서 활용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능파인의 마지막 챔미

- 역병 : 독점력, 높은 스태 수치를 보유하고 다수의 회복기를 보유하기 때문에 스태 역병은 힘쓰기가 어렵다.

 

 

권장 스탯

- 코스 보정 : x

- 스태 : 1200 + 레어 회복기 1개

- 근성 : 뉴쿠 편성 시 1000, 최소 800 확보

 

- 출처 : 흰맨 유튜브

 

 

주요 스킬

공용 스킬

- 민첩함의 너머로 : 초장거리 전용 회복기, 스태 맥퀸.

- 원호의 마에스트로 : 범용성 높은 레어 회복기, 스태 크릭의 성능, 보편적으로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 다른 따개가 급한 경우

- 꺾이지 않는 마음 : 도주보다는 뒷 각질들이 활용하기 좋은 레어 회복기, 논스페의 논스톱 걸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 직선 회복 : 2주년 밸패로 일반 회복기 중 1티어

- VIP, 쿨다운 : 배포 서포트를 활용한 레어 회복기 확보

 

- 등산가 : 유효 확률 약 30% 범용 가속기, 계승 가속기보다는 내장 가속기들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인자로 챙겨가는 것을 권장.

- 신속 : 삼여신 시나 링크 스킬

- 장거리 관련 스킬들은 레어가 아닌 인자로 일반 스킬을 받도록 노력하자.

 

각질 스킬

- 태양의 예지(앞 각질), 대지의 예지(뒷 각질) 모두 챙기면 좋지만 sp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인자로 확보하거나 가장 후순위로 선택.

 

도주

- 톱 러너 : 쓰루젠 편성은 그랜마의 핵심이기 때문에 따라오는 도주 스킬.

- 선수필승 : 스태 파머보다는 똑똑봉, 초코봉의 경우 1지능 편성으로 지능 청인자를 가져와야 할 것.

- 포위현 : 초반 도주 싸움을 위한 필수 스킬, 포지션 센스, 위험 회피, 아오하루 점화 · 지

 

선행

- 괴물 + 맹추격 : 겜리브 내장 레어 스킬, 하위 스킬인 

- 언스토퍼블 : 선행의 톱 러너, 쓰키온 편성 시 결사의 각오도 획득 가능한 장점.

 

선입

- 무아몽중 : 장거리 선입 필수 스킬

- 예각일섬 : 쓰이신

- 논스톱 걸 : 능비진, 논걸을 확보하면 확실히 좋지만 무게추 성능 역시 확실, 능파인 대체

- 능숙한 환승 : 능이처, 2주년 밸패 대상, 선입에게 좋은 밸류 스킬, 능파인 대체, 선입 스킬 중 밸류는 낮은 편.

 

추입

- 육박하는 그림자 : 타이신, 시비 내장 레어 스킬

- 강공책 : 능시비, 타이신을 주자로 내세운다면 반드시 필수적으로 달아줄 것.

- 논스톱 걸 : 논스페, 추입 트럭용 육성, 회복기가 없는 논스페를 쓰마벨과 함께 채용해서 꺾이지 않는 마음과 함께 확보.

 

계승기

부모

- 도주 :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 + Do Ya Breakin!

- 선행 :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 + Do Ya Breakin!

- 선입 : 게인 힐 · 슈피리어 + Shadow Break or 슈팅스타

- 추입 : 게인 힐 · 슈피리어 + Shadow Break or 슈팅스타

 

조부

- 조부 쪽 계승기는 정보를 더 찾은 후 추가

 

주자 티어

장거리 주자로서 강력한 레어 스킬(무아몽중, 괴물, 육박하는 그림자), 자체 내장 회복기(브라이트, 수맥퀸),

고유기에 힐 보유(활토노, 초후진) 등의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에 주자가 적은 느낌.

 

도주

확실한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티어픽이 없기 때문에 '체급'으로 찍어 눌러야 한다.

무조건 1, 2위를 유지하면서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 + Do Ya Breakin!를 발동하는 것이 베스트.

편성에 있어서 대도주는 반드시 필요하며 대도주 1 + 도주 2의 편성이 가장 최적이라고 생각.

완벽함을 추구하는 체급으로 약자무시가 가능하지만 솔직히 이번 챔미에서 일반 유저는 무아몽중의 선입이 나을 것 같음.

 

- 초 하이페이스로 끌어들여 뒷 각질을 죽여버리는 용도.

- 대도주 장거리는 확실히 파머가 좋지만 스즈카도 대도주 주자로서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다.

 

- 톱 러너, 탈출술 내장, 진화 스킬 모두 1.5 회복이 붙어 있는 주자.

- 도주에게 반드시 필요한 Do Ya Breakin!를 계승기가 아닌 고유기로 사용할 수 있는 주자.

- 고유기 상향 + 장거리 주자로서 출중한 도주마.

- 단점은 역시 완성도 높은 체급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 선수 필승, 열풍일섬 내장, 계승기가 아닌 고유기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 를 사용할 수 있는 주자.

- 장거리 직선이나 도주 관련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회복기가 부실하다는 부분은 아쉽다.

- 도주 주자로서 티어가 높은 이유는 '결승선 반대편 직선'의 고유기의 성능.

- 레어 회복기를 서포트 카드로 받고 추가적으로 인자를 통해서 일반 회복기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초코봉 : 탈출술 진화 시 1.5 회복, 진화 스킬이 아쉽지만 고유기의 중반 회복 등을 생각하면 여전히 좋은 도주 파트너.

- 초후진 : 진화 스킬이 되게 애매하지만 도주 코너 레어 스킬과 고유기 중반 회복을 활용한 도주 파트너 역할.

 

선행

초장거리에서 도주가 약세를 보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눈은 선행으로 향하게 된다.

도주와 비슷하게 체급을 무시할 순 없지만 도주보다는 그래도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편.

무엇보다 전용 가속이 있다는 점에 있어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도주가 많은 상황보다는 후방 각질인 선입과 추입이 많은 상황을 상정하는 것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도주와 마찬가지로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 + Do Ya Breakin! 를 계승기로 받아와야 한다는 것이 어려운 부분.

둘 다 도주마이기 때문에 선행 관련 스킬을 인자로 확보하기엔 난이도가 조금 있다고 생각.

 

- 괴물과 맹추격을 내장하고 있는 강력한 1티어 선행 주자.

- 일반 회복기 빈틈없음(3.5 회복) + 봄 우마무스메 내장까지 아리스배에 알맞은 티어픽.

- 쓰키온의 언스토퍼블과 슈퍼 크릭 계승기만 증조부로 받아오면 그 외적으로는 육성에 걸림돌이 없다.

- 괴물의 순위 조건을 인지해야 하기 때문에 중반 속도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렵지는 않다.

 

- 롱스퍼트 형태의 고유기, 노력의 결정체, 일의전심 내장, 진화 시 속도기와 회복기를 보유.

- 겜리브와 경합시키는 용도 or 도주의 파트너로 활용.

- 1, 2위를 가져갈 경우 후방 각질을 뿌리치고 도망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주자.

- 단점은 일의전심이 늦은 출발의 경우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스태미나 이슈 가능성.

 

 

- 확실한 픽보다는 선행 파트너를 찾거나 겜리브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활용 가능한 주자.

- 2힐 + 짧은 휴식(중반 랜덤), 신속(후반 랜덤)을 활용해서 접속해야 하지만 확정 접속이 아니기 때문에 불발 가능성이 높다.

- 미라클 런을 중반 속도기 + 회복 용도로 활용.

- 맹추격, 치열한 승부의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만약 육성한다면 청인자의 밸런스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야 할 것.

 

선입

장거리의 선입에게는 '무아몽중'이라는 확실한 승리 카드가 존재.

단점은 선택한 주자에 따라 확보해야 하는 계승기와 서포트 편성이 달라지게 된다.

무아몽중을 내장하였는가? 자체적으로 회복기를 내장하고 있는가? 에 따라서 서포트 편성을 다르게 가져가야 한다.

 

그랜라에서 멸시당했던 선입이 오랜만에 1티어로 언급되면서 기웃거리게 되는 챔미.

여기에 장거리 선입 1티어 주자인 사쿠라 로렐이 챔미 시작 직전에 픽업.

 

- 장거리 1티어 주자...이지만 픽업이 챔미 직전이기 때문에 모든 준비물을 갖춘 후 픽업을 들어가자마자 육성해야 하는 '트럭용'.

- 중반에 치고 올라가서 종반 시작 시 1,2위로 시작하게 되는 주자.

- 가장 베스트는 선입이 아닌 도주와 선행처럼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 + Do Ya Breakin!와 논걸을 같이 터트리며 가속하는 것.

- 고유기가 7.5 회복 + 속도기로 레어 회복기를 챙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강점.

- 무아몽중의 불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논스톱 걸과 스태미나를 챙기는 역할로 '논스페'를 편성한다.

 

- 장거리 '선입' 1티어 주자, 무아몽중을 내장하고 있는 주자 중에서 가장 강력한 주자.

- 고유기 + 게인 힐・슈피리어 + 스태미나 그리드로 회복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레어 회복 스킬은 채용하지 않음.

- 무아몽중 하나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가속 확보를 해야 한다.

 

- 레어 회복기 2개 내장 + 스태 심볼리 크리스 에스를 채용하여 무아몽중 확보 난이도가 가장 낮다.

- 내장 회복기 2개를 모두 채용해야 하는데 남은 지구력에 따라 롱 스퍼트를 걸어 속도가 상승하는 고유기를 활용하기 위함이다.

- 확실한 1티어는 아니지만 승률이 준수한 주자.

 

- 맹추격과 치열한 승부를 모두 달아줘야 하는 선행과 달리 무아몽중이 핵심인 선입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다.

 

- 심볼리 크리스 에스 : 무아몽중, 일발필중 내장, 서포트 편성에 여유가 생긴다는 점.

- 타마모 크로스 : 꼬리 솟구쳐 오르기, 직선주파, 신속 과감 내장, 무아몽중과 회복기를 확보하면 괜찮은 픽

 

추입

선입과 비슷하지만 무아몽중에 비해 조금 아쉬운 육박하는 그림자를 믿고 가야 하는 각질.

강공책을 채용할 수 없는 시비, 장거리에서는 성능이 아쉬운 불나리, 앞의 둘에 비해서는 확실히 강력한 픽인 타이신.

위의 세 주자 말고는 추입 주자는 딱히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무아몽중을 위해 스태 크리를 편성해야 하는 선입과 달리 논스페 + 회복기인 꺾이지 않는 마음을 보유한 쓰마벨을 편성한다는 점.

그림자는 내장하고 있고 논스톱 걸을 확보 해서 종반에 폭발력 있게 달려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큰 각질.

 

- 장거리 1티어 주자, 육박하는 그림자 내장, 강공책 획득 가능 등의 장점이 있다.

- 국화상 이후 의욕 하락 이벤트 상향, 훈련 미숙 고돌핀 바브 외출로 해결 가능으로 그랜마 시나리오에 최적화되어 있는 주자.

- 또한 닛케이상 타이밍에 다릴 아라비안의 예지를 받은 후 모든 스탯 45, sp 150을 획득하여 체급을 올릴 수 있다.

- 모든 각질의 주자 중 극고점의 괴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

 

- 육박하는 그림자 내장하고 있지만 단점인 강공책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 물론 파야베를 통해서 강공책을 달 수 있지만 다른 서폿 풀이 충분한지 확인해야하고 파야베의 무게추가 조금 무겁다.

- 천의무봉이 의외로 장거리에 있어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부분도 아쉽다.

 

- 육박하는 그림자, 내적 체험, 안쪽 코너 여포 등 장거리에 어울리는 내장 스킬, 시비와 달리 강공책 확보 가능도 장점.

- 단점은 체급을 비롯한 이번 챔미에서는 조금 아쉬운 고유기.

 

역병

- 속가 역병 : 독점력 + 혜안

- 스태 역병 : 스태는 물론 회복기까지 가득 달고 나오는 챔미, 스태 요구치가 높은 선행과 선입 죽이기 용으로 사용 가능.

 

편성

장거리이기 때문에 명확하다.

도주로 출주하겠다면 대도주 + 도주x2 편성.

선두에서 달려야 유리한 선행의 경우 도주를 제외한 선행 + 선입 + 추입 편성이 가장 보편적일 것.

사쿠라 로렐의 경우 중반기로 종반 돌입 전에 2위에 도달해야 하기 때문에 로렐 + 선입 + 추입 편성을 생각해 본다.

 

대도도

- 대도주의 초하이페이스를 도주가 따라가면서 선행을 완전히 뿌리치는 편성.

- 대도주는 완주할 수 있을 정도의 체급이면 되지만 도주만큼은 완벽함을 추구해야 한다.

 

선입추

- 가장 보편적인 편성이 될 선행, 선입, 추입.

- 겜리브가 없다고 하더라도 선행은 선입을 위한 페이스 메이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렐입추

- 사쿠라 로렐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지만 선행과 비슷한 위치에서 달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행과 같은 편성.

- 최대한 많은 중반기로 안정적으로 2위 안착과 동시에 어기여차!와 Do Ya를 터트리는 방향.

- 무아몽중의 선입이나 그림자의 추입은 로렐이 도달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보험.

 

인자작

시나리오 진행

- 스태 1200이 기본적이지만 확보하는 회복기를 고려해서 조금 스태를 여유있게 가져가도 괜찮을 것 같다.

- 가능하다면 '클라이맥스 시나리오' 인자를 통해서 스태 확보에 여유를 두고 싶기 때문에 뉴트랙도 고려 대상.

- 삼여신을 보유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그랜마에서 인자작을 시작해도 괜찮을 것.

 

청인자

- 파워 및 근성 카드를 편성하지 않고 초장거리 챔미이기 때문에 스태 9, 파워 9를 기본적으로 분배한다.

- 뉴쿠를 편성할 경우 근성 1000, 편성하지 못할 경우 근성 800 정도로 스태를 찍으면서 근성을 확보하는 개념.

 

적인자

- 장거리 > 잔디 > 각질

- 서로 주장 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개조는 진행되지 않아서 각질의 우선순위는 낮다.

 

도주 상성

- 도주가 계승기로 가져올 수 있는 회복기가 없기 때문에 서포트로 회복기를 확보.

- 파머와 골드 쉽 자리에는 도주 및 장거리 스킬 확보가 용이한 말들에게서 관련 인자를 최대한 받아보자.

 

선행 상성

- 도주, 로렐 편성에도 적용되는 선행 인자작 편성.

- 키타산과 댄싱운 둘 다 없다면 키타산은 부모로 렌탈하고 댄싱운을 조부모로 편성한 후 간절하게 기도를 해보자.

- 슈퍼 크릭의 회복기를 확보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스태미나 여유가 없기 때문에 1200을 꽉 채워야 할 것.

 

선입 상성

- 추가 회복은 힐라스, 가속기의 스페, 속도기의 나리브 중 하나를 선택.

 

추입 상성

 

 

서포트 구성

삼여신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그랜마가 시작하게 될 것으로 예상.

조각 확보 및 예지 색상에 대한 컨트롤이 어느정도 가능하고 극고점의 주니어 4예지를 볼 수 있는 경우도 생길 것.

그렇기 때문에 삼여신은 고정이 될 수 밖에 없고 거기다가 다른 시나 링크와 달리 R 등급도 존재하지 않는다.

 

진가 발휘, 장거리 직선 / 코너, 노력의 결과 등 스태 맥퀸에게서 획득 가능한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왠만하면 채용하고 싶다.

슈퍼 크릭이 있다면 체급을 올리기 위해 다른 서포터들을 빌리는 것을 추천.

무소과금은 슈퍼 크릭 풀돌이 없다면 배포 카드 중 스태 비와 하야히데를 편성하자.

필수 스킬들을 확보 못해도 그랜마 시나 링크 스킬인 양호한 경기장의 귀신, 전심전력, 신속 등의 레어 스킬 밸류도 높으니 이를 확보하자.

 

- 도주 : 톱 러너, 선수필승, 탈출술 + 회복기

- 선행 : 언스토퍼블, 치열한 승부, 맹추격 + 회복기

- 선입 : 무아몽중, 예각일섬, 논스톱 걸 + 회복기

- 추입 : 강공책, 논스톱 걸 + 회복기

 

도주

- 도주는 편성에 타협이 어려울 것.

- 쓰마벨 + 스태 파머 : 선수필승을 챙기면서 쓰마벨을 통해 회복기인 꺾이지 않는 마음을 확보할 수 있다.

- 키타산 + 똑똑봉 : 위와 마찬가지로 선수필승을 챙기기 위한 방안 중 하나, 능이오가 빠지는 만큼 지능이나 스피드 스탯이 아쉬울 수 있음

- 무소과금 : 비추천, 대체제를 활용해도 체급을 갖추기가 어렵다.

 

선행

- 기본적으로 선행 주자는 겜리브를 내보낸다는 가정하에 갖춰진 서포트 편성.

- 그 외 선행의 경우 파워 카드인 파리브, 근성 카드인 근라클을 채용해서 맹추격, 치열한 승부 확보 난이도가 크게 올라간다.

- 선행의 경우 선입의 무아몽중이나 추입의 논스톱 걸과 같은 서포트로 받아야 하는 필수 레어 스킬은 없다.

-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편성 그대로 체급을 챙기고 그랜마 시나 링크 스킬로 양귀신, 신속, 전심 전력 등을 확보하는 방향이 좋을 것 같다.

- 쓰키온으로 언스토퍼블 확보 권장, 뉴쿠의 경우 키타산이나 쓰루젠으로 대체 가능, 키타산을 체용하면 능이오를 다른 지능으로 교체.

- 무소과금 : 겜리브를 보유했다면 괜찮은 각질, 그렇지 않다면 선행은 구색만 갖추는 용도로 선입에 힘을 더 주는 방향으로 생각하자.

 

선입

- 뉴쿠로 체급을 채우지만 쓰이신의 훈련 성능이 조금 아쉽다. 예각일섬을 포기하고 쓰루젠을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 무아몽중을 내장하고 있다면 회복기인 스태 맥퀸, 슈퍼 크릭을 채용하고, 여기에 회복기 마저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논스페를 채용.

- 둘 다 확보하지 못한 다른 선입을 주자로 내세운다면 쓰마벨 + 스태 보리의 무아몽중을 확보, 타협은 불가하다.

- 무소과금 : 다른 각질에 비해서는 그래도 무아몽중이라는 든든한 파트너가 존재해서 다행이다.

 

추입

- 나리타 타이신 기준으로 구성된 서포트 편성, 시비는 능시비를 제외하고 파인을 넣으면 된다.

- 미스터 시비를 주자로 내세운다면 강공책을 파야베를 통해서 확보는 가능하다.

- 쓰마벨과 논스페가 콤비이지만 쓰루젠과 회복기를 보유한 스태 카드들 편성도 준수하다.

- 무소과금 : 배포 카드인 샤커를 통해서 냉정 침착과 논스톱 걸을 확보하는 방향성이 괜찮을 것 같다.

 

 

육성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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