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챔피언스 미팅 : 2회차 아쿠아리우스배 기본 가이드

수정 내역

- 24.05.19 : 주자 티어, 선행 주자, 선행 스킬 부분 수정

 

챔피언스 미팅 : 2회차 아쿠아리우스배

단거리 운빨 마장에 정신력을 소모하고 싶지 않았다.

나사가 빠져 있어도 그냥 한쪽으로 치우고 조금 빠르지만 아쿠아리우스배를 준비하기로 했다.

 

마장 정보

- 대회 : 타카마츠노미야기념

- 도쿄 / 더트 1600m (마일) / 근간거리 / 시계(좌) 방향 · 외 / 계절 : 겨울 / 날씨 : 눈 / 경기장 상태 : 포화

 

특이사항

- 종반 코너 유효 : 앵글링, 아나볼릭, 꽃봉오리

- 종반 직선 유효 : 100% 효율 x, 직선주파, 플란차, 트레센 응원단

- 최종 코너 랜덤 가속기 : 도망자

- 무효 : 저편.. / 빅토리 샷 / 맹격파 / 머누버 / GET DOWN

 

- 긴 종반 직선 : 직선 속도기, 추월 능력이 뛰어난 추입 유리

- 포화 마장 : 흙장난

 

- 앵글링과 플란차의 2위를 노리는 도주와 선행 vs 아나볼릭과 전광석화가 유효한 마일에서 추월을 노리는 추입

- 중거리보다는 적지만 그래도 600+ 스태를 챙겨야 하는 만큼 역병에 대한 가능성도 농후

 

권장 스탯

- 코스 보정 : 스피드, 스태미나 

- 마일 : 최소 스태 601+ / 역병 대비 추가 확보 추천

 

- 출처 : 흰맨 유튜브

 

 

주요 스킬

 

공용 스킬

- 흙장난 : 포화 필수

- 전속전진 : 스마트 팔콘 - 그랜라 시나리오 링크, 레인의 마술사보다 쏜살같이를 받는 것을 추천

- 마일 및 더트 스킬 : 스킬 획득 및 포인트 여유가 있다면 선택, 우선순위는 공통 및 각질 스킬이 더 높다.

 

각질 스킬

- 도주 : 추입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도망자는 필수.

- 선행 : 언스토퍼블 + 마일의 지배자 + @, 풍운의 뜻(근제퍼) or 치열한 승부(근라클) or 목표는 맨 앞줄!(파지털) 중 선택

- 선입 : 전광석화 + 능숙한 환승 + 논스톱 걸이 모두 접속되어야 가능성이 조금 생긴다.

- 추입 : 전광석화 + 강공책, 직선주파 필수

 

계승기

- 도주 : 앵글링 + 플란차

- 선행 : 제퍼, 엘콘과 같은 2위가 중요한 주자 = 플란차(앵글링) + 머미트릭 /  그 외 선행 = 꽃봉오리 + 머미 트릭

- 선입 : 레츠 아나볼릭 + 울려 퍼져라! 트레센 응원단!

- 추입 : 레츠 아나볼릭 + 울려 퍼져라! 트레센 응원단!

- 역병 : Adventure of 564

 

주자 티어

 

주자가 많아 보이지만 사실 전부 하나씩 나사가 빠져 있는 편이다.

마일은 S를 받기 위해 인자를 챙기게 되니 생각하지 않아도 좋지만 개조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더트 인자를 챙겨야 할 정도로 성능이 좋거나 조금이라도 덜 챙길 수 있는 주자들을 생각했다.

 

도주

앵글링이 유효하고 플란차를 계승받아오기 때문에 도주의 승률도 나쁘지 않은 편.

쫓아오는 추입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무효 확률이 있지만 꽤 타율이 좋은 도망자를 확보하여 부족한 가속기를 채워준다.

단독 도주의 경우 톱 러너가 발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뚜껑이 필요하다.

도주의 서폿풀을 한번 더 점검해보고 모두 확보하지 못했다면 선행으로 돌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 2회차 버고배 이후 더트인 만큼 오랜만에 리키가 1티어 주자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 6개의 패시브를 활용한 고유기 접속은 압도적인 마신차를 내며 뛰쳐나갔다.

- 고유기 발동에 대한 걱정 이전에 완성도 높은 리키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문제.

- 다른 도주를 뚜껑으로 리키가 그것을 뚫어야 추입에게서 벗어날 수 있을 것.

 

- 스마트 팔콘 : 초중반 선두에서 뚜껑 역할, 뒷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추입에게 잡아먹힌다.

- 황혼 팔콘 : 추입에게서 벗어날 수 있지만 도주와 선행을 뚫어내기가 어렵다.

- 원본 팔콘의 경우 도주나 선행 주자를 이끌어가는 뚜껑 역할, 황혼 팔콘은 주자로서 역할을 하는 쪽에 가깝다.

- 뚜껑으로 팔콘을 사용하고 리키를 완성도 있게 깎으면서 꽃봉오리를 계승받은 선행 주자도 고려해보자.

 

- 수루젠 : 마일의 지배자 원툴이지만 쓰이키 채용에 자유롭고 도망자나 탈출술까지 달아줄 수 있다는 장점

 

선행

선행은 머미 트릭을 고정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플란차와 빛나는 바람, 풍운의 뜻을 활용하는 2위 플랜

전통의 꽃봉오리를 활용한 전형적인 선행 승리 공식인 3-4위 플랜

그 외적으로 순수하게 강하거나 특별한 장점들을 포함한 선행 주자들이 등장한다.

 

선행의 경우 달아줄 수 있는 스킬들이 많은 편.

쓰이키 : 마일의 지배자 / 근라클 : 치열한 승부 / 근제퍼 : 풍운의 뜻

모두 확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마일의 지배자를 1순위로 생각한다.

 

근라클의 치열한 승부는 2주년 이후로 밸류가 올라가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고려 대상.

근제퍼의 풍운의 뜻은 2위라는 제한이 있으며 생각보다 도주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우선 순위는 낮다.

그렇기 때문에 마일이나 선행 스킬이 아닌 파지털의 더트 스킬인 목표는 맨 앞줄을 추천하고 싶다.

 

- 2위 승리 플랜 : 엘 콘도르 파사(플란차), 야마닌 제퍼(빛나는 바람, 풍운의 뜻)

- 엘콘은 앵글링 + 머미 트릭, 제퍼는 플란차 + 머미 트릭을 계승기로 받는다.

 

- 3-4위 승리 플랜 : 타이키 셔틀, 홋코 타루마에

- 타이키 셔틀 : 적절한 위치에서 발동하는 고유기, 마일의 지배자 + 기어 체인지 보유. 선행 중 가장 강력한 주자.

- 홋코 타루마에 : 애정픽에 가깝지만 선행의 숫자가 많다면 강력한 주자, 하지만 트럭급으로 깎아야 성능이 나올 것.

- 꽃봉오리 + 머미 트릭이라는 선행의 공식 조합으로 나선다.

 

- 캠핑키 : 고유기가 터질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 마일의 지배자 + 치열한 승부 보유는 너무 매력적.

- 선행 리키 : 도주 카드풀이 부족하다면 고려해 볼 만하지만 확실히 도주보다는 약할 것으로 예상.

 

- 유키노 비진 : 논스톱 걸

- 원더 어큐트 : 여장부 기질 + 우아한 모래 샤워 + 더트 A

 

선입

주자를 넣어두긴 했지만 선입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선입을 추입으로 개조하는 것을 추천.

기본적으로 파루비의 전광석화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서포터 카드를 추가하기가 어렵다.

여기에 선입이 활용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스킬은 스피드나 지능이 아닌 파워와 근성에 몰려있는 편.

 

그렇기 때문에 능비진의 논스톱 걸, 능이처의 능숙한 환승을 받아야 하며 두 스킬이 모두 접속해야 가능성이 높다.

스피드 카드 풀에서는 키타산의 호선, 쓰이키의 마일의 지배자, 쓰이신의 예각 일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런데 이 정도 서포트 카드 풀은 선입 애호가가 아닌 이상 많이 힘들 것으로 생각된다.

 

장점은 도주와 선행이 나오는 챔미로서 전광석화 및 응원킹의 고유기 접속이 쉽다는 점.

하지만 이 부분은 추입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도드라지는 장점이 될 수 없다.

추입 주자와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아그네스 디지털, 오구리 캡을 추천하며 콘도르 맹격파를 생각해서 몽엘콘을 추천하고 싶다.

 

추입

유효 가속기가 많다는 것은 선입보다 유리한 이유를 뛰어넘어 도주를 잡아먹을 수 있는 근거가 되었다.

단거리에 활용했던 가속기 조합, 전광석화와 직선 주파는 여전히 유효하다.

여기에 능토쇼의 뛰어난 순발력까지 달아주는 것으로 완성된 리키를 쫓아갈 수 있는 폭발력을 가지게 되었다.

 

아나볼릭을 고정으로 응원킹의 트레센 응원단(5-6위)과 원본 마루젠(1-5위)의 홍염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추입 주자가 많거나 역병마들이 등장할 경우 6위 싸움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홍염을 달아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트레센 응원단이 더 강력하기 때문에 아나볼릭과 응원단을 추천하며 가속기가 부족할 경우 조부로 홍염을 받아보자.

도주와 선행이 전혀 나오지 않는 챔미는 아니기 때문에 룸 메치의 트레이너 편성을 살펴보고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다.

 

- 포지션 및 속도기의 복합기인 고유기를 포함하여 뒷 각질의 뛰어난 더트 주자.

- 목표는 맨 앞줄! + 우마무스메 마니아, 진창길 등 탄탄한 내장 스킬 보유

- 선입, 추입 모두 강하지만 이번 챔미 특성상 추입으로서 출전하게 되었다.

- 의심 없는 1티어이지만 육성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다.

 

- 더트 개조 난이도 낮음.

- 추입으로 개조하는 과정은 어렵지만 성공한다면 디지털보다 뛰어난 주자가 될 것.

- 곡선의 소믈리에 + 승리의 고동

 

- 고유기가 발동되면 최장시간으로 발동하지만 선두와의 거리가 '10마신' 이상일 때 접속된다.

- 전광석화를 정확한 타이밍에 발동시킬 수 있다는 부분에 주목.

- 상성, 팬 수 부족 등의 문제로 육성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

- 본섭에서는 SS랭크 우라라가 종종 우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가능성의 악마'

- 고유기 발동을 위해 편성 시 필수는 아니지만 주자 편성에 대도주 스즈카를 넣는 것을 추천한다.

 

- 파죽지세와 함께 운빨 가속이지만 열혈!! 선도 어택의 고유기 역시 가능성의 악마라고 할 수 있다.

- 더트 D, 추입 C를 개조하더라도 마일 S를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개조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

 

- 강시 디지털 : 권토중래 + 텐션 오르는데!, 상승 기류 등 적절한 내장 스킬

- 불나리 : 육박하는 그림자 + 직선주파 내장, 쉬운 개조 난이도

- 이나리 원 : 꼬리 솟구쳐 오르기 + 직선주파 내장, 겨울 우마무스메 등

 

역병

- 속가 역병 : 독점력 + 혜안 / 독점력 + 포진

- 포진 : 레이스 시작 후 3초, 도주 주자를 내보냈다면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 스태 역병 : 사방팔방 째려보기 + 매혹적인 속삭임

- 배를 째고 오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역병을 쓴다면 스태 역병을 추천하고 싶다.

 

 

편성

완벽하게 깎아낸 리키가 1티어라고 생각하지만 도주라는 각질이 확실함을 줄 수 없다.

개조에 대한 부분이 부담스럽지만 가속기를 쉽게 확보할 수 있으며 능토쇼의 뛰어난 순발력은 추입을 더 강하게 했다.

추입을 중심으로 편성을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편성.

하지만 추입 역시 확실한 승리 카드라고 하기엔 불발 시 도망가는 도주를 쫓아가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도도추

- 리키를 위한 뚜껑과 추입의 보험을 하나 포함한 편성.

- 뒷심이 떨어지는 팔콘을 제치고 앵글링과 도망자에 접속하여 계속해서 멀어져야 한다.

- 선행이 쫓아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입 주자 하나를 보험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선행으로 대체될 수 있다.

 

선추추

- 개조 부담이 없는 편성

- 강력한 선행 주자 타이키, 확실한 1티어 주자 추입 디지컬을 중심으로 개조가 어려운 마지막 추입 하나를 포함한 편성.

- 보유한 도주 서폿풀이 빈약하고 치열한 승부의 근라클, 뛰어난 순발력의 능토쇼를 렌탈한다면 괜찮은 주자를 깎을 수 있을 것.

- 가장 대중적인 편성이 될 것으로 예상, 선추추가 아닌 선선추도 나쁘지 않음

 

선선선

- 낭만의 선행 더트 A 3인방

- 추입 중심의 챔미가 될 것을 예상하여 홋코의 고유기와 함께 꽃봉오리가 터지는 것을 노리는 편성.

- 고유기 발동이 결국 운빨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느낌은 떨어진다.

 

추역역

- 무소과금의 경우 확실한 추입 에이스와 함께 역병을 포함하는 편성이 괜찮을 것 같다.

- 결국 안정적으로 6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자작

시나리오 진행

- 코스 보정이 있기 때문에 최소 600의 스태미나와 근성을 확보해야 한다.

- 스태미나와 근성 인자를 주고 더트와 마일 관련 스킬들을 확보하기 쉬운 '뉴트랙'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

- '클라이맥스 시나리오' 인자를 최대한 챙기는 것을 추천

 

- 리키 육성을 생각한다면 '뉴우라'에서 ' 레이스의 진수 · 심'은 필수.

- 그 외 주자들은 진수 스킬들을 챙기면 좋지만 마일과 더트 스킬을 챙기기 위해 포인트가 많이 부족하다.

- 역 > 체 > 속 = 지

 

청인자

- 생각보다 스태 확보 난이도가 높음, 파워 및 근성 서포트 활용 가능성이 높음.

- 서포트 구성 참조

 

적인자

- 마일 > 각질 > 더트

- 도주와 선행은 각질의 영향이 거의 없지만 추입의 경우 개조에 의한 영향을 받을 것

 

 

도주 상성

- 사일런트 스즈카 : 상성 점수용

- 미호노 부르봉 : [CODE: 글라사주] 미호노 부르봉

 

선행 상성

- 오구리 캡 + 시킹 더 펄의 조부모 조합을 통해 계승기를 받는 것을 추천

- 2위가 중요한 엘 콘, 제퍼의 경우 시킹 더 펄이 아닌 세이운 스카이로 교체해서 앵글링을 받아도 좋을 것.

 

선입 상성

- 추입과 같은 구성

 

추입 상성

- 시킹 더 펄의 경우 만족스러운 인자를 렌탈 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니시노를 달아주고 싶다.

 

서포트 구성

기본 구성은 212 극 고점 세팅에 각질 별 필수 스킬을 확보하기 위해 근성과 파워 중 하나를 선택해서 렌탈하자.

 

- 도주 : 톱 러너, 선수 필승, 도망자

- 선행 : 마일의 지배자, 치열한 승부, 목표는 맨 앞줄!

- 선입 : 전광석화, 능숙한 환승, 논스톱 걸

- 추입 : 전광석화, 뛰어난 순발력, 강공책

 

도주

- 선수필승은 스태 파머 or 똑똑봉이지만 지능과 스태 스탯 확보에 여유를 가지고 싶기 때문에 스태 파머를 추천

- 파워는 쓰루젠으로 어떻게 확보할 수 있지만 스피드의 경우 스즈카가 무게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파워에서 덜어내는 것도 나쁘지 않음

- 무소과금 : 편성은 했지만 톱 러너의 무효율도 있기 때문에 선행 주자 or 추입 개조를 생각하자.

 

선행

- 파지털의 목표는 맨 앞줄 vs 근라클의 치열한 승부 중 근라클이 아직 활약할 타이밍이 아니기 때문에 파지털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 마일의 지배자는 당연히 들고 간다는 마인드, 타이키를 선행 주자로 내보낸다면 파워 스탯 확보를 위해 쓰루젠을 넣고 싶다.

- 무소과금 : 가장 가능성이 있는 각질이 아닐까?, 스태와 근성 스탯을 챙기기가 생각보다 많이 힘들다.

 

선입

- 전광석화를 기본적으로 능숙한 환승과 논스톱 걸을 모두 접속해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모두 확보하는 방향으로 생각하자.

- 호선의 중요도가 조금 낮기 때문에 마일의 지배자(쓰이키) 또는 예각일섬(쓰이신)으로 교체하면 좋다.

- 무소과금 : 추입 개조를 추천하고 싶다.

 

추입

- 능토쇼의 무게추가 생각보다 체감되지만 추입 스킬과 슬립 스트림, 뛰어난 순발력까지 획득 가능한 스킬들이 맛있다.

- 파워 스탯에 대한 여유는 있지만 스태와 근성 스탯 확보 난이도가 있다.

 

- 무소과금 : 파루비를 빌려서라도 전광석화를 달아주고 1 추입 에이스와 역병을 생각해 보자.

 

 

육성 후기

1. 추지털

- 생각보다 스탯이 나오지 않는다.

- 파루비보다 능토쇼의 무게추가 굉장히 무겁다.

- 여기에 능시비가 2돌이라는 것도 지능 스탯의 확보에 많은 부담이 된다.

- 스피드 1450+ / 지능과 파워는 받는 만큼 만족해야 할 것 같다.

- 진짜 완벽하지 않는 이상 만족스러운 스탯을 뽑아내기가 어려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