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내역
- 24.06.11 : 권장 스탯 수정, 주요 스킬 추가 및 수정, 도주 서포트 편성 수정
챔피언스 미팅 : 2회차 피스케스배
클구리를 제외한 나머지 주자는 그랜마에서.
클구리는 그랜라와 그랜마 둘 다 선택지가 존재
삼여신 픽업 전이기 때문에 그랜라와 그랜마의 육성 결괏값이 크게 드라마틱하게 차이 나지 않는다.
마장 정보
- 대회 : 호프풀 스테이크스 / 사츠키상
- 나카야마 / 잔디 2000m (중거리) / 근간거리 / 시계(우) 방향 · 내 / 계절 : 봄 / 날씨 : 맑음 / 경기장 상태 : 양호
특이사항
- 초반 : 시작 직후 직선
- 오르막 : 다수, 초중반 넘어가는 구간의 오르막으로 인하여 앞각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뒷각질이 손해
- 내리막 : 긺, 내리막 가속 무효
- 종반 코너 가속 유효 : 앵글링, 아나볼릭 유효
- 최종 코너 가속, 직선 가속 무효
- 최종 직선 : 310m, 짧음, 뒷각질 불리
- 저편... : 유효
- 클구리 : Uma2, 쓰리세븐 트리거 유효
- 중거리의 떠오르는 태양 떡타산 vs 저물어가는 달 클구리
- 클독독이 아니면 떡타산을 쫓아가기가 어렵기 때문에 스태 700+ 정도를 예상
- 그랜마와 그랜라의 차이가 드라마틱하지 않기 때문에 육성 시나리오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
- 옥좌 : 주니어 초반 빠른 조각 수급, 스킬 pt 확보 용이 등의 장점, 능시비 + 능모누의 2지능 편성으로 대체 가능
권장 스탯
- 코스 보정 : 스피드
- 스태 : 기본 700+ / 클구리 600+
- 역병 : 독독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배를 째는 것은 선택의 영역
- 출처 : 흰맨 유튜브
주요 스킬
공용 스킬
- 먼저 갑니다! : 그랜라 육성 시 헬로에게서 받는 것을 권장, 일반 스킬인 장난은 끝이야! 의 밸류도 높다.
- 전심전력 : 그랜마 시나리오 스킬, 인자작을 통해서 뒷심 흰인자를 확보하는 것을 권장
- 태양의 예지 : 그랜마 시나리오 스킬고비용 스킬, 밸류는 있지만 너무 비싸기 때문에 고민 필요
- 광망원인 : 옥좌 편성 시 획득 가능, 광망원인이 옥좌 편성에 이유가 되지는 않음.
- 결사의 각오 : 그랜라 시나리오 링크 스킬, 쓰키온 편성 시 획득 가능
- 기사회생 : 능삼촌, 훈련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추입을 제외하면 원 찬스를 흰인자로 확보하는 것을 권장.
- 우위 형성 : 능모누, 그랜라의 너와 함께와 마찬가지로 최후의 선택
- 레이스의 진수 · 체 : 스태미나의 여유가 있을 때, 스킬 자체의 밸류는 좋음
각질 스킬
- 직선 > 코너 : 시작 후 직선, 종반 짧은 직선 등 코너 스킬보다 직선 스킬의 밸류가 높다.
도주
- 톱 러너 : 쓰루젠 편성은 그랜마의 핵심이기 때문에 따라오는 도주 핵심 스킬
- 출력 1000% : 스태를 좀 더 챙긴다고 가정하에 도주에게 괜찮은 스킬
- 킬러 튠 : 근성 도주 서포트가 딱히 없고 킬러 튠 자체가 이번 챔미 앞 각질에게 밸류가 높은 스킬
- 포위현 : 초반 도주 싸움을 위한 필수 스킬, 포지션 센스, 위험 회피, 아오하루 점화 · 지
선행
- 치열한 승부 : 근라클, 2주년 밸패 대상, 선행에게 밸류가 가장 높음
- 언스토퍼블 : 선행의 톱 러너, 쓰키온 편성 시 결사의 각오도 획득 가능한 장점.
- 쾌진격 : 옥좌의 빈자리를 능시비의 sp 보너스 등으로 채우게 되는데 이를 포기하고 능구리를 선택하는 방향
선입
- 능숙한 환승 : 능이처, 2주년 밸패 대상, 선입에게 현재로선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밸류 스킬
- 기사회생 : 능삼촌, 2주년 밸패 대상, 스킬 밸류가 부족하지만 훈련 성능이 뛰어난 능모누와 고민해봐야 할 부분
- 예각일섬 : 쓰이신, 직선 분포 상 밸류는 확실하지만 훈련 성능이 쓰루젠에 비해 아쉬우며 파워 스탯 1200 확보도 그랜마에서 중요
- 논스톱 걸 : 논스페, 고려 대상
추입
- 강공책 : 능시비, 추입 주자 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미스터 시비가 활용할 수 없다는 부분이 단점
- 뛰어난 순발력 : 능토쇼, 밸패 후 기사회생이 사용하기가 편함, 둘 다 무게추는 무겁지만 추입 관련 스킬은 능토쇼가 더 많이 보유
- 논스톱 걸 : 논스페, 고려 대상
계승기
부모
- 도주 : 앵글링 x 스키밍 + 복을 베푸는 바르카롤 or 오퍼레이션・Cacao
- 클구리 : U=ma2(트리거) + 훌륭한 진수성찬!
- 선행 : 훌륭한 진수성찬! + 복을 베푸는 바르카롤
- 선입 : 레츠 아나볼릭 + 저편, 그 너머로...
- 추입 : 레츠 아나볼릭 + 저편, 그 너머로...
- 역병 : Adventure of 564
조부
- 반짝이는 별의 보드빌 : 후지 키세키, 300m 최종 직선, 적절한 발동 타이밍, 넉넉한 발동 조건, 단점은 최악의 상성
- ∴win Q.E.D. + 위풍당당, 아름다운 꿈! : 비와 하야히데 + 총스페를 모두 계승 받는다는 가정하에 활용 가능
- 슈팅 스타 : 스페, 현속 + 가속, 손해 폭이 적은 계승기, 복잡한 계승을 생각할 필요 없게 하는 상성치, 단점은 낮은 수치
- Shaodw Break : 나리브, 후방 각질에게 적합, 절대는 나야! 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
- 승리의 고동, 『I'm possible』 : 파워는 유지하지만 2주년 밸패 대상이 된 계승기들의 성능이 괜찮기 때문에 무조건 유리하지 않음
- 고려 대상 : 메지로 도베르, 젠노 롭 로이, 비와 하야히데
주자 티어
떡독독 / 클독독 / 떡클독과 같은 편성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사실 떡타산과 클구리를 제외하고 나머지 주자는 딱히 큰 의미가 없다.
여유로운 부분은 대부분의 주자들이 개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개조를 해야 하더라도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부분이다.
확고한 1티어 주자 둘이 있다 보니 나머지는 가능성의 괴물들로만 이루어져 있거나 편성 상 유리한 주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도주
앵글링이 유효한 도주 강세 마장이기 때문에 떡타산을 제외하고 다른 도주들을 채용하는 경우도 많다.
무엇보다 떡타산을 계승기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코봉과 초후진 또한 높은 티어에 위치.
다른 도주들도 가능하지만 우선 초코봉과 초후진을 뚫고 나가기엔 둘의 체급이 만만치 않아 떡타산도 고사될 수 있다.
- 여유로운 순위조건(1-3위)으로 도주와 선행이 중심이 되는 이번 챔미에서 안정적으로 발동시킬 수 있는 강력한 고유기.
- 터다지기 + 선수 필승 + 탈출술을 내장 스킬로 보유 + 진화 스킬
- 단점은 늦출하게 되면 어려운 레이스가 될 수 있고 뒷심이 부족하여 대도주마가 종반까지 달아나면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
확고한 1티어, 클구리의 라스트 댄스를 억누를 정도로 확실히 체급은 떡타산이 우위.
하지만 도주 각질의 특성상 완성도 있는 체급이 필요하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도주와 선행이 많은 마장이기 때문에 늦출하게 되면 초코봉과 초후진, 선행 주자들에게 말라죽을 수 있다.
늦출에 대응하기 위해 컨센을 달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자로 집중력을 받는 방향으로 어떻게든 발버둥 쳐보자.
뒷심 부족으로 대도주마를 쫓아가지 못하는 부분은 어설프게 대도주가 리드할 경우 떡타산이나 선행이 뒤집을 수 있다.
- 둘 다 고유기가 중반에 발동, 떡타산을 중반기로 말려 죽이거나 탈출술이 빠진 떡타산을 잡아먹는 역할
- 뒷심 부족인 부분은 앵글링 + 진수성찬으로 버티기가 가능하고 종근경이 터질 경우도 있다.
- 단점은 1위를 차지한 떡타산을 이길 수 있는 주자는 아니라는 부분과 완벽한 도주 주자를 깎아야 가능성이 있다.
둘 다 앵글링과 진수성찬을 계승기로 받는 것으로 가능성이 생긴 주자.
둘을 함께 쓰는 것이 아닌 떡타산과 함께 2도주 편성으로 둘 중 하나를 채용한다.
선행
2주년 밸패와 함께 이루어진 전반적인 가속타이밍 조정 패치로 선행은 해볼 만한 각질이 되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진화 스킬이 해당 대회에 적합하거나 나름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면 모든 선행 주자들이 가능하다.
진화 스킬 2개 중 1개의 무효는 어떻게든 가능하지만 2개의 무효는 가능은 하지만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고유기 접속이 가능한 시점에서 미라클런의 포텐은 확실
- 뒤처지기 방지 + 정면승부를 활용한 종반
- 다른 선행에 비해 폭발력은 떨어지기 때문에 클독독이 강제.
- 그랜마와 그랜라 중 보유한 서포트 편성에 맞는 시나리오 선택 가능
- 없으니만 못하는 진화 스킬, 중반과 종반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내장 스킬.
영혼의 파트너인 독독과 함께 하는 라스트 댄스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
체급도 챙겨야 하고 중반이나 종반을 채우기 위한 스킬들을 받기 위해 인자작도 놓칠 수 없다.
쾌진격은 힘들지만 근라클의 치열한 승부, 쓰키온의 언스토퍼블, 근테키의 킬러 튠을 확보하자.
삼여신 등장 전 그랜라와 그랜마의 결괏값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 그랜라 시나리오에서 육성하는 것을 추천.
스탯이나 확보 할 수 있는 스킬의 폭은 그랜마가 확실히 뛰어나다.
하지만 보유한 서포트 카드가 적다면 라헬을 통해서 먼저 갑니다!, 쓰키온을 통해서 결사의 각오를 획득하는 것을 권장한다.
- 기존의 포지션 스킬들이 모두 복합기로 변경
- 라이트닝 스탭 진화 스킬 접속 + 최종직선 고유기 = 폭발력
- 확정 접속이 아니기 때문에 발동 타이밍이 좋지 않으면 폭발력이 떨어진다.
- 옥좌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2지능 편성이 강제
2주년에 추가된 진화 스킬 시스템에 수혜를 톡톡히 받은 토카이 테이오가 떡타산과 클구리의 뒤를 이을 수 있는 주자.
확정이 아닌 접속 가능성이기 때문에 발동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제대로 발동만 되면 포텐셜과 폭발력은 충분하기 때문에 클구리가 없는 경우 선행 주자로 채용할만하다.
문제는 그랜마 출시 후 화려한 불꽃을 태우는 옥좌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
- 티엠 오페라 오 : 가속 끝난 직후 스피드 스터 + 고유기가 동시에 터지게 되면 최종 코너를 워프 하는 폭발력을 갖춘 주자.
- 사토노 다이아몬드 : 우회전 진화 스킬 + 조건부 강화 고유기, 중반기를 채워 발사한다면 폭발력 있는 체급을 보여주는 주자.
- 사쿠라 치요노 오 : 300m 최종 직선기 고유기 + 스피드 스터 + 봄 진화 스킬, 중반을 버텨서 순위를 끌어올리면 체급은 분명하다.
- 할도토 : 치열한 승부 + 기사회생
- 토센 조던 : 능숙한 환승 + 치열한 승부
- 둘의 공통점은 자체 가속 + 자체 회복 + 최종직선 고유기라는 장점
선입
능숙한 환승과 기사회생의 2주년 밸패 대상으로 개선이 되어 선입 주자들도 조금은 숨통이 트였다.
중요한 부분은 레어 스킬이 아니더라도 일반 스킬들을 인자작이나 서포트 카드들로 끌어 모으는 것.
십만 마력, 풀 스로틀, 뒤처지기 방지, 슬립 스트림, 꼬리 올리기, 장난은 끝이야! 등의 공용 스킬들이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넘치는 정열과 진출개시 등의 선입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스킬들은 출시 전인 챔미이기 때문에 더더욱 아쉽게 느껴질 수 있다.
- 중반 속도기 + 3코너 현속기 진화 스킬 + 능숙한 환승 + 기사회생을 활용한 후방으로 솟구쳐 오르는 폭발력
- 단점은 능모누와 픽업이 겹친다는 점
- 중거리 선입 1티어 네오 유니버스가 있는 이상 이번 챔미를 위해서 뽑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
- 선입 개선에 영향을 받지만 확고한 1티어는 아니라는 점.
- 고유기 조건인 흥분 상태는 유지되었지만 늦은 출발 조건이 삭제되면서 중반에 순위 유지 시 0.45 속도기로 강화.
- 전심전령의 타이밍 조정 버프와 함께 0.45 속도기로 강화 + 레인의 마술사 진화 스킬 또한 현속기로 변화.
- 고유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이 거리 제한이 없음
- 단점은 까다로운 진화 스킬 조건, 2개의 진화 스킬까지 모두 갖춰야 강력하다는 점.
추입
가장 큰 문제는 가속기 부족, 논스톱 걸 발동 난이도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기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무게추가 무겁게 느껴지지만 기사회생을 확보하고 능토쇼까지 활용해서 뛰어난 순발력도 달아줘야 한다고 생각.
그래도 어려운 부분은 역시 마장 자체가 도주에게 너무 많은 이득을 준다는 것.
초반 코너에서 오르막 때문에 막히고 두 번째 코너에서는 내리막 때문에 막히며 마지막으로 가속하는 순간 외곽으로 밀릴 수 있다.
추입의 추락이 시작되는 챔미답게 떡타산과 클구리를 뚫기에는 너무 힘든 길이 될 것이 예상된다.
- 중반에 자력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장점
- 고유기 + 천의무봉의 가능성
- 중반과 종반 초입에 성능이 모두 몰려 있기 때문에 오르막과 내리막에 막히면 뒤쫓아가기 위한 폭발력이 죽어버림.
- 어드마이어 베가 : 종반 올인, 강화 고유기 + 혜성 + 전심전력으로 뒤쫓으면서 종근경까지 터트리는 일발역전의 주자
- 히시 아마존 : 종반 올인, 고유기 + 포효 + 포로로카 + 승리의 고동 + 종근경으로 베가보다 조금 더 높은 포텐의 일발역전이 가능
- 스팀펑크 타이신 : 자체 가속, 브레이크 스루 + 기사회생 내장, 서포트 편성의 자유로움, 최종 직선 화력의 포텐을 갖춘 주자.
역병
- 속가 역병 : 독점력 + 혜안 / 독점력 + 포진
- 독점력 진화 스킬은 역병 효과가 삭제되고 속도 스킬로 변경되어 주자 기용이 가능하지만 그럴 거면 다른 주자를 출주 하는 게...
편성
기본적으로 독점력 역병 주자가 무조건 들어가기 때문에 딱히 언급할 말이 없다.
클구리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떡타산 마저 1도 2독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떡독독
- 높은 체급으로 찍어 누르는 클구리보다 더 강력한 떡타산
- 도주와 선행 사이에서 고립되면 확실히 어려울 것
- 클독독보다 확실히 강력하지만 불안정성 또한 존재.
클독독
- 높은 체급과 확정 접속이라는 안정성을 바탕으로 상대를 찍어 누르는 픽.
- 기존의 고유기 하나로 압도하던 클구리와 달리 중반과 종반을 채우는 것에 대한 고민과 시행 횟수가 많을 것.
떡클독
- 가장 확실한 편성, 기본적으로 떡타산이 이기고 클구리가 보험이며 역병은 다른 주자들의 발목을 잡을 것.
- 도주로 둘러싸이는 환경에서 떡타산이 고립된다면 클구리가 뚫어줄 수 있을 것
도도선
- 2도주를 활용하는 방안
- 클구리를 독점력으로 교체하는 방법도 존재
대도독
- 대도주를 트럭으로 깎을 수 있다면 충분히 해볼 만한 각질
- 다른 트레이너의 떡타산을 막겠다는 작전이지만 어설프게 리드하면 남의 떡타산이 이득 볼 수 있음
인자작
시나리오 진행
- 속가 역병 중심이기 때문에 스태를 째는 것도 가능하지만 중거리이기 때문에 700+ 이상의 스태를 확보
- 클구리는 트리거인 U=ma2, 스리 세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600+ 스태를 확보하는 것을 권장
- 그랜마 시나리오에서는 sp에 대한 여유가 있기 때문에 그랜라보다 더 많은 스킬들을 확보할 수 있다.
- 도주의 경우 아오하루 점화 · 지, 공통적으로 레이스의 진수 · 체를 확보하는 것을 권장
- 현재로서는 시나리오 출시 후 그랜마에서 인자작을 하는 것을 권장.
청인자
- 기본적으로 스태미나에 무게를 주고 파워와 근성에 분배를 하자.
- 도주의 경우 근성 중심의 편성이 권장되기 때문에 스태 9, 파워 9 청인자를 확보한다.
- 공통적으로 2스 2근 2지 또는 1옥좌 편성이 중심이기 때문에 스태 9, 파워 6, 근성 3 청인자를 확보한다.
* 24.06.11 : 그랜라를 생각하면 스태미나에 가중치를 줘서 쉽게 스태 확보를 하고 싶다.
문제는 그랜마에서는 스탯 확보가 어떻게 되는지 경험이 없기 때문에 추후 그랜마 시나리오를 즐긴 후 추가 수정 예정.
적인자
- 중거리 > 잔디 > 각질
- 확실한 주자들이 존재하고 개조 이득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각질보다는 중거리와 잔디를 적인자로 확보하자.
도주 상성
-
선행 상성
-
선입 상성
-
추입 상성
-
서포트 구성
옥좌는 그랜마 특성상 빠르게 열정존을 띄워서 조각을 수급, 주니어 시기에 빠르게 여신 레벨을 수월하게 올리는 것이 목적.
여기에 우정 트레이닝에 힘을 실어주고 sp 확보 및 레이스 보너스 확보용으로 안정적인 저점 확보가 주요 목적이다.
2지능 편성과 비교하여 고점에는 큰 차이가 없고 능모누의 훈련 성능과 능시비의 sp 확보를 통해서 어느 정도 완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옥좌가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옥좌를 권장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능시비를 채용하는 것이 중요.
2주년 선택권으로 쓰루젠을 연성하고 능모누 픽업에 진입했다는 가정을 이제는 할 수밖에 없다.
최소한 능모누와 삼여신은 확보했다는 가정하에 앞으로 서포트 편성을 고민하게 될 것 같다.
- 도주 : 톱 러너, 출력 1000%, 킬러 튠
- 선행 : 치열한 승부, 언스토퍼블 + 결사의 각
- 선입 : 전광석화, 능숙한 환승, 논스톱 걸
- 추입 : 전광석화, 뛰어난 순발력, 강공책
도주
- 근성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지만 근터보의 출력 1000%는 고정으로 근후진과 근테키를 교체하는 방향성을 생각하자.
- 근후진은 근라라로 교체가 가능하며 가능하다면 킬러 튠을 확보하기 위해 근테키를 추천하지만 파엘콘으로 대체 가능하다.
- 근성 셋 중 하나를 제외하고 쓰뉴쿠 또는 쓰키온을 넣어 2스 2근 1지 1옥좌 편성도 가능, 최고점 시행 횟수를 조금 덜어내는 느낌.
- 무소과금 : 톱 러너와 우위 형성만으로는 제 아무리 떡타산이라고 하더라도 힘들겠지만 어떻게든 스탯 체급을 최대한 끌어당겨보자.
선행
- 클구리는 사용할 수 없지만 능구리의 쾌진격도 확보하면 좋지만 치열한 승부를 대체하기에는 너무 불안정하다.
- 가능하다면 근라라 대신 근테키를 넣어 킬러 튠을 확보하고 싶지만 스탯 확보는 시행 횟수 박치기 공룡이 되어야 한다.
- 클구리가 아닌 선행 주자 중 가능성이 높은 토카이 테이오를 생각하면 2지능 편성으로 능구리를 활용해 보자.
- 무소과금 : 치열한 승부 원툴이라고 하지만 클구리의 라스트 댄스에는 어떻게든 어울릴 수 있다.
선입
- 일단 체급을 키우고 인자를 통해서 꼬올, 슬립, 장끝, 십만 마력, 풀 스로틀 등의 스킬들을 최대한 확보하자.
- 무소과금 : 과금과 마찬가지로 능숙한 환승, 우위 형성, 기사회생을 확보하고 일반 스킬들을 인자로 최대한 받아보자.
추입
- 뛰어난 순발력을 확보하면 좋지만 1스 2근 3지 편성으로 고점이 가능할까? 추입의 약세인 상황에서 너무 도박수 같다.
- 기사회생이 뛰어난 순발력보다 발동이 쉽기 때문에 우선은 기사회생을 고정적으로 렌탈 하는 것을 추천.
- 미스터 시비를 육성할 경우 뛰어난 순발력 확보에 큰 문제는 없지만 역시 강공책을 달 수 없다는 단점은 선입 출주를 고려하게 한다.
- 무소과금 : 준수한 선행과 일발역전의 선입을 생각해 보자.
육성 후기
- 이거 일단 삼여신 없는 그랜마가 재미가 있는지는 현재로서는 쉽게 판단이 안되는 느낌.
- 쓰루젠 3돌 연성, 라무누 120연차 결과 값에 따른 한돌석 및 추가 연차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은 인자작 중.
- 랜탈 횟수 10회 + 15 TP로 인해서 현재는 스태미나 인자 확보를 위한 아오하루 or 뉴트랙 인자작 중.
- 도주의 경우 두 번째 화살 확보나 포위지(포지션 센스, 위험 회피, 아오하루 점화・지) 확보 난이도가 조금 높은 편.
- 스태 확보나 시나 인자를 생각하면 뉴트랙이 맞는데 아오하루 점화・지 확보를 생각하면 조부는 아오하루에서 육성해야 할 것 같다.
- 개인적으로 선행 토카이 테이오를 육성하고 싶은데 그랜마 적응까지 오래 걸릴 것 같고 챔미까지 촉박하게 느껴져서 떡독독 할 것 같음.
- 그랜마 스킬 밸류 : 태양의 예지 > 대지의 예지 > 대해의 예지, 극 고점 시 최종 여신 레벨은 '달리 아라비안' 5레벨이라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