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 저항

저항

몬스터의 물리 피해는 방어 기제 및 다양한 패시브 스킬과 장비의 속성을 통해 피해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몬스터에게는 물리 피해만이 아닌 세 종류의 원소 피해와 카오스 종류의 피해가 존재합니다.

레이클라스트 여정을 처음 진행하는 유배자에게 첫번째로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피해 종류의 저항을 갖추는 것입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는 카오스 피해에 대한 저항을 굳이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을 처음 접한 유배자에게는 필요한 세 종류의 원소 저항을 챙기는 것만으로도 버거운 일입니다.

 

 

단축키 C를 누르면 케릭터의 현재 상태창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세부 메뉴 중 방어 부분로 이동합니다.

방어에서는 캐릭터의 방어 기제를 비롯한 저항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은 캐릭터가 보유 할 수 있는 최대 저항 값을 나타내며 (##%)는 장비 및 패시브 스킬로 획득한 모든 저항 값입니다.

모든 저항은 최대 75%의 값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템 및 패시브 스킬을 통해서 90%까지 최대 저항을 올릴 수 있습니다.

 

 

패널티

액트 1장 라이온아이 초소의 동쪽 해안에 밀려온 캐릭터의 원소 저항과 카오스 저항은 0%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5장의 감시탕으로 향하는 과정에서 퀘스트 보상이나 획득한 장비를 통해 원소 저항을 75% 가까이 챙길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왜 저항에 대한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것일까요?

 

 

이후 5장의 이노센스를 쓰러뜨리고 납골당에서 정화의 징표를 획득한 유배자는 키타바를 처치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키타바는 씬의 예상 보다 더욱 강력하였으며 정화의 징표마저 키타바가 파괴하였습니다.
씬의 도움으로 유배자는 키타바에게서 도망칠 수 있었지만 저주로 인하여 모든 저항이 30% 감소하게 됩니다.

바로 이 모든 저항 감소 패널티가 패스 오브 엑자일을 처음 접하는 유배자의 첫번째 진입 장벽입니다.
저항을 맞추지 않아도 쉽게 진행하였던 1부와 달리 2부에서는 이상하게도 몬스터들의 공격이 너무 아프게 느껴집니다.
겨우 한대 피격 되었을 뿐인데 빈사 상태가 되어 플라스크를 연타하게 되고 이전과 달리 죽는 횟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겨우 30%의 저항이 감소하는 패널티를 받았을 뿐인데 왜 이전과 달리 몬스터의 공격이 아프게 느껴질까요?

원소 저항이 얼마나 많은 원소 피해량을 감소시켜주는지 아래의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 원소 저항을 맞추는 것만으로 받는 원소 피해량이 확연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강력한 피해량으로 맞기 전에 죽이거나 일명 시체끌기와 같은 죽어가면서 액트를 진행해도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처음 접한 유배자가 이러한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게임에 대한 흥미가 급격하게 떨어질 것입니다.

능숙한 유배자가 아니라면 75%의 원소 저항을 맞추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원소 저항

스킬 젬

패스 오브 엑자일의 스킬 젬 중에는 사용 가능한 마나를 점유하고 오라 형태의 버프를 부여하는 스킬 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오라 형태의 스킬 젬 중에서 모든 원소 저항 또는 세 종류의 원소 저항 중 하나를 증가시키는 스킬 젬이 있습니다.

모든 저항을 추가하는 '원소'의 순수함과 세 종류의 원소 저항을 각각 담당하는 '불', '얼음', '번개'의 순수함 스킬들입니다.

 

가장 간단하고 편하게 저항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지만 사용 가능한 마나가 점유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빌드는 전령이나 피해 추가 용도의 오라를 활용하기 때문에 순수함은 다른 오라 사용에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

원소 저항과 관련된 오라 스킬 젬을 활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족한 저항을 채우기 위한 방법으로 플라스크가 있습니다.

모든 저항을 추가하는 '비스무트', 각 원소 저항을 담당하는 '루비', '사파이어', '토파즈' 플라스크가 있습니다.

스킬 젬과 다르게 카오스 저항을 올려주는 '자수정' 플라스크가 있지만 액트 진행 과정에서는 활용하지는 않습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는 플라스크 세팅에 크게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플라스크를 사용하여 활성화 된 동안만 해당 저항 값이 추가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

액트 2장의 도적 처리하기 퀘스트를 진행하며 세명의 도적 중 한명을 도와주거나 모두를 죽이는 퀘스트를 받습니다.

도적 중 한명인 알리라를 돕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15%의 원소 저항을 획득 할 수 있지만 카오스 저항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퀘스트의 보상으로 저항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빌드에 따라 선택하는 보상이 다르니 확인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패시브 스킬

방대한 패시브 스킬 트리에는 원소 저항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들이 있습니다.

쉽게 저항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빌드에 따라서 선택하는 경우가 다릅니다.

패시브 스킬 선택에 있어서 우선 순위는 저항이 아닌 참고하는 빌드가 선택한 패시브 스킬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액트를 마무리 하고 장비에서 저항을 챙긴 후에 패시브 반환 포인트로 투자한 패시브 스킬을 회수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장비 및 작업대 속성

원소 저항을 챙기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이며 근본적인 방법은 장비에서 갖추는 것입니다.

하지만 획득하는 장비들 중에서 생명력이나 원소 저항과 같은 속성이 제대로 부여된 장비를 획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우선 획득한 장비의 접사를 확인해야 합니다.

작업대에서 저항과 관련된 제작 속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접미어'의 세 자리 중 한자리가 비워져 있어야 합니다.

원소 저항을 부여하는 작업대의 제작법은 액트 4장의 수정 동굴, 액트 8장의 도이드리 정화조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는 부족한 원소 저항 값을 채우는 개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낮은 등급이라도 부여하여 사용합니다.

 

작업대를 활용하여 원소 저항 속성을 부여할 장비가 없다면 이제 다른 유배자들에게서 필요한 장비를 구매해야 합니다.

부족한 원소 저항을 채우는 용도의 장비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여기에 생명력을 조금 추가해도 좋습니다.

 

한 부위에 모든 원소 저항을 챙기지 않는 이상 부족한 원소 저항을 채우는 용도의 장비는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최소 1개의 연금술의 오브부터 시작하여 최대 1개의 카오스 오브 정도의 장비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액트를 마무리 한 이후로 다시 한번 낮아지는 저항 값 때문에 장비 세팅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카오스 저항

카오스 피해는 모든 종류의 피해 중에서 가장 강력한 피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소 저항과 마찬가지로 카오스 피해에 대한 카오스 저항이 존재하며 최대 75%의 저항을 가지게 됩니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배자들에게는 원소 저항을 채우는 과정만으로도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배자에게는 카오스 저항을 생각할 여유 조차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오스 저항을 맞추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챙길 수 있다면 좋지만 우선 사항은 아닙니다.

엔드 콘텐츠에 진입 후 점차 장비를 교체하면서 카오스 저항을 챙긴다면 사이러스와의 전투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카오스 저항을 챙겨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서 몇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패시브 스킬

원소 저항 패시브 스킬이 있는 만큼 당연히 카오스 저항을 추가하는 패시브 스킬도 있습니다.

카오스 저항을 챙기는 것에 난이도가 있는 만큼 특별한 능력을 가진 핵심 노드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핵심 노드인 '카오스 면역'은 생명력을 1로 만들고 모든 카오스 피해량에 면역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카오스 면역을 활용하는 경우는 에너지 보호막을 방어 기제로 활용하는 빌드에서 선택하는 핵심 노드입니다.

 

주요 스킬인 '정화된 생각'은 캐릭터가 보유한 카오스 저항을 2배로 만드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성유 부여 스킬인 '정화된 생각'은 캐릭터가 보유한 카오스 저항을 2배로 만들어줍니다.

단점은 목걸이 성유 부여를 포기해야 하며 금빛 성유가 포함된다는 점입니다.

 

 

플라스크

액트 진행 과정에서 사용하지 않으나 카오스 피해를 추가하는 고유 보스와의 전투에서 하나의 선택지로서 활용합니다.

 

 

판테온

중독과 훼손된 대지로 인한 피해는 가장 흔하게 마주하게 되는 카오스 피해입니다.

판테온 시스템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 보조 신 중 샤카리는 카오스 피해와 관련된 속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받는 카오스 피해 감소를 비롯한 부식성 지대에 있는 동안 지속 카오스 피해 감소 등이 가장 핵심적인 능력이며,

중독의 지속 시간 감폭과 중첩 수치에 따른 중독 면역 효과는 카오스 저항이 낮을 경우 활용하기 좋은 판테온입니다.

 

 

장비 및 작업대 속성

작업대를 통해서 원소 저항 속성을 부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카오스 저항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소 저항과 달리 단독 속성으로 카오스 저항은 부여할 수 없으며 다른 원소 저항과 함께 부여할 수 있습니다.

부여 가능한 저항의 최대 수치는 15%이지만 모든 부위의 장비에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