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등급
핵 앤 슬래쉬 형태의 게임은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으로 막대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상 모든 아이템에는 가치가 있으며 일명 '폐지'라고 불리는 만큼 판매를 하면 최소 스크롤은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아이템을 모두 다 주워서 판매하여 스크롤을 획득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는 기본적으로 일반, 마법, 희귀, 고유로 이루어진 네 종류의 등급이 있습니다.
등급마다 아이템에 부여되는 옵션의 개수가 다르며 특별한 능력을 가진 몇몇 고유 아이템은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각 등급별로 아이템을 NPC에게 판매하면 획득 할 수 있는 커런시의 조각이나 파편 종류가 다릅니다.
이렇게 등급은 아이템의 가지를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잣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필터
고유 보스 처치나 리그 콘텐츠 보상으로 유배자는 수많은 아이템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상으로 획득하는 모든 아이템들이 가치가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마법 등급의 경우 속성은 최대 2개밖에 붙지 않으며 희귀 등급은 6개 속성이 부여된다고 하지만 무작위로 구성됩니다.
고유 아이템의 대부분은 가치가 낮고 활용 용도가 제한적인 자주 획득하게 되어 곤란한 아이템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아이템들을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아이템 필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 : 아이템 필터 기본 세팅 가이드
위의 가이드에서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네버싱크를 다운로드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템 희귀도
아이템의 등급이 결정되는 것은 드랍이 되는 순간 희귀도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희귀도의 개념은 지도에 부여되는 것으로 지도의 속성의 종류, 개수에 따라서 희귀도가 증가합니다.
엑트 진행 중에 얻게 되는 지도에 적용되는 개념은 아니며 엔드 콘텐츠를 진행하면서 활용하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조금 말이 길어졌지만 아이템은 희귀도에 따라 무작위로 등급이 결정되며 가장 먼저 고유 등급부터 확률적으로 정해집니다.
고유 - 희귀 - 마법 순으로 희귀도와 확률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지 않았다면 해당 아이템은 일반 등급 아이템으로 드랍됩니다.
등급의 결정은 아이템의 기본 유형이 아닌 희귀도가 우선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등급
일반 등급은 가장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등급으로 모든 아이템들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등급입니다.
일반 등급 아이템에 특정 커런시를 사용하면 마법, 희귀 등급 장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커런시 중에서 유일하게 기회의 오브 만이 낮은 확률로 고유 등급 장비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일반 등급 아이템에는 속성이 존재하지 않으며 착용 스탯에 따른 방어 기제와 고정 속성만이 존재합니다.
아이템 레벨이 낮은 흰색의 일반 등급 아이템들은 NPC에게 판매해도 의미 없는 아이템입니다.
저항 부족이나 사용하는 무기의 교체 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커런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이템에 부여되는 속성은 아이템 레벨에 따라 한계가 있기 때문에 획득하는 희귀 장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유형
기본 유형이란 아이템에 부여된 고정 속성의 수치, 장착에 필요한 스탯 등으로 구분되는 아이템을 이야기합니다.
같은 종류의 아이템이지만 부여되는 기본적인 피해 수치가 조금 차이가 나거나 기본 공격 속도 차이 등으로 구별이 됩니다.
같은 한손검이지만 바알 레이피어보다 초당 공격 횟수가 높은 보석이 박힌 펜싱 검을 더 선호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정 속성은 아이템 등급이 업그레이드되더라도 사라지지 않는 속성이며 기본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입니다.
기본 유형의 기준이 되는 만큼 고정 속성이 부여된 기본 유형에 따라서 업그레이드되는 고유 등급 아이템도 구분이 됩니다.
고정 속성은 일반 등급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일반 등급이 모든 장비의 기본 유형이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에 있는 표류목 마법봉의 경우 주문 피해 (8-12)% 증가 속성이 고정 속성으로 부여된 아이템입니다.
마법-희귀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하더라도 부여되어 있는 고정 속성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만약 기회의 오브를 사용하여 낮은 확률로 고유 등급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면 '생명의 가지'로 업그레이드됩니다.
그러나 다른 고유 등급 마법봉인 '아버라스의 뿔'은 표류목 마법봉과 기회의 오브를 사용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기본 유형이 다른 아버라스의 뿔은 표류목 마법봉이 아닌 염소의 뿔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 속성이 아닌 장비 착용에 필요한 스탯으로도 기본 유형은 구분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장비에는 장착을 할 수 있는 기본 스탯 수치가 존재하며 장착 스탯에 따라 방어 기제의 수치도 결정이 됩니다.
힘=방어도, 민첩=회피, 지능=에너지 보호막으로 기본적인 방어 기제가 구분이 됩니다.
장착 스탯에는 힘+민첩과 같은 두 종류의 스탯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마찬가지로 두 종류의 방어 기제가 부여됩니다.
민첩 스탯이 높은 장비에는 회피 속성이 부여되지만 힘 스탯이 중심이 되는 장비에는 회피 속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힘과 민첩 스탯의 장비에는 회피와 방어도 속성이 모두 부여되지만 단독 스탯이 부여된 장비보다 낮은 수치를 보유합니다.
회피 중심의 빌드의 경우 회피와 방어도를 모두 얻는 것보다는 회피 수치가 높은 민첩 장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장비에 부여될 수 없는 속성임에도 불구하고 커런시를 소모하여 장비를 제작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탯의 수치에 따라서 추가되는 방어 기제나 장비에 부여되는 속성의 등급이 구분되기도 합니다.
장비 제작 전에 기본 유형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부여되는 속성과 해당 속성의 등급을 확인하고 제작을 시도해야 합니다.
마법 등급
마법 등급부터 아이템에는 속성이 부여됩니다.
속성은 기본적으로 접사로 구분이 되며 접두어와 접미어로 속성의 종류가 구분되어 부여됩니다.
위의 이미지의 단궁의 이름을 살펴보면 접두어에 '톱니의' 접미어에 '사출'이 부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톱니는 물리 피해 증가와 관련된 명칭이며 사출은 투사체 속도와 관련된 속성입니다.
앞서 이야기를 나눈 것처럼 접사는 접두어와 접미어로 나뉘어 있으며 모든 속성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생명력이나 마나 등은 접두어 속성이며 원소 저항 및 기본 스탯은 접미어 속성입니다.
아이템에 부여되는 접사의 최대 개수는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구분되며 마찬가지로 접두어와 접미어의 개수도 제한됩니다.
몬스터 처치를 통해 획득하게 되는 아이템이나 제작으로 부여되는 접사의 개수는 무작위입니다.
예를 들어 마법 등급은 최대 2개의 접사를 가질 수 있지만 진화의 오브를 사용하여 얻게 된 속성은 1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개의 접사를 가지고 있는 마법 등급 아이템에는 확장의 오브를 사용하여 무작위 접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작 방법에서도 동일하며 마법 등급 아이템에 최대 2개의 접사가 부여되는 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속성이 나올 때까지 변화의 오브를 사용하고 비워진 접사 자리에 확장의 오브를 사용하여 추가 접사를 부여합니다.
만족하는 속성을 보유하였다면 희귀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제왕의 오브를 사용하는 방법이 기본적인 제작 방법입니다.
이렇게 가장 기본적인 제작 방법 과정에서 마법 등급을 희귀 등급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커런시가 '제왕의 오브'입니다.
희귀 장비에 부여되는 접사의 최대 개수는 6개이지만 제왕의 오브는 1개의 접사만을 추가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3개의 접사로 구성된 장비에 제작대 속성을 부여하여 추가될 수 있는 접사를 조정하여 엑잘티드 오브를 사용할 수 있고,
특별한 제작대 속성인 '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 속성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희귀 등급
희귀 등급부터는 마법 등급과 달리 최대 6개의 속성이 부여됩니다.
부여되는 모든 속성이 플레이하는 빌드에 최적화된 속성들로 구성되었다면 고유 등급 이상의 가치를 지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6개의 속성이 부여되며 세부적인 등급으로 수치들이 결정되기 때문에 제작이나 획득은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희귀 장비가 가진 속성을 무작위로 변경하는 카오스 오브와 엑잘티드 오브의 가치가 높은 이유입니다.
엑트 진행 과정에서 획득하는 아이템은 최대 67+ 레벨 아이템입니다.
획득하는 희귀 등급 장비를 스크롤로 감정하여 확인하는 정도에서 활용하고 커런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족한 저항이나 교체해야 할 장비가 있다면 커런시로 제작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제의 오브로 희귀 등급 장비를 일반 등급으로 변경하고 연금술의 오브를 사용하는 제작 방법이나
카오스 오브를 사용하여 장비의 옵션을 변경하거나 비워진 접사를 채우기 위해 엑잘티드 오브를 사용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고유 등급
고유 등급은 앞서 소개한 마법-희귀 등급과 다른 특별한 속성을 지닌 아이템입니다.
다른 등급과 같은 속성이 부여되어 있지만 핵심 노드와 같이 독특한 능력을 부여하는 고유 등급 아이템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고유 등급의 장비들은 빌드 운용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핵심 장비로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핵심 장비로서 활용되는 몇몇 아이템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고유 등급 아이템은 가치가 낮습니다.
유배자에게 판매되는 것은 부여된 수치가 최대치인 아이템이며 일반적으로 NPC에게 판매하여 커런시 조각으로 교환합니다.
엑트 진행 과정에서도 이러한 개념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고유 등급 아이템은 판매하여 변화의 오브 및 연금술의 오브 조각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소개한 아이템 필터 네버 싱크를 활용한다면 쏟아지는 고유 아이템 중 가치 있는 것을 어느 정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처음 보는 경우나 의구심이 드는 고유 아이템들은 경매장이나 닌자를 통해서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성한 오브는 고유 등급을 포함한 모든 아이템들의 속성 수치를 변경할 수 있는 커런시입니다.
최대 수치로 속성을 변경할 수 있지만, 신성한 오브는 6 연결 아이템을 판매해야 얻을 수 있는 커런시입니다.
빌드의 핵심 장비에 활용되는 고유 아이템의 수치가 너무 낮은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아이템의 가치
아이템 필터는 패스 오브 엑자일을 즐기기 위한 필수적인 유틸리티 중 하나입니다.
수많은 아이템을 구분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결국 제작한 유배자의 개인적인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유배자들이 선택하는 만큼 가치에 따른 구분은 어느 정도 명확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기본 유형의 중복으로 인하여 가치 있는 아이템이라고 필터 되는 부분이 가장 큰 불편한 점이긴 합니다.
몬스터 처치나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들은 대부분 NPC에게 판매하여 커런시 조각으로 교환할 정도로 가치가 낮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필터를 적용해도 눈에 들어오는 일반 등급 아이템이나 다른 특별한 색상의 아이템들은 이유가 분명 있습니다.
아이템 레벨이 최대치이거나, 제작 속성이 부여된 장비, 6 링크 장비나 가치가 높은 고유 아이템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치가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판매하지 마시고 한번 시간을 내서 거래소에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가치 있는 아이템을 스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희귀 등급에 부여된 속성에 대해서도 판별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