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를 직접 구성한 것이 아닌 공홈, 유튜브, 닌자등의 빌드들을 정리하고 소개하는 글입니다.
대부분의 빌드가 챌린지 리그에 맞춰져 있으나, 하드코어 챌린지 리그에도 최대한 친화적인 빌드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POB와 가이드, 추가적인 영상을 보신 후에 질문에 답변을 주시면 최선을 다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8) 번개 화살+재앙의 화살, 레이더 빌드
안녕하세요. 유배자! 번개 화살과 재앙의 화살을 함께 사용하는 레이더 빌드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SSFHC 유저인 트위치 스트리머 Steelmage202의 폭풍 보주 빌드입니다.
해당 스트리머의 세부적인 가이드 내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Steelmage202의 또다른 빌드 가이드를 확인 하시려면 '링크'를 눌러 확인해주세요.
3.8 역병 리그에 들어서며 버서커 그 이상으로 좋지 못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던 레이더의 어센던시 노드에 약간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보추어의 지뢰, 네크로맨서의 소환수, 어쌔신의 독과 생존에 대한 개선에 비해 레이더의 어센던시 변화는 굉장히 적습니다.
하지만 3.8 역병 리그의 핵심 콘텐츠인 카시아와 역병이 완전히 무너지고, 당연히 모두가 광산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저거넛 아고니, 가디언 아고니 등 인내, 에너지 보호막 등의 단단한 방어 기재를 활용하거나,
죽어 가면서 아래로, 더욱 아래로 내려가는 8개의 격분을 활용한 레이더가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레이더들은 광산을 파고들어가기 위한 빌드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빌드는 광부들을 위한 레이더 빌드가 아닌 일반적인 재앙의 화살+번개 화살, 레이더 빌드 입니다.
빌드 소개란에서 말하듯, 빠른 맵핑을 위해 번개 화살을 활용하며, 재앙의 화살은 단일 피해량을 위해 사용합니다.
즉 두개의 6링크 장비가 필요한 만큼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세기말이라 많이 저렴한 편입니다.
번개 화살과 재앙의 화살을 활용하는 이 빌드는 장비를 맞추는 순간부터 막힘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서는 제일 아래의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부분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해서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빌드에 관하여
액트 진행 : ★★★☆☆
· 초반 액트를 진행은 답답하지만, 액트 완료 후의 레벨링은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 번개 화살은 전통의 스타터 빌드 중 하나 입니다.
지도 : ★★★★☆
· 원소 피해 반사 옵션을 제외한 모든 옵션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희망 종결자(Hopeshredder) 레인저 활의 옵션에 의해 소모되는 체력이 조금 거슬릴 수 있습니다.
· 레이더는 빠른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버서커 다음으로 유리대포입니다.
엔드 콘텐츠 : ★★★★★
· 우버 엘더, 영원한 난이도의 미궁 진행, 남동석 광산의 아울 등의 엔드 콘텐츠를 진행하는 것에 어떠한 문제도 없습니다.
· 활 빌드는 기본적으로 4000-5000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초심자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3.8 역병 : ★★★☆☆
· 번개화살의 부족한 피해량을 죽어가는 해(Dying Sun) 루비 플라스크와 재앙의 화살로 문제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 재앙의 화살은 채널링 스킬로서 상황에 맞는 채널링을 해야 하지만, 벽을 꿰뚫을 수 없습니다.
3.4 탐광 : ★★★★☆
· 넓은 AOE의 대명사인 번개 화살과 모든 것을 터트리는 재앙의 화살은 몬스터가 다가올 수 조차 없게 만듭니다.
· 고층으로 향할수록 그에 맞는 새로운 세팅과 계속해서 죽어가는 낮은 생명력은 답답함을 가져옵니다.
빌드의 메커니즘
번개 화살과 재앙의 화살은 각각의 단점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맵핑을 위한 스킬과 단일딜은 위한 스킬로 나뉘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는 원소 피해량인 번개 피해량이 중심이 되는 번개 화살은
다른 활 스킬젬에 비해 빠른 투사체 속도를 자랑합니다.
번개 화살이 적 3명을 추가로 타격 옵션과 함께 연쇄 보조 젬을 활용한 넓은 공격 범위는 맵핑에 있어서 최적화된 스킬 젬입니다.
물론 번개 화살이 아닌 얼음 화살, 파편 사격등을 통해서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피해량을 가지고 찍어 누르는 것이 가능하지 않는 이상, 활을 활용한 스킬 젬들의 문제는 단일딜입니다.
이를 위한 선택지는 두가지로, 연발 사격을 활용하거나 재앙의 화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연발 사격은 빠른 속도로 다수의 발사체를 연발하는 스킬젬으로서, 모든 타격을 제대로 가한다면 그 이상의 피해량을 가진 스킬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어려운 부분으로, 특히나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단일 타켓을 상대로는 굉장히 다루기가 까다롭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면서도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는 재앙의 화살은 채널링 스킬이라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굉장히 훌륭한 단일 타켓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5개의 최대 채널링을 통하여 채널링 스킬이 가지고 있는 높은 피해량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번개 화살과 함께 신기루 궁수 보조를 활용하는 것으로 빠른 맵핑을 보장합니다.
투구의 미궁 인챈트를 부여한 회오리 사격의 맵핑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하지만,
맵퍼 스킬로서 충분히 1티어에 들어가는 스킬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해를 위한 위의 이미지들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연쇄 보조를 활용한 더 많은 수의 적을 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것 보다 더 넓은 영역을 타격 할 수 있습니다.
재앙의 화살은 발사하는 발사체가 높은 딜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화살이 단일 대상을 타격하는 것으로 신기루 궁수 보조를 활성화 하는 것으로 공격을 시작하고,
재앙의 화살을 채널링 하는 것으로 생성되는 포자가 단일 피해량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앙의 화살의 채널링은 최대 다섯개까지 가능하며, 이에 맞춰 포자 역시 기본적으로 다섯개 까지 가능합니다.
포자를 활성화 하고 이 포자가 발사하는 9개의 투사체가 바로 폭발적인 단일딜의 핵심인 것입니다.
영원한 난이도의 미궁에서 부여할 수 있는 '재앙의 화살이 최대 단계 도달 시 포자 주머니 추가 생성' 인챈트로
최대 여섯개의 포자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광부 리그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레이더, 재앙의 화살 빌드로 인하여 투구의 인챈트 비용은 굉장히 고가를 자랑합니다.
곡예(Acrobatics)와 차원곡예(Phase Acrobatics)는 항상 좋은 생존기로서 많은 선택을 받아왔습니다.
곡예는 30%의 확률로 공격을 완벽하게 회피합니다. 그만큼 방어력, 에너지 보호막, 주문 및 공격 피해 막기 확률이 떨어지지만,
차원곡예를 통해서 이를 완화 시킬 수 있으며, 생존을 위한 방어 기재로서 훌륭한 성능을 보입니다.
대상에게 50%의 피해 증폭이 가능하며, 투사체가 비행하는 거리에 따라 피해가 감폭하는 근접사격(Point Blank) 입니다.
투사체를 활용한 근접 스킬에서 많이 선택을 하며, 활 스킬을 활용하는 빌드에서도 많이 선택합니다.
맵핑용 스킬을 위한 선택이라기 보다는 단일 대상과의 거리를 최대한 가까이 다가간 뒤 빠르게 폭사시키기 위한 선택입니다.
재앙의 화살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키스톤 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소 피해량을 올려주는 석영 주입을 선택하여 차원 능력이라는 형태의 버프를 얻습니다.
이러한 차원 능력은 원소 상태 이상 면역, 주문 타격 완벽회피 등의 생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격분을 최대한 많이 얻는 레이더의 특성상 다른 어센던시 노드들과 함께 더 빠른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얻게 됩니다.
POB 링크 및 관련 영상
· POB : https://pastebin.com/RDZbu68Q
해당 POB에서 갑옷은 두개의 선택이 가능하지만, 해당 가이드에서는 카옴의 갑옷이 아닌 하이리의 갑옷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패시브 트리, 어센던시, 판테온, 벤딧
패시브 트리
원소 피해, 활 등의 피해량을 올릴 수 있는 노드들을 선택하며 올라갑니다.
차원 곡예는 후에 선택해도 되지만, 곡예만은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이미지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두번째 노드를 선택하고 위에 있는 마나 흡수 노드를 꼭 선택합니다.
어쌔신의 시작 부근에 있는 치명타, 피해, 생명력 관련 노드들을 선택 한 후, 아래의 근접 사격 키스톤 노드를 선택합니다.
어쌔신과 레인저의 중간에 있는 원소와 생명력+회피 노드를 선택하고, 아래로 내려가며 체력 노드를 선택합니다.
그 후, 듀얼리스트의 시작 부분으로 향하여 투사체와 생명력, 이동 속도등의 노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레이더의 세번째 어센던시 노드를 선택했을 것입니다.
격분 수를 추가하는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생명력, 주얼 노드를 선택하며 마무리 합니다.
어센던시 순서
초반 격분 개수를 늘려주는 패시브 노드들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액트를 진행하면서 좀 더 많은 피해량을 얻기 위해서 석영 주입을 우선 선택합니다.
세번째 어센던시 노드로 밀렵꾼의 길을 선택하면서 추가 격분 노드도 함께 선택합니다.
판테온
루나리스 or 솔라리스, 샤카리를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스왑하면서 사용하면 좋지만, 레이더의 경우 치명타로 받는 피해가 굉장히 무섭기 때문에 루나리스를 추천드립니다.
보조를 기본적으로 샤카리를 선택하며, 유굴의 경우 우버엘더 공략을 시작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벤딧, 도적
알리라를 도와주세요.
5의 마나 재생력과 20%의 추가적인 치명타 피해, 15%의 모든 원소 저항력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2개의 포인트를 선택하여 더 많은 생명력과 주얼 노드를 추가해도 무방합니다.
스킬 젬 셋팅
스킬 젬은 유동적인 선택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빌드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른 빌드를 참고하며 변해가는 것입니다.
스킬의 이름 뒤에 나와 있는 괄호 및 숫자는 해당 스킬의 레벨을 뜻하며, 제한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번개 화살 : 6링크
· 번개 화살 - 연쇄 보조 - 영감 보조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신기루 궁수 보조 -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
재앙의 화살 : 6링크
· 재앙의 화살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 영감 보조 - 냉기 관통 보조 - 투사체 감속 보조
· 신기루 궁수 보조
개인적으로는 신기루 궁수 보조를 활용하여 더 많은 포자를 생성하는 것이 스킬 사용에 있어서 좀 더 편했습니다.
직접 채널링을 통해서 5개의 포자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고정된 자리에서 채널링을 계속해야 하지만,
신기루 궁수의 경우 플레이어의 캐릭터 위에서 풀 차징으로 반드시 화살을 발사하기 때문입니다.
오라
· 얼음의 전령 - 정밀함 - 증오 - 계몽 보조
생존기
· 피격 시 시전 보조 - 강철 피부 - 점멸 화살
· 고사시키는 걸음
소환수
· 돌 골렘 소환
핵심 유니크 장비와 레어 장비들
번개 화살+재앙의 화살 빌드에 있어서 대부분의 장비가 2-3엑잘 이내의 선을 지키고 있습니다.
2개의 심연 소켓을 가진 죽음의 자취(Bubonic Trail) 살인자의 장화, 희망 종결자(Hopeshredder) 레인저 활은 2.5엑 이내로 구매가 가능하며,
하이리의 노여움(Hyrri's Ire) 성좌의 가죽 갑옷이 가장 가격이 비싼 4-5엑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장비들 중 역시나 암살자의 징표가 옵션에 붙어 있는 암징 반지가 2-3엑 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기 말이라 가격이 저렴한 장화나 활의 경우를 제외하고, 광산 리그 답게 하이리의 경우 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기에 가격이 꽤 높습니다.
투구
· 주변의 적의 냉기 저항 -9%
· 생명력 최대치
· 원소 저항
제작을 위한 화석인 차가운 화석과 온전한 화석 역시 가격이 저렴하며, 역병 리그의 보상으로 많이 쌓였을 것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제작하면 되지만 5-10회 안에 만족스러운 투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영원한 난이도 미궁 인챈트 : 재앙의 화살이 최대 단계 도달 시 포자 주머니 추가 생성
· 영원한 난이도 미궁 인챈트 : 번개 화살이 적을 추가로 타격
· 영원한 난이도 미궁 인챈트 : 번개 화살 피해 #% 증가
영원한 난이도 미궁 인챈트는 필수는 아니지만, 함께 챙길 수 있다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재앙의 화살과 관련된 인챈트의 가격은 꽤나 값이 나가며, 번개 화살은 어떠한 인챈트라도 가격이 저렴하니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장갑
고유, 그림자와 먼지(Shadows and Dust) 버클 미트입니다.
광란을 통한 부가적인 효과를 얻는다는 측면도 있지만, 치명타 확률과 피해 배율 쪽을 보는 편이 좋습니다.
툼피스트(Tombfist) 강철 비늘 건틀릿이나 레어 장비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장화
고유, 죽음의 자취(Bubonic Trail) 살인자의 장화입니다.
두개의 심연 주얼에 따른 피해량 증가 옵션으로 추가적인 피해량을 얻습니다.
생명력 6%, 심연 홈 2개의 경우 1.5-2엑 선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갑옷
고유, 하이리의 노여움(Hyrri's Ire) 성좌의 가죽 갑옷입니다.
추가적인 민첩, 활 공격 시 추가 냉기 피해, 회피 공격 및 주문 타격 완벽 회피 등등, 굉장히 만족도 높은 장비입니다.
무기 : 활
고유, 희망 종결자(Hopeshredder) 레인저 활입니다.
격분의 충전 개수에 따른 각각의 옵션은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격분 충전 하나당 200의 냉기 피해로 인하여 닳는 생명력에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생명력 흡수 옵션으로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목걸이
· 생명력 최대치
· 각 원소 저항
· 일반 치명타 확률 +#%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레어, 부족한 원소 저항과 생명력을 중심으로 치명타 관련 두개의 옵션을 모두 함께 챙기시면 됩니다.
반지
· 생명력 최대치
· 각 원소 저항
· 명중 시 적이 #레벨 암살자의 징표 저주에 걸림
레어, 암살자의 징표 저주의 경우 생명력, 마나 흡수 보다는 치명타 피해를 높히기 위한 옵션으로 챙깁니다.
다른 반대쪽 반지의 경우 부족한 생명력, 원소 저항을 최대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띠
· 생명력 최대치
· 각 원소 저항
·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 증가
레어, 명계의 죔틀 및 심연 주얼을 활용합니다.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 옵션은 반드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30%의 수치 이상을 챙기는 것이 좋으며 기본 30-40카 이상으로 적절한 명계의 죔틀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
플라스크의 옵션은 반드시 해당 플라스크에 적용하실 필요 없습니다.
플라스크의 옵션을 모두 챙긴다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회복량 50% 감소
· 회복속도 % 증가
· 회복량의 %를 즉시 회복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출혈에 면역
· 사용 시 출혈 제거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동결 및 냉각에 면역
· 사용 시 동결 및 냉각 제거
수은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 증가
석영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저주에 면역
· 사용 시 저주 제거
고유, 죽어가는 해(Dying Sun) 루비 플라스크입니다.
충전 소모량의 감소를 잘 확인 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증가 옵션이 아닌 감소 옵션을 확인하고, 효과 범위는 최소 20%를 중심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주얼
· 생명력 최대치 #
· 원소 저항
레어, 심연 주얼이며, 생명력 최대치 및 원소 저항을 챙깁니다.
목걸이와 반지, 허리띠만으로 저항을 챙기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 최대 생명력 #% 증가
· 원소 저항
패시브 노드에 장착할 주얼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최대 생명력 증가와 부족한 원소 저항을 최대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레벨링 관련
· 가이드 4장 : 액트 진행에 도움이 되는 레벨링 유니크들(Leveling gear)
레벨링 장비에 대한 부분은 위의 가이드에서 다루었습니다.
참고하셔서 레벨링 장비를 갖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활과 관련된 빌드는 초반 레벨링이 꽤 어려운 편입니다.
위 두개의 유니크 활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벨링 스킬젬 선택
레벨링 도중에 얻게 되는 소켓의 개수, 색상과 링크 상태에 따라 선택지가 자유롭습니다.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스킬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스킬젬 셋팅에 맞추기 위해서 커런시를 소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레벨
얼음 화살 - 맹공 보조
▶4레벨
신기루 궁수 보조, 질주
얼음 화살 - 맹공 보조 - 신기루 궁수 보조
▶8레벨
번개 피해 추가 보조, 하위 다중 투사체 보조
얼음 화살 - 신기루 궁수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 하위 다중 투사체 보조
▶10레벨
정밀함, 점멸 화살
▶12레벨
번개 화살
번개 화살 - 신기루 궁수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 하위 다중 투사체 보조
▶16레벨
얼음의 전령
▶18레벨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번개 화살 - 신기루 궁수 보조 - 맹공 보조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24레벨
증오
마나가 부족할 경우 증오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28레벨
재앙의 화살
재앙의 화살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4링크를 완성하기 이전까지는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 4링크 이후로 조금은 피해량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31레벨
영감 보조, 냉기 관통 보조
재앙의 화살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영감 보조 - 냉기 관통 보조
▶34레벨
돌 골렘 소환
▶38레벨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
번개 화살 - 신기루 궁수 보조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
기타
3.8 역병 리그의 다섯번째 빌드, 번개 화살+재앙의 화살, 레이더입니다.
재미없다고 생각한 역병 리그도 어느샌가 한달, 다섯번째 빌드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플래쉬백 이벤트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3.9 및 4.0. 거기에 엑자일 콘까지. 바쁜 모양입니다.
3.6 결합 리그를 생각하면 그래도 이번엔 변명거리라도 있네요.
망한 리그의 전형적인 특징인 광부들이 파고 들어가는 층이 높아진다는 것.
그리고 그 중심에는 언제나 헤드헌터를 사용하는 저거넛, 에너지 보호막을 최대한 끌어 올린 아고니 가디언 등이 중심이었지만,
이번 역병 리그에서는 독특하게도 레이더와 데드아이가 눈에 많이 들어옵니다.
재앙의 화살과 하이리의 노여움 갑옷을 활용한 죽어가면서 아래층으로 파고들어가는 빌드가 중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동결, 격분을 통한 높은 피해량 등을 통해서 죽기 전에 죽인다는 느낌입니다.
이번 번개 화살+재앙의 화살 레이더 빌드의 경우 이러한 광부가 아닌 SSFHC 등의 일반 유저를 위한 세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편하고 쉽게 진행 한 빌드입니다.
근접 공격 스킬을 활용하는 것에 조금 피로감을 느낀 후 시작한 레이더는 빠르고 신속하게 우버엘더를 쓰러뜨렸습니다.
다음 빌드로는 오컬티스트의 소용돌이와 한파를 활용한 CI, 에너지 보호막 빌드입니다.
단단함과 높은 도트 피해량으로 이 역시 쉽게 우버엘더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럼, 다음 빌드 가이드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