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 3.27 리그 스타터 빌드

728x90

선정 기준

- SSFHC : 무난한 피해량 + 좋은 생존력

- 이전 리그 OP 빌드

- 장비 제작 난이도 / 고유 등급 장비 획득 난이도

- 빌드 가이드 / 영상 유무

- 직접 빌드를 플레이할 경우 우선순위

 

변경 사항

- 3.26 리그 스타터를 비롯한 주목받은 빌드 대부분이 너프를 받음.

- 어쌔신 : 리워크

- 힘의 벽: 벽을 생성, 투사체가 벽과 충돌 시 주변 대상에게 연쇄, 충돌한 투사체는 다시 충돌 불가.

 

 

TOP 5

기준은 대략 2돌, 엔드 콘텐츠까지 진행 가능하나 효율이나 가성비가 좋지 않다. 액트-초반 맵핑-2돌까지 수월하게 진행하고 재화를 쌓은 후 다른 빌드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음. 생각하는 것만큼 편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만큼 강하지 않으며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죽을 수 있다.

 

 

지면분쇄 버서커

- POB : https://pobb.in/9ULzg6ij9OY7

 

지분, 3.26에서 주목받았던 스타터 빌드들이 무너진 후 가장 안정적이면서 강력한 빌드를 손에 꼽는다면 당연히 영향을 받지 않은 지면분쇄가 되겠다. 물론 함성 스킬 젬에 퀄리티를 조정하는 것으로 전력 공격에 공백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나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버튼과 피해량의 극대화를 위한 기둥 메커니즘이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서커의 어센던시를 활용한 쾌적한 맵핑이나 무난한 단일 딜을 생각하면 리그 스타터로서 2돌 또는 4돌 후 T17 진입 전까지는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하지만 근접에 대한 불편함을 비롯해서 장비 빌드업에 숙련되지 않은 초보자들이 시작하기에는 조금 어렵다는 것이 단점. 머라우더를 다른 전직을 생각해도 전환할만한 빌드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도 아쉽다.

 

- 가이드 : [기타팁] [3.27] 지면분쇄 POB 공유 (암엑잘+다키)

 

 

냉기방혈지뢰 트릭스터

- POB : https://pobb.in/S5zkMJUZ2pTH

 

냉방지, 이전 리그에서 많이 소개가 되었던 빌드, 3.27에서 빌드의 큰 골자가 변경되지 않았고 리그 스타터로서 빠른 맵핑 속도와 생존력이 좋은 빌드 중 하나. 하지만 빌드 투자 이전에 단일 딜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2돌 진행 속도가 조금 아쉬울 수 있다. 이전 리그의 엔드 빌드 중 하나인 변성 징벌과 관련된 너프가 있었지만 냉방지 트릭스터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추천을 할 수 있겠다. 빌드의 유연성도 하나의 장점이 될 수 있으며 어쌔신의 리워크가 크게 매력적이지 않지만 신규 스킬젬의 활용이나 3.27 리그 콘텐츠의 보상으로 인한 변수들을 고려하면 괜찮다.

 

- 가이드 : 익숙한 그 맛, 냉기 방혈 지뢰 트릭스터

- 영상 : Exsanguinate Reap Miner League Start Build Guide

- 번역 : Fearless Dumbo - 냉방지 스타터 빌드 가이드

 

 

정의의 화염 치프틴

- POB : https://pobb.in/WHpd0aUVKP3I

 

RF, 다른 리그 스타터들이 죽더라도 RF는 죽지 않는다. 균열의 리워크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크게 유리한 점은 없다. 안정적인 스타터 중 하나이며 올드하지만 쌓인 역사가 있는 만큼 세부적인 가이드나 저명한 빌더인 Phox가 존재하는 만큼 따라 하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대표적인 투자 대비 비효율인 빌드이고 단일 딜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어서 이번 리그에서는 엘리멘탈리스트를 활용한 RF가 주목을 받는 편, 무엇보다 엘리로 진행했을 때는 다른 빌드로의 전환이 유연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그러나 초보자들이나 빌드를 찾는 유저들이 따라 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치프틴을 추천한다.

 

 

반동의 독성 혼합물 패스파인더

- POB : https://pobb.in/h7EzyVHQ1XH5

- 3.27 SSF 개인 리그 스타터 이후 큰독사의 맹독타격으로 빌드 전환

 

독플, 스킬의 플랫 데미지가 너프 되었지만 플라스크 충전을 소모할 때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완충되어 너프의 영향이 크지 않다. 플라스크와 관련된 전직 노드를 보유한 패스파인더는 크게 체감이 되지 않겠지만 빠르게 액트를 마무리하고 빌드 전환을 생각하는 슬레이어는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패스파인더를 추천, 이후 큰 독사의 맹독타격(MABA) 또는 3.27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역학폭발 데드아이로 빌드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 액트 진행이 빠른 빌드이며 이후 맵핑이나 전반적인 리그 콘텐츠 진행에 있어서도 큰 문제점은 없지만 단일 대상과의 전투가 아쉽다. 출시 후 꽤 긴 시간 동안 플레이 된 리그 스타터로 신규 유저에게 친근한 빌드.

 

- 영상 : POISONOUS CONCOCTION Pathfinder Is Back!

- 추천 : POE1 3.27 | 패스파인더 독플 빌드업 가이드

- 번역 : Anime Prince-반동독플 POB 노트

- 시트 : 3.27 패스파인더 반동 독플

 

 

역학 폭발 데드아이

- POB : https://pobb.in/R-o3xl7P534X

 

KB, 가장 주목을 받는 이유는 3.27에 추가되는 신규 스킬 젬인 '힘의 벽'의 사용 예시로 역학 폭발이 나왔기 때문. 역학 폭발의 맵핑 속도는 3.7 군단 리그에서 최전성기를 맞이했던 정기흡수+ED나 앞서 소개한 방혈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정도. 시원하면서도 쾌적한 맵핑 속도는 확실하나 치명적인 단점인 단일 대상 전투에서 일명 샷건이라 불리는 벽을 통해 투사체를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플레이를 해야 사람 구실을 하는데 벽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불가능했던 것. 비효율적인 투자를 통한 엔드 세팅을 해야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빌드였지만 이번에 힘의 벽이 추가되면서 상황이 변하게 되었다.

 

여기에 '역학 비' 신규 스킬 젬은 힘의 벽을 활용한 완더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단일 대상 전투에서 스왑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중이다. 단점은 생존력을 비롯한 리그 스타터 빌드로서 2돌까지 진행 난이도가 굉장히 높으며 숙련된 유배자가 아닌 신규 또는 리그 스타터를 찾는 유배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빌드이기 때문.

 

물론 이후 지능 스태킹 빌드를 활용한 에너지 보호막을 확보하거나 생존력에 투자를 하면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지만 그다지 만족스럽진 않을 것. 3.27에서는 엔드 게임의 너프 일환으로 지도에 붙는 속성이 다수(32%) 삭제된 것으로 생존에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하면 리그 스타터 빌드로서는 적합하지 않지만 결국 폐지를 줍는 게임에 있어서 맵핑의 쾌적함이나 만약 실망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더라도 역학 비에 대한 기대감 등을 생각하면 해당 순위 정도로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 영상 : Kinetic Blast Deadeye League Start Guide

- 번역 : 펍건-역학 폭 발 데드아이 리그 스타터 빌드 (핵심 요약)

- 번역 : 펍건 - 데드아이 역학 폭 발 가이드 (세부내용)

- 번역 : 펍건-데드아이로 KB 스타터 하는 방법

 

- POB : 군집의 역학 폭발 하이로펀트 By. Ben/Darkee

- POB : 군집의 역학 폭발 네크로맨서 By. jungroan

 

 

ETC

Top 5보다 리그 스타터로서 조금 더 단점이 부각되지만 늘 먹던 RF나 독플을 제외한다면 그 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빌드.

 

 

물리 도트 엘리멘탈리스트

- POB : https://pobb.in/tvwniaUq4hTc

 

물리 도트는 방혈, 낫질, 타락한 열병을 활용한 물리 지속 피해를 일컫는 말, 엘리멘탈리스트는 골렘을 소환하는 것으로 피해 증가, 지속 피해 배율, 생명력 재생을 포함한 전반적인 방어 능력을 얻으면서도 감전 효과를 극대화시켜 우버 보스에게도 40-50%의 감전 효과를 걸 수 있다.

 

기타에 들어간 이유는 골렘을 위한 주얼 세팅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 생각한 성능을 내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골렘 엘리 빌드는 완더까지 포함해서 다양한 스킬들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골렘이 제공하는 버프의 효과가 100%에서 50%로 너프를 받았음에도 주목도가 높다. 이로 인한 비용 상승까지 고려하면 리그 스타터로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조금씩 확보하는 것을 가정한다면 RF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 것.

 

- 영상 : [PoE 3.27] Physdot Elementalist(Exsang/Reap/CF) Leaguestart setup

- 번역 : Imexile-피직도트 엘리멘탈리스트 스타터 가이드

 

 

큰독사의 맹독 타격 패스파인더

- POB : https://pobb.in/PpOv-m4pCRcS

- END : https://pobb.in/XbPTv8MRzGzh

 

BAMA, 준수한 딜+생존력+맵핑 속도를 가졌지만 꽤나 답답하게 느낄 수 있는 메커니즘이나 맵핑 과정에서 몹이 중간에 세어나갈 경우 발생하는 불편함, 생명력 플라스크를 지속적으로 눌러줘야 하는 단점이 있다. Zizaran의 가이드나 Quin69가 플레이했던 빌드라서 그런지 해외에는 꽤 주목받는 빌드지만 한국에서는 크게 주목받지는 못하는 편. 독성 혼합물의 고점을 생각하면 2돌까지는 어떻게 수월하게 진행하더라도 3돌 이후로 우버 보스까지 길게 본다면 맹독 타격 빌드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 리그 스타터로서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장비보다는 스킬 군 주얼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갖추는 것에 꽤 많은 재화가 필요하다. 앞서 말했듯이 해외에서는 인기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한 빌드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 추천 : 큰독사의 맹독 타격 패스파인더

- 영상 : 맘바 패바 스타터 버전 맵핑 영상 가져왔다

 

 

뼈 박살 슬레이어

- POB : https://pobb.in/qjr-vsfR4VyB

 

뼈박, 순수하게 SSF라는 이유로 기타 빌드에 넣은 뼈 박살, 외상 하나당 주는 피해가 2-4%에서 3-6%로 약간의 상향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유명한 보스킬링 빌드 중 하나인 뼈 박살은 SSF에서 2돌을 넘어 4돌까지는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리그 스타터로서는 앞서 소개한 지면 분쇄가 더 강력하면서도 쉬운 빌드이고 아래에 있는 대지 강타보다는 재미가 덜한 느낌. 액트 진행 과정에서 무기 교체 타이밍이나 필요한 속성을 보는 눈이 필요하고 맵핑 과정에 들어가면서 양손 도끼에 대한 갈증을 계속 느끼게 되기 때문에 신규 유저에게는 추천하기가 어렵다.

 

- 영상 : SSF Boneshatter Berserker Ultimate League Starter 🦴💀🦴

 

 

몰려오는 마그마 지뢰 사보추어

- POB : https://pobb.in/ubH24SmZAo6F

 

몰마, 대마법사 빌드가 딱히 눈에 들어오는 게 없어서 선택한 차선책 정도. 빌더 특성상 생존력은 보장되지만 피해량이 아쉬울 수 있다. 모난 부분은 없지만 생각했던 성능을 위해서 엔드 세팅까지 투자하기에는 매력적이지 않다. 그래도 액트 진행 스킬로서 대표적이기 때문. 스킬 이펙트나 사운드도 단점이지만 맵핑 과정은 나쁘지 않고 빌드 전환을 고려하면 해볼 만한 정도가 되겠다. 어떻게 보면 SSF 픽이라서 선택한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 영상 : Goratha's Rolling Magma Mine Saboteur UPDATED - 3.27 Keepers of the Flame - OP with new Bloodlines?!

- 번역 : Goratha-몰려오는 마그마 3.27 업데이트 가이드

 

 

대지 진동의 대지 강타 슬레이어

- POB : https://pobb.in/WEvL4CDPxJn-

 

지면 분쇄, 뼈 박살과 다른 강타를 활용한 넓고 빠른 맵핑이 장점, 단점은 출혈을 활용하기 때문에 보스 및 단일 대상과의 전투에 있어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는 부분이 되겠다. 쾌적한 맵핑과 달리 단일 대상과의 전투는 앞서 언급된 근접 스킬보다 더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한다.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내기 위해 정전기 강타로 순수의 정령의 하수인들을 소환하고 결의의 함성을 사용하면서 전쟁 깃발을 설치하고 취약성 저주를 시전한 후 대지 강타로 출혈 중첩을 유지하면서-라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까다롭다'라는 말이 정확하다.

 

물론 지분이나 뼈박이나 크게 다를 게 없지만 저쪽은 그래도 이러한 과정에 대한 리턴값이 돌아오지만 출혈 그리고 강타는 의심이 된다. 빌더가 구성한 빌드의 짜임새가 좋다고 생각하고 영상에서 보여주는 플레이가 꽤 재미있게 느껴졌기 때문에 기타 부분에 넣게 되었다.

 

- 영상 : BLEED SLAMS Slayer — Build Guide — Ground Slam of Earthshaking & More | Breach Destroyer

- 번역 : 출혈 강타 슬레이어 빌드 가이드 대지 진동의 대지 강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