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 기준
- SSFHC : 무난한 피해량 + 좋은 생존력 / 이전 리그 OP 빌드
- 장비 구성 : 장비 제작 난이도 / 고유 등급 장비 획득 난이도
- 운용 : 다버튼 유무
- 가이드 : 빌드 가이드 / 영상 유무
- 작성 순서 : 직접 빌드를 플레이할 경우 우선순위
변경 사항
- 너프 : 시체 폭발
- 버프 : 근접 공격 스킬
- 글래디에이터 : 출혈, 막기, 장착한 무기 종류에 따른 보너스 효과, 보스 전투 장기전 특화
- 레이더 삭제, 워든 추가 : 고난 리그의 미지의 간수를 바탕으로 추가된 전직 클래스, 원소, 팅크 특화.
- 근접 공격 스킬 : 대부분의 근접 스킬 젬 75% 상향
- 너프 의견 : 선대 대족장 삭제, 격노 공격 속도 삭제, 마나 소모 문제, 버프 폭이 크지 않음, 타격 중심의 근접 스킬은 오히려 너프.
- 버프 의견 : 강타는 빌드 메타의 중심이 될 정도로 크게 상향받음, 유사 근접들의 상향, 토템을 사용하지 않는 근접 스킬 상향.
- 강타 스킬 : 대지 강타, 지진
- 유사 근접 : 맹독 타격, 사나운 타격, 용암 타격, 피부찢기
- 함성 : 버프 간소화, 효과 범위 증가, 범용 역할, 파티 및 소환수 적용, 패시브 추가, 인내 충전 상
- 꿰뚫기 : 강타 및 유사 밀리가 크게 버프를 받은 느낌, 순수 타격(덥스, 뼈박) 빌드를 활용한다면 꿰뚫기를 활용한 연구가 필요할 듯.
- 깃발 : 이제 오라가 아닌 설치를 해야 효과를 받도록 변경, 개인적으로 너프라고 생각.
- 출혈 : 글래디와 함께 활용될 가능성이 높음, 그런데 대상 스킬이 딱히 없는 느낌, 유일하게 피부찢기(라세)가 그나마 언급되는 정도.
- 시체 폭발 : 시체 레벨 80 제한, 망령 저장 불가로 인한 시체 생명력 1/3 감소, 메커니즘의 족쇄로 인한 사망 선고.
- 24.07.26 : 근접 공격 빌드 순위 하향 / 사술 폭발 지뢰 POB, 가이드 수정
- 24.08.05 : 여전히 무기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
버서커 대지강타로 SSF 리그를 시작했으며 함성의 버프는 체감이 되었지만 결은저의 너프가 생각보다 크게 와 닿았다.
깃발은 성능은 괜찮지만 안그래도 다수의 함성을 써야 한다는 상황에서 다버튼을 늘리는 꼴이 되어 버렸고 기백도 불편하다.
이후 대지 분쇄로 갈아탔지만 여전히 생존에 대한 문제, 함성 효과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크게 느껴졌다.
그래서 저거넛 대지 분쇄로 갈아탔는데 딜은 줄어도 생존력은 올랐고 반지를 통해 마나 문제를 해소해도 여전히 다리를 붙잡음.
가장 큰 문제는 2돌에서 3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장비 교체 난이도, 특히 무기.
어렵지 않은데 인내와 고통의 시간이 좀 길긴 하고 슬레이어였으면 좀 더 편했을까? 생각도 해본다.
마지막으로 거래 리그로 넘어온 후 RF 치프틴으로 변경했는데 조금 현타가 왔고 해야 할 일도 많아서 플탐을 서서히 줄일 것 같다.
앞으로 근접 빌드는 하지 않을 것 같다.
2돌까지는 어떻게 견디는데 3돌 넘어가는 과정에서 다른 주문, 토템, 지뢰 등의 다른 빌드와 난이도 차이가 많이 난다.
물론 거래 리그라면 뚫을 수 있지만 SSF에서는 더이상 하지 않을 것 같음.
신규 유저에게 근접 빌드를 권장하지 않는 이유.
- 상향의 영향으로 액트 과정이 편해졌는지는 알 수 없음, 짝대기 하나 들고 달려도 될 것 처럼 말했지만 지속적인 무기 교체는 필요할 것.
- 다른 빌드들에 비해 근접 빌드는 장비를 따라하기가 어려운 편, 여기에 상향을 받고 주목을 받는 빌드의 장비 가격은 비쌀 수 밖에 없다.
- POB 보면서 직접 만들면 몇십딥은 순식간에 빨아가는게 장비, 빌드가 상향을 받았지 장비 제작 과정이 쉬워졌다고는 하지 않음.
- 장비 제작 + 방어 기제 확보 + 고점을 위한 정확도 확보 후 치명타 빌드로의 전환 등의 빌드업 난이도
이번 리그 상향을 받았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고 스타터로 불가능한 것이 아니며 신규 유저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게임을 모르는 상황에서 섣불리 시작하기엔 신규 유저에게 고난의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것.
물론 이러한 것들은 신규 리그 출시 후 상향 폭을 직접 체험해보면 곧바로 사라질 수 있는 이유이긴 하다.
안그래도 액트 과정에서 폐사하는 게임인데 다른 핵슬 장르 게임을 즐기시다 이번에 찍먹해보고 싶다는 유저를 왜 말리겠는가.
활, 주문, 토템, 지뢰 등 게임을 시작하기에 친화적인 빌드들이 있으니 우선은 드셔보시고 입맛에 맞으시면 찍어 드셔보라는 것.
TOP 5
칼구르의 정찰자들 리그에서는 맵핑 과정에서 자원을 수집하고 수집한 자원으로 킹스마치 마을을 항구까지 발전시켜야 한다.
항구를 통해서 칼구르와 카루이 등의 항로 교역 과정에서 수집한 자원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핵심.
리그 콘텐츠가 맵핑이나 보스 킬링과 같은 플레이 방식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목할만한 빌드는 당연히 큰 상승폭으로 상향을 받은 근접 공격 빌드.
타격보다는 강타 중심의 빌드 메타가 될 것으로 예상, 그 뒤로 유사 밀리들이 주목받을 것 같다.
이전 빌드 중에서는 시체 폭발 관련 빌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괜찮은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리그의 콘텐츠는 선호하는 시뮬 형태의 콘텐츠라서 재미있는데 골드 소모량을 따라 잡기엔 플탐이 너무 부족한 느낌.
메인 콘텐츠가 되기는 어렵고 골드나 영지 자원 모으는 것으로 특정 보상을 파밍하는 용도의 서브 콘텐츠로는 괜찮을 것 같음.
근접 공격 빌드는 기존 유저 및 신규 유저는 이번 리그에서는 권장하지 않으며 장비 제작에 대한 개념이 쌓인 후 하는 것을 추천.
1. 대마법사 서리구체 / 하이로펀트
· POB : https://pobb.in/20ygT23MsdQV
· 참고 가이드 : The STRONGEST BUILD I've ever played! - Archmage Hierophant Leaguestarter
- 뛰어난 생존력
- 키타바의 갈증 세팅 시 1버튼 플레이 가능
- 고가의 엔드 세팅 비용 : 고가의 주얼 활용
- 마나 확보를 위한 방안
기타
- 고점 : Goratha's Archmage Hiero Frostbolt Icenova - Day 1 and 2 Updates!! BUILD IS POPPING OFF
- 개인적으로 Zizran의 대마법사 하이로펀트는 Goratha의 빌드를 SSF 친화적으로 깎은 것이라고 생각.
2. 정의의 화염(RF) / 치프틴
· POB : https://pobb.in/EDhjKha39p2l
· 참고 가이드 : Path of Exile 3.25 - Righteous Fire Chieftain League Starter.
- 보스 킬링 빌드
- 쉬운 조작 난이도
- 느린 맵핑 속도
지옥불 함성의 재로 적을 뒤덮음이 삭제되는 것으로 피해량이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방어적인 측면에서 더 공고해졌다.
특히 방패 선택에 있어서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부분은 저거넛, 인퀴지터가 아닌 치프틴을 고른 이유라고 생각.
쉽고 강하며 단단하기까지 하기 때문에 신규 유저에게는 추천하고 싶지만 역시 느리다는 부분이 조금 치명적인 단점.
역사와 전통의 국밥 스타터 답게 Phox의 세부적인 RF 가이드도 있고 아래의 기타에서도 여러가지 팁들이 존재한다.
기타
- [빌드] 3.25 pohx 치프틴 RF 가볍게 정리해봄
- [일반] 어수선한 때에 Pohx RF 한 가지만 더
- [떡밥,정보] Pohx RF 빌드업할 때 참고해줘.
3. 피부 찢기(라세) / 글레디에이터
· POB : https://pobb.in/ZAq8fHYhNx5A
· 참고 가이드 : Bleed is BACK!! - Lacerate Gladiator Leaguestarter [PoE 3.25]
- 근접 공격 스킬의 상향, 글래디에이터의 출혈과 막기, 보스 전투에 대한 개편
- 준수한 맵핑 속도
- 출혈 대상 시체폭발이 전직 노드에 추가되었지만 맵핑 속도가 느리게 느껴질 수 있다.
- 장비 제작 난이도가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까다로운 무기 제작 과정.
꿰뚫기는 불확실하고 격노는 보편화되었지만 삭제된 공격과 이동속도가 계속 눈앞에 아른거린다.
순수 타격 관련 빌드는 선대 대전사의 삭제에도 영향을 받아 현재는 근접 공격 스킬 중 큰 상향은 받지 못했다.
빌드의 메타가 강타 중심으로 흐를 것 같은 상황에서 슬레이어에 맞서는 것은 출혈을 활용하는 글레디에이터.
출혈하면 당연히 라세, 피부 찢기가 가장 먼저 언급될 수밖에 없다.
산산조각, 지진도 해당되지만 현재로서는 시체 폭발이 사망한 상황에서 체급이 좋은 스킬은 라세라고 생각.
이전 경험으로는 공격 속도를 좀 챙겨야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맵핑이 불편하다면 지진으로 교체해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기타
4. 번개 타격 / 워든
· POB : https://pobb.in/2XA3GL8cu4k4
· 참고 가이드 : [PoE 3.25] My 3.25 Leaguestarter - Lightning Strike Warden (Untested Build Guide)
- 빠른 맵핑 속도
- 빌드 전환의 유연성
- 신규 전직 클래스에 대한 불확실함.
- 생존력
레이더가 삭제되고 고난 리그의 시스템을 가져와서 워든이라는 신규 전직 클래스를 내놓았다.
번개 타격을 채용한 만큼 확실히 맵핑 속도는 쾌적하면서 빠르지만 보스 킬링 빌드로는 아쉬움이 분명할 것.
단점만 보면 하위권이지만 불편한 점이 생기면 곧바로 빌드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사나운 타격, 번개 화살, 원소의 일격, 팅크를 활용한 새로운 빌드 등의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있다는 점.
기타 빌드보다는 포텐이 있다는 이유이지만 이 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빌드는 많다.
5. 대지강타 / 슬레이어
· POB : https://pobb.in/4ulcJxZOH_Kj
· 참고 가이드 : ONE-TAP THE WHOLE SCREEN! - Ground Slam Slayer Leaguestarter [PoE 3.25]
- 보스 킬링 빌드
- 무기 제작 난이도
- 정확도 확보
강타 관련 빌드가 메타의 중심이 되는 만큼 슬레이어를 활용한 양손 무기 빌드가 굉장히 강력할 것으로 예상.
대지강타, 산산조각, 지진, 사나운 타격, 점멸 타격, 회오리바람 등 다양한 근접 공격 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그중에서 대지강타가 맵핑 속도나 보스 킬링 빌드로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줄 것 같다.
빌드 전환이 강타 위주의 머라우더보다는 듀얼리스트가 조금 더 유연하다.
강타 관련 빌드라면 슬레이어를 출혈 관련 빌드는 글레디에이터로의 전환이 가능.
ETC
해보지 않았거나 조금 아쉬운 기타 빌드들을 작성.
추천 스타터 빌드가 될 수 있는 빌드 목록.
BAMA / 네크로맨서
- POB : https://pobb.in/psyvHaWlqf-I
- 참고 가이드 : [3.25] Still TOO Much Damage Necromancer BAMA Minion League Starter Build Guide
BAMA 또는 신성한 유물 빌드가 소환수 빌드 중에서는 엔드 콘텐츠까지 진행이 가능한 리그 스타터라고 생각.
SSF에서 하기에는 조금 피곤하지만 그래도 불가능한 세팅은 아니다.
번개 화살 / 데드아이
- POB : https://pobb.in/E3a62oD3TqJ7
- 참고 가이드 : [PoE 3.25] Lightning Arrow / Elemental Hit of Spectrum League Start Guide
번개 화살로 시작해서 원소의 일격(엘힛)으로 넘어가는 빌드.
오랜만에 엘힛을 보니까 땡겨서 검색해 보니 3.8 역병 완더가 튀어나옴.
엘힛 슬레를 3.4 배신에서 한 것 같은데 진짜 오래되긴 했다.
활 빌드도 되게 오랫동안 안 한 거 같은데 라세 글레가 되게 끌리긴 함.
폭발 화살 쇠뇌(EAB) / 챔피언
- POB : https://pobb.in/TGmBbCbxiVMu
- 참고 가이드 : The King is wounded BUT NOT DEAD!! - Explosive Arrow Champion Leaguestarter
살아 있음. 그것도 꽤 건강한 상태라고 생각하지만 역시 토템이라는 호불호의 영역이 단점.
DPS가 부족한 빌드는 아니기 때문에 굳이 엘리멘탈리스트를 해야 하는지는 조금 고민된다.
하지만 성향상 방어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챔피언이 조금 더 나은 것 같다.
사술 폭발 지뢰(핵블지) / 트릭스터
- POB : https://pobb.in/t_SttGMd_ffv
- 참고 가이드 : Well Rounded Beast - Trickster Hexblast Mines - 3.25 League Start Guide
- POB : https://pobb.in/MPgFIhMfqJuB
- 참고 가이드 : [빌드] [3.25] 트릭스터 핵블지 가이드
성역 원툴의 느낌이 많이 나지만 리그 초반 공허석 4돌까지 이 빌드만큼 쉽고 빠르게 진행 가능한 빌드는 몇 없다.
여전히 살아 있지만 팔 한쪽이 잘려나간 것 같은 사보추어보다는 트릭스터가 지금은 주목받고 있음.
폭풍 점사 토템 / 하이로펀트
- POB : https://pobb.in/TGmBbCbxiVMu
- 참고 가이드 : [PoE 3.25] Storm Burst Totems - NO Extra Buttons! - Cheap League Starter SC/SSF/HC Viable
토템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빌드이기 때문에 추천을 하지 않는 편인데 SSF 친화적으로 빌드가 구성되어 가져왔다.
따라가기에 어렵지 않은 무난한 빌드이지만 하이로펀트를 둘씩이나 추천하고 싶지 않아서 기타 빌드에 넣음.
DPS를 올리기 위한 핵심은 스킬 효과 지속 시간을 늘리는 것, 최소 25%를 늘려야 2초 가량의 추가 DPS를 얻을 수 있음.
또한 쉐이퍼 방패를 통해서 토템 추가 설치 +1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뛰어난 빌드는 아니지만 무난하게 4돌을 획득하고 16티어 파밍이 가능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