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 칼구르의 정착자들
- 제작 리그
- 새로운 화폐 거래 시장 시스템
- 근접 공격 스킬 개편
- 글레디에이터 개편, 레이더 삭제 후 워든 대체, 밸런스 개선
- 엔드 게임 콘텐츠 개선
- 캠페인 추가 콘텐츠
- 편의성 개선
칼구르의 정찰자들 챌린지 리그
- 탐험 리그의 대닉, 로그, 투젠, 그위넨이 중심이 되어 킹스마치 마을 개발과 다른 항구간의 교역 항로 개척이 목표.
- 레이클라스트의 자원을 수집해서 마을을 점차 발전시켜 나가는 리그
- 마을에는 제작 콘텐츠를 비롯해서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 1장 라이온아이 초소에서 NPC 왕의 대리인 요한을 만날 수 있다.
- 요한은 왕의 명령으로 레이클라스트에 파견, 새로운 도시 킹스마치를 건설하기 위해 일꾼, 상인, 유배자를 영입 중.
- 킹스마치 건설 예정지로 이동하여 출발점인 들판 위 선술집에서 본격적으로 발전을 시작하게 된다.
레이클라스트의 자원
- 킹스마치 건설을 시작하기 위한 자원을 레이클라스트에서 찾아야 한다.
- 레이클라스트의 자원은 오브젝트 형태로 발견.
- 자원을 수호하는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자원에 표시가 자동으로 생성
- 마을의 인원들에게 채광 지시 가능.
- 진홍철 : 타락에 물든 철 광맥, 다가가면 몬스터를 소환
- 오리칼큠 : 악마들이 숭배하고 있으며 성소 효과를 받고 있음
- 악마들을 처치하고 해방, 해방 시 성소 효과 적용
- 석화 호박 : 역병 걸린 몬스터를 끌어들임
- 비스무트 : 주위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원소 오브젝트를 생성.
- 베리시움 : 가치가 가장 높은 자원이며 강력한 몬스터들이 수호하고 있다.
마을 관리
- 골드 시스템 추가 : 레이클라스트 전역에서 획득 가능
- 마을에서 일하는 일꾼에게 골드를 비용으로 지불
- 모집관 라울프 : 일꾼 고용과 비용 지불 관리 NPC
- 채광, 제련, 인챈트 해제, 경작 등 킹스마치의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일꾼을 고용해야 함.
- 일꾼마다 특기와 봉급이 다르며 자유롭게 고용과 해고 가능.
- 리그가 진행되는 동안 일꾼들을 고용하고 최적화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요소가 될 것.
- 채집을 시작하면 실시간으로 자원을 채집하며 로그인하지 않아도 채집하게 된다.
- 채광 작업소를 업그레이드해서 고급 곡괭이를 주면 채광 속도가 빨라짐
- 레이클라스의 자원과 골드를 사용해서 마을 업그레이드 및 새로운 구조물 건설 가능
- 기존의 구조물을 업그레이드하면 능력의 효율이나 배정 가능한 일꾼의 숫자가 늘어난다.
- 채광 작업소 : 광부들의 효율 증가, 새로운 일꾼 배정
- 제련가 : 광석을 더 값진 주괴로 변경
- 인챈트 해제사 : 마법, 희귀, 고유 아이템을 해제, 제작 및 운송에 활용되는 마석학 가루 생성.
- 경작 : 재배 및 수확 가능한 작물 선택 가능
교역로 개척
- 앞서 말한 자원들이 쌓이게 되면 교역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킹스마치 마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항구를 건설할 수 있다.
- 건설한 항구를 통해 서칼구르와 카루이의 항만 사이를 연결하는 항로 개척 가능.
- 교역하고자 하는 항구를 선택하고 쌓아왔던 마을의 자원을 배에 실은 다음 출항시킬 수 있다.
- 각 항만은 보내는 물품에 따라서 특별한 보상 제공 한다.
- 모든 유형의 자원을 보낼 수 있지만 각 항만이 선호하는 자원을 거래하면 더 많은 값을 지불한다.
- 배가 돌아오는 것을 실시간 알림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마을로 돌아가서 보상 획득.
- 보내는 자원이 많으면 위험 수치가 올라감.
- 몬스터, 해적, 자연재해 등 수송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운송에 특화된 일꾼들을 고용해서 위험 수치를 감소시켜야 함.
-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실시간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적용, 운송 확인을 비롯한 콘텐츠 알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칼구르식 지도 장치
- 강탈 리그에 등장했던 기술자 아이슬라를 칼구르인들이 고용.
- 아이슬라는 칼구르식으로 개조한 지도 장치를 제작.
- 칼구르식 지도 장치에 지도를 대기열로 등록 가능하며 등 순서대로 진행.
- 일꾼이 아닌 전투원을 고용해서 지도를 진행.
- 전투원 사망 가능.
- 전투원에 강력한 유배자가 포함
칼구르 제작 기술
- 룬 제작대 : 다양한 룬의 종류와 조합을 선택, 무기에 인챈트 형태로 적용할 수 있는 제작.
- 신규 제작법을 해금하는 역할.
- 주요 목적은 고유 아이템에서만 찾을 수 있는 속성을 일반 장비에 부여하는 것.
- 100가지 정도의 룬 제작 속성이 존재.
- 룬 획득 방법은 칼구르와의 거래, 강력한 보스 처치해서 획득 가능
- 재조합 시스템 추가,
- 두 개의 아이템 중 가장 좋은 속성을 하나로 몰아주는 기능
- 파수꾼 리그의 재조합 시스템보다는 너프 된 성능.
골드 추가
- 패스 오브 엑자일 2에서 언급되었던 골드 시스템의 추가.
패시브 포인트 재설계 비용
- 골드를 사용해서 패시브 포인트 재설계 가능.
- 레벨이 높을수록 비용 증가.
화폐 거래 시장
- 화폐 거래 시장의 도입.
- 플레이어 간의 거래 가능
- 화폐, 중첩 가능 아이템을 비동기식으로 구매와 판매 가능
- 인큐베이터 제외.
- 기존 경매장의 아이템 대량 교환 방식과 비슷
- 원하는 아이템, 보유한 아이템을 선택하고 교환 비율을 지정하는 것으로 거래 진행
- 지정한 교환 비율보다 이하의 비율을 제안한 판매자가 있는 경우 거래 성사.
- 등록 후 거래가 성사되면 알람으로 확인 가능
- 수수료는 소량의 골드로 지급.
- 이후 점진적으로 범위를 늘려갈 것으로 예상.
- 골드로 아이템 구매도 가능
- 무작위 희귀도 생성
- 일반 아이템보다 성능적으로 나은 속성이 부여
- 액트 진행 과정에서 아이템 확보에 활용될 수 있을 것.
- 파우스트는 은신처에 머물 수 있으며 재설계 시스템, 화폐 교환, 암시장 기능을 제공
마을을 위한 선택
- 마을의 규모가 커져갈수록 세간의 이목을 끌 수밖에 없으며 이를 노리는 적들이 등장할 것.
- 3종의 엔드게임 보스 추가.
- 일꾼을 납치하거나 배를 습격하여 인질로서 몸값을 요구할 것.
- 보스와 전투를 펼칠 것인가, 몸값을 지불하여 협상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
- 도적 군주 사산
- 밤에 마을로 침입, 탐험가를 인질로 잡고 몸값을 요구.
- 협상을 거부하거나 싸워서 처치 후 일꾼을 구하거나, 선택해야 한다.
- 보스 처치 시 신규 고유 아이템을 드랍.
전직 클래스 변경점
- 글래디에이터 개편
- 레이더 삭제
- 신규 전직 워든 추가
글래디에이터 개편
- 출혈, 막기 특화 전직 클래스
- 스킬 제외 및 신규 스킬 추가
- 보복 :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전투 중 파괴적인 피해를 가할 수 있는 스킬
- 보복 스킬 특화를 위한 갈래 추가
- 오랫동안 펼쳐지는 보스 전투에 효과적인 전직 노드
- 쌍수 장착 시 서로 다른 무기를 조합할 수 있는 전직 노드들이 추가
- 단검 : 치명타 확률 증폭 / 철퇴 : 효과 범위 증가 / 모든 무기 유형 보너스를 받을 수도 있음
- 내장 적출 : 신규 스킬 젬, 방패 장착 시 사용
- 검의 폭풍 : 신규 스킬 젬, 쌍수 장착, 킬링 보스
- 신성한 응징 : 신규 스킬 젬, 막기 조건 충족 시 강력한 주문 방출, X자 형태 범위로 주위에 막대한 번개 피해 강타
- 패시브 스킬 : 조건 충족 시 기절 지속 시간 증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피해 증가 등의 노드 추가.
신규 전직 클래스 : 워든
- 워든 : 3.23 고난 리그에 등장했던 마지의 간수를 바탕으로 추가된 전직 클래스
- 원소 공격 특화
- 껍질피부 : 명중 시 받는 물리 피해를 완화
- 팅크 : 개편 후 핵심 아이템 유형으로 추가
- 레이더는 다른 전직들에 비해 특화된 개성이 없기 때문에 삭제.
- 주문 피해 억제 확률 100%는 레이더의 온전한 능력이 아닌 다른 클래스도 방어기제로 채택
- 격분 충전, 차원 능력, 맹공 효과 등 레이더만의 고유한 능력이라고 할 수 없음.
- 감전의 작동 변경, 동결 강화, 점화를 그을림으로 대체
- 주기적으로 원소 피해를 주는 전직 노드.
- 팅크 특화 전직 클래스로 탈바꿈.
팅크 추가
팅크 : 플라스크를 대체
- 한 번에 하나만 활용
- 근접 무기 장착 시 사용
- 활성화 시 강력한 버프 부여
- 마법 아이템, 화폐로 속성 부여 가능
- 분광 팅크 :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100% 원소 강화
- 마나 연소 : 활성화된 동안 누적되는 디버프, 플레이어의 마나 상실 유발, 중첩 시 잃는 양이 증가
- 재사용 대기 시간 존재, 팅크 사용은 쉽지 않을 것, 이를 위한 팅크 관련 패시브 스킬 추가.
- 독딸기 팅크 : 중독 빌드에서 활용 가능
- 장미가시 팅크 : 치명타 관련 빌드에서 활용
- 격분 충전 : 데드아이 전직 노드로 이동
밸런스 개편
- 기존의 코어 메커니즘을 재검토, 패시브 트리와 스킬 젬, 일반 아이템을 쉽게 사용하기 위한 시도.
- 강력한 메커니즘을 시스템 뒤에 숨기고 싶지 않았다.
- 조금은 충격적인 변화가 있을 것.
근접 빌드 개선
- 근접 토템 스킬 젬 삭제
- 플레이어가 직접 피해를 줘야 하며 그에 따른 보상이 있을 것
- 모든 근접 스킬의 피해 상향
- 젬의 레벨이 올라가면 마나 소모 증가, 주문 스킬보다는 적을 것.
- 묵직한 타격 : 313% - 552.5%, 넉백 삭제
- 휩쓸기 : 282% - 664%
- 대부분의 근접 스킬 젬 75% 상향
방어 변경점
- 방어 관련 수치 증가 된 기본 베이스 아이템 추가
- 노란색, 빨간색, 보라색 각각 지도에 등급이 더 높은 기본 유형 추가.
- 기존의 유형을 뛰어넘는 기본 유형이 새롭게 추가.
- 결의, 은총 오라 너프, 고정 회피 및 방어도 수치 감소
- 방어구 유형을 통해 확보 가능한 수치가 있기 때문에 방어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상향.
- 방어구 교체 주기나 최종적으로 희귀 등급 장비 제작을 위한 기본 베이스는 17 티어에서 구해야 한다는 것.
- 마법 및 희귀 등급의 속성 수치 상향
- 갑옷에 붙는 생명력 최대치는 이제 189까지 획득 가능.
- 카옴의 심장 : 생명력 최대치 1000 속성 추가
- 퀄리티 : 무기 및 방어구의 퀄리티는 이제 곱연산으로 적용
- 근접의 경우 물리 피해 공격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빌드에서 피해가 증가.
- 방어적인 수치도 증가.
- 인내 충전 : 원소 저항 부여하지 않음, 추가 원소 피해 감소 부여, 저항과 곱연산되도록 변경.
- 인내 충전 당 4%가 부여, 기존 물리 피해 감소 4% 유지.
- 저거넛 및 영원한 지옥 등의 고유 아이템에서 인내 충전을 활용하는 부분을 변경.
- 패시브 스킬 트리 : 머라우더 근처 노드에 저항 최대치 추가, 인내 충전으로 얻게 되는 원소 피해 완화와 중첩.
- 주얼 속성 : 원소 저항 최대치 부여 가능
- 피해 전환 난이도 증가 : 물리 피해를 원소 피해 또는 카오스 피해로 컨버전하기가 어려워진다.
- 막기 : 패시브 상향, 패시브 트리만으로 막기 한도를 채우기가 쉬워짐
- 유연한 전투원 : 막기 최대치 패널티 삭제
- 생명력 흡수 : 최대치 도달이 쉬워짐
- 바알의 계약 : 생명력 흡수 즉시 적용, 근접 한정
- 육체와 돌 : 태세에 따른 효과 변경
- 모래 태세 : 피해 완화, 적에게 가까울수록 효과 증가
- 핏빛 태세 : 적이 받는 물리 피해 증가, 거리에 따른 효과 증가, 근접 또는 근거리 게임 플레이에 유리하게 작용
- 수호 : 수호를 부여하는 고유 아이템 추가, 수호 회복 속도 증가.
공격 변경점
- 패시브 아래 방향 : 근접 공격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마나 관리와 관련된 노드를 추가.
- 마법봉, 단검, 셉터, 클로, 지팡이 : 치명타 확률 수치 증가
- 마법봉 : 속성이 없는 상태로 최대 10%까지 가능
- 모래 폭풍의 얼굴 : 성능 유지, 희귀도 증가로 획득 난이도 증가
- 마법봉 공격 주문 : 낮은 피해 보완을 위해 공격 속도 증가.
- 권능 착취, 역학 투사체, 역학 폭발의 공격 속도 증가.
- 꿰뚫기 : 개편, 전반적인 상향
- 함성 : 버프의 간소화, 효과 범위 증가, 모든 빌드에서 활용 가능, 기본적으로 파티원이나 소환수에게 적용.
- 깃발 : 오라 형태의 버프가 아닌 토템과 같은 설치형 액티브 스킬 젬으로 변경.
- 깃발을 배치해야 효과를 받을 수 있지만 더 강력한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개편
- 깃발 효과를 증가시키는 패시브 노드 추가, 다양한 방법으로 깃발에 투자 가능.
- 격노 : 기본적인 메커니즘으로 변경, 확보 난이도가 낮아짐
- 공격 피해를 곱연산으로 부여하지만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 효과는 삭제.
- 격노 한도 추가, 격노 특화 관련 노드 추가.
- 더 기본적으로 강력하게 만들고 특정 고유 아이템과 버서커를 활용해야 했던 조건들을 완화.
- 출혈 : 출혈 가중을 패시브 트리에서 선택 가능
- 출혈 가중 : 적에게 걸린 모든 출혈이 남은 지속시간 동안 적이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피해를 줌.
- 올가미 화살 : 출혈과 상호작용되지 않음, 출혈 가중을 위한 번거로운 스왑 과정 불필요.
- 파열 : 보조 스킬 젬으로 변경
- 전심전력 : 신규 보조 스킬 젬, 강타 빌드
MF 삭제
- 모든 캐릭터 아이템에서 '아이템 수량 보너스' 삭제
- 아이템 수량 보너스가 고유 아이템에 몰려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특정 빌드만 플레이해야 가능.
- 앞으로의 마법 아이템 발견에 투자할 수단은 '아이템 희귀도'만을 통해서 가능할 것.
- 아이템 희귀도는 희귀 등급 장비에서 확보 가능하며 다양한 빌드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
- 벤토의 도박 : 마나 점유 옵션으로 변경
콘텐츠 개선
- 기존 갑충석 변경
- 신규 갑충석 추가
- 패치 노트 확인 필수.
- 6번째 지도 장치 슬롯 추가
- 10마리째 메이븐 인카운터를 완료하면 슬롯 해제
- 이름 없는 예견자 : 16등급과 17등급 지도에서 발견 가능
- 기존의 이름 없는 예견자와 마찬가지로 비용 없이 제안하는 아이템을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음.
- 지도 예지 : 16등급 지도에서 발견
- 현재 지도에서 떨어지는 점술 카드를 다른 지도와 맞바꿀 수 있음
- 하나의 지도를 동시에 여러 개 연결할 수 없음.
- 선택 취소는 연결된 지도 중 하나에 정제의 오브를 사용하면 가능
- 지도 개선 : 해당 지도에서 획득 가능한 점술 카드 목록 확인 기능.
- 역병 개선 :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 일부 변경
- 역병에 유린당한 지도에서 성유가 두 개 부여된 목걸이 획득 가능
- 신규 성유 유형 : 역병 걸린 지도와 역병에 유린당한 지도에서만 나오는 성유 추가.
- 의식 개선 : 새로운 기본 유형 추가, 기존 유형 개편, 고유 아이템 추가.
- 고난 편입 : 16등급, 17등급 지도에서 야생림 발견 가능
- 시신 : 고난에서 등장했던 망령으로 만들 수 있는 시신을 의식에서 구매 가능
- 조각 : 고난 리그의 고유 보스였던 연무 속의 왕과의 보스 전투를 치를 수 있는 조각 아이템을 의식에서 구매 가능
- 연무 속의 왕 : 고난 리그 고유 아이템 획득 가능, 신규 고유 아이템인 모듈식 주얼 획득 가능
- 파수꾼 편입 : 지도 시작 부근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기존과 동일하게 자유로운 활성화 가능.
- 칼란드라 편입 : 투영하는 안개 추가
- 속성 수치가 무작위로 강화된 장신구 vs 그 수치가 역적 된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해서 획득
- 투영하는 안개 아이템 제공, 보유한 장신구에 사용 시 복제 가능.
- 환영 개선 : 복제된 영토의 전반 15개 웨이브 삭제.
- 고유 주얼이 나올 확률 증가
- 야수 도감 개선 : 수확 야수의 기억에 등장하는 일부 야수들이 코어 풀에 추가.
- 검은 모리건 포함.
- 지도 제작자의 끌 : 신규 유형 추가
- 희귀도, 무리 규모, 화폐 아이템 확률, 점술 카드, 갑충석 확률
- 끌 사용 개수 개선 : 1개당 흰색 지도 20%, 노란색 지도 10%, 빨간색 지도 5%, 고유 지도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1%
- 하나의 지도에 한 가지 종류의 끌만 적용 가능
- 17등급 지도 : 사용 가능 화폐 확장
- 난이도 개편 : 몬스터의 생명력 및 피해량 감소
- 아틀라스 엔드 콘텐츠와 우버 엔드 보스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 발도의 퍼즐 상자 : 등장 확률 증가.
- 상자의 등장 확률은 크게 증가했지만 마법사의 피와 같은 물욕템의 획득할 확률은 감소.
- 드랍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