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자일 콘 2019 정리
- 4.0 메가 업데이트 = 패스 오브 엑자일 2
- 1과 2는 같은 게임 안에서 서로 다른 캠페인을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같은 엔드 콘텐츠를 진행
- 19개의 새로운 전직 클래스, 전직 노드, 새로운 메커니즘 : 변신 등의 다양함 추구
- 이제 6 링크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스킬에 직접 보조 스킬 젬을 장착
패스 오브 엑자일 2 : 공식 트레일러
패스 오브 엑자일 2 : 게임 플레이
패스 오브 엑자일 2 : 엑자일 콘 2023
- 키타바 처치 후 20년, 타락으로 물들어가는 레이클라스트를 탐험하게 될 것
- 무료 플레이
- 6인 파티 플레이
- 100개의 다양한 지형
- 600마리의 몬스터
- 100마리의 보스
-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패스 오브 엑자일과 별개의 게임으로 개발
- 1과 2는 완전히 구분되는 전직 클래스, 밸런스, 몬스터, 시스템, 엔드 게임을 갖추게 될 것
- 두 개의 게임 모두 새로운 리그와 확장팩을 지속적으로 출시
- 패스 오브 엑자일 = 크리스 윌슨 / 패스 오브 엑자일 2 = 조나단 로저스가 디렉터로서 게임은 서로 별개로 운영
- 두 게임의 새로운 리그 일정은 맞물리지 않을 것
MTX
- 1과 마찬가지로 게임 진행에 있어서 페이 투 윈은 추구하지 않을 것
- MTX는 공유되지만 각 게임의 특정 메커니즘을 활용한 스킨은 공유되지 않음 (ex : 2의 곰 변신 스킨은 구매해도 1에 적용 불가)
- 아이템을 스킨으로 바꾸는 MTX(ex : 별의 탄생을 스킨으로 사용)는 예정에 없다.
새로운 캠페인 : 6개의 액트 구성
액트 1: 동굴 / 숲 / 무덤
액트 2: 바스티리 평원, 마라케쓰
액트 3: 아고라트, 바알 정글 폐허, NPC 알바 등장
액트 4 : 나마카누이, 카루이
액트 5 :
액트 6 :
새로운 엔드 게임
- 액트 마무리 후 엔드 게임 진행
- 100개의 지도
- 지도 별 진행되는 보스 전투의 난이도는 어려울 것
- 1과 달리 보스는 한방에 죽지 않을 것
- 1에서 출시한 리그 콘텐츠를 다양한 버전 구현
보스
- 액트 진행에서 보스 전투 중 죽게 되면 투기장 입구가 아닌 해당 지역의 처음으로 돌아감
- 시체 끌기 불가능
- 보스들을 처치하는 것으로 영구적인 스탯의 상승이나 '정신력' 수치를 추가적인 보너스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음
- 하나의 타격점이 아닌 다수의 타격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가볍고 자유로운 전투가 될 것
- 보스 전투 전의 포탈은 보스 전투가 시작되면 파괴된다.
- 이제 로그아웃 하기 직전의 상황이 그대로 유지된다.
- 포탈 컨 불가, 로그아웃 컨 불가
새로운 스킬 젬
- 액티브 스킬 젬 240 종류, 보조 스킬 젬 200 종류
- 이제 스킬 젬은 장비가 아닌 액티브 스킬 젬에 바로 장착
- 모든 스킬에 6 링크를 제공
스킬 변경 및 개선 사항
이동 스킬
- 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거나 상대의 공격 기술을 회피하기 위한 다양한 이동 스킬을 추가
세공되지 않은 젬
- 젬 세공 메뉴를 제공하며 특정 젬으로 변환 가능
- 클래스 제한은 없으나 전직 클래스의 테마에 따라 정렬
옵션
- 스킬 옵션, 공격행동(Shift), 타케팅 옵션 추가
무기 제한
- 거의 모든 스킬들은 한 종류의 무기로만 사용될 수 있도록 제한될 것
낙인과 토템
- 병합
지뢰와 덫
- 새로운 피해 종류의 태그를 보유
- 지뢰와 덫은 별개의 격발 타입을 갖춘 서로 다른 무기 군으로 분리
- 무기에 덫은 추가되었지만 지뢰에 대해서는 공개된 무기 없음
완드
- 주문
- 공격과 관련된 속성은 보유하지 않음
시연 중 공개된 스킬
- 정확한 명칭은 공개되지 않음
- 시연 중 사용된 스킬들에 대해 대략적으로 추측한 글
- 번역이 힘든 경우 의역을 하거나 영어 발음을 스킬 명칭으로 작성
몽크
- 죽이는 손바닥 : 파란색 불꽃이 활성화된 대상에게 대시하면서 마무리 타격, 해당 스킬로 적 처치 시 권능 충전을 획득
- 떨구는 천둥 : 권능 충전을 소모하여 투사체 추가
- 회전 공격 : 회전하면서 이동 및 공격
- 윈드 블라스트 : 대상을 뒤로 넉백
- 아이스 스트라이크 : 연격 스킬이며 세 번째 공격은 높은 동결 확률을 보유
- 웨이브 오브 포레스트 : 서리 파도를 방출하며 뒤로 백스탭
- 분쇄하는 손바닥 : 맨손 공격, 상대에게 폭탄 설치, 폭탄은 냉기 피해를 가진 폭발을 일으킴
- 빙하 폭포 : 마지막 고드름이 동결 상태의 적을 폭발
- 점멸 타격 : 권능 충전을 소모하여 적에게 순간 이동하여 공격
소서리스
- 전기 불꽃 : 이펙트 변경, 기존과 같음
- 연쇄 번개 : 기존과 같음
- 얼음 폭발 : 기존과 같음
- 한기의 방어구 : 정신력 스킬, 정지 상태에서 버프 누적, 냉기 피해, 동결
- 서리 폭탄 : 기존과 같음
- 혜성 : 긴 시전 속도, 높은 마나 소모, 뒤로 후진하며 스킬을 시전, 냉기 피해 스킬 중 가장 강력함
- 파이어 볼 : 스태프 고정 속성에 부여된 스킬, 기본 평타를 대체할 수 있음
- 방출 : 재사용 대기 시간을 보유한 몇 안 되는 스킬 중 하나, 스태프를 땅에 내려친 후 다음 주문 스킬이 3번 연속 시전
- 마나 폭풍 : 마나를 흡수하지만 주문을 강력하게 만드는 마나 구름을 생성, 더 넓은 효과 범위와 피해량 추가
- 캐스트 온 쇼크 : 정신력 스킬, 전기 스킬을 일정 횟수 이상 사용하면 번개 피해를 입히는 주문을 시전
- 배리어 인보케이션 : 정신력 스킬, 에너지 보호막을 잃으면 여러 스킬들에 활용 가능한 충전을 획득
워리어
- 롤링 슬램 : 적을 타격하여 기절시킨 후 도약하여 강타를 사용
- 슈퍼차지 슬램 : 무기를 바위로 휘감은 후 강력한 초강타를 사용
- 아머 브레이커 : 세 번째 공격은 대상의 방어구를 부수며 뒤로 밀쳐냄
- 지옥불 함성 : 물리 피해에 해당되는 추가 화염 피해를 획득, 연소 보조 효과 적용
- 산산조각 : 대지를 균열시킨 후 가시 생성, 방어구가 부서지면 치명타로 적중
- 재의 전령 : 이제 공격에만 적용
- 도약 강타 : 1보다 2에서 더 느려짐
헌트리스
- 휠링 슬레쉬 : 캐릭터 주위로 폭풍을 생성, 적의 이동 속도 30% 감소, 실명 부여, 캐릭터가 폭풍을 벗어나면 폭발
- 속공 : 창을 사용하는 연계 찌르기, 마지막 공격은 더 오랫동안 찌르며 더 많은 피해를 줌
- 스피어 필드 : 원뿔 형태의 효과 범위를 가진 창으로 된 지대를 생성, 적이 효과 범위 안에 들어오면 폭발, 힘줄 절단 효과 증가
- 천둥의 전령 : 물리 피해를 번개 피해로 전환, 공격에 전기 피해 추가, 감전된 적 처치 시 라이트닝 볼트를 방출
- 스톰 스피어 : 번개 전환 피해 유형, 대상에게 날아가는 창을 방출
- 관통상 : 적을 넉백, 출혈 적용, 투사체 비거리에 따라서 피해량이 증가
레인저
- 뒤로 점프한 후 화살을 쏜다
쉐도우
- 단검으로 두 번 찌르는 스킬
- 천상의 단도 : 주문으로 생성된 단도가 아닌 캐릭터가 장착한 단검으로 사용
기타
- 도끼 투척 가능
- 단검 스킬들은 빠르고 독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
보조 스킬 젬
- 보조 스킬 젬에는 추가 피해가 부여되지 않을 것
- 언브레이커블 보조 : 기절 한계치 40% 증가
- 갈래 보조 : 나눠진 투사체들은 더 적은 피해량을 보유
- 전쟁 주먹 보조 : 전쟁 주먹 재사용은 이제 공유됨
- 꿰뚫기 보조 : 이동 불가 부여
새로운 패시브 스킬
- 패시브 스킬 2000개
패시브 스킬 변경 사항
- 숙련 삭제
- 소형 및 중형 패시브 노드 추가
- 특정 무기 패시브 축소, 범용적인 패시브 증가
새로운 시스템
구르기
- 스페이스 바, 사용 횟수 제한 없음, 모든 캐릭터 사용 가능
- 무적은 아니지만 기절 저항 상승
- 투사체 및 근접 공격 회피
- 사용 중인 스킬은 캔슬하지만 구르기 자체는 캔슬 불가능
- 기본적인 이동보다 느리지만 구르기 속도는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 및 감소
- 패시브 스킬 존재
이중 특화
- 프리셋 기능
-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활용하여 각 무기마다 사용할 프리셋을 지정할 수 있음
- 지정한 스킬을 사용하면 무기를 스왑 하여 스킬을 시전
- 패시브 스킬 트리에도 적용되어 스킬 시전 시 스왑
- 점유 스킬들도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서 스왑 가능
- 드루이드의 변신 : 늑대와 곰 또한 이중 특화를 활용 가능
- 냉기와 번개, 단검과 덫, 사술과 카오스 주문 등 다양한 형태의 빌드 구성 가능
- 이중 특화에 소모되는 재화 없음
- 이중 특화에는 스왑 속도가 존재하며 특수한 능력치에 영향을 받음
- 한 손 무기보다는 양손 무기를 활용한 이중 특화 변경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ex)
1번 주 무기 : 냉기 피해 마법봉 + 얼음 폭발(냉기) + 냉기 피해 관련 패시브 스킬 트리
2번 보조 무기 : 번개 피해 마법봉 + 전기 불꽃(번개) + 번개 피해 관련 패시브 스킬 트리
얼음 폭발 사용 시 : 1번 프리셋 적용, 냉기 피해 마법봉을 사용하여 스킬 시전
전기 불꽃 사용 시 : 2번 프리셋 적용, 번개 피해 마법봉을 사용하여 스킬 시전
정신력
- 이제 점유는 마나 또는 생명력이 아닌 새로운 자원인 '정신력'을 소모
- 기본 수치는 100이며 보스 처치 보상, 아이템의 옵션, 셉터를 활용하여 추가로 보유 가능
- 점유와 같은 정신력 소모 스킬을 사용할 때 기존의 %가 아닌 수치를 소모하여 점유
- 영구적인 소환수의 경우에도 정신력을 점유
스킬 마나
- 스킬 시전에 마나가 필요하는 것이 아닌 스킬 사용 중에 마나가 소모하게 됨
- 스킬 캔슬, 기절의 경우 스킬을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나를 소모하지 않음
금화
- 금화는 NPC와의 거래 또는 도박에 사용
- 유저 간의 거래에서는 사용되지 않음
- 자동 습득
상태 이상
- 상태 이상(동결, 기절, 이동 불가)은 누적 가능
- 상태 이상이 적용된 후 일정 기간 적용 확률을 낮춤
- 연속적인 연계를 통한 상태 이상을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줄임
- 감전된 대상에게는 번개 피해 추가(받는 피해 증가 효과만이 아니라 감전에 맞게 추가로 받는 번개 피해 증가를 부여하는 것 같음)
- 기절 유지 시간은 몬스터의 종류나 등급에 따라 달라짐
편의성
- 월드맵을 둘러보는 동안에는 게임이 일시 정지 됨
- 마을의 NPC인 '후드 뒤집어쓴 자'는 인벤토리에 보관 중인 모든 아이템을 감정
- 캐릭터 스탯 창의 리뉴얼
- 사망으로 점유 스킬들이 해제되지 않음
- 마을에서 구르기 가능
- 마을에서 드루이드 변신 가능
전투
- 마무리 타격 기준 : 일반(30%), 마법(20%), 희귀(10%), 고유(5%)
- 사망 시 지역 초기화
- 일반 몬스터에게서 플라스크 재충전 획득 불가
- 화면 너머로 날아간 투사체에 중력이 작용하며 굴러서 회피 가능
충전
- 인내, 격분, 권능 충전은 이제 추가적인 효과를 보유하지 않음
- 충전을 소모하는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스킬이 강화
- 충전을 소모하는 스킬을 사용해도 충전을 획득할 수 없음
제작
- 커런시 아이템 디자인 변경
- 변화의 오브, 정제의 오브 삭제
- 카오스 오브는 이제 모든 속성 무작위가 아닌 한 줄을 제거하고 다른 한 줄을 무작위로 추가
- 아이템에 부여되는 속성들은 더욱 가치 있게 될 것
- 제작대 삭제
편의성
- 게임의 로어(의 : 대화 오브젝트) 들을 스킵하면 NPC와의 대화나 퀘스트의 진행 상황이 변경(의 : 선택에 따른 내용 변경)
- 피해 전환은 전환한 피해 종류에 맞춰 보정(의 : 물리 피해의 100%를 냉기 피해로 전환했을 경우 더 이상 물리 피해로 보정되지 않음)
- 유닛이 아닌 미터 단위 도입
- 퀘스트를 진행하여 리그 콘텐츠들을 해금
- NPC들은 레벨업을 위한 아이템보다는 더 좋은 속성이 부여된 아이템들을 판매
- 아이템 희귀도 증가와 몬스터 희귀도 보너스는 커런시 드롭에 큰 영향을 미침
- 플레이어의 시야 범위가 늘어나면 미니맵을 밝히는 범위 증가
새로운 아이템
- 700개의 기본 유형 장비
- 기본 유형마다 각각의 고유 등급 장비가 존재
- 창, 덫 = 헌트리스, 석궁 = 머서너리, 도리깨 = 템플러
- 새로운 자원 : 정신력에 맞춘 셉터의 무기 재구성
아이템 변경 사항
- 셉터 : 정신력, 오라 관련 속성 부여
- 수은 플라스크 삭제
- 플라스크로 반영구적인 버프를 챙길 수 있다
- 유저가 특정 상황에 처했을 경우 플라스크는 자동으로 사용된다.
무기 주 스탯
- 마법봉, 지팡이 : 지 100%
- 셉터 : 힘 50%, 지 50%
- 단검, 덫 : 민 50%, 지 50%
- 도리깨 : 힘 75%, 지 25%
- 육척봉 : 민 75%, 지 25%
- 철퇴 : 힘 100%
- 클로, 활 : 민 100%
- 도끼 : 힘 75%, 민 25%
- 창 : 민 75%, 힘 25%
- 검, 쇠뇌 : 힘 50%, 민 50%
아이템 디자인 : 투구
아이템 디자인 : 장갑
아이템 디자인 : 장화
아이템 디자인 : 갑옷
스태프
- 스태프의 고정 속성에 시전 가능한 주문이 부여
소켓과 링크
- 모든 캐릭터들은 9개의 소켓을 보유
- 스킬 젬은 기본적으로 2개의 젬 소켓을 보유
- 근접 공격 스킬 젬들은 레벨에 따라 높은 수치로 보정될 것
- 보조 스킬 젬의 속성에 따라서 장착되는 액티브 스킬 젬의 스탯 요구치가 상승
- 소켓 작업을 위한 커런시는 색채의 오브와 쥬얼러 오브로 구성
- 색채의 오브 : 무작위로 색상 변경이 아닌 색상을 선택할 수 있음
- 쥬얼러 오브 : 쥬얼러 오브는 세 개의 등급으로 구분
- 레서 쥬얼러 오브 : 2개 → 3개
- 쥬얼러 오브 : 3개 → 4개
- 그레이터 쥬얼러 오브 : 4개 → 5개
캐릭터와 전직 클래스
- 기존의 6개의 캐릭터 + 6개의 새로운 캐릭터 = 12개의 캐릭터로 구분
- 캐릭터마다 전직 클래스는 3개씩 존재, 총 36개의 전직 클래스
- 힘 / 민 / 지 / 힘+민 / 힘+지 / 민+지로 구분하여 각각의 능력치마다 2개의 캐릭터가 존재
- 패시브 스킬의 시작 부분은 해당 직업의 플레이 스타일 중심으로 구성되어 진행
- 사이온 삭제
- 1과 마찬가지로 후반부에는 다양한 빌드를 진행할 수 있을 것
전직
- 액트 1,2,3을 클리어하면 전직 포인트를 획득
- 미궁 없음
- 머라우더 : 도끼
- 워리어 : 철퇴, 강타
- 듀얼리스트 : 검
- 머서너리 : 석궁, 쇠뇌
- 레인저 : 활
- 헌트리스 : 창, 덫
- 쉐도우 : 클로, 단검
- 몽크 : 육척봉
- 위치 : 소환수, 사술
- 소서리스 : 원소
- 템플러 : 도리깨, 방패
- 드루이드 : 변신
이후 일정
드루이드 게임 플레이 영상
- 2023년 8월 26일 : 독일 쾰른, 게임스컴 - 드루이드 게임 플레이 영상
- 2023년 9월 : 미국 시애틀, 팍스 웨스트
- 2024년 6월 7일 : 클로즈 베타 테스트
출처
패스 오브 엑자일 갤러리 : POE 2 메가쓰레드 번역
[패스 오브 엑자일] 2023 EXILECON 하이라이트 Vol.2 (정리 분석 편)
ExileCon 2023 - Day 2 - Live St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