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 시련을 위한 다섯 개의 스타터 빌드

선정 기준

- SSFHC : 무난한 피해량 + 좋은 생존력 / 이전 리그 OP 빌드

- 장비 구성 : 장비 제작 / 고유 등급 장비 획득 난이도

- 운용 : 스킬 젬 세팅 구성 / 투버튼

- 가이드 : 빌드 가이드 + 참고 영상 유무

- 작성 순서 : 직접 빌드를 운용할 경우 상대적 선호도

 

3.21 리그 변경점

- 덫과 독성 혼합물의 너프를 제외하고 3.20 리그에 비해 인상적인 변화 없음.

- 무기 제작 과정에서 콘텐츠 진행의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빌드의 기준점은 없음.

- 근접 빌드를 위한 리그라고 생각해서 살펴봤지만 산산조각은 성에 차지 않기 때문에 돌고 돌아 뼈 박살 밖에 없음.

 

사보추어

- 이제 덫은 독, 출혈과 같은 지속 피해 종류의 날먹이 아니면 활용하기가 어렵다.

- 수치 너프가 아닌 제거 또는 삭제 후 발동과 관련된 빌드를 위한 전직 노드를 추가해서 덫은 이제 놓아줘야 한다. 

- 지뢰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일단은 열어봐야 판단할 수 있을 것.

 

패스파인더

- 폭발성 혼합물, 독성 혼합물과 같은 플라스크 충전을 소모하는 빌드의 너프.

- 플라스크를 '사용'할 경우 얻게 되는 다양한 효과에 주목.

- 독성 혼합물 날먹은 불가능하게 되었지만 맹독성 비라는 대체제가 있기 때문에 스타터 빌드로 여전히 괜찮을 것.

 

용암 방패, 바알 용암 방패

- 국밥이었던 생존기제 중 하나인 용암 방패의 피해 흡수 수치가 반으로 너프.

- 여전히 생존기로서 역할은 수행 가능하다고 판단.

 

독성 혼합물

- 플라스크의 충전 소모량이 이제 투사체의 개수에 영향을 받음.

- 해야 할 이유 없음.


비전 쇄도 보조

- 주문 피해 20% 증폭에서 시전 속도 20% 증가로 변경

- 화염 질주에 연결하는 것은 여전히 괜찮지만 이전의 날먹은 어렵다.

- 보조 대상 스킬에 대한 주문 피해 증폭 25%를 위해서 다른 보조 스킬 젬을 제외하기에는 효율이 좋지 않다고 생각.

- 시전 속도 증가 보조를 연결하는 빌드의 경우 고려해 볼 만한 선택지가 될 것.


덩굴 번개
- 엘리멘탈리스트의 감전 날먹이 막혔지만 인퀴지터를 활용한 치명타 빌드는 여전히 괜찮을 것.
- 기본 번개 피해와 추가 피해 효율을 쥐어 주었지만 이전과 같은 날먹은 어렵고 재화를 투자되어야 하는 빌드가 되었다.

 

23.04.14

리그의 핵심 콘텐츠인 시련의 경우 현재로서는 다른 무기들보다 활에 대한 보너스가 확연하게 눈에 들어오는 상황입니다.

폭발 화살 엘리, 얼음 화 데드아이, 번개 화살 챔피언 등이 눈에 들어오고 양손 근접 무기들은 준수하지만 뼈박살 뿐입니다.

콜돗 엘리는 빨간 지도 진입까지 무난하지만 다버튼의 피로감 심하고 주문 억제를 챙기는 과정이 까다롭습니다.

 

23.04.22

콜돗 엘리는 소용돌이가 아닌 엄습하는 서리와 한파를 중심으로 운용하면 빌드의 생존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주문 억제나 추가적인 오라를 활용하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괜찮다고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리그 스타터 빌드로서는 소개하는 빌드들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관심있는 빌드는 맹독 타격 빌드지만 플레이 타임이 많이 줄어 콜돗 엘리만 진행하고 리그를 마무리 할 것 같습니다.

 

TOP 5

#1. 맹독성 비 패스파인더

· POB : https://pobb.in/hPGOSBeJcMvV
· 참고 가이드 :MY LEAGUESTARTER For Crucible! - Toxic Rain Pathfinder by.Zizaran

장점

- 전통의 리그 스타터 빌드로서 엔드 콘텐츠까지 진행 가능

- 괜찮은 생존력, 빠른 맵핑, 준수한 보스 전투

- 패스파인더 개선으로 디버프인 위축을 쉽게 유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플라스크를 활용한 생존력이 증가

- 빌드 운용을 위한 장비 구성의 낮은 난이도

 

단점

- 높은 저점, 낮은 고점

- 효율적인 빌드이지 재미있는 빌드는 아님

- 엔드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핵심 장비의 비용이 크게 상승할 것

 

* 기본 가이드 : [빌드] 3.21 맹독성 비 (톡식) 스타터 가이드

* SC : 맹독성 비, 패스파인더

 

 

#2. 뼈 박살, 슬레이어

· POB : https://pobb.in/Kqd8Lj8R26Ph
· 참고 가이드 : Carn's 3.21 Crucible League Updated Boneshatter Slayer Guide by. cArn_

장점

- 근접 빌드 중 가장 빠른 맵핑 속도, 준수한 보스 전투

- 생명력 흡수와 슬레이어 전직 노드를 활용한 뛰어난 생존력

- 재미있다!

 

단점

- 엔드 콘텐츠 진행을 위해서는 빌드에 많은 투자가 필요

- 근접 + 슬레이어 = 개복치

 

* HC, SSFHC가 아니라면 슬레이어가 아닌 저거넛은 뼈 박살이라고 해도 재미가 없음.

 

#3. 정의의 화염(RF) 저거넛

· POB : https://pobb.in/WtaULzcmVEUx
· 참고 가이드 : Path of Exile 3.21 Righteous Fire Jugg Crucible League Start by.phox

장점

- 전통의 보스 킬링 빌드

- 훌륭한 생존력

- 쉬운 난이도

 

단점

- 느림

- 지속적으로 다양한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보스 전투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음.

 

* 기본 가이드 : 패스 오브 엑자일 3.21 시련 리그 정의의 화염 스타터

 

#4. 소용돌이 + 한파, 엘리멘탈리스트

· POB : https://pobb.in/m_4BDLw-QnNs
· 참고 가이드 : The COOLEST Leaguestarter for Crucible! - Cold DoT Elementalist by. Zizaran

장점

- 괜찮은 맵핑 속도, 준수한 보스 전투

- 유연한 빌드 전환 (EAB, 오컬티스트)

- 높은 고점을 노릴 수 있는 점화 소용돌이 빌드로 전환 가능

 

단점

- 소용돌이, 바알 한파, 엄습하는 서리, 서리 폭탄이라는 지옥의 '다버튼'

- 지속 피해

- 불안한 생존력

- 점화 소용돌이로 전환 과정에 필요한 비용

 

* 3.21 리그 스타터

* 오컬과 달리 소용돌이가 엘리에게 어울리는 옷인지 판단이 어렵지만 점화를 활용한 고점이 현재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

 

#5. 폭발화살(EAB) 엘리멘탈리스트

· POB : https://pobb.in/-hDobOxTL6xU
· 참고 가이드 : EA Ballista Elementalist 3.21 Build Update & Defensive Revamp by.Palsteron

장점

- 훌륭한 보스 킬링 빌드

- 준수한 맵핑 속도

 

단점

- 폭발 화살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운용 가능

- 토템의 호불호

- 낮은 생명력

 

ETC

*특별히 해보고 싶은 빌드는 현재까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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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B : 

- 참고 가이드 : 

 

장점 : 

단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