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 아틀라스 진행 과정
레이클라스트의 여정이 마무리되고 이제 엔드 콘텐츠의 무대가 되는 '아틀라스 세계'에 대한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시타델, 정복자, 감시자의 돌 같은 기존의 시스템은 아틀라스 공성전 이후로 간소화되어 복잡함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 공허석을 획득하는 방법과 이에 따른 진행 과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액트 이후
유배자는 액트 8장부터 '지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엔드 콘텐츠인 아틀라스 진행에 가장 중요한 아이템으로서 액트 마무리 이후 키락 대장에게서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배웁니다.
첫 탐험을 무사히 마친 후 유배자는 이후 은신처에서 지도 장치를 사용하며 본격적으로 엔드 콘텐츠를 진행하게 됩니다.
· 저항 : 패널티로 인하여 모든 저항이 낮아져 있기 때문에 은신처 작업대 속성, 획득 및 구매한 장비로 75% 저항을 맞춥니다.
아틀라스 시스템
아틀라스 공성전 이전의 엔드 콘텐츠 진행 과정은 굉장히 복잡하고 번거로웠습니다.
높은 등급의 지도를 획득하려면 8개로 구분된 지역마다 정복자를 활성화하고 32개의 감시자의 돌을 획득해야 했습니다.
이제 아틀라스 진행에 있어서 몇가지 시스템을 삭제하고 아틀라스 패시브를 통합하며 맵핑 과정의 복잡함이 해소되었습니다.
지도
- 아틀라스 지도는 1등급부터 16등급 지도까지 구분되어 있습니다.
- 고유 등급 지도를 포함하여 모두 117개의 지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지도는 세 종류의 색상으로 구분되며 흰색(1-5), 노란색(6-10), 붉은색(11-16)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액트 8장, 키락의 보상으로 획득한 1등급 지도부터 아틀라스 여정은 시작하게 됩니다.
몬스터 처치 보상으로 획득한 지도 중에서 부가 목표를 달성하지 않은 지도를 중심으로 아틀라스를 채워가게 됩니다.
지도가 색상으로 구분되는 이유는 지역 레벨, 난이도 등의 이유도 있지만 '부가 목표'를 완료하기 위한 조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부가목표
- 조건을 만족한 지도의 고유 보스를 처치하는 것으로 달성하게 됩니다.
- 목표 달성 보상으로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부가 목표 조건
- 흰색 : 마법 등급 지도 (진화의 오브)
- 노란색 : 희귀 등급 지도 (연금술의 오브, 속박의 오브)
- 붉은색 : 타락한 희귀 등급 지도 (희귀 등급 지도에 바알 오브를 사용하여 타락)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
- 지도에 등장하는 리그 콘텐츠들은 대략 10%의 확률로 등장하게 됩니다.
-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은 이러한 리그 콘텐츠들의 등장 확률 증가와 획득 보상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지도 수급, 보스 킬링, 재화 수급 등 게임의 목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져 있는 스킬 트리는 없습니다.
· 포인트 총 개수 : 132개
- 부가 목표 보상 : 115개
- 엔드 보스 처치 보상 : 6개 (무한한 허기, 검은 별, 작열의 총주교, 세계 포식자, 메이븐, 우버 엘더)
-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 보상 총 5개 (3 / 4 / 5 / 6 / 10마리의 보스 목격 후 메이븐의 초대 진행)
- 메이븐의 초대 : 형성된 영역, 뒤틀린 영역, 잊혀진 영역, 숨겨진 영역, 끔찍한 영역, 엘더 슬레이어 1개씩 총 6개
아틀라스 패시브는 게임 진행의 목적에 따라서 선택하는 스킬 트리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할 수 없습니다.
맵핑 과정에서 소소한 이득(기습, 야수)을 얻거나 다른 리그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아이템 파밍(탐험, 강탈)
엔드 보스의 보상 획득(작열의 총주교, 세계 포식자, 엘더와 쉐이퍼)등의 진행 방향에 따라서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공허석
- 공허석은 아틀라스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지도의 등급을 16등급까지 점진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사용됩니다.
- 육분의는 지도에 적용되는 특별한 속성을 부여하는 화폐이며 공허석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총 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엔드 보스 '우버 엘더', '메이븐', '작열의 총주교', '세계 포식자' 처치 보상으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 진행 과정
아틀라스 진행 과정에서의 목표는 4개의 공허석과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모두 획득하는 것입니다.
공허석은 모든 지도를 붉은색 지도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지도 중에서는 특정 리그 콘텐츠 진행이나 점술 카드를 포함한 보상 획득을 위해서 추천하는 지도들이 있습니다.
지형 지물이 번거롭지 않고 단순 반복에 있어서 최적화된 지도들은 흰색과 노란색의 등급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낮은 등급의 지도를 붉은색의 14-16등급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 공허석의 획득은 중요합니다.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는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가칭)'들을 제외하고 엔드 보스들을 처치하면 모두 획득하게 됩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거나 많은 재화가 소모되는 '우버 엘더'를 처치하는 것으로 아틀라스 여정은 끝이나게 됩니다.
이후로는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의 완료, 세계의 각성자 사이러스 처치, 빌드의 완성, 새로운 빌드 진행 등의 목적이 있습니다.
진행 순서
- 아틀라스 지도 : 부가 목표
-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
- 섬뜩한 공포의 영향력
- 무한한 허기 / 검은별
- 세계 포식자 / 작열의 총주교
- 메이븐
- 우버 엘더
-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
SSF 리그 기준으로 '거래 불가능'이라는 점과 난이도 및 진행 과정에 맞춰서 진행 순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이븐보다 우버 엘더가 더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합니다.
아틀라스 지도 : 부가 목표
- 액트 8장부터 획득한 지도 + 키락 대장 보상으로 획득한 지도
- 보유한 지도 중 부가 목표가 완료되지 않은 지도
- 키락이 판매하는 지도 중 부가 목표가 완료되지 않은 지도 (고유 지도보다 일반 지도가 우선도 높음)
- 키락의 임무에서 제안하는 지도 중에서 부가 목표가 완료되지 않은 지도
- 거래소에서 유배자들에게 부가 목표가 완료되지 않은 지도 구매
획득한 지도의 부가 목표를 모두 완료했다면 키락이 판매하는 지도를 확인하여 완료하지 않은 지도들을 구매합니다.
더이상 키락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 지도가 없다면 키락의 임무를 확인하여 지도를 진행합니다.
키락의 임무를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키락이 판매하는 지도의 목록이 새롭게 갱신되기 때문에 매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완료하지 않은 지도를 획득할 경우 먼저 진행하여 임무 횟수 소모나 지도 구매에 필요한 화폐 소모를 막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붉은색 지도에 도착하게 되면 '타락함'이라는 부가 목표 완료를 위한 조건 때문에 막히게 됩니다.
키락의 임무에서 희귀 등급의 타락한 지도는 쉽게 발견하기 어렵고 판매하는 경우 거래소의 구매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판매를 합니다.
순수하게 맵핑 과정에서 지도를 획득하거나 이제는 본격적으로 부가 목표가 완료되지 않은 지도들을 거래소에서 구매하게 됩니다.
아틀라스의 메아리
아틀라스의 정복자에서 시작된 시타델, 감시자의 돌, 아틀라스 지역, 정복자의 영향력 등의 복잡함과 번거로움은 삭제 되었습니다.
이제 아틀라스 시스템의 기준은 아틀라스의 메아리에서 등장한 시스템인 지도 장치를 활용한 자유로운 영향력 부여가 되었습니다.
아틀라스 진행 과정에서 사절과 메이븐을 만나고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를 통해 지도 장치를 활용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
- 맵핑 과정에서 6등급 지도에서 '사절'과 만난 후 고유 보스 근처에서 목격하는 '메이븐'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 고유 보스 처치 보상으로 '메이븐의 표식' 획득 후 지도 장치를 통해 메이븐을 지도에 등장 시킬 수 있습니다.
- 메이븐이 목격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지도의 고유 보스를 3회 처치하여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를 획득합니다.
-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를 지도 장치로 작동하여 메이븐의 영역으로 이동한 뒤 동시에 등장하는 고유 보스를 모두 처치합니다.
- 보상으로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 3회 / 4회 / 5회 / 6회 / 10회 진행하여 5개의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메이븐이 목격하는 상태는 고유 보스에게 메이븐이 버프를 부여하거나 유배자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는 상태입니다.
붉은색 등급 이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신경쓰이지 않지만 이후 지도 속성과 맞물려 죽지 않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는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의 진행에 있어서는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이 없으며 진행 과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메이븐
- 마지막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고유 보스를 10회 처치하여 카운터를 쌓아야 합니다.
- 동시에 10마리의 고유 보스를 상대하는 전투를 끝마치고 나면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와 '초승달 파편'을 보상으로 획득합니다.
- 초승달 파편 10개를 모으면 1개의 '메이븐의 문서'로 만들 수 있으며 자비와 공감의 부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메이븐을 처치하고 '공허석'과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퀘스트 라인을 완료한 이후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는 거래 가능한 아이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는 다른 메이븐의 초대에 비해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보상인 초승달 파편은 1개만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엘더와 쉐이퍼 가디언, 리그 고유 보스를 처치하는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에서는 초승달 파편 5개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SSF 유저라면 메이븐의 초대 : 아틀라스를 10회 진행해서 초승달 파편을 메이븐의 문서로 합쳐야 합니다.
하지만 거래 가능한 리그에서 진행하는 유저라면 초승달 파편을 구매해서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 우버 엘더보다 메이븐이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빌드의 장비 구성을 끝마친 후에 진행하는 것이 편합니다.
아틀라스 공성전
아틀라스 공성전 이후로 아틀라스 여정의 중심이었던 아틀라스의 정복자들과 세계의 각성자 사이러스는 뒤로 물러났습니다.
새로운 엔드 게임 보스인 세계 포식자와 작열의 총주교는 '섬뜩한 공포'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틀라스 퀘스트 라인에서의 섬뜩한 공포들은 메이븐이나 우버 엘더보다 어렵지 않은 난이도의 엔드 게임 보스입니다.
섬뜩한 공포의 영향력
- 8등급 지도에서 '사절'과 '메이븐'이 세계 포식자의 흔적(오브젝트)를 발견하여 경계하고 있습니다.
- 대화 후 보상으로 '살점 나침반'을 획득 후 지도 장치에 세계 포식자의 영향력을 부여합니다.
- 세계 포식자와 작열의 총주교가 등장하는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세계 포식자가 먼저 등장했다면 세계 포식자의 영향력을 부여한 11등급 지도에서 작열의 총주교의 흔적을 발견하게 됩니다.
살점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하는 '빛나는 관측기'을 획득할 수 있으며 지도 장치에 작열의 총주교의 영향력을 부여하게 됩니다.
해당 가이드에서는 세계 포식자의 흔적이 먼저 등장한 것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한한 허기 / 검은 별
- 9등급, 10등급, 11등급 지도에 세계 포식자의 영향력을 부여하여 지도를 완료합니다.
- 11등급 지도의 고유 보스를 처치하면 '꿈틀거리는 초대'를 획득하게 됩니다.
- 꿈틀거리는 초대를 지도 장치로 작동하여 이동한 뒤 마이너 보스인 '무한한 허기(검은 별)'을 처치합니다.
- 무한한 허기와 검은 별을 처치하고 이후 키락 대장과의 대화를 통해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세계 포식자 / 작열의 총주교
- 무한한 허기 처치 이후 12등급부터 16등급 지도까지 순서대로 세계 포식자의 영향력을 부여하여 지도를 완료합니다.
- 16등급 지도의 고유 보스를 처치하면 '절규하는 초대'를 획득하게 됩니다.
- 절규하는 초대를 지도 장치로 작동하여 대칭과 조화의 부재로 이동한 뒤 엔드 보스인 '세계 포식자'를 처치합니다.
- 세계 포식자 처치하여 '공허석'을 획득하고 이후 키락 대장과의 대화를 통해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처치 이후
- 지도 장치의 영향력을 활성화 하고 지도를 14회 완료하면 꿈틀거리는 초대 / 극성의 초대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영향력이 활성화된 지도를 28회 완료하게 되면 절규하는 초대 / 백열하는 초대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초대 아이템은 거래소를 통해서 다른 유배자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우버 엘더
엘더와 쉐이퍼는 격전이 마무리 된 이후에도 정복자와 메아리를 거쳐 아틀라스 공성전에도 엔드 보스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아틀라스의 근본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강력한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 '감시자의 눈'은 우버 엘더의 퇴장을 허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준비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처치하게 되지만 개인적인 전투 난이도는 메이븐보다 쉽다고 생각합니다.
엘더
- 엘더의 가디언들은 독특하게도 지도의 고유 보스를 대신하여 등장합니다.
- '박멸자' '위압자' '정화자' '조종자'를 처치하여 서로 다른 네개의 엘더 조각을 획득합니다.
- 지도 장치를 통해 가치와 의미의 부재로 이동하여 엘더를 처치하고 '허무의 조각'과 '공포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거래소 검색 키워드 : 지도가 #의 영향을 받음
특별한 점은 해당 지도의 고유 보스를 대체된다는 점과 '페이즈'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전투 중 33%의 체력을 낮추게 되면 수호자는 무적 상태가 되고 엘더가 등장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킵니다.
빌드가 어느정도 완성된 시기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쉐이퍼
- 쉐이퍼의 가디언들은 그들의 이름이 부여된 지도가 존재하며 해당 지도의 고유 보스로서 등장합니다.
- '미노타우로스', '피닉스', '키메라', '히드라' 처치하여 서로 다른 네개의 쉐이퍼 조각을 획득합니다.
- 지도 장치를 통해 쉐이퍼의 영역으로 이동하여 쉐이퍼를 처치하고 '지식의 조각'과 '형성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거래소 검색 키워드 : 미노타우로스의 미로, 히드라의 소굴, 키메라의 구덩이, 불사조의 대장간
우버 엘더
- 엘더와 쉐이퍼를 처치하여 획득한 허무의 조각', '공포의 조각', '지식의 조각', '형성의 조각'를 지도 장치에 넣습니다.
- 가치와 의미의 부재로 이동하여 엘더와 쉐이퍼를 함께 상대하는 '우버 엘더' 난이도에 도전하게 됩니다.
- 엘더를 처치하면 마지막 '공허석'과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우버 엘더 처치와 함께 마지막 공허석과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으로 아틀라스의 여정은 마무리 됩니다.
이후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 '리그 콘텐츠 고유 보스', '세계의 각성자 사이러스' 등이 남아 있습니다.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빌드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빌드를 시작하거나 재화를 쌓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할 수 있습니다.
우버 엘더 처치를 유배자라면 패스 오브 엑자일이란 게임의 가이드는 더이상 필요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는 메이븐의 초대 : 특별한 영역을 아틀라스 여정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균열 리그 고유 보스들과 결합 리그 고유 보스들은 메이븐의 버프와 디버프를 받아도 빌드의 DPS로 찍어 누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엘더 수호자, 쉐이퍼 수호자, 아틀라스 정복자들을 목격하는 과정은 완성된 빌드가 아니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틀라스의 여정은 우버 엘더에서 마무리하게 됩니다.
메이븐의 초대 : 숨겨진 영역
- 메이븐이 목격 : 울네톨의 영토, 조프의 영토, 툴의 영토, 에쉬의 영토
다른 메이븐의 초대에 비해서 가장 간단하고 쉬운 균열 리그의 고유 보스들입니다.
메이븐 처치 이전에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고유 보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이븐의 초대 : 잊혀진 영역
- 메이븐이 목격 : 다시 쓰인 희미한 기억, 강화된 희미한 기억, 뒤바뀐 희미한 기억, 뒤틀린 희미한 기억
결합 리그의 고유 보스들은 몇몇 패턴이 조금 까다롭지만 그 이전에 패턴을 보지 않고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결합 리그 고유 지도를 직접 구하는 것보다는 거래소를 통해 구매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이븐의 초대 : 뒤틀린 영역
- 메이븐이 목격 : 정화자, 위압자, 조종자, 박멸자
메이븐의 초대 : 형성된 영역
- 메이븐이 목격 : 미노타우로스의 미로, 히드라의 소굴, 키메라의 구덩이, 불사조의 대장간
메이븐의 초대 : 엘더 슬레이어
- 메이븐이 목격 : 십자군 바란, 대속자 베리타니아, 사냥꾼 알-헤즈민, 전쟁군주 드록스
- 거래소 검색 키워드 : 지도에 #의 시타델 등장
사냥꾼 알-헤즈민의 중독 피해를 막기 위해 카오스 저항은 필수적입니다.
전쟁군주 드록스의 경우 생명력 회복이나 방어 관련 버프를 받게 될 경우 전투 시간이 굉장히 길어질 수 있습니다.
메이븐의 초대 : 끔찍한 영역
- 메이븐이 목격 : 코텍스, 차율라의 영토, 매혹적인 심연, 쉐이퍼의 영역, 가치와 의미의 부재
베나리우스, 차율라, 우버 앗지리, 쉐이퍼, 엘더를 처치해야하는 험난한 준비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메이븐의 초대 중 가장 어려운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최종 장비로 구성되어진 완성된 빌드로 도전해야 합니다.
메이븐의 초대 : 끔찍한 영역을 완료하여 마지막 아틀라스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하면 엔드 콘텐츠는 마무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