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8) 지진 덫 + 방혈 덫 사보추어

변경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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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경 사항 없음

- Q&A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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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맹독성 비와 비슷한 효과 범위 너프, 영향은 있지만 근본은 변함 없음

- 지진 덫 및 보조 스킬 젬 영향 없음

- 방혈 상향 및 보조 스킬 젬 너프 (무리 덫 보조, 덫 보조 하향) 

 

- 핵심 노드 : 혼의 춤 제거 / 핵심노드 : 마법사 파멸 추가

- 결의, 저항의 깃발 추가 : 방어 기제 변동 없음, 너프 영향으로 보스와의 전투가 길어질 경우를 생각

- 앗지리의 걸음 추가 : 주문 억제 100%를 방어 기제에 추가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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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시브 숙련 시스템 도입 : 조삼모사

- 덫 피해 증가 삭제 : 10-20% 정도의 피해량 너프 / 여전히 강력한 빌드

- 회피 개선 : 75%의 회피 확률까지 도달하는 수치 감소 / 회피의 메커니즘은 유지된다고 생각 / 유리대포

- 차원 곡예 삭제 : 회피 개선에 주목하지만 이전보다 생존력의 불안정 예상

- 곡예 변경 : 이제 주문 완전 회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 / 주문억제를 그냥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음 / 선택x

- 바람의 무희 변경 : 모든 피해 회피에서 공격 피해 회피로 변경 / 선택x

- 혼의 춤 추가 : 3개의 유령 중 피격 시 하나를 소모하여 회피의 일정 수치만큼 에너지 보호막 회복 / 유일한 방어기제

 

빌드 개요

3.16 재앙 리그에서 지진 덫과 방혈 덫 빌드는 많은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덫에 대한 호불호가 있지만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피해량에 만족할 수 있었다는 점이 호평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지진 덫의 지진 파도 중첩을 활용한 단일 대상 피해량에 만족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3.17 아틀라스 공성전에서는 이러한 효과 범위 중첩을 제한하면서 빌드의 피해량을 억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너프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3.16 재앙 리그와 비교하여 큰 변경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3.17 아틀라스 공성전과 함께 새로운 엔드게임 보스들의 등장은 생존력에 대한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방어기제 변동 사항이 없기 때문에 결의와 저항의 깃발을 추가하고 생존에 더 많은 투자를 하였습니다.

또한 핵심 노드 : 마법사 파멸과 앗지리의 걸음 + 투구로 주문 억제 100%를 방어 기제에 추가하였습니다.

 

장점과 단점

· 준수한 맵핑

· 뛰어난 단일 피해량

· 동결 / 점화 / 감전 / 실명 면역

 

· 유리 대포

· 보강해도 불안정한 생존력

· 핵심 장비는 리그 초반 대표적인 고가 장비

 

 

 

POB

· POB PASTEBIN : https://pastebin.com/tSjLZiWr

- 95레벨 기준 118 포인트

- 주의 사항 : 해당 POB 링크는 POB Fork 버전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POB Fork에서 빌드를 불러올 것

- 빌드에 대한 피드백이나 이상한 부분은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빌드 구조

방혈은 좁은 부채꼴 모양의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전방으로 최대 9개의 촉수를 방출하는 주문 스킬입니다.

'연쇄의' 카테고리가 적용되며 연쇄 보조를 연결하는 것으로 다수의 대상에게 촉수가 퍼져나가게 됩니다.

 

방혈은 명중 피해보다는 명중 시 유발되는 지속 물리 피해 형태의 디버프가 주는 피해량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 물리 피해와 관련된 패시브 스킬들을 선택해야 하지만 선택지가 몇개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탐험 리그에서의 지속 피해 증가 수치 감소는 단일 방혈에겐 치명적으로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속 물리 피해는 포기하고 덫 보조와 방혈을 연결하여 덫 피해를 중심으로 구성합니다.

덫 보조로 방혈을 덫으로 사용 할 수 있으며 무리 덫 보조로 2개의 덫을 추가하여 총 3개의 덫을 던지게 됩니다.
방혈 디버프는 최대 3중첩까지 가능하며 3개의 덫에서 발동된 방혈은 서로 연쇄되어 최대 중첩까지 도달합니다.

 

방혈의 부족한 단일 피해량을 채우는 용도로 지진 덫을 사용합니다.

스킬 군 주얼은 지속 물리 피해 배율이 아닌 물리 피해 증가와 관련된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방혈의 명중 피해보다는 지진 덫의 물리 피해를 위한 선택입니다.

지진 덫과 함께 곰 덫을 사용하여 대상을 고정시키고 최대한 지진 덫의 지진 파도를 많이 맞도록 유도합니다.

 

방어 기제

방어 기제 개선으로 흔히들 말하는 결은저, 결의, 은총, 저항의 깃발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회피의 개선은 생각보다 체감이 직접적으로 되는 개선 방향이었으며 결의는 추가적인 방어도를 보유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생존에 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는 핵심 노드 : 혼의 춤을 제거하고 핵심 노드 : 마법사 파멸을 추가하였습니다.

 

· 회피 : 은총을 활용한 75% 이상의 회피 확률

· 방어도 : 결의를 활용한 9000+ 방어도

· 주문 억제 : 마법사 파멸 + 앗지리의 걸음 + 투구 옵션을 활용한 주문 피해 억제 확률 100%

· 전직 노드 - 사보추어 : 방화광(점화/감전 면역), 어둠의 자식(실명 면역)
· 석영 플라스크 : 주문 피해 억제 확률 10%

 

패시브 스킬 트리

5. 고유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 배율 +25%

 

1. 최대 생명력10% 증가, 생명력 회복 속도 10% 감소

 

4. 생명을 소모하는 스킬의 물리 피해 40% 증가

- 지진 덫 : 생명력 전환 보조를 사용하여 해당 요건 충족

- 방혈 덫 :  자체적으로 스킬 사용에 생명력을 소모함으로 해당 요건 충족

 

5. 원격 기폭 장치 소환의 마나 예약 효율이 50% 증가

 

6. 스킬의 마나 점유 효율 15% 증가

 

7. 은총의 마나 점유 효율 25% 증가

 

 

2. 주문 피해 억제 확률에 따라 치명타 확률 증가

 

일반 세팅 : 생명력, 주얼 노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마무리

 

스킬 군 주얼 세팅 : 생명력 관련 노드들을 반환하여 군 주얼 노드에 투자

 

전직 노드

· 완전 범죄 - 연쇄 반응 - 방화광 - 어둠의 자식

 

판테온

주요 신

· 염수왕 : 기절 면역 및 냉각 면역

- 냉각 면역을 담당하던 한기의 방어구 제거로 인한 선택

 

보조 신

· 샤카리 : 지속 카오스 피해 감소 효과

- 패시브 노드 및 장비 변경으로 인한 카오스 저항 챙기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

 

도적 선택

· 패시브 포인트 2개 : 스킬 군 주얼로 인한 패시브 포인트 추가

 

빌드 운용

· 맵핑 : 기본적으로 방혈 덫을 던져서 맵핑 진행 / 마법 및 희귀 몹의 경우 지진 덫과 방혈 덫을 함께 사용

· 단일 : 곰 덫 - 암살자의 징표 - 지진 덫(지진 파도 유지를 위해 스킬 지속 시간 종료 후 재 투척) - 방혈 덫(디버프 중첩 3회 유지)

· 이동 스킬 : 화염 질주

 

 

스킬 젬 세팅

갑옷 : 지진 덫

· 지진 덫 - 포악함 보조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향상된 덫 보조 - 생명력 전환 보조 - 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투구 : 생존기

· 피격 시 시전 보조(1) - 불멸의 외침(3) - 지속 시간 증가 보조

- 지속 시간 증가 보조 : 힘 스탯이 부족할 경우 스킬 젬의 레벨을 적절하게 조절할 것

 

장갑 : 방혈
· 방혈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무리 덫 보조 - 연쇄 보조

- 쉐이퍼 영향력이 부여된 장갑을 구하기 이전에는 사슴 추적자에 방혈을 장착하여 사용

 

장화 : 오라

· 결의 - 은총 - 저항의 깃발 - 원격 기폭 장치 소환

 

주 무기 : 보조용

· 곰 덫

 

보조 무기 : 이동기
· 화염 질주 - 시전 속도 증가 보조 - 암살자의 징표

 

· 저주 및 징표 : 치명타 중심의 빌드이기 때문에 받는 물리 피해 증가의 취약성 보다는 암살자의 징표를 추천

· 오라 : 비 마나 점유의 수치가 8% 이기 때문에 스킬 사용에 마나 플라스크는 필수적

· 자부심 : 결의를 제거하고 고려해볼만하지만 빌드 강력한 피해량은 자부심이 없어도 괜찮다고 판단

 

핵심 장비

톱니의 보호는 덫을 활용하는 빌드라면 교복과 같은 장비입니다.

격분 충전 획득이나 차원 능력 획득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 덫 빌드 운용에 쾌적함을 줄 수 있습니다.

6링크 희귀 등급 갑옷 - 5링크 톱니의 보호 - 6링크 톱니의 보호 순으로 천천히 빌드업하면 됩니다.

 

방혈과 지진 덫은 모두 물리 주문 스킬로 날붙이 끝은 리그 초반에 충분히 재화를 투자할 가치가 있는 장비입니다.
주 무기와 보조 무기 모두 날붙이 끝을 사용하기 때문에 칼날 선회를 이동기로 활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핵심 노드 : 마법사 파멸을 활용한 주문 억제 확률 100% 달성을 위해서 장비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주문 피해 억제 확률을 25% 이상 보유한 앗지리의 장화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비 세팅

장비 빌드업 순서

- 마법봉 or 단검 : 1. 모든 주문 스킬 젬 +1 or 모든 물리 주문 스킬 젬 +1 / 2. 주문 피해 #% 증가

- 사슴 추적자 : 방혈 장착 / 옵션 무관

- 6링크 타락된 갑옷 : 1. 스킬 젬 세팅에 맞는 홈 색상 > 2. 생명력 > 3. 회피 or 주문 억제 확률 > 4. 원소 저항

- 주얼 노드 : 주문 치명타 피해 배율 일반 주얼

- 날붙이 끝 + 보조 방패 : 1. 주문 피해 #% 증가 2. 생명력 3. 원소 저항

- 장갑 : 쉐이퍼 영향력 / 장착된 젬에 #레벨 덫 보조 효과 적용 / 방혈 장착

- 앗지리의 걸음 : 원소 저항이 넉넉할 경우 / 톱니의 보호를 구매한 이후에도 계속 사용 가능

- 날붙이 끝 x2

- 톱니의 보호 6링크 : 중간에 5링크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

- 목걸이 : 모든 물리 스킬 젬 +1

- 대형 스킬 군 주얼 > 중형 스킬 군 주얼

- 중형 스킬 군 주얼 노드 + 주얼 노드 : 주문 치명타 피해 배율 일반 주얼

 

리그 초반 140 카오스의 날붙이 끝보다 쉐이퍼 영향력 장갑의 가격이 조금 당황스럽게 하였습니다.

현 상황에서의 추천은 사슴 추적자를 사용하고 날붙이 끝을 구매한 후 쉐이퍼 영향력 장갑을 구매 또는 제작합니다.

점차적으로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날붙이 끝은 부담스러워도 첫번째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SF 유저의 기준으로 작성된 장비 빌드업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가볍게 살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 무기 및 보조 무기 : 고유 등급

· 날붙이 끝 x2

 

· 희귀 등급 마법봉 or 룬 단검

- 필수 옵션 : 1. 모든 주문 스킬 젬 +1 or 모든 물리 주문 스킬 젬 +1

- 우선 순위 : 2. 주문 피해 #% 증가 / 3.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4. 치명타 확률 or 주문 치명타 확률 / 5. 물리 피해 #% 증가

- 스킬 젬 레벨 + > 주문 피해 증가 > 물리 피해 증가 순으로 피해량을 가장 많이 증가

 

갑옷 : 고유 등급

· 톱니의 보호 6링크

 

· 군주의 가죽

 

투구 : 희귀 등급

· 필수 옵션 : 주문 피해 억제 확률 +15% 이상

· 우선 순위 : 1. 생명력 최대치 # / 2. 원소 저항 / 3. 카오스 저항

필수 옵션은 주문 억제 확률 100%를 달성하기 위해 15% 이상의 수치만 챙기면 됩니다.

 

장갑 : 쉐이퍼 영향력

· 우선 순위 : 1. 장착된 젬에 #레벨 덫 보조 효과 적용 / 2. 생명력 최대치 # / 3. 원소 저항

쉐이퍼 영향력 장갑에는 덫과 관련된 속성들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덫 보조를 연결하지 않고 방혈을 덫으로 투척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장비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반드시 20레벨의 덫 보조 효과 옵션일 필요는 없지만 최소 18레벨 덫 보조 효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화 : 고유 등급

· 앗지리의 걸음

- 우선 순위 : 주문 피해 억제 확률 25% 이상

 

목걸이 : 희귀 등급

· 우선 순위 : 1. 모든 물리 스킬 젬 레벨 +1 / 2. 생명력 최대치 # / 3. 원소 저항

· 성유 부여 : 비전의 잠재력(담청빛-검은빛-은빛)

 

반지 : 희귀 등급

· 우선 순위 : 1. 생명력 최대치 # / 2. 원소 저항 / 3. 카오스 저항 / 4. 힘 또는 지능 스탯

결의의 추가로 힘 스탯이 부족하며 날붙이 끝이 생각보다 지능 스탯이 많이 필요합니다.

힘 스탯을 허리띠에서 챙길 수 있다면 반지 선택에 있어서 조금은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띠 : 명계의 허리띠

· 우선 순위 : 1. 생명력 최대치 # / 2. 원소 저항 / 3. 덫 및 지뢰 투척 속도 #% 증가

· 심연 주얼 : 1. 생명력 최대치 # / 2.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일반 주얼 : 희귀 등급

· 필수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 주문 치명타 피해 배율 +#% / 쌍수 사용 시 주문 치명타 피해 배율 +#%

· 우선 순위 : 1. 최대 생명력 #% 증가 / 2.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 3. 일반 물리 피해 #% 증가

 

스킬 군 주얼 : 대형 x1

· 필수 : 패시브 스킬 8개 추가/ 전력 배가 / 무쇠 분쇄기 / 기본기의 달인
타협할 만한 패시브 스킬은 없으며 위 세개의 패시브 스킬이 부여된 대형 스킬 군 주얼을 구매합니다.
2엑잘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빌드의 마지막에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군 주얼 : 중형 x2

· 필수 : 패시브 스킬 4개 추가 / 유격 전술

· 우선 순위 : 1. 자동 수행 / 2. 비전 불꽃

 

플라스크

·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출혈 제거
·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동결 및 냉각 면역
· 수은 플라스크 : 이동 속도 증가
· 은 플라스크 : 저주 효과 감소
· 영원의 마나 플라스크 : 점유되지 않은 마나가 찼을 때 플라스크 효과가 제거되지 않음

- 오라 스킬 젬 세팅의 변경으로 마나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마나 플라스크의 옵션은 필수적

 

레벨링

레벨링 장비 : 3-6) 패스 오브 엑자일 : 레벨링에 사용되는 고유 장비들 

레벨링 과정에서 고유 장화 사슴 추적자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필수는 아닙니다.

 

레벨링 스킬 젬 세팅

덫과 지뢰 통합되었던 이전과 달리 이제 서로 구분이 되어 덫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천하는 레벨링 스킬 젬은 단일 대상 - 폭발 덫(1) / 일반 대상 - 번개 덫(12)로 레벨링을 진행합니다.

번개 첨탑 덫(28)을 획득한 이후로는 폭발 덫을 제거합니다.
방혈 덫(12)으로 진행 가능하지만 연쇄 보조(38)을 획득한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Lv.1 : 폭발 덫

 

· Lv.4 : 폭발 덫 - 재빠른 조립 보조 / 곰 덫 / 질주

 

· Lv.8 : 폭발 덫 - 재빠른 조립 보조 - 연소 보조

 

· Lv.10 : 질주 → 화염 질주

 

· Lv.12 : 번개 덫 - 번개 피해 추가 보조 - 재빠른 조립 보조

 

· Lv.16 : 원격 기폭 장치 소환

 

· Lv.18 : 번개 덫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재빠른 조립 보조

 

· Lv.28 : 번개 첨탑 덫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레벨링 : 지진 덫(28)

 

· Lv.31 : 번개 첨탑 덫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향상된 덫 보조

- 향상된 덫 보조 : 액트 3장 도서관 NPC 시오사 퀘스트 완료 후 구매

- 도서관을 지나치고 진행한다면 원소 집중 보조 추천

 

· Lv.38 : 지진 덫 + 방혈 덫 사용 / 번개 덫 + 번개 첨탑 덫 제거

- 방혈 덫 : 방혈 - 덫 보조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무리 덫 보조

- 지진 덫 : 지진 덫 - 포악함 보조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향상된 덫 보조

 

- 사슴 추적자 : 방혈 - 연쇄 보조 - 덫 및 지뢰 피해 보조 - 무리 덫 보조

 

Q & A

 

걸신들린 왕관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1. 'SSF 리그' 빌드

정확하게는 SSFHC 레이서인 Darkee(현 Ben_)가 진행한 지진 덫 + 방혈 덫을 기본 베이스로 만들어진 빌드입니다.

SSF에서도 시간을 투자하여 카타리나 처치 후 보상으로 획득하면 되지만 장막 속성을 다 벗기고 나면 배신은 하지 않습니다.

거래 가능 리그의 경우 4레벨 아이슬링이나 기타 부산물을 위해 작업하는 경우가 있지만 SSF에서는 굳이 하지 않는 편입니다.

에센스로 장비 제작을 해야 하며 수확으로 고유 아이템 변경을 활용하여 날붙이 끝이나 톱니의 보호를 먹는데 급급합니다.

 

2. HC가 아니지만 '생존'에 중점을 둔 빌드

걸신들린 왕관과 계몽 보조 4레벨을 활용하면 자부심, 열광, 원격 기폭 장치 소환, 순수의 전령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유죄의 고리를 활용해서 순수의 전령의 버프 효과와 물리 피해를 증가 시키면 압도적인 피해량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존 기제가 결의 + 톱니의 보호 + 걸신들린 왕관만 남기 때문에 죽기전에 죽이면 되는 유리 대포 기질이 더 강해집니다.

 

새로운 리그가 시작되고 재미가 반감되는 요소 중 하나는 개복치처럼 터져나가서 빨간색 지도가 진행이 안될 때입니다.

그래서 결의, 은총, 저항의 깃발과 톱니의 보호, 앗지리의 장화 등을 채용해서 방어 기제를 확실하고 단단하게 챙기게 되었습니다.

추가 구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지진 덫은 충분하지만 여기에 날붙이 끝 2개를 채용, 스킬 레벨을 깡으로 올려 피해량을 추가합니다.

 

3. 마나 부족

걸신들린 왕관의 채용 이유 중 하나는 '섬뜩한 충전기'의 효과도 있습니다.

스킬 사용에 에너지 보호막이 우선적으로 사용되며 장비에서 챙기는 조금의 에너지 보호막으로 스킬의 사용은 충분합니다.

지진 덫은 생명력 전환을 연결하고 방혈 덫은 자체적으로 생명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마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의 이유로 걸신들린 왕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8%의 마나로 곰 덫, 화염 질주, 암살자의 징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킬을 상황에 맞게 필요에 따라서 사용한다면 스킬 사용에 필요한 마나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마나 플라스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빌드 가이드를 참고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요한 순간에 스킬이 사용되지 않아 그대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해당 빌드를 참고하시는 경우에 마나 플라스크가 반드시 필수적이라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또한 동결 및 냉각, 저주 효과 감소 등의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면 회복 과정에서 유지 될 수 있기 때문에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지진 덫의 엔드 세팅인가?

SSF 기준으로는 보스 킬링이 가능한 세팅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반 거래 리그의 경우에는 중반 단계 정도의 빌드입니다.

붉은색 지도에 진입하고 리그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재화를 쌓는 과정까지인 스타터 빌드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추가적으로 엔드 세팅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poeninja, 유튜브를 참고하셔서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 내역

· 22.05.14 : 3.18 POB 업데이트 / Q & A 작성

 

· 22.02.09 : 플라스크 옵션 변경 (저주 제거 → 저주 효과 감소)

 

· 22.02.02 : 3.17 POB 업데이트 / 빌드 가이드 전체 수정

패시브 스킬 트리 변경 / 판테온 변경 / 스킬 젬 세팅 : 오라 변경
장비 세팅 : 갑옷 추가, 투구 옵션 추가, 장화 변경, 플라스크 변경

 

· 22.02.01 : 3.17 변경 사항 작성

 

· 21.10.25 : 희귀 무기 추가 / 장비 빌드업 작성

· 21.10.24 : POB 수정 / 스킬 젬 세팅 수정 및 세부 사항 추가 / 오라 스킬 젬 세팅 추가

· 21.10.22 : 패시브 스킬 트리 미번역 부분 수정 및 물리 피해 숙련 부분 설명 추가

· 21.10.21 : POB 수정 / 패시브 스킬 트리 수정 / 스킬 젬 세팅 수정 / 레벨링 스킬 젬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