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 환영(Delirium) : 잠식하는 악몽에서 벗어나라!

3.10) 환영(Delirium)리그

안녕하세요. 유배자. 2020년 첫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이자, 3.10 새로운 리그의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리그 명칭은 '환영(Delirium)'으로, 유배자는 잠식하는 괴로움과 현실이 된 환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아틀라스의 변화 및 각성자와 정복자는 호평을 받았으며, 이제 리그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3월 14일 토요일 오전 6시부터 시작하게 될 새로운 패스 오브 엑자일 3.10 환영 리그는 어떠한 콘텐츠로 진행이 될까요?

 

패스 오브 엑자일 : 환영

원인을 알 수 없는 괴로움을 느끼는 유배자의 눈 앞에 환영의 거울이 나타납니다.
환영의 거울을 만지는 것으로 유배자는 악몽의 안개에 휩쌓이게 되고, 유배자를 괴롭히던 악몽이 현실로 나타나게 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3.10 환영 리그에서는 '환영의 거울'이 등장하여 유배자를 악몽의 안개에 휩쌓인 세계로 끌어당깁니다.


환영 리그의 콘텐츠를 진행하는 방식은 번거롭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환영의 거울은 다른 리그의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지역에 오브젝트로서 등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를 지나가거나 클릭하는 것으로 악몽의 안개가 퍼져나가게 되며 해당 지역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악몽으로 인하여 더 강력해진 몬스터

악몽의 안개로 휩쌓인 지역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일반적인 몬스터보다 더욱 강력하여, 새로운 종류의 몬스터도 등장합니다.
지도에 부여한 속성과 함께 추가적인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들과 희귀 및 고유 등급을 가진 끔찍한 악마와도 조우합니다.


악몽의 안개속에서 전투를 펼치는 영상이나, 환영의 안개 등의 오브젝트를 보며, 3.6 결합 리그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하지만 결합 리그와는 다른, 오히려 균열 리그의 콘텐츠 진행인 것 같습니다.
균열을 활성화 하여 이세계에서 몰려오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이 아닌 직접 악몽의 세계로 넘어가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그렇다면 시간 제한이 있을 것이며, 해당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으로 악몽의 세계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일까요?
자나의 임무 중 시간 제한 임무와 같은 느낌이 드네요.

 

이유를 알 수 없는 괴로움의 정체인 악몽의 안개 깊은 곳에는 탐욕과 교만의 악마들이 존재합니다.
이 악마들의 존재는 분명 지도나 지역의 고유 보스 이상의 강력함을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환영 리그 콘텐츠의 고유 보스들은 지역의 고유 보스와 함께 등장하여 유배자를 공격하는 것 같습니다.
카옴, 삼위 일체등과 함께 등장하는 것을 보면 동시에 두 고유 보스를 상대해야 하는 모양입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죽음이 훨씬 더 많아질 예정이며, 그렇다면 하드코어는 변형 리그 이상의 지옥도가 펼쳐질 것 같습니다.

 

악몽의 안개에 휩쌓인 레이 클라스트

패스 오브 엑자일은 이전 리그의 콘텐츠를 게임에 추가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리그 콘텐츠와 이전 리그의 콘텐츠가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기습과 배신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변형의 장기들을 보유한 균열 몬스터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악몽의 안개가 지역 전체를 감싸는 만큼, 다른 리그들의 콘텐츠인 인카운터에도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가장 궁금한 것은 인카운터를 '마스터'하는 방법입니다.
인카운터를 마스터해야 환영에서의 영향을 받는 상태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인카운터와 다른 난이도를 분명 가지게 되며, 확실히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균열, 군단, 기습, 배신 등의 콘텐츠가 다루는 아이템들, 특히 파편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면 좋겠네요.

 

환영의 오브와 복제된 영토

3.10 환영 리그에서 추가되는 '환영의 오브'는 아틀라스의 지도에 오브를 사용하는 것으로 환영 속성의 '인챈트'를 부여합니다.
지도의 인챈트로 환영의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최대 다섯 개의 인챈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인카운터를 지도에 추가하는 형태가 아닌 해당 아이템들을 보상으로 주는 '환영 현상'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장비에 배양하여 아이템을 획득하는 인큐베이터와 역할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보상을 추가로 부여하는 것이 환영의 오브가 가진 역할이 아닌 것 같습니다.
지도에 최대 5개까지 부여하여 가장 높은 고난이도의 지도를 완료하는 것으로 추가적인 보상이 있을 것 같습니다.
환영 콘텐츠의 진행에 있어서는 광역 공격 범위를 가진 ED나 활 스킬들이 부각 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단일 피해량을 가진 강력한 빌드로 콘텐츠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군단 파편, 균열 파편과 마찬가지로 환영 몬스터들을 처치하여 유배자는 '복제된 영토 파편'을 획득하게 됩니다.

 

다른 파편들과 마찬가지로 100개의 파편으로 한개의 '복제된 영토' 지도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으며,
지도 장치를 통해 복제된 영토로 향하는 포탈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 개선 사항

변형 리그와 아틀라스의 대대적인 개편은 많은 유저들에게 엔드 콘텐츠에 대한 만족감을 심어주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개선 사항이 있으며, 3.10 환영 리그에서는 이러한 개선 사항들이 많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저 단순히 부여 할 수 있는 속성의 수치만이 다를 뿐이었던 육분의들은 이제 밴더 레시피가 적용 됩니다.
또한 엔드 콘텐츠인 '8각성' 상태의 각성자 사이러스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추가 방안이 도입되었습니다.
지역에 등장하는 정복자들의 시타델의 위치도 왼쪽에 있는 감시자의 돌 보관함 패널로 이동하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정복자들의 상징 아래에 있는 칸들의 역할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템 및 스킬 젬의 타락과 기습 리그의 고유 아이템을 희생하는 것 외에는 의미가 없던 앗조아틀 사원도 개선이 됩니다.
지도에서 바알 지역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좋았지만, 크게 의미 없는 바알 콘텐츠에 대한 개선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환영 : 신규 스킬 젬과 보조 젬

패스 오브 엑자일 : 환영 리그에서는 스킬의 개편에 대한 내용은 현재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공식적인 패치노트를 통해 스킬의 개편과 개선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추후 새로운 스킬이나 개편 사항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는대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 환영 리그에서는 신규 스킬 젬 4개와 보조 젬 3개가 추가됩니다.
3개의 스킬들이 우선적으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개가 되었으며, 다른 스킬과의 연계를 시도하는 보조 스킬과
마법봉과 주문 피해를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 젬 및 십자군 바란이 사용하는 채널링 스킬을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신규 액티브 스킬 젬 : 칼날 폭격

패스 오브 엑자일, 환영 리그에 등장하는 신규 액티브 스킬, 칼날 폭격 입니다.
환영 리그에서는 칼날 주문 스킬인 천상의 단도, 칼날 소용돌이, 칼날 비를 비롯하여 무기 기동에 대한 개선 작업이 진행됩니다.
다른 칼날 주문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더 넓은 범위의 공격을 가하거나, 추가적인 피해량을 얻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칼날 폭격은 시전 시 대상에게 중간 크기의 범위를 가진 주문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은 대상은 낙담 상태가 되며, 받는 주문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칼날 폭격의 범위 이내에 다른 칼날 주문들의 칼날들이 연쇄 반응을을 일으키며 폭발하게 됩니다.

 

칼날 비 + 칼날 폭격

칼날비는 이제 주문을 시전하여 6개의 칼날을 생성하고, 1개의 칼날을 지면에 남겨둡니다.
지면에 남게 되는 칼날은 칼날비의 공격 범위의 중심부에 생성되며, 칼날 폭발의 폭발 범위를 겹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효과 집중 보조를 활용하여 일정 범위 이내에 더욱 강력한 단일 피해량을 입힐 수 있습니다.

 

칼날비로 생성 가능한 칼날의 개수는 최대 50개이며, 촉발 및 연속 주문 보조를 활용, 많은 수의 칼날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틀라스의 정복자로 새롭게 추가된 각성한 연속 주문 보조를 활용한다면 더 넓은 공격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천상의 단도+칼날 폭격

바알 칼날 소용돌이와 칼날 소용돌이의 개선으로 천상의 단도는 잊혀진 스킬이 되었습니다.
3.10 환영 리그에서는 천상의 단도의 시각적인 개선과 함께 3개의 단도 중 하나가 지면에서 남게 됩니다.
지면에 있는 단도는 지속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이 칼날을 통해서 다른 칼날 주문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천상의 단도와 칼날 폭격을 활용하기 위해 투사체 감속 보조를 사용하면 근접 범위 이내에 많은 칼날들을 생성할 수 있으며,
촉발 보조를 사용하는 것으로 더 강력한 단일 피해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천상의 단도는 칼날 경기장, 진청록색 주얼을 활용, 칼날의 추가 및 원형의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칼날 소용돌이 + 칼날 폭격

칼날 소용돌이는 뛰어난 단일 피해량을 가진 스킬이지만, 칼날 폭격과 함께 사용하여 더 넓은 공격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칼날 폭격은 회전하는 칼날을 폭발 시키며, 칼날이 연속적으로 폭발할 때 칼날 폭격의 영역도 증폭되게 됩니다.

 

또한 칼날 소용돌이로 생성되는 10번째 칼날의 공격 범위가 3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칼날 폭격은 바알 칼날 소용돌이나 다른 유배자의 칼날 소용돌이를 폭파시키지 않습니다.

 

칼날 주문 + 무기 기동

위에서 다룬 세개의 스킬은 이제 지면에 칼날을 남겨두게 되며, 이 칼날을 활용하여 무기 기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되는 무기들은 단검 베이스인 유리 단도의 기본 공격 속도, 치명타 확률, 무기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무기에 부여되는 추가 피해 외에도 무기 기동의 스킬 레벨에 따라 추가 물리 피해가 적용되며,
칼날비가 생성한 칼날을 대상으로 고레벨의 무기 기동을 사용하면 무기 기동의 레벨에 맞춰서 움직이는 무기가 생성됩니다.

생성 가능한 많은 숫자의 움직이는 무기들은 서버의 기능을 낮추기도 하였습니다.
움직이는 무기의 개수를 줄이고, 최대 개수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무기 기동의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에 대한 보상으로 생성 속도 상승, 생성에 필요한 마나 소모량을 줄였으며, 더 많은 공격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무기 기동의 스킬 레벨에 따라 움직이는 무기들의 이동 속도를 증가, 생성 가능한 소환수의 숫자를 추가하게 됩니다.

 

신규 액티브 스킬 젬 : 역학 투사체

3.10 환영 리그에서는 마법봉과 관련된 신규 액티브 스킬과 마법봉에 대한 개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역학 투사체와 주문 투척, 그리고 중형 패시브 노드 중 하나인 마법봉 투척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새로운 스킬인 역학 투사체는 이러한 역학 폭발과는 전혀 다른 메커니즘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충돌 지점이 필요했던 역학 폭발과는 다르게 폭발 지점을 만들어 연쇄 번개와 같은 형태의 스킬 사용을 보여줍니다.
연쇄 번개와 같이 추가적인 '연쇄'를 통한 공격 범위의 증가는 없으며, 일정한 범위를 가지고 있는 공격 스킬로 보입니다.
연쇄 보조를 활용한다면 확실히 넓은 범위의 공격을 보장하겠지만, 피해량은 굉장히 낮아 보입니다.
빠른 맵핑을 위해 역학 투사체를 활용하고, 역학 폭발이나 권능 충전 등을 통해서 단일 피해량을 채워야 할 것 같습니다.

역학 투사체는 1레벨에서 사용이 가능한 마법봉 스킬이며, 짧은 공격 거리를 가진 투사체를 발사하는 액티브 스킬 젬입니다.
역학 투사체를 사용한 방향에서 45도의 각도로 주 투사체를 발사 한 후 부가 투사체가 갈라지게 됩니다.
투사체는 기본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갈라지게 되지만, 적에게 적중한 경우에도 갈라지게 됩니다.
투사체의 공격 범위는 각진 형태로 퍼져나가는 형태이며, 스킬 젬 레벨 1의 경우 총 5번 갈라지게 됩니다.

 

주문 피해의 증가 수치는 150%이며, 1레벨 부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 리그의 스타터로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법봉의 주문 피해 증가 속성으로 역학 투사체의 위력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역학 투사체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갈래 보조는 특히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투사체 갈라짐' 속성이 추가되는 것으로 역학 투사체가 추가로 1회 갈라지게 됩니다.

다양한 장비의 속성 중 투사체의 추가가 적용 되는 것은 주 투사체가 아닌 부가 투사체가 됩니다.
주 투사체의 개수는 그대로이지만, 갈라지게 되는 부가 투사체의 개수가 증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연발 사격 보조가 적용된 역학 투사체의 경우 모든 투사체가 갈라짐 효과를 얻게 됩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더 높은 단일 대상에 대한 피해량 상승을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규 액티브 스킬 젬 : 주문 투척

마법봉 공격을 시전하면 연결된 스킬들을 발동하는 오라 형태의 신규 액티브 스킬, 주문 투척입니다.
주문 투척에 주문 스킬들을 연결하여, 해당 주문 스킬들을 사용하면 마나를 점유하게 됩니다.
이후 마법봉으로 공격을 하거나, 마법봉을 장착한 상태에서 스킬을 시전하면 주문 투척에 연결된 스킬들이 발동됩니다.
레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에 많은 투자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문 투척과 연결된 주문 스킬들의 마나 점유 비용은 15%로 설정됩니다.
해당 주문 스킬 젬에 보조 스킬 젬을 연결할 경우 보조 스킬 젬의 마나 배율이 점유 비용에 추가됩니다.

 

주문 투척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서리 구체+얼음 폭발, 모독+시체 불덩이, 칼날비+칼날 폭격등이 예시입니다.
물론, 신념의 파도를 통해 저항을 낮춘다거나, 차원 이동 스킬을 활용해 더 빠른 맵핑을 가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신규 액티브 스킬 젬 : 폭풍 연대

폭풍 연대는 지뢰의 메커니즘과 비슷하지만, 집중 유지 주문 스킬로서 28레벨에 구매가 가능한 주문 스킬 젬입니다.
폭풍 연대는 두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번째 단계에서는 몬스터의 이동 속도를 낮추는 룬을 배치하게 됩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폭풍 연대가 생성하는 룬의 공격 범위와 피해량을 강화 하는 룬 폭발 능력을 부여합니다.

 

룬 폭발 과정에서 더 많은 마나를 소모하여 계속해서 유지할 경우 룬의 공격 범위와 피해량이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집중 유지를 중단하게 되면 폭풍 연대로 생성된 모든 룬들이 순서대로 폭발하며 번개 피해를 입히게 되며,
유배자의 캐릭터는 첫 번째로 룬이 폭발한 위치로 순간 이동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기대를 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집중 유지 스킬이라는 점에서 폭풍 점사 스킬의 강력한 단일 피해량을 가지는 것도 아니며,
공격 범위 스킬이라는 점에서 연쇄 보조를 연결한 '폭풍 보주'의 맵핑 이상의 속도를 가질 수 없습니다.
폭풍 연대+폭풍 점사로 단일 피해량을 채우거나, 폭풍 보주+폭풍 연대로 맵핑을 진행하는 방법은 불가능할 듯 합니다.

 

신규 액티브 스킬 젬 : 비전의 망토

비전의 망토는 액티브 스킬로서 방어 기재와 연관된 스킬입니다.
다른 방어 스킬들 처럼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으며, 스킬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재사용 대기 시간은 종료되지 않습니다.
캐릭터의 마나량이 일정 비율로 비전의 망토에 대한 공격 및 방어 속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비전의 망토는 전체 피해의 75%를 흡수하는 방어 기재로서 강철 피부나 용암 방패와 같은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피해를 피해를 흡수하는 방어막을 가지게 되며 흡수 가능한 피해량은 사용한 마나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비전의 망토가 사용하는 마나는 점유 되지 않은 마나이며 MOM, 물질보다 정신의 스킬 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전의 망토가 활성화 되면 사용 가능한 마나에 비례하는 추가 번개 피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활성화가 된 동안에 추가 피해를 얻을 수 있으며 버프가 사라지게 되면 방어기재+추가 피해량까지 잃게 됩니다.

 

신규 보조 스킬 젬 : 대마법사 보조

대마법사 보조는 주문 스킬에 적용되는 보조 스킬 젬입니다.
대상 스킬이 가지고 있는 마나 소모값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최대 마나에서 비율을 계산하여 소모하게 됩니다.

 

점유된 마나는 제외 됨으로 해당 보조 주문을 활용하기 위해 최대 마나량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모 마나 값이 커지는만큼 대상 스킬의 피해량 및 효율은 극대화가 되며 추가적인 번개 피해량을 가지게 됩니다.
보유한 마나의 양이 증가할수록 피해량은 더욱 커지며, 패시브 스킬 트리에 마나와 관련된 노드들에 대한 투자는
대마법사 보조를 활용하는 스킬 피해량의 상승을 크게 향상 시키게 됩니다.

 

3.10 환영 : 마법봉과 주문 피해에 대한 개선

3월 6일을 기준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모든 스킬들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전부 공개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12일에 공개될 20/20 스킬 젬들에 추가적인 스킬이나 세부적인 수치 및 메커니즘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3.10 환영 리그에서 추가되는 스킬 젬과 개선 사항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칼날 스킬들에 대한 개선을 비롯하여,고정 속성이 크게 의미가 없었던 마법봉의 개선을 유도한 리그라 생각됩니다.
'공격' 스킬들을 활용하는 '마법봉'의 경우 주문을 공격 피해량으로 적용시키는 '눈알 왕관' 투구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으로 마법봉 관련 패시브 스킬 노드가 새롭게 추가 되어 어느정도 해결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법봉을 중심으로 한 주문 리그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바알 칼날 소용돌이가 추가 된 3.3 기습 리그 이전에는 천상의 단도나 칼날 비를 사용했지만,
대규모 업데이트와 새로운 스킬들의 추가로 외면 받은 스킬이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칼날 폭격의 추가 주문 피해량의 상승과 범위 공격의 추가로 칼날 주문 스킬들이 각광 받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칼날 소용돌이와 칼날 폭격을 사용하는 '독' 어쌔신이나 패스파인더가 괜찮을 듯 하네요.

하이로펀트는 방대한 마나과 마나 회복 속도 증가 효과로 '마나'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스킬들에 잘 맞을 듯 합니다.
대마법사 보조나 비전의 망토는 마나 점유 상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마나의 비례한 효과를 부여하지만,
그래도 엘리멘탈리스트나 인퀴지터가 사용하기엔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전직 클래스에 대한 개편이나 개선 사항은 없을 것이라는 소식과 함께 수치만 어느정도 조절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개편이 없다면 개인적으로는 네크로맨서를 리그 스타터로 할 것 같습니다.
리그 스타터나 OP 빌드는 패치 노트를 보고 난 후에 결정해야 할 것 같네요.

 

3.10 환영 : 군 주얼

'군 주얼'은 패시브 스킬 트리의 가장 외곽에 있는 주얼 노드에 장착 할 수 있는 주얼입니다.
주얼의 속성만을 제공하던 일반 주얼 및 심연 주얼과는 달리 군 주얼은 패시브 스킬의 확장을 제공합니다.
군 주얼에 원하는 속성을 부여하여 선택한 패시브 스킬들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패시브 스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군 주얼은 전직 클래스를 도입한 이후로 패시브 스킬과 빌드에 있어서 대대적인 개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 주얼의 획득은 환영 리그에서 만나는 모든 몬스터에게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패시브 스킬은 모두 280개이며, 군 주얼을 활용한 패시브 스킬 트리의 확장을 통해서 만날 수 있습니다.

 

군 주얼 : 사용 방법

내곽에 있는 노드가 아닌 외곽에 있는 노드들의 경우 '군 주얼'을 장착할 수 있는 주얼 노드들이 있습니다.
해당 노드에 군 주얼을 장착하는 것으로 패시브 스킬 트리의 노드들이 추가되고 확장되어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중요한 부분은 추가적인 패시브 스킬 포인트는 없는 것으로 보이며, 기존의 패시브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야 합니다.

 

3.10 환영 리그 공개 영상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군 주얼 노드의 위치는 외곽으로 나타납니다.
주얼 노드를 얻을 수 있는 군 주얼이나, 핵심 노드를 가지고 있는 군 주얼들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주얼 노드에는 군 주얼을 장착하여 추가적인 패시브 스킬을 얻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지만,
패스 오브 엑자일의 단점 중 하나는 결국 사용하는 패시브 스킬들만 계속해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결국 선호 받는 고유 등급의 주얼이나, 희귀 등급의 주얼만이 사용될 것입니다.

 

군 주얼 : 마법 등급

마법 등급의 군 주얼을 장착하는 것으로 패시브 스킬 3개가 추가됩니다.
'녹아내린 신의 징표'의 경우 '중형 노드'로 예상되며, 소형 노드에 포인트를 투자해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형 노드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으로 얻게 되는 효과가 '화염 저항'으로 예상됩니다.

 

군 주얼 : 희귀 등급

마법 등급과 희귀 등급의 차이는 주얼 노드의 추가 유무로 생각됩니다.
위의 '부패하는 광채 중형 스킬 군 주얼'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정보는,
중형 노드로 예상되는 '신성한 부활' 노드와 주얼 슬롯 노드를 제외하고 3개의 소형 노드가 추가된다는 점입니다.

 

추가 개수는 분명 제한적이겠지만, 1개의 희귀 등급 군 주얼로 10개의 패시브 스킬을 추가한다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파괴자, 파괴의 원동력, 주얼 노드를 제외하더라도 7개의 소형 노드가 존재하며,
소형 노드들의 '공격 피해 10% 증가'나 소형 노드들의 스킬 효과 25%증가 속성은 꽤 활용도가 높아 보입니다.

이렇게 희귀 등급의 군 주얼을 통해서 다양한 패시브 스킬 트리를 추가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카오스 오브를 사용하여 희귀 등급의 군 주얼에 부여된 속성을 무작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고유 등급의 고정적인 패시브 스킬 노드나, 핵심 노드들을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굉장히 광범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7 군단 주얼처럼 장착 위치에 따라 얻게 되는 효과가 다른 정도는 아니겠지만,
극한의 효율을 얻기 위해 조합하는 군 주얼은 빌드를 제작하는 유배자들에겐 꽤 흥미로울 것입니다.

 

군 주얼 : 고유 등급

희귀 등급의 주얼 노드는 1개만 추가가 되는 것 같지만, 다른 소형 노드들이 아무런 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주얼 노드 3개를 추가할 수 있는 고유 등급의 군 주얼이 존재합니다.
이는 분명히 많은 활용도를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목소리 대형 스킬 군 주얼'을 여러개 사용하는 것은 안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죠.

 

다른 속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핵심 노드만을 추가하는 고유 등급의 주얼도 있습니다.
맨주먹, 소형 스킬 군 주얼을 장착하는 것으로 '공허의 손아귀' 핵심 노드를 선택할 수 잇습니다.
장갑, 주 무기, 보조 장비 그 어떤 것도 착용하지 않은채로 '홀가분' 상태에서 얻게 되는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언암드 빌드마저 생각하기엔 아찔할 정도로 활용하기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취조, 소형 스킬 군 주얼을 사용하는 것으로 고통의 비밀 핵심 노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취조는 기존의 원소 질병인 점화, 냉각 및 동결, 감전 불가 상태가 되며
스킬로 가하는 치명타 공격은 그을림, 허약, 활력 감소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을림은 화염과 관련된 원소 질병으로, 2초간 타격한 화염 피해에 따라 최대 20%의 원소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허약은 냉기와 관련된 원소 질병으로 2초간 타격한 냉기 피해에 따라 10%의 추가적인 치명타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활력 감소는 번개와 관련된 원소 질병으로 2초간의 번개 피해에 따라 대상이 가하는 피해량이 20% 감소하게 됩니다.

원소 질병이 아닌 원소 피해와 관련된 다양한 버프 효과를 가지게 되는 고유 등급의 군 주얼 같습니다.
그을림의 경우 화염 저항이 아닌 모든 저항이 감소한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네요.
엘리멘탈리스트의 3원소와 3전령을 모두 사용하는 빌드나 '사나운 타격'을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신규 패시브 노드

'전령' 피해 증가 소형 노드와 전령 스킬이 활성화 된 동안 치명타 확률과 배율을 추가하는 패시브 노드입니다.
치명타 관련 효과가 부여된 것으로 보아 세 종류의 전령을 모두 사용하는 빌드에 적절한 노드로 생각됩니다.

 

'함성' 스킬들과 관련된 군 주얼이지만, 그다지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현재 함성은 인내 충전을 쌓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며, 전직 클래스 중 버서커가 전문적으로 다루는 스킬입니다.
버서커도 함성 스킬은 활용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이번 3.10 환영 리그에서 개편이 된다면 모르지만,
솔직히 다른 군 주얼 패시브 스킬들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공개되는 군 주얼을 살펴보면 추가되는 패시브 스킬의 개수는 등급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 같습니다.
28일에 공개된 군 주얼의 패시브 스킬의 개수는 12개나 되며 번개 피해량의 상승과 관련된 노드들입니다.

중형 노드는 30%의 번개 피해량 증가 및 감전과 관련된 패시브 스킬입니다.
원소 질환 중 하나인 감전으로 받게 되는 번개 피해가 최대 60%까지 증가하며, 감전의 효과가 30% 증가합니다.
새로운 신규 스킬인 폭풍 연대와 굉장히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집중 유지 스킬인 폭풍 유대의 범위 공격을 감전과 함께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29일에 추가된 군 주얼은 '카오스 피해'와 관련이 있는 패시브 스킬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군 주얼 자체의 속성이 부여 있기 때문에 주얼이 장착되는 위치와는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괜시리 불안하네요.
소형 노드는 12%의 카오스 피해량을 상승시키는 노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형 노드는 카오스 피해를 가진 스킬을 사용하면 10%의 확률로 적들의 이동 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 속도가 감소된 적들은 받는 카오스 피해량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환영 리그가 카오스 피해와 관련된 스킬들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언제나 좋은 스타터였던 맹독성 비, 독 피해량을 가진 칼날 소용돌이, 영혼 분리와 파멸과 같은 스킬들이 말이죠.
ED의 경우는 의견이 조금 갈리는 것 같습니다.

 

2일에 공개된 군 주얼은 플라스크의 효과와 관련된 군 주얼입니다.
소형 노드는 플라스크의 생명력과 마나의 회복 효과를 10% 증가 시킵니다.
중형 노드인 금식은 플라스크의 충전량을 증가시키며, 플라스크의 효과를 받지 않는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지휘관의 사슬 성인의 사슬 갑옷과 오로의 희생 지옥불 검을 활용하는 수호자 기동 빌드에서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해당 빌드에서는 플라스크 관련 노드들을 많이 선택했으며, 특히 이동 속도 20% 증가는 충분히 선택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패스파인더와 플라스크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특정 빌드의 경우 괜찮은 노드라고 생각됩니다.

 

3일에 공개된 군 주얼은 카오스 저항 및 화염 저항을 상승시키는 노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명력도 포함됩니다.
눈여겨 봐야 하는 것은 중형 노드인 낮은 역치 입니다.
중독되지 않은 적에게 중독을 유발하는 독 피해가 300% 증가하게 되는 이 노드는 굉장히 흥미로운 노드가 될 것입니다.

눈여겨 보고 있는 3.10 환영 리그의 스타터로 독 피해량을 중심으로 하는 칼날 소용돌이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칼날 폭격과 함께 넓어지는 공격 범위와 독 피해량의 너프는 없을 것이라 예상 되기 때문에 괜찮은 것 같네요.

 

4일에 공개된 군 주얼은 도끼 및 검과 관련된 패시브 스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출혈과 관련된 속성을 보유합니다.
소형 노드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검과 도끼로 일으키는 질병 피해가 12% 증가하게 됩니다.
중형 노드는 두개가 추가 되며, 포악한 꿰기과 혈향입니다.


혈향은 도끼나 검 공격 명중 시 1초마다 격노 1개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근접 공격 스킬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전직 클래스들의 경우 굉장히 유의미하게 활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격노를 활용하는 전직 클래스의 경우 유지 시간이 늘어나고 풀 스택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포악한 꿰기는 공격이 출혈 유발 확률을 10% 증가 시키며, 10%의 확률로 공격 명중 시 적을 꿰뚫는 군 주얼입니다.
또한 출혈 유발 시 꿰뚫기 효과 15% 증가 속성도 부여합니다.
점화, 냉기, 중독 등의 질병만이 아닌 출혈과 관련된 질병을 버프 하려고 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오네요.

 

6일에 공개된 군 주얼은 소환수의 피해량과 연관있는 패시브 스킬 노드들입니다.
소형 노드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소환수의 피해량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중형 노드는 총 3개가 추가가 되며 Feasting Fiends, Skeletal Artophy, Vicious Bite입니다.

Feasting Fiends는 소환수의 체력과 피해량을 10% 증가 시키며, 피해량의 일부를 소환수 생명력으로 회복하는 옵션입니다.
Skeletal Atrophy는 소환된 해골들의 타격이 10%의 확률로 2초간 대상을 위축 시킵니다.
또한 소환된 해골들의 물리 피해 30%를 카오스 피해로 변환하는 중형 노드입니다.

Vicious Bite는 소환수들의 권능 충전 최대치를 +1 추가하며 망령과 좀비, 해골의 치명타 피해 배율을 70% 추가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군 주얼은 네크로맨서가 주로 다루는 소환수 빌드에 굉장히 매력적인 노드들입니다.


좀비 보다는 해골과 관련된 속성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물리 피해의 30%를 전환하는 노드는 매력적입니다.
전직 클래스에 대한 수치 조정이 있을테지만, 오히려 패시브 스킬 트리에 있는 노드들의 피해량이 감소할 것 같습니다.
가디언과 네크로맨서의 소환 빌드를 함께 너프를 하기 위해서는 노드의 수치를 낮추거나 제거되는 것들이 있을 것 같네요.
그렇지 않으면 가디언의 소환 빌드는 여전히 강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일 새롭게 공개된 군 주얼은 막기 확률과 관련된 군 주얼입니다.
소형 노드 :  1%의 확률로 공격 피해를 막아냄, 5%의 피해량 증가, +13의 생명력 추가 및 +8%의 카오스 저항
중형 노드 :  One with the shield / 막기에 성공하면 50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방패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50% 방어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방패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확률로 공격 피해를 막아낼 확률이 5% 상승하게 됩니다.
방패를 사용하는 언암드 빌드나 역저주 저거넛 모순 세팅등에서 막기 확률을 쉽게 채울 수 있을 듯 하네요.
다른 빌드의 경우에도 이를 활용한 풀 블럭 세팅등을 굳이 하지 않아도 적절한 수치를 채울 수 있을 듯 합니다.

 

8일에 공개 된 군 주얼은 쌍수 무기와 관련된 군 주얼입니다.
소형 노드는 쌍수 사용시 10% 피해 증가 효과입니다.
추가되는 중형 노드는 총 3개로 Quick and Deadly, Mage Bane, Calamitous 입니다.

Quick and Deadly는 서로 다른 두 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경우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합니다.
서로 다른 두 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경우 주 무기 공격 피해가 60% 증가, 보조 무기 공격 속도 30% 증가합니다.

Mage Bane은 5%의 확률로 주문 피해를 막아내고, 쌍수를 사용할 경우 공격 스킬의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막기에 성공할 경우 20%의 확률로 권능 충전을 얻을 수 있습니다.

Calamitous는 10%의 확률로 냉각, 감전, 화상의 원소 질병을 대상에게 적용합니다.
30%의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 증가와 피해를 입히지 않는 원소 질병의 효과가 15% 증가합니다.

 

9일에 공개 된 낙인 관련 군 주얼입니다.
소형 노드는 냉기 저항 +5%와 낙인 스킬의 피해 15% 증가 효과가 있으며,
중형 노드인 탐색자의 룬은 낙인 스킬의 피해 25% 증가, 1초마다 부착되지 않은 낙인의 부착 범위가 20% 증가 됩니다.
낙인 스킬들의 좀 더 넓은 공격 범위와 함께 추가적인 피해량을 주는 군 주얼이지만 어딘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추가적인 군 주얼로 채울 수 있지 않을까요.

3월 10일에 모든 군 주얼들이 공개되기 때문에 스킬 군 주얼에 대한 정보는 여기서 잠시 정리해둘 생각입니다.
3.10 환영 리그의 군 주얼 시스템은 패스 오브 엑자일에 편입이 될 예정이기에 추후 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10 환영 리그에 대한 평가

새로운 콘텐츠인 환영의 난이도 조절 실패, 새로운 스킬 군 주얼로 인하여 탄생한 역대급 빌드인 '5전령'.
건재한 네크로맨서와 대마법사 보조의 등장으로 날아오른 하이로펀트와 폭풍의 낙인 등.
새로운 스킬을 활용하는 빌드나 기존의 빌드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빌더'들에게는 정말 최악의 리그라고 평가됩니다.

"하이로 펀트 '폭풍의 낙인'을 스타터로 시작해서 재화를 모아 가디언 '5전령'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이것이 3.10 환영 리그를 시작하는 유배자들에게 추천하는 빌드였습니다.

이러한 '빌더'로서의 관점이 아닌 환영 리그의 콘텐츠가 가져온 다양한 가능성을 기준으로, 성공한 리그라고 생각합니다.
아틀라스의 정복자가 가져온 아틀라스의 대격변은 3.10 환영 리그와 함께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으며,
스킬 군 주얼의 대활약, 환영과 '복제된 영토'를 통해 얻은 많은 보상들, 콘텐츠를 즐기기엔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스킬 군 주얼과 복제된 영토에서 얻을 수 있는 고유 등급 아이템은 여전히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 군 주얼의 속성 중 하나인 '주얼 슬롯 패시브 스킬'이 고정되어 쉽게 스킬 군 주얼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제된 영토 제작에 필요한 조각이 300개인 만큼, 보상도 증가하였기에 여전히 환영 콘텐츠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