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크
물약은 기본적으로 NPC에게 구매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획득할 수 있는 소모성 아이템입니다.
중첩이 가능하고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 시키는 아이템이지만 패스 오브 엑자일의 물약은 조금 다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의 물약은 플라스크로 소모성 아이템이 아닌 충전량을 소모하여 회복합니다.
소모한 충전량은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으로 재충전 할 수 있으며 플라스크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구분됩니다.
유배자들은 커런시를 사용하여 플라스크에 추가적인 옵션을 부여하거나 뛰어난 효과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및 효과
인게임 화면의 좌측 하단에 있는 생명력 패널 옆에 플라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이 있습니다.
슬롯에 플라스크를 장착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단축키 1-5번을 눌러 사용합니다.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크의 개수는 슬롯의 개수와 마찬가지로 최대 5개까지 가능합니다.
플라스크는 크게 세가지 형태로 구성되며 생명력 회복, 마나 회복, 캐릭터에게 특별한 효과 부여로 나뉘어집니다.
아이템의 등급과 마찬가지로 일반, 마법, 고유 등급으로 구분되며 희귀 등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플라스크에는 다양한 효과가 존재합니다.
원소 및 카오스 저항을 챙길 수 있는 플라스크나 방어도, 회피, 피해량 감소 등의 효과를 지닌 플라스크도 존재합니다.
생명력과 마나 플라스크는 물론 특별한 플라스크까지 액트 진행에 있어서 저비용 고효율의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충전
플라스크를 재충전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 마을 또는 은신처를 방문
· 몬스터 처치
일반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몬스터에게 등급이 존재합니다.
일반 몬스터보다는 마법, 희귀 등급의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하게 되는 플라스크 충전량이 더 많습니다.
고유 등급 보스를 처치하게 되면 1회분 가량의 플라스크가 재충전 됩니다.
기본적인 재충전 방법 이외에도 특별한 재충전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 판테온 리슬라사의 영혼
- 최근 4초 이내 생명력 플라스크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3초마다 생명력 플라스크 3 충전
· '의사의' 접두어가 붙은 플라스크
- 치명타 공격 시 20%의 확률로 플라스크 충전 획득
· '복수자의' 접두어가 붙은 플라스크
- 치명타 피격 시 충전 5 재충전
판테온 리슬라스의 영혼은 액트 6장 이후로 활용할 수 있는 판테온 시스템입니다.
플라스크의 접두어 부여는 마법 등급이 최대이며 진화의 오브와 변화의 오브로 어렵지 않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플라스크 효과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빌드의 경우 전직 노드 자연의 은혜는 패스파인더를 선택하게 하는 이유입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플라스크를 쉽게 재충전 할 수 있습니다.
등급
플라스크는 소모성 아이템이 아닌 일반 아이템으로 취급되며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세가지 등급이 플라스크에게도 적용되며 희귀 등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 등급은 플라스크가 지닌 기본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정 수치의 생명력이나 마나를 회복하거나 방어력과 회피를 일정 수치만큼 증가시키는 효과입니다.
마법 등급부터 플라스크에 부여된 접사의 종류에 따라 효과 증가 및 감폭을 비롯하여 추가적인 효과가 부여됩니다.
회복 수치가 감소되지만 즉시 회복이 되거나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상태 이상에서 면역이 되는 효과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진화의 오브, 변화의 오브, 확장의 오브를 활용하여 원하는 효과를 지닌 마법 등급 플라스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고유 등급의 플라스크는 특수한 효과나 강력한 옵션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력을 즉시 회복시키거나 효과를 받는 동안 사용하는 스킬의 마나 소모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사용과 동시에 발동하거나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얻을 수 있는 특별한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플라스크 종류 : 회복
생명력 플라스크, 마나 플라스크, 하이브리드 플라스크 입니다.
생명력과 마나 플라스크는 최소 1레벨부터 최대 65레벨까지 사용할 수 있는 레벨에 제한이 있습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 몬스터에게서 획득 가능하며 퀘스트의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플라스크는 생명력과 마나를 모두 회복 합니다.
하지만 개별 플라스크보다 회복 가능한 수치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특별한 빌드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습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는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으며 플라스크 슬롯 한자리를 더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라스크 종류 : 저항
원소 저항 및 카오스 저항을 올려주는 플라스크입니다.
루비, 사파이어, 토파즈 플라스크는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화염, 냉기, 번개 저항을 50%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해당 속성의 피해를 20% 감폭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액트 진행 중 부족한 저항값을 채우기에 좋습니다.
자수정 플라스크는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카오스 저항을 35% 증가시킵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부족한 카오스 저항을 채우기 위한 용도로 활용 가치가 있습니다.
비스무트 플라스크는 모든 원소 저항을 35% 증가시킵니다.
액트 진행 중 획득한 장비나 이후 장비 세팅을 마무리 하지 못했을 때 잠시 채용 할 수 있는 플라스크입니다.
저항을 올려주는 플라스크의 주의점은 효과가 유지하는 동안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효과가 사라지게 되는 경우 낮아진 저항값에 맞춰 더 많은 피해량이 들어온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플라스크 종류 : 생존
방어도와 회피와 같은 방어기재와 관련된 플라스크입니다.
패시브 스킬 노드에 보면 대부분 일정 비율로 방어도나 회피를 증가시켜줍니다.
방어기재 수치는 기본 스탯, 장비의 기본 수치나 고유 등급의 효과, 플라스크 효과로 증가가 됩니다.
비취 플라스크는 회피 +3000, 화강암 플라스크는 방어도 +3000을 올려주는 플라스크입니다.
빌드의 방어기재 선택에 따라서 두가지 플라스크 중 하나는 반드시 들어갈 정도로 생존에 많이 활용되는 플라스크입니다.
석영 플라스크는 공격 및 주문 피해의 완벽 회피, 휘안석 플라스크는 연막 생성 및 회피 100% 효과를 지닌 플라스크입니다.
석영 플라스크는 완벽 회피의 비율을 올려주며 방어기재와 큰 관련이 없어 단독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휘안석 플라스크는 생존을 위한 확실한 선택은 아니지만 비취 플라스크의 효과와 함께 활용됩니다.
현무암 플라스크는 받는 물리 피해를 감소와 물리 피해의 일정 비율을 반사시키는 효과를 가진 플라스크입니다.
근접 공격 스킬 빌드에서 생존을 위해서 선택되지만 물리 피해 한정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다른 플라스크를 채용합니다.
액트 진행 중에는 저항을 제외한 생존 기재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패시브 스킬 노드를 선택하기엔 포인트가 부족하며 보유한 장비 역시 플라스크로 추가적인 이득을 챙기기 어렵습니다.
액트를 마무리하고 장비 세팅을 맞춰가며 빌드를 구성할 때 고려할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 종류 : 추가 피해
치명타 확률, 맹공과 같은 피해량 상승과 관련된 플라스크입니다.
다이아몬드 플라스크는 사용하는 스킬의 치명타 확률을 크게 적용하는 행운 효과를 부여합니다.
피해 증가를 위한 플라스크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선택받는 플라스크입니다.
유황 플라스크는 피해 40% 증가, 신성화 지대 생성의 효과를 지닌 플라스크입니다.
플라스크 사용 위치에 신성화 지대가 생성되며 해당 영역 위에서 공격 할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신성화 지대의 변경과 함께 재조명이 되면서 많은 선택을 받는 플라스크 중 하나입니다.
은 플라스크는 맹공 효과를 부여하는 플라스크입니다.
맹공은 공격 및 시전 속도와 이동 속도 20% 증가시키는 버프 효과입니다.
현무암 플라스크의 가치가 낮아지고 근접 공격 빌드에서 맹공 버프를 위해 은 플라스크를 많이 활용합니다.
플라스크 종류 : 이동 속도
다양한 플라스크 중 유일하게 이동 속도와 관련된 플라스크입니다.
수은 플라스크는 기본적으로 이동 속도 40% 증가 효과를 가진 플라스크입니다.
물론 마법 등급 플라스크 옵션에 이동 속도 증가 속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수은 플라스크의 40%에 미치지 못하는 20-30%의 수치 중에서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수은 플라스크를 대체하여 다른 플라스크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지만 40%+의 이동 속도는 포기하기 어렵습니다.
액트 진행 과정에서 빠른 이동을 위해 1-2개 사용하게 되며 이후에도 최소 1개의 수은 플라스크를 사용합니다.
효과 중첩
플라스크의 슬롯 한개는 특별한 빌드가 아닌 이상 반드시 생명력 플라스크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슬롯 단축키를 동시에 눌러 다수의 플라스크를 사용해도 플라스크의 효과는 문제 없이 캐릭터에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플라스크의 종류가 같거나 마법 등급에 부여된 옵션이 중첩될 경우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플라스크는 같은 종류의 플라스크를 함께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마법 등급 화강암 플라스크와 고유 등급 사자의 포효는 같은 화강암 플라스크이기 때문에 동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같은 효과가 부여된 플라스크를 동시에 사용하면 더 높은 수치를 지닌 플라스크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위의 플라스크들을 동시에 사용하게 될 경우 비취 플라스크에 부여된 이동 속도 증가 옵션만 발동됩니다.
플라스크의 효과는 유지되어 중첩되지만 현무암 플라스크의 이동 속도 옵션은 비취 플라스크로 인하여 사라지게 됩니다.
기본 가이드를 참고하는 유배자분들은 대부분 다른 빌드들을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모두 고려해서 플라스크를 선정하고 옵션들을 부여한 세팅을 구성합니다.
빌드를 참고하며 플라스크를 제작할 경우 이러한 효과 중첩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두면 충분합니다.
퀄리티
아이템의 퀄리티는 해당 아이템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어구의 방어도, 회피, 에너지 보호막이 증가하고 무기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아이템과 같은 플라스크 또한 플라스크에 부여된 효과가 증가합니다.
최대 20%의 퀄리티를 증가할 수 있으며 플라스크의 기본 효과와 지속 시간을 증가시켜줍니다.
플라스크의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서는 전용 커런시인 유리직공의 방울이 필요합니다.
유리직공의 방울은 다른 커런시들과 마찬가지로 게임의 다양한 콘텐츠의 보상으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유리직공의 방울은 NPC가 판매하며 대장장이 숫돌 8개로 1개의 유리직공의 방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액트 1-2장의 NPC는 판매하지 않지만 액트 3장 이후 무기와 방어구를 담당하는 NPC들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리직공의 방울을 일반 등급의 플라스크의 사용할 경우 1개당 5%의 퀄리티를 올려주며
마법 등급의 경우는 2%를 고유 등급의 경우 1%의 퀄리티를 올려줍니다.
먼저 일반 등급 플라스크에 유리직공 방울을 사용하여 20%의 퀄리티를 만들 후 마법 등급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직공의 방울은 패스 오브 엑자일의 시스템 중 하나인 벤더 레시피를 활용하여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유배자는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퀄리티가 부여된 플라스크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퀄리티가 부여된 플라스크를 NPC에게 판매하여 유리직공의 방울을 획득 합니다.
먼저 20%의 퀄리티가 부여된 플라스크를 판매하면 1개의 유리직공의 방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몬스터 처치나 콘텐츠의 보상으로 20% 퀄리티가 부여된 플라스크를 획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라스크나 레벨 제한이 낮고 회복량이 적은 플라스크의 경우 활용 용도가 없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플라스크는 NPC에게 판매하여 다른 플라스크에 사용할 수 있도록 유리직공의 방울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0%가 아닌 애매한 수치의 퀄리티가 부여된 플라스크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라스크들을 모아 40%의 퀄리티를 채우게 되면 1개의 유리직공의 방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13%+12%+8% 플라스크 네개를 판매하게 되면 총합 40%의 퀄리티로 유리직공의 방울을 획득합니다.
이러한 벤더 레시피로 유리직공의 방울을 획득하는 방법은 새로운 리그의 초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런시가 쌓이기엔 이르고 유리직공의 방울이 생각보다 획득하기 어려운 커런시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리그 초반 자신의 플라스크에 사용하기 위한 유리직공의 방울을 위해 플라스크를 줍고 벤더 레시피를 활용합니다.
이후 카오스 오브로 유리직공의 방울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벤더 레시피를 위해 플라스크를 줍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