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 패시브 스킬 트리

스킬 포인트

보통의 RPG나 핵 앤 슬래쉬 장르의 게임의 경우 레벨업 보상인 스킬 보인트를 사용하는 스킬에 직접 투자하게 됩니다.

캐릭터의 스탯에 투자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활성화 및 보조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여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레벨업과 퀘스트의 보상으로 패시브 스킬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패시브 스킬 트리

패스 오브 엑자일의 모든 캐릭터는 동일한 패시브 스킬 트리를 사용하지만, 캐릭터에 따라서 시작 위치가 다릅니다.
레벨업 및 퀘스트의 보상으로 얻게 되는 패시브 포인트는 위의 패시브 스킬 트리에 있는 노드들에 투자하게 됩니다.
모든 캐릭터가 같은 패시브 스킬 트리를 보유하지만 스킬 포인트 사용에 따라서 캐릭터의 능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육성하고자 하는 캐릭터에 최적화 되도록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드 종류

패시브 스킬 노드는 크게 다섯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

패시브 스킬 트리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원인 노드입니다.

패시브 스킬은 두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힘, 민첩, 지능과 같은 캐릭터의 기본적인 스탯을 다루며 주요 스킬이나 핵심 노드로 향하는 길목 역할을 하는 패시브 스킬.

주요 스킬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하여 주요 스킬과 관련된 능력들을 다루는 패시브 스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요 스킬

주요 스킬은 2-3개의 패시브 스킬을 합친 능력을 지닌 노드입니다.

패시브 스킬보다 더 많은 생명력이나 스탯을 추가하고 스킬에 부가적인 효과를 부여하거나 피해량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핵심 노드

핵심 노드는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이나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한적으로 설치 가능한 토템의 개수를 늘려주거나 생명력을 1로 만들지만 카오스 피해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가장 적은 개수의 핵심 노드로 구성되어 있지만 캐릭터의 다양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특별한 패시브 노드입니다.

 

 

주얼 노드

주얼은 크게 두 종류로 캐릭터의 생명력과 기초 스탯, 무기 종류에 따른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일반 주얼

패시브 스킬 노드에 추가적인 효과를 주여하거나 사용하는 스킬에 특별한 능력을 부여하는 고유 주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얼 노드는 이러한 주얼 아이템을 장착하기 위한 소켓입니다.

 

주얼 노드는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아무런 효과를 가지지 않은 빈 공간으로 표시됩니다.

패시브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노드를 활성화하고 주얼을 장착해야 비로소 효과를 지니게 되는 노드입니다.

주얼 노드에 장착한 주얼은 자유롭게 장착과 제거가 가능합니다.

 

 

패시브 스킬 분포

7명의 캐릭터는 거대한 패시브 스킬 트리를 공유하지만 시작점의 위치는 서로 다릅니다.

중앙의 사이온을 중심으로 캐릭터의 스탯과 컨셉에 맞춘 패시브 스킬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복잡하고 방대한 패시브 스킬 트리이지만 분포되어 있는 노드들에 적용되는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중앙을 위와 아래로 나누어 각각 주문 및 공격과 관련된 노드들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자리한 위치, 템플러, 쉐도우 주변에는 주문 및 원소 피해와 관련된 패시브 노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머라우더, 듀얼리스트, 레인저의 특색에 맞춰 공격 및 무기와 관련된 노드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각 클래스의 시작점의 주변에는 범용적인 패시브 노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힘, 민첩, 지능과 같은 기본 스탯을 크게 증가시키는 노드나 생명력과 마나를 증가시키는 노드들이 중심이 됩니다.

사용하는 무기나 스킬의 종류에 따라 나누지 않는 공격 및 시전 속도 증가와 효과 범위와 관련된 노드들도 있습니다.

 

시작점에서 벗어날수록 장착한 무기의 종류와 사용하는 스킬, 방어 기재의 선택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뉘어집니다.

장착한 장비에 따른 피해량 증가나 부가적인 효과를 부여하고, 사용하는 스킬의 효과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킵니다.

에너지 보호막, 원소 피해 및 지속 피해와 같은 선택한 스킬에 맞춰 필요한 노드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 선택

유배자가 획득 가능한 패시브 스킬 포인트의 개수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모든 노드들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스킬과 장비에 맞춰 필요한 노드들만을 선택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알아둬야 하는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 트리를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는 만큼 시작점의 위치가 다르지만 자유롭게 스킬과 장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획득 가능한 패시브 스킬 포인트의 개수에 따른 선택 제한이 있지만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레인저 시작점에 분포되어 있는 활과 투사체 관련된 노드들을 선택하여 위치도 활을 활용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노드들은 반드시 시작 지점의 노드와 연결되어야만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예시로 든 핵심노드인 원소 과부하를 선택하기 위해서 선행 노드를 선택하여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머라우더가 카오스 주문 스킬을 사용하는 것에 문제는 없지만 그러지 않는 이유는 포인트의 낭비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핵심 노드 룬 결속사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위치와 템플러가 투자하는 스킬 포인트의 개수는 6개나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스킬 포인트의 과투자는 없으나 원소나 주문, 사용하는 낙인 스킬의 종류 등 미세한 차이점은 존재합니다.

또한 여유분의 스킬 포인트는 생명력, 피해량, 방어 기재 관련 노드에 투자하거나 주얼 노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이나 방어기재를 위한 특별한 핵심노드들로 향하는 과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최단거리로 무턱대고 달려나가는 것이 아닌 활용가능한 패시브 스킬과 주요 스킬을 거쳐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지능 스탯만을 잔뜩 선택하게 되거나 생명력과 관련 없는 에너지 보호막 노드들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핵심 노드로 향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가적인 효과들을 얻을 수 있는 노드들을 최대한 챙겨야 합니다.

핵심 노드는 특별한 능력을 주는 노드이며 실질적인 피해량이나 방어 기재 수치는 주요 스킬에서 더 많이 얻습니다.

생명력과 피해량의 상승, 모든 것을 다 챙길 수 있는 효율적인 패시브 스킬 트리를 구성해야 합니다.

 

 

획득 가능한 패시브 스킬 포인트

구분 획득 포인트 세부사항
캐릭터의 레벨업 99개 2레벨부터 획득 가능
퀘스트 보상 22개 2장 도적 처리하기 퀘스트 제외
도적 처리하기 퀘스트 보상 2개  
미궁 완료 보상 5개 어센던트 해당 사항

사이온을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가 획득 할 수 있는 기본 패시브 포인트는 총 121 포인트이며

2장의 도적 처리하기 퀘스트를 완료하여 추가적으로 2개의 패시브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어센던트는 다른 전직 클래스와 다르게 미궁 완료 보상으로 추가적인 포인트를 획득, 총 5개의 스킬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기본 패시브 포인트 + 도적 처리하기 퀘스트 보상 + 어센던트 전직 보너스로 최대 128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반환 포인트

반환 포인트는 패시브 스킬 노드에 투자한 스킬 포인트를 회수 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패시브 스킬 노드의 반환에는 1개의 반환 포인트가 필요하며 전직 노드의 경우 5개의 반환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패시브 스킬은 반드시 각 클래스의 시작 지점과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환 포인트는 자유롭게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가장 마지막에 투자한 노드부터 시작하여 되돌려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