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 리그 종류

게임 설치를 마친 후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유배자는 먼저 리그를 선택해야 합니다.

Standard, Hardcore, Ritual와 같은 영어로 된 리그 명칭과 함께 깃발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 아래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챌린지 리그나 솔로 모드, 하드코어는 무엇을 의미 하는 것일까요?

우선 유배자는 캐릭터 생성 이전 레이클라스트에서 즐기는 방법인 리그를 선택해야 합니다.

 

 

리그 종류

리그는 캐릭터가 존재하는 공간이며 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3-4개월이라는 한정된 기간동안 개발사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시스템과 콘텐츠를 즐기는 '챌린지(Challenge)'

업데이트나 리그의 제약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스탠다드(Standard)'로 크게 구분합니다.

 

리그는 각각 나뉘어져 있는 단일된 공간이며, 리그 간의 채팅은 길드 채팅을 제외하고는 불가능합니다.
챌린지 리그와 하드코어 챌린지 리그는 같은 리그이지만, 모드 선택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대화나 파티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챌린지 리그와 솔로 모드 챌린지 리그는 파티는 불가능하지만 채널을 통하여 서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선택한 리그를 확인 하는 방법은 캐릭터 창의 깃발이나, TAP 키로 지도를 확대 하여 우측 상단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 리그

패스 오브 엑자일에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해당 리그에서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연합의 단원들을 처치하고 그들의 은신처를 찾거나 신성한 숲의 몬스터들을 수확하는 콘텐츠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가 중심이 되어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는 리그를 '챌린지 리그'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3-4개월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되며 다음 리그 시작되기 1주일 전에 종료가 됩니다.
해당 챌린지 리그의 캐릭터들은 리그가 종료된 후 '스탠다드 리그'로 이동하여 계속해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 리그에는 총 40개의 목표와 과제로 이루어진 도전과제가 존재합니다.
보상으로 해당 챌린지 리그에서만 획득이 가능한 치장품, 스킨, 은신처 장식들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리그 콘텐츠를 포함하여 새로운 리그 콘텐츠에서 진행이 가능한 목표와 과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에 쌓아온 재화나 아이템들을 활용 할 수 없으며 모두가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리그를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규모 업데이트의 변경사항과 새로운 리그의 콘텐츠를 진행 할 수 있는 리그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드코어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죽음으로 10%의 경험치를 상실하지만 하드코어에서는 캐릭터의 삭제입니다.

한번의 사망으로 캐릭터는 하드코어 리그에서 제외되어 스탠다드 리그로 강제 이동하게 됩니다.

사망 시 캐릭터의 착용 장비나 소지 아이템들은 사라지지 않지만 하드코어 리그 창고의 재화들은 활용할 수 없습니다.

 

핵 앤 슬래쉬 장르의 특성상 캐릭터의 죽음에 이르게 한 몬스터들의 공격 패턴이나 피해량을 확인 할 수 없습니다.

강력한 스킬들로 시원하게 게임을 진행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유를 알 수 없는 캐릭터의 죽음도 빈번합니다.

한번의 사망으로 캐릭터 삭제라는 패널티를 지닌 하드코어는 게임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 도전하는 모드입니다.

 

 

SSF(솔로모드)

다른 유배자들과의 파티 플레이나 거래와 같은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모드를 솔로 모드, 줄여서 SSF 리그라고 명칭합니다.
모든 리그에서 SSF를 설정할 수 있으며 유배자는 직접 획득한 아이템과 제작한 장비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F 모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게임 시스템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 및 활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필요한 아이템을 주는 고유 보스나 리그 콘텐츠들을 활용한 제작 방법들을 활용하여 장비를 갖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는 리그 콘텐츠들을 활용하는 정보들을 빠르게 획득해야 합니다.

SSF는 게임의 시스템과 다양한 리그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자급자족을 해나가야하는 모드입니다.
처음 접하는 유배자에겐 권하지 않지만 SSF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면 게임의 시스템 전반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유배자들이 제작한 장비를 고가의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아닌 직접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

스탠다드는 모든 리그의 종착점입니다.

챌린지 리그의 종료 후의 캐릭터와 하드코어 캐릭터들의 죽음 후에 도착하게 되는 곳입니다.

대규모 업데이트와 새로운 리그의 출시 이후에도 계속해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의 패치 내용은 적용을 받지만 챌린지 리그의 콘텐츠는 즐길 수 없습니다.

리그 종류 후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리그 콘텐츠가 게임의 코어 콘텐츠로 편입되어야 스탠다드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마다 초기화가 되는 챌린지 리그의 단점을 뛰어넘는 스탠다드의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공개 리그

비공개 리그는 현금으로 구매 가능한 포인트를 지불하여 개인이 생성하는 리그입니다.

스탠다드와 챌린지 리그로 비공개 리그를 생성하며 하드코어 및 SSF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 리그를 기반으로 한 비공개 리그는 챌린지 리그의 진행 기간 종료와 함께 종료됩니다.

 

비공개 리그는 다른 유배자들과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하여 생성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10명의 플레이어가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며 10일간 유지됩니다.

추가적으로 포인트를 지불하게 되면 참여 인원의 추가 및 리그의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리그는 옵션을 설정하여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생성 이후에는 옵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챌린지 리그와 마찬가지로 리그가 종료하게 되면 스탠다드 리그로 이동하게 됩니다.

 

 

리그 선택

해당 가이드를 읽어주시는 신규 유저분이시라면 '챌린지 리그'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챌린지 리그가 끝나갈 무렵에 패스 오브 엑자일을 시작하더라도 챌린지 리그를 진행합니다.

우선 게임을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며 쌓아온 시간이 아쉽다면 종료 후 스탠다드에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이 되겠지만 레이클라스트를 마무리하고 아틀라스를 진행해봐야 게임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후 새로운 리그에서 게임을 즐기는 방법이나 목표와 같은 부분들을 살펴보며 앞으로 진행할 리그를 선택합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고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개인마다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