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변형 리그를 위한 다섯 개의 스타터 빌드

 12.13 : Zizaran의 연쇄 번개, 덫, 사보추어 빌드를 지뢰 빌드 설명에 추가하였습니다.

▶ 12.14 : 연쇄 번개 지뢰, 사보추어의 '참고 가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3.9) 변형 리그를 위한 다섯 개의 스타터 빌드

안녕하세요! 유배자. 해당 포스팅은 3.9 변형 리그의 스타터 빌드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3.9 변형 챌린지 리그가 시작 된 이후에도 해당 가이드는 지속적으로 수정이 될 예정입니다.

 

다섯개의 빌드를 소개하기에 앞서서 몇가지 알려드릴 안내 사항이 있습니다.

 

*유튜브 및 공홈 포럼,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구성한 빌드를 추천하는 글입니다.

대표적으로 Mathil, Zizaran, Steelmage202, Phox 등의 스트리머들이 구성한 빌드를 소개하는 글이며,

공홈의 포럼과 유튜브의 다양한 영상들을 참고하여 추천하는 빌드들을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빌드를 구성하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빌드 작동에 있어서 문제가 없는 빌드들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빌드 가이드와는 다르게 빌드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공홈의 빌드 가이드는 영어로 되어 있으며, 가이드가 작성되지 않은채로 POB 링크만 있는 빌드들도 있습니다.

빌드의 가이드 영상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참고 가이드'는 이전 리그의 가이드입니다. 가볍게 참고 정도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유의해주시길 바라며,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남겨 주시면 최대한 답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9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개편되는 활 스킬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3.9 변형 리그를 진행하기에 앞서서 개선되는 활 스킬들을 다루는 빌드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활 스킬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빌드의 단점인 생존력이 올라간 것은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리그의 스타터 빌드로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는 것 같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 연쇄 번개 지뢰, 사보추어 By.Phox

첫번째로 소개 해드리는 빌드는 연쇄 번개, 지뢰, 사보추어 빌드 입니다.

3.3 기습 리그의 연쇄 번개 덫, 아크 트랩의 등장은 3.8 역병 리그의 네크로맨서 보다 훨씬 더 좋은 성능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스킬 자체의 피해량이 줄어들거나, 핵심인 스킬의 연쇄 범위가 반토막이 나는 등의 너프를 지속적으로 받아왔습니다.

특히나 사보추어의 덫과 지뢰를 활용한 추가적인 피해량은 더더욱 낮아졌습니다.

 

3.8 역병 리그에서 새로운 지뢰들의 등장과 함께 지뢰의 스킬 메커니즘은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제 3.9 변형 리그에서는 연쇄 번개의 연쇄 범위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50에서 반토막 난 25의 범위를 가지고 있던 연쇄 번개는 이제 35의 연쇄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단순히 공격 범위의 증가로 인하여 스타터로 추천하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점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쇄 번개의 피해량이 낮은 것이 아닌 공격 범위의 부족함이 문제였기에 좋은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물론 셀프 캐스팅은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보추어의 덫과 지뢰를 활용해야만 합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d1vZWpvq

· 동영상 가이드 : https://www.youtube.com/watch?v=9XyHyjb3W-Q

· 참고 가이드 : 3.9) 연쇄 번개 지뢰, 사보추어 빌드 [SC/HC] 변형 리그 스타터 빌드

 

 

추가적으로 Zizaran의 연쇄 번개, 덫 사보추어 빌드도 함께 올려 드립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XqUgfYr2

· 동영상 가이드 : https://www.youtube.com/watch?v=X98vC0QxChg

 

 

#2. 폭풍의 낙인, 인퀴지터 By.Steelmage202

두번쩨로 소개해드리는 빌드는 폭풍의 낙인, 인퀴지터 입니다.

폭풍의 낙인은 이전부터 좋은 스타터 빌드로서 넓은 공격 범위와 함께 꽤 훌륭한 단일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그 스타터로서 빠른 액트 진행 및 아틀라스를 채워가는 것에 최적화 된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망령, 네크로맨서 보다 먼저 소개하는 이유는 이번 아틀라스의 정복자와 함께 단일 대상, 즉 보스들의 저항값이 꽤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인퀴지터의 어센던시에 있는 치명타의 원소 저항 무시, 원소 저항 관통 등의 옵션은 인퀴지터의 선택 이유가 되었습니다.

 

또한 아틀라스의 정복자들의 패턴이나 공략이 나오지 않은 점, 네크로맨서의 좀비 및 망령이 쉽게 죽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

폭풍의 낙인이 가져오는 단순함과 유배자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단점이 아니라면 좋은 스타터가 될 것입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T5nKzWZy

· 참고 가이드 : 3.8) 폭풍의 낙인, 인퀴지터 [SC/HC] 역병 리그 최고의 만능 엔터테이너

 

 

#3. 망령, 네크로맨서 By.Steelmage202

세번째로 소개해드리는 빌드는 망령, 네크로맨서 입니다.

3.8 역병 리그에서 대다수의 유저들이 선택한 네크로맨서는 어렵지 않은 세팅으로 강력한 피해량을 가진 빌드였습니다.

리그 스타터로서 그다지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최종 엔드 세팅의 비용은 꽤 많이 들어가지만, 모든 콘텐츠를 가볍게 만들었습니다.

 

당연히 3.9 변형 리그에서의 너프는 예상된 것이었습니다.

힘 좀비의 너프와 함께 추가 망령을 얻을 수 있는 레벨의 상승, 네크로맨서의 어센던시 효과가 조금 너프를 받았습니다.

빌드 운용에 더 많은 부분을 신경써야 하며, 소환수의 생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지만 네크로맨서는 여전히 좋은 빌드입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RnGANfyS

· 참고 가이드 : 3.8) 망령소환, 노예감독관 네크로맨서 [SC/HC] 역병 리그 베스트 스타터

 
 

#4. 고드름 지뢰, 사보추어 By.Steelmage202

네번째 빌드는 고드름 지뢰, 사보추어 입니다.

고드름 지뢰 역시 3.8 역병 리그에서 좋은 스타터로서 추천되었습니다.

영원의 연막(The Eternity Shroud) 피의 의복과 함께 쉐이퍼 장비로 맞춰 강력한 피해량을 얻을 수 있었던 빌드입니다.

하지만 이제 엘더와 쉐이퍼의 얼굴을 보기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고드름 지뢰의 본적인 공격 범위를 너프를 받았지만, 투사체의 속도에 따른 공격 범위 증가가 가능합니다.

여전히 피해량은 강력하며, 공격 범위를 넓히기 위한 투사체 속도에 조금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EMnkP7NC

· 참고 가이드 : 3.8) 고드름 지뢰, 사보추어 [SC/HC] 넓은 범위, 강력한 피해량의 빌드

 

 

#5. 동결 파동 토템, 하이로펀트 By.Wallach

강자 중의 전통의 강자. 언제나 항상 언급되는 그 토템. 

마지막 리그 스타터는 동결 파동 토템, 하이로펀트 입니다.

 

빌드의 특별한 너프는 없습니다. 토템은 여전히 확실한 생존력을 보장하며, 좋은 리그 스타터입니다.

리그 스타터로서의 동결 파동 단점은 투자에 따른 효율이 낮다는 점과 토템 그 자체의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리그의 시작으로서 화폐를 모으고 다음 빌드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GDy8bztr

· 영상 가이드 : https://www.youtube.com/watch?v=FWDGK_Vcf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