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변형(Metamorph) : 형태를 바꾸는 보스를 상대하라!

3.9) 변형(Metamorph) 리그

안녕하세요. 유배자! 2019 엑자일 콘이 끝나고,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해당 포스팅들은 이미 모두 공개된 정보들이며, 해당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 대부분이 알고 있는 정보입니다.
12월 14일에 오픈하는 3.9 변형(Metamorph) 리그를 준비하며 어떻게 콘텐츠에 접근해야 하는지,
또 새로이 변화되는 3.9 아틀라스의 정복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형 리그 보다는 변경되는 최종 엔드 콘텐츠인 아틀라스의 정복자에 대한 기대가 더 커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선은 변형 리그의 콘텐츠를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NPC 테인 옥타비우스

항상 게임을 하면서 중요시 하는 것은 스토리입니다. 스토리 보다는 설정에 조금 더 관심이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신규 NPC는 3.6 결합(Synthsis) 리그의 카바스 였습니다.

3.8 역병 리그의 카시야의 후임자인 테인 옥타비우스는 오리아스에서 추방된 연금술사 입니다.
스승을 살해한 죄목으로 레이클라스트로 추반된 그는 몬스터들의 에센스를 조합하는 연금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이루는 본질을 연구하는 연구자인 그와 함께 보스를 재창조 해야 하는 과정이 새로운 핵심 콘텐츠입니다.

 

샘플을 모아 보스 몬스터를 연금하라!

3.9 변형 리그에서는 특정 몬스터를 쓰러뜨리는 것으로 샘플을 모으게 됩니다.
NPC인 테인 옥타비우스를 통하여 모아온 샘플들을 옵션처럼 활용하여 몬스터를 창조합니다.
일반적인 몬스터 무리를 상대하는 것이 아닌 변화하는 형태를 가진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이 보스를 상대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각각의 눈, 폐, 간 등의 부위가 존재합니다. 
콘텐츠 메뉴의 오른쪽을 살펴보면 추가적인 생명력과 피해량, 해당 몬스터의 아이템 수량과 퀄리티가 상승하며,
보상에 있어서 추가적인 수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대 5개의 몬스터 샘플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은 등장하는 몬스터의 변형 횟수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역병 리그에 이은 새로운 장신구 퀄리티 아이템 : 기폭제

3.8 역병(Blight) 리그의 핵심적인 목걸이 인챈트는 리그 고유의 독특한 패시브 트리 노드를 추가적으로 부여하였습니다.
기존의 패시브 노드 역시 필요한 성유를 모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3.8 역병 리그 역시 핵심 콘텐츠로서 3.9 변형 리그에도 추가됩니다.


이번 3.9 변형 리그에서 얻을 수 있는 독특한 커런시인 기폭제는 장신구의 퀄리티를 상승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퀄리티에 따른 다양한 옵션들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엔드 게임 변형

변형 리그의 엔드 게임에서 지도에 등장하는 보스의 샘플을 따로 언급한 것으로 보아서는
일반적인 몬스터들 중에서 특정 몬스터가 따로 존재하며, 
보스 몬스터들 중에서도 특정 보스 몬스터를 통하여 샘플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이 공개 된 이후로 다시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지만, 보스의 샘플만을 활용하여 몬스터를 만들어 냈을 때
더욱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보스의 난이도가 얼마나 상승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꽤 많은 부분에 있어서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주문-근접-소환수 스킬들의 개선, 그리고 활 스킬

패스 오브 엑자일 : 변형 리그에서는 활 스킬에 대한 개선이 있을 예정입니다.
3.6 결합 리그에서는 비 주류 주문 스킬들에 대한 개선과 기존의 스킬들에 대한 조정
3.7 군단 리그에서는 근접 스킬들에 대한 스킬 사용 모션과 대대적인 개선, 일정 범위 공격이 가능
3.8 역병 리그에서는 소환수 관련 스킬들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이 진행 되었습니다.

3.9 변형 리그에서는 활 스킬들과 새로운 토템 형태인 쇠뇌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올가미 화살과 화살 산개 보조는 기존의 회오리 화살만을 사용하던 
활 스킬 빌드에 대한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활 빌드의 단점 중 하나인 부족한 생존력을 위한 올가미 화살, 
기존의 활 스킬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격 메커니즘을 쥐어주는 화살 산개 보조.
두개의 새로운 활 스킬은 그다지 큰 변화를 줄 수 없겠지만, 그래도 변화의 노력이 보이는 스킬들입니다.

 

연발 사격이라는 스킬을 이제 보조 스킬 젬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마법봉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부족한 단일딜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위 사격 공세 보조는 기존의 공세 보조에서 투사체가 2개 늘어난 보조 스킬 젬입니다.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와는 달리 퀄리티에 추가적인 투사체 피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투사체의 피해 감폭이 낮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일직선 형태의 공격 범위가 변수가 될 것입니다.

 

원거리 공격 토템의 변화 : 쇠뇌

원거리 공격 토템은 원소의 일격을 활용한 하이로펀트 빌드를 제외하고는 사용한 적이 없었던 스킬입니다.
원소 피해를 통합하여 하나의 원소로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원소의 일격을 제외하고 다른 활 스킬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이제 원거리 공격 토템의 명칭은 쇠뇌로 변경됩니다.
물론 기존의 토템과 마찬가지로 보조 스킬 젬들을 활용하여 더 강력한 피해를 얻거나 더 많은 숫자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신규 쇠뇌인 포대와 파편 쇠뇌는 활 스킬을 사용하는 레인지 빌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톡식 레인을 사용하면서 위축 주문 스킬에 주문 토템 보조를 사용하여 카오스 단일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것 처럼
쇠뇌는 레인지 빌드에게 부족한 단일 피해량을 상승하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파편 쇠뇌의 경우 투사체 피해량과 관련 있는 데드 아이의 좋은 선택지가 될 것같으며, 
포대 쇠뇌의 경우 치프틴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성한 화염 토템 처럼 말이죠.
물론 토템 범주에 포함되는 스킬인 만큼 하이로펀트의 토템 빌드에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주문 토템들과 경쟁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을 것입니다.

 

3.9 변형 리그에 대한 평가

개인적으로 3.9 변형 리그는 성공한 리그라고 평가합니다.
아틀라스의 지도에서 변형 장기를 가진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장기들을 조합한 연성된 몬스터는 확실히 강력했습니다.
리그 중반에는 변형 장기도 아이템의 하나로 드랍이 되는 형태라 지금처럼 자동적으로 수집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죽음과 직접 수집하는 불편함 속에서도 '명백한 보상'은 변형 장치에 손을 가게 하였습니다.

게임 진행의 불편함은 점차적으로 줄어들었고, 고유 보스를 처치한 후 변형 장치를 통하여 생성하는 진행 과정과
고유 등급 아이템의 6링크 장비를 획득 할 수 있었고, 고가의 화폐를 획득 할 수 있는 기회도 충분히 존재하였습니다.
즉, 리그의 핵심 콘텐츠의 진행에 있어서 어렵지 않았으며 명백한 보상이 있었던 리그라고 평가합니다.


물론 리그 자체의 난이도가 낮다는 점과 테인의 실험실에서 쉽게 재화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는 점.
그리고 3.9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엔드 콘텐츠의 보스인 아틀라스의 정복자들과 세계의 각성자 사이러스.
기존 유저조차 혼돈에 빠진 아틀라스의 대격변이었기에 변형은 조금 더 괜찮은 평가를 받는다는 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