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역병(Blight) : 정신 지배의 역병을 퍼뜨리는 진균을 파괴하라!

3.8 역병(Blight) 리그

지난 6월, 3.7 군단 리그의 한국 로컬라이징 서비스가 시작되고 이제 새로운 리그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8월 21일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된 정보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개인적인 의견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역병 리그의 공개와 함께 이번 3.8에서 다루게 될 몇가지 밸런스가 소개됩니다.
물론 이 밸런스에는 새로운 스킬의 추가와 함께 보조 젬을 통한 스킬의 밸런스를 맞추게 될 것이며,
스킬의 밸런스에 맞춰서 전직 클래스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군단 리그에서 이루어진 전직 클래스의 변화 역시 3.8에서도 이어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결합 및 군단 리그의 핵심 콘텐츠의 추가와 기존 대가들의 임무또한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역병의 확산

역병 리그의 핵심적인 콘텐츠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타워 디펜스 입니다.
정신 지배의 역병을 퍼뜨리는 곰팡이 진균을 제거하기 위해 카시아 수녀는 무기를 만들어 냅니다.
정확히는 진균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진균이 지배하는 몬스터들을 막아내기 위한 '탑'들입니다.


역병을 퍼뜨리기 위해 덩굴을 넓게 펼친 곰팡이 진균은 자신을 지키기 위한 몬스터들을 소환합니다.
플레이어는 진균을 정화하는 과정에서 진균을 지키기 위해 몰려드는 몬스터들을 막아내고,
카시아 수녀가 만든 무기인 다양한 속성 공격을 가하는 탑들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각각의 덩굴은 경로와 같은 개념이며, 타워 디펜스가 끝난 이후에는 경로의 끝에 보상이 존재합니다.

 

방어 구축

카시야 수녀가 만들어 낸 무기, 탑들은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능력을 가진 탑들을 활성화 하여 강화된 몬스터들을 약화하여 쓰러뜨려야 합니다.

등장하는 역병 몬스터에도 속성이 부여되기 때문에 적절한 배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역병에 감염된 지도 : 역병 지도 정화

역병에 감염된 지도들의 경우 모든 몬스터들은 사라지고, 진균에 의하여 정신지배를 당하는 몬스터만 있습니다.
몬스터의 무리 규모에 따라 등장하는 진균의 숫자가 달라지고 보스 형태의 몬스터도 추가됩니다.

 

아이템 인챈트

결합 리그의 독특한 결합 시스템이나 배신 리그의 장막과 마찬가지로 역병 리그에는 독특한 인챈트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퍼져나가는 정신 지배의 역병의 근원인 진균을 제거하고 역병을 막은 것에 대한 보상들 중에서 독특한 성유가 존재합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장신구에 독특한 인챈트를 부여하는 역병 리그만의 아이템입니다.
성유는 목걸이, 반지 등, 총 세 부위에 부여 가능하며 반지의 인챈트는 탑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세개의 성유로 부여되는 목걸이에는 패시브 스킬 트리의 주요한 스킬들을 인챈트 할 수 있게 됩니다.


성유는 총 열두가지로 존재하며 각각의 희귀도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다양한 조합을 거쳐 서로 다른 인챈트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역병 리그에서 성유 붓기로 얻을 수 있는 주요 스킬 13개가 있으며 이는 패시브 스킬 트리와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군단의 주얼과 같이 필요한 추가 옵션을 얻기 위한 반복적인 부분은 없을 듯 합니다.

 

대가의 임무 관리

역병 리그에서는 패스 오브 엑자일의 지나간 리그들의 콘텐츠를 다루는 대가들의 임무 관리가 좀 더 가벼워질 것입니다.
더 이상 대가를 마주칠 때마다 임무를 진행하거나, 일간 임무를 완료하기 위해서 임의의 지도를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지도를 완료하면 대가의 임무를 얻을 수 있으며, 아틀라스 지도의 오른쪽 편에 각각의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역병 리그 이전에는 아틀라스 지도를 펼쳐, 대가의 표식이 떠오른 지도를 진행하고, 반드시 완료를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지도를 완료하는 것으로 스택처럼 쌓이게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인하르, 알바, 니코 각각의 대가의 표식안에 3개의 원형이 있습니다.
흰색과 노란색, 붉은색의 숫자는 지도의 등급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알바의 표식에 있는 흰 숫자 4, 노란 숫자 2, 붉은 숫자 0은 임무를 진행할 수 있는 횟수가 되는 것입니다.

 

대가들의 임무 처리 방식에 대하여

대가들의 임무가 처리되는 방식이 재작업 되었습니다.
아틀라스의 지도를 완료하면 일정 확률로 대가의 임무를 획득 할 수 있게 되며, 이는 특정 맵에 할당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 종류의 지도에서만 사용 할 수 있도록 할당되며, 매일 1개의 임무를 획득하게 됩니다.

대가의 임무들은 아틀라스 지도의 오른쪽에 각 대가들의 상징과 숫자를 통해서 누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도에서 무작위로 대가가 등장하게 되는 횟수와 확률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누적된 대가의 임무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은신처에서 해당되는 마스터와 대화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대가의 임무가 누적되는 숫자에는 제한이 없으며, 자유롭게 원하는 지도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입장은 이전의 진행 방법과 동일합니다.

핵심 게임에 추가 된 군단 리그

이제 3.8 역병 리그에 호평을 받은 지난 리그의 콘텐츠인 군단이 추가됩니다.
군단은 이제 앗조아틀 사원에서 만날 수 있는 방이 존재하게 됩니다.
사원의 방을 업그레이드 하면 병사와 전쟁비축물의 등급이 올라가게 되며, 3단계에서는 2명의 장군이 등장합니다.

 

또한 남동석 광산에서도 고대의 돌기둥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심연이나 다른 방 처럼 고대의 돌기둥을 활성화하고 이를 완료하면 광산을 완료하게 될 것입니다.

심연과 균열과 마찬가지로 고대의 돌기둥은 무작위로 지도에서 만나게 되며 그대로 10%의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리그 제한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는 상자에서 군단 고유의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베이건은 이제 군단 관련 아이템을 담당하게 되며, 수송에서는 군단 파편을, 연구에서는 군단 관련 아이템을,
조정에서는 군단 스캐럽을 주며, 요새에서는 군단에서 찾을 수 있는 상자 세트를 수여합니다.
군단에서 찾을 수 있는 고유 아이템은 여전히 관련된 조우에서만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배신의 순수런이 너프를 받은 것 처럼 높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군단의 끝없는 분쟁에서의 조정이 있습니다.
끝없는 분쟁의 영역 내 아이템 보상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감소하지만 경험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5개의 군단 표식을 활용한 끝없는 분쟁의 보상과 2개의 표식을 사용한 보상의 수량은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즉, 굳이 5개의 군단 표식을 활용하여 끝없는 분쟁을 진행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도전과제나 5개의 맵 디바이스를 얻기 위한 작업에서는 필요할 것입니다.
일부 인큐베이터에서 좀 더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핵심 게임에 추가 된 결합 리그

결합(Synthesis) 리그는 개발자들도 인정한 호불호가 갈리며, 실패한 리그였습니다.
물론 4.0이라는 대격변을 준비하고 있는 개발자들 입장에서도 굉장히 처참한 결과로 받아들였습니다.


야수도감 리그와 마찬가지로 핵심 콘텐츠에 편입되었지만 이는 결합 리그의 고유 아이템과 고유 보스들만 해당이 됩니다.
결합 리그의 고유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고유 보스들이 있는 '고유 등급 지도'를 진행하여 그들을 처치해야 하며,
'기억의 조각'들은 이제 고유 등급의 지도가 되어 아이템으로, 지도의 대가 자나의 임무로 등장하게 됩니다.

고유 보스들이 있는 지도를 진행해도 결합 리그의 균열이나 결합 아이템을 얻을 수 없으며, 결합기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균열된 보스들이 주던 유니크 장비들, 전령 옵션과 관련된 반지나 플라스크는 굉장히 고가의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3.8 역병 리그는 실패한 리그인가?

짝수는 실패한 리그라는 말이 조금씩 흘러 나오게 된 리그가 바로 3.8 역병 리그입니다.
명백한 실패라는 평이 많았던 3.2 야수도감 리그와 3.6 결합 리그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만큼 3.8 역병 리그는 실패한 리그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3.8 역병 리그는 실패한 리그라고 평가합니다.

'디펜스' 라는  '시간 제한'이라는 것은 핵 앤 슬래쉬 장르인 패스 오브 엑자일에겐 너무 맞지 않은 옷이었습니다.
빠르게 지도를 진행하여 일명 '폐지'라 불리는 화폐와 아이템들을 팔고 다시 다음 지도를 진행하는 게임의 핵심 콘텐츠가
정해진 시간동안 방어를 위한 '포탑'을 설치하고 몰려오는 몬스터들을 '처치 하는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입니다.

리그 초반, 투자하는 시간만큼 보상이 부족하였으며, 해당 콘텐츠를 진행하지 않고 지도만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물론 목걸이에 부여하는 성유 인챈트는 훌륭한 시스템이지만, 군단 주얼 처럼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루한 콘텐츠 진행과 영향력이 적은 성유 인챈트, 거기에 평이 좋았던 3.7 군단 리그였던 만큼 비교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후 역병 포자의 보상이 상승하고, 성유를 고정적으로 획득 할 수 있게 되었고 보상의 퀄리티도 많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성유는 빌드 구성에 있어서 핵심 역할을 하게 되었고, 역병 콘텐츠는 시간 투자를 할만한 콘텐츠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