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HOA, 고통의 전령 저거넛 [HC/SC] 하드코어에서의 생존 방법, 보스킬링 빌드

빌드를 직접 구성한 것이 아닌 공홈, 유튜브, 닌자등의 빌드들을 정리하고 소개하는 글입니다.

대부분의 빌드가 하드코어에 맞춰져 있으나, 소프트코어에도 최대한 친화적인 빌드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POB와 가이드, 추가적인 영상을 보신 후에 질문에 답변을 주시면 최선을 다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7) HOA, 고통의 전령 저거넛 빌드

안녕하세요. 유배자! 고통의 전령, 저거넛 빌드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하드코어 유저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트위치 스트리머인 Zizaran의 고통의 전령, 저거넛 빌드에 대한 세부적인 가이드입니다.

Zizaran의 유튜브 채널에서 세부적인 가이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해당 가이드는 좀 더 세부적인 내용과 한글화에 맞춘 가이드입니다.


고통의 전령, 저거넛 빌드는 하드코어 유저들에게서 많은 선택을 받는 빌드입니다.

보조 스킬을 사용하여 전령의 스택을 쌓고, 쌓여진 스택만큼 고통의 전령이 소환하는 고통의 벌레는 더욱 강력해집니다.

그리고 단단함과 생존의 대명사 저거넛 어센던시의 노드들을 활용하여 끈질긴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빌드를 시작하기 위한 장비들의 가격은 저렴하지만, 엔드 게임으로 향하는 과정에서는 많은 재화가 필요합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서는 제일 아래의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부분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해서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빌드에 관하여 

HOA, 고통의 전령 빌드는 메인 스킬과 함께 보조 스킬을 사용합니다.

고통의 전령이 메인 스킬이며, 보조 스킬은 중독 보조 스킬 젬을 활용하여 적에게 독을 묻힙니다.

고통의 전령이 부여하는 병독성은 독 피해를 증가시키고, 중독을 거는 버프로 보조 스킬젬의 타격 수 만큼 버프가 쌓이게 됩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회오리바람, 폭풍의 낙인, 구형 번개, ROA 등의 다단 히트를 보조 스킬로서 활용합니다.

병독성 버프가 적용 되는 순간부터 고통의 벌레가 소환되며, 병독성의 버프가 쌓일수록 더 많은 피해량과 공격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빌드의 장

· 게임 플레이와 진행에 있어서 원활합니다.

· 모든 엔드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물리 및 원소 반사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빌드를 시작하기 위한 장비의 가격은 저렴합니다.

· 6링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저거넛 어센더시가 가진 단단한 방어력과 피해량 감소를 활용하여 강력한 생존을 보장합니다.

· 보스 킬링을 목적으로 한 빌드입니다.


빌드의 단점

· 소환빌드에 따른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 지도를 진행함에 있어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엔드 게임을 위한 투구 세팅이나, 핵심 갑옷에 대한 가격이 제법 나갑니다.


  빌드의 메커니즘

고통의 전령, 저거넛 빌드는 플레이어의 케릭터가 직접적으로 몬스터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고통의 전령이 가지고 있는 버프인 병독성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보조 스킬은 존재하지만,

실질적인 DPS를 가지고 있는 것은 병독성 버프로 소환되는 고통의 벌레입니다.


해당 빌드는 폭풍의 전령을 통한 다단히트 및 2개의 낙인을 적에게 부착하는 것으로 병독성 버프를 빠르게 채워나갑니다.

낙인을 부착하는 것으로 보스를 단일 타겟으로 지정하여 고통의 벌레가 지속적으로 피해량을 넣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고통의 전령 빌드는 폭풍의 전령만이 아닌 다단히트의 전형적인 스킬 젬인 회오리바람, 구형 번개, 화살비등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보조스킬의 피해량은 중독 보조로 인하여 카오스 피해량으로 변환되며, 원소나 물리 피해와 관련된 노드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물리 피해, 원소 반사 피해에 있어서 거의 면역입니다.

해당 빌드는 인내를 9개 유지하며 이를 활용한 엄청난 생명력 회복과 저거넛 어센던시의 영향으로 단단한 방어력을 가지게 됩니다.


 

룬 결속사 키스톤 노드를 활용하여 폭풍의 낙인을 최대 2개까지 적에게 부착이 가능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고통의 벌레가 단일 대상을 공격 할 수 있도록 좀 더 직접적으로 유도가 가능합니다.


원소 균형 키스톤 노드의 경우 폭풍의 낙인을 통하여 번개 저항을 올리고, 다른 두개의 저항을 낮추는 키스톤으로,

소환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빌드에서는 핵심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해석은 의회 장악 장갑으로 얻게 되는 냉기 피해를 최대한 늘리기 위한 선택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거넛이라면 가장 기본적이고, 당연히 선택해야 하는 어센던시 노드인 분투와 불굴입니다.

인내 충전에 따른 원소 피해 8% 감소와 물리 피해, 카오스 저항까지.

해당 빌드에서 얻게 되는 인내 충전의 개수는 총 9개로 엄청난 피해량 감소가 가능합니다.


  POB 링크 및 관련 영상



· Zizaran의 기본 가이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sEoLJLxAqQ&t


Zizaran의 기본 가이드 영상에서는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OB 링크만이 아닌 영상과 함께 가이드를 읽으신 이후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패시브 트리, 어센던시, 판테온, 벤딧


  패시브 트리

Zizaran은 POB를 통하여 가장 아래쪽에 패시브 스킬 트리 찍는 순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나와 있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패시브 스킬 포인트에 맞춰 찍는 순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시고, 아래의 설명 부분에서는 어떤 부분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지에 대해서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하드코어 유저의 시점에서 진행하는 것에 대하여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거넛은 곧바로 고통의 전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조 스킬인 폭풍의 낙인 역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31레벨까지 우선적으로 다른 노드를 찍어도 좋습니다.

31레벨이 되기 전에 폭풍의 낙인을 두개 부착 시키기 위해서 룬 결속사를 찍을 수 있으면 됩니다.

그 이전에는 생명력과 관련된 노드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며, 원소 균형도 우선적으로 선택합니다.


아래쪽 노드들을 선택하며 추가적인 선택을 끌고 옵니다.

소환수 피해량과 관련된 노드를 초반에 선택하지 않는 것은 4개의 링크로 진행되는 고통의 전령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듀얼리스트의 전형적인 체력과 공,이속 노드들을 선택합니다.

이후 템플러 앞의 힘, 지능, 생명력, 피해량 관련 노드를 선택하고 난 뒤에 인내 충전 노드를 선택합니다. 


인내 충전 노드들을 마저 선택하고, 유니크 주얼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합니다.

이후 생명력 노드들을 선택해줍니다.


비어 있는 주얼 노드들을 선택하여 주얼을 장착하고, 방어력과 생명력 회복 노드들을 마지막으로 선택합니다.


  어센던시 순서

저거넛이라면 무조건 먼저 선택하는 불굴입니다.

인내 충전과 관련된 옵션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물론 분투를 선택하기 이전의 과정에 필요한 것입니다.


원소, 물리, 카오스 저항까지 만능의 방어 옵션을 가진 분투입니다.


이후로는 무적을 선택하는 것으로 방어도 상승이나, 받는 피해 감소 등의 생존을 위한 노드를 선택합니다.


폭주는 맵핑의 답답함을 조금은 덜어줄 것입니다.

이동속도 10%의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체감이 될 것이며, 무엇보다 기절 면역은 너무나도 소중합니다.



  판테온

판테온의 선택에는 정답이 없으며,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만 하시고, 직접적인 사용에 따른 변경은 자유롭습니다.


모든 공격은 고통의 벌레님께서 하시는 것입니다. 저거넛은 9개의 인내 차지를 활용하여 미끼 토템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피해량을 낮춰야 할 필요가 있으며, 가장 위험한 공격 패턴은 발사체 형태입니다.

이를 위한 루나리스의 영혼이 최고의 선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보조 신인 그루스컬의 영혼 역시 같은 맥락에서의 선택입니다.


  벤딧, 도적

모든 도적을 처리하세요. 패시브 스킬 2포인트를 얻으시면 됩니다. 


  스킬 젬 셋팅


스킬 젬은 유동적인 선택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빌드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른 빌드를 참고하며 변해가는 것입니다.

스킬의 이름 뒤에 나와 있는 괄호 및 숫자는 해당 스킬의 레벨을 뜻하며, 제한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고통의 전령 : 4링크

            

고통의 전령 - 최대 생명력 시 피해 보조 - 관통 보조 - 힘줄 절단 보조


고통의 전령 저거넛 빌드는 갑옷이나 무기를 통한 6링크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투구에 소환수 피해 보조 옵션과 소환수 추가 공격력 증가 옵션, 소환수 젬 레벨 상승등의 옵션이 필요로 합니다.

투구의 소환수 피해 보조 옵션까지 포함하여 총 5개의 링크로 빌드를 운영합니다.


끔찍한 독소 보조


좀 더 많은 피해량을 위하여 관통 보조를 끔찍한 독소 보조로 스왑합니다.


  보조 스킬 : 4링크

            

폭풍의 낙인 - 시전 속도 보조 - 중독 보조 - 하급 중독 보조


고통의 전령의 벌레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보조 스킬에 중독 보조를 연결하여 적을 중독시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독 보조를 통한 중독 확률은 60%이기 때문에 다단히트로 적을 공격 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보조 스킬로 추천드리는 것은 폭풍의 낙인이지만, 구형 번개, 사이클론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라 : 2링크

    

증오 - 관대함 보조


해당 가이드의 빌드에서는 소환수에게 추가적인 냉기 속성 공격을 부여하는 장갑을 사용합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증오를 사용하여 냉기 피해를 증폭하고, 추가로 획득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또한 관대함 보조를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시전자는 효과를 받지 않으나 소환수인 고통의 벌레에게 증폭되는 효과를 쥐어줍니다.


  이동 스킬

화염질주


이동스킬에 대한 개편으로 저거넛 마저 충분히 빠른 캐스팅 속도를 보유하는 것으로 화염질주에 다른 링크는 필요 하지 않습니다.


  저주, 소환

        

투사체 약화 - 모독 - 살점 공물


위의 세개의 스킬은 링크로 연결되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무기에 장착되어야 합니다.

무기에 부여될 인챈트인 스킬 사용 시 장착된 주문 발동을 활용하여 보조 스킬인 폭풍의 낙인을 계속 사용할 때

해당되는 세개의 스킬이 차례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드시 세개의 스킬 젬은 무기에 장착되어야 합니다.


소집


고통의 전령이 소환하는 고통의 벌레는 똑똑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위치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공격하기 위해 자신의 곁으로 부르는 소집은 필수적입니다.


  생존기 및 함성

경계 타격


경계 타격은 근접 공격에 성공했을 경우 방어 상승이 적용이 됩니다.

이를 위해선 반드시 근접 무기로만 공격을 해야하며, 캐릭터의 타격이 적용되어야 발동됩니다.

장비 부분에서 설명드릴 주얼과 함께 방어 상승 효과는 굉장히 긴 시간동안 유지됩니다.

생존기로서 경계 타격을 적에게 맞춰 방어 상승 효과를 적용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내의 함성


인내의 함성은 주변의 적 숫자만큼 인내 충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초당 생명력을 재생하는 옵션으로 생존에 조금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인내를 충전하기 위해서 입니다.


    

불멸의 외침 or 용암 방패


소켓의 여유가 있을 경우 불멸의 외침이나 용암 방패를 통한 생존기 활용도 좋습니다.

필수가 아닌 여유가 있을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사용하시고 싶으시다면 인내의 함성 대신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유니크 장비와 레어 장비들

HOA, 고통의 전령 빌드는 리그의 스타터로서 저렴한 장비를 갖추는 것으로 생존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나 투구와 갑옷입니다.

투구의 경우 +3의 소환수 레벨을 올려주는 투구와 소환수 피해, 소환수 피해 증가등의 옵션을 챙겨야 합니다.

갑옷 역시 카옴의 심장(Kaom's Heart) 영광의 판금 갑옷을 갖춰야 하기에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1의 소환수 레벨을 가진 투구로도 충분히 붉은색 등급의 지도를 진행할 수 있으며,

카옴의 갑옷 이전에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가진 갑옷을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투구


· 장착된 소환수 스킬 젬 레벨 # : (1 - 3)

· 장착된 젬에 #레벨 소환수 피해 보조 효과 적용 : (18 - 20)

· 소환수가 주는 피해 #% 증가 : (20 - 25)


레어, 원하는 옵션을 가진 투구는 엘더 아이템이니 반드시 이점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고통의 전령이 투구에 장착되는 이유를 보여줍니다.

장착된 소환수 스킬 젬은 최대 3레벨까지 가능하며, 이는 반드시 86레벨 이상의 베이스 아이템에만 적용이 됩니다.

투구의 옵션을 제작하실 생각이라면, 86레벨 이상의 베이스 아이템과 속박의 화석이 필요합니다.


· 생명력 최대치

· 각 원소 저항


가장 기본적인 소환수 옵션과 함께 생명력, 원소 저항을 챙기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소환수 스킬 젬 레벨이 1-2의 경우 높은 생명력과 원소 저항이 있는 옵션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미궁의 인챈트는 마나 점유를 낮추는 것 이외에는 그다지 추천하는 것은 없습니다.


  장갑

고유, 의회의 장악 신비학자의 장갑입니다.

소환수의 이동속도 감소나 냉기 저항 옵션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마지막 옵션인 '소환수가 물리 피해의 20%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이라는 옵션에 주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독 피해를 주는 것 같지만, 플레이어의 병독성 버프에 따른 '물리 피해'를 상승시키는 부분을 중요합니다.

이러한 물리 피해의 20%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하며,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오라 '증오'를 선택합니다.


  장화


· 이동속도 30% 증가

· 각 원소 저항

· 생명력 최대치


레어, 다른 고유 아이템이 많으며, 특히나 양쪽의 반지에서 저항을 챙길 수 없다는 부분에 타격이 큽니다.

주얼 마저 저항을 챙겨야 할 정도로 저항 값이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명력 보다 원소 저항을 조금 더 높게 비중을 두었습니다.

물론 이동속도 30% 증가는 고정적입니다.


  갑옷

고유, 카옴의 심장(Kaom's Heart) 영광의 판금 갑옷입니다.

미끼 토템 역할을 해야 하는 플레이어의 캐릭터에게는 반드시 필수적입니다.

저거넛의 노드인 '무적' 어센던시 노드에는 '방어력 2배'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기 적절한 높은 방어력과 생명력 +500은 너무나도 듬직합니다.


· 생명력 최대치

· 최대 생명력 #% 증가


레어, 분명 카옴의 심장의 가격은 부담스럽습니다.

이전까지 110 이상의 추가적인 생명력 최대치와 10%를 증가 시켜 주는 최대 생명력 증가 옵션을 가진 갑옷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기 : 근접 한손 무기


· 소환수가 주는 피해 #% 증가

· 스킬 사용 시 #%의 확률로 장착된 주문 발동


레어, 셉터, 한손검, 한손둔기등 근접 한손 무기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소환수가 주는 피해 #% 증가' 옵션은 셉터에서 많이 보입니다.


· 장착된 젬 퀄리티 #%

· 마나 최대치 #

· 원소 저항

· 시전속도 #% 증가


위의 옵션 정도를 추가적으로 살펴보면 좋습니다.

'스킬 사용 시 장착된 주문 발동'만이 붙어 있는 무기를 저렴하게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이후 적절한 셉터로 교체하시면 피해량의 증가가 많이 체감이 되실 겁니다.


  목걸이


· 생명력 최대치

· 각 원소 저항

· 민첩 스탯


레어, 최대한 높은 생명력, 원소 저항 값을 챙기셔야 하며, 민첩 스탯도 함께 찾아야 합니다.

고통의 전령은 민첩을 기반으로 한 스킬 젬이며, 관통, 중독, 증오 등의 스킬 젬 역시 민첩 스탯이 필요로 합니다.

최대한 챙겨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반지


고유, 카옴의 길 산호 반지 입니다.

인내 충전 최대치+1과 함께 인내 충전 하나당 초당 최대 생명력의 0.4%를 재생하는 옵션은 훌륭합니다.

저거넛의 어센던시 노드들의 효과와 너무나도 적절한 반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역시나 반지 두개를 고유 장비로 선택하는 만큼 저항을 맞추는 것이 조금은 곤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카옴의 길 반지는 두개가 반드시 필요하며 반지의 효과로 총 9개의 인내 충전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허리띠


· 생명력 최대치 #

· 초당 생명력 # 재생

· 각 원소 저항


레어, 가죽 허리띠를 베이스로 한 최대한 많은 생명력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당 생명력 # 재생과 원소 저항도 챙겨야 합니다.


  플라스크

플라스크의 옵션은 반드시 해당되는 플라스크에 적용하실 필요 없습니다.

플라스크의 옵션을 모두 챙긴다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유, 금단의 맛 석영 플라스크 입니다.

저거넛은 어센던시의 특성상 단단함을 자랑하며, 강력한 피해량도 페이스탱킹을 하면서 버티는 것도 가능합니다.

금단의 맛 석영 플라스크는 모든 생명력을 회복 할 수 있는 포션입니다.

물론 초당 최대 생명력의 8%를 카오스 피해로 받지만, 엄청난 양의 생명력 회복이 이러한 피해량을 버티게 합니다.

저거넛의 생명력이 순식간에 사라진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한 상황이라는 뜻이기에 금단의 맛은 훌륭한 생존기가 될 것입니다.

출혈과 독, 카오스 피해량을 무시하고 순식간에 회복 시키기 때문에 출혈 옵션을 다른 플라스크에서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즉시 회복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출혈에 면역

· 사용 시 출혈 제거


하지만 낮은 레벨이거나 장비가 부족한 경우 8%의 카오스 피해량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존의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를 사용하면 됩니다.



수은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 증가



유황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저주에 면역

· 사용 시 저주 제거



현무암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동결 및 냉각에 면역

· 사용 시 동결 및 냉각 제거



석영 플라스크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감전에 면역

· 사용 시 감전 제거


  주


고유, 철야 기도 진홍색 주얼 입니다.

'경계 타격 사용 시 12초 동안 자신 및 주변의 동료들을 방어 상승' 옵션이 핵심입니다.

경계 타격만을 사용하여 방어 상승 효과를 불러와도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이 철야 기도 주얼을 활용하여 경계 타격의 방어 상승 효과 지속 시간을 늘려 주는 것입니다.

맵핑을 진행하며 계속해서 경계 타격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유지 시간 사이에 한번 씩 사용하여 방어 상승 효과를 유지하면 됩니다.


고유, 황금 법칙 진청록색 주얼 입니다.

주목해야 할 옵션은 두번째 옵션입니다. 충전된 중독 하나당 카오스 저항이 +1%가 됩니다.

병독성 버프는 최대 40개까지 적에게 적용되며 이 병독성 버프가 캐릭터에게 반사되는 것으로 40%의 카오스 저항을 얻게 됩니다.


캐릭터 자체의 독이나 카오스 피해량이 상승되는 것이 아닌 보조 스킬인 폭풍 낙인을 통하여 중독 디버프를 중첩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그다지 큰 피해량이 들어오지 않으며, 40%이상 상승한 카오스 저항으로 충분히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하지만 폭풍의 낙인의 다단히트와 병독성이 유지되는 동안 카오스 저항이 유지되는 것이기 때문에 

카오스 피해량에 대해서는 여전히 주의해야 합니다.


곧바로 해당 주얼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으나, 맵핑이 끝난 이후에 세팅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 최대 생명력 #% 증가

· 각 원소 저항


레어, 당연하지만 최대 생명력 증가 옵션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장비에서 부족한 저항 값을 최대한 주얼에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레벨링 관련



레벨링 장비에 대한 부분은 위의 가이드에서 다루었습니다.

참고하셔서 레벨링 장비를 갖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붉은 부리 녹슨검 - 공주 사브르 - 라키슈의 검, 고상한 검 순으로 레벨링 기어를 선택하셔서, 근접 스킬로 진행한 후

31레벨부터 중독 보조와 고통의 전령을 사용하기 위해 액트 3 도서관 퀘스트를 클리어 한 후 준비하시면 됩니다.


  레벨링 스킬젬 선택


레벨링 도중에 얻게 되는 소켓의 개수, 색상과 링크 상태에 따라 선택지가 자유롭습니다.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스킬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스킬젬 셋팅에 맞추기 위해서 커런시를 소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레벨 1

회전베기 + 출혈 확률 보조

31 레벨부터 시작되는 고통의 전령 빌드를 위해서 그 이전에는 근접 스킬을 활용한 레벨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중독 보조와 고통의 전령을 사용하기 이전까지 어떠한 근접 스킬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런 장비가 없음에도 훌륭한 물리 피해를 보여주지만 공격 범위는 좁은 회전베기를 선택합니다.


▶레벨 4

피와 모래, 질주, 선대의 수호자 추가

· 회전베기+출혈 확률 보조+맹공 보조 (3L)

피와 모래는 기본적으로 모래의 자세를 사용합니다.


▶레벨 8

출혈 확률 보조 제거, 힘줄 절단 보조 추가

· 회전베기 + 힘줄 절단 보조 + 맹공 보조 (3L)


▶레벨 10

질주 제거, 도약 강타 추가


▶레벨 12

회전베기 or 산산조각(택1)

· 회전베기 + 힘줄 절단 보조 + 맹공 보조(3L)

· 산산조각 + 힘줄 절단 보조 + 맹공 보조(3L)

개인적으로는 회전베기를 계속해서 사용합니다. 산산조각의 공격 속도가 굉장히 답답하기 때문입니다.


▶레벨 16

재의 전령순수의 전령, 피의 격노 추가

육체와 돌은 빈 소켓에 장착하여 레벨업을 함께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레벨 18

근접 물리 피해 보조, 공격 속도 증가 보조 추가

· 회전베기 + 힘줄 절단 보조 + 맹공 보조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4L)

· 산산조각 + 공격 속도 증가 보조 + 맹공 보조 + 근접 물리 피해 보조 (4L)

· 도약강타 + 공격 속도 증가 보조

4링크 장비를 얻지 못할 경우 회전베기는 힘줄 절단 보조를 산산조각은 공격 속도 증가 보조를 제외합니다.


▶레벨 24

자부심(오라) 추가


▶레벨 28

선대의 수호자 제거, 선대 대족장 추가.

· 선대 대족장


▶레벨 31

고통의 전령(도서관) + 최대 생명력 시 피해 보조(액트 2) + 관통 보조(도서관) + 힘줄 절단(액트 1)


도서관 퀘스트에 진입하게 되면 이제 고통의 전령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고통의 전령과 관통 보조는 도서관에서 최대 생명력 시 피해 보조는 액트 2, 힘줄 절단은 기존의 것을 사용합니다.


▶레벨 31

· 폭풍의 낙인시전 속도 보조 + 중독 보조 + 하급 중독 보조

· 증오관대함 보조

· 화염질주

· 소집


도서관에서 구입해야 합니다.


▶레벨 31

· 투사체 약화모독 + 살점 공물


위의 세개의 스킬 젬은 무기의 인챈트가 갖추어지기 이전에는 사용하기가 번거롭습니다.

투사체 약화는 보스전이나 레어 등급 이상의 몬스터들에게 사용하여 좀 더 많은 피해량을 얻고,

다른 두개의 스킬 젬은 장착하여 레벨을 올리시거나, 추후 무기가 갖추어지면 사용합니다.


▶레벨 31

· 인내의 함성


인내 충전을 위해 사용합니다.


▶레벨 38

끔찍한 독소 보조


이후에는 소켓과 링크의 상황에 맞춰 최종적인 스킬 젬 셋팅을 따라 가시면 됩니다.


  기타


네번째 빌드인 질풍의 칼날, 글레디에이터 이후로 오랜만에 찾아 뵙는 다섯번째 빌드입니다.

고통의 전령, 저거넛은 하드코어 유저라면 한번쯤 해보았을 빌드입니다.


고통의 전령 빌드는 단단한 방어력과 끈질긴 생존력을 활용한 강력한 보스킬러로서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물론 재미면에서는 보장해드릴 수 없지만, 하드코어에서의 생존력 하나만큼은 기가막힙니다.

고통의 벌레가 공격하기도 전에 몬스터들의 무리로 뛰어들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고통의 전령 빌드는 저거넛 만이 아닌 가디언과 글레디에이터도 많이 선택하는 빌드입니다.


가디언의 경우 막대한 마나양과 에너지 쉴드를 활용하여 최대 2만이상의 에너지 쉴드로 강력한 생존력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2만이라는 에너지 쉴드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화가 필요한 빌드입니다.

주로 구형 번개를 활용한 느리지만 다단히트를 활용한 빌드가 많습니다.


글레디에이터는 고통의 전령을 가장 먼저 사용한 빌드로서, 풀블럭을 통한 뛰어난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고통의 전령 빌드 중에서는 가장 가격이 저렴한 빌드이지만, 현재는 다른 근접 스킬에 밀려 있습니다.

폭풍의 낙인 보다는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며, 풀블럭의 단단함을 자랑합니다.


고통의 전령 빌드는 강력한 보스킬링 빌드 중 하나입니다.

맵핑을 통한 빠른 진행보다는 엘더, 쉐이퍼, 우버 엘더 등을 잡으면서 고가의 아이템들을 얻는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개념으로 진행되는 보스 킬링들을 진행하면서 나름대로의 '쩔'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속 되는 죽음과 처음부터 다시 키우는 현실에 지쳐 있다면, 강력한 생존력을 자랑하는 고통의 전령, 저거넛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