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5 : Zizaran의 POB 업데이트로 트릭스터와 슬레이어의 POB 코드가 수정되었습니다.
▶06.18 : Zizaran의 트릭스터 빌드의 POB 코드가 변경되었습니다.
▶06.25 : Havoc616가 아닌 DEFEKT TV의 지진 버서커 유튜브 영상을 추가하였습니다.
3.7)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한 5개의 스타터 빌드
안녕하세요! 유배자! 아직은 미국 물이 빠지지 않아서 그런지 엑자일이 더 익숙 한 것 같습니다.
3.7 군단(Legion) 리그가 시작한지 어느샌가 4일차 입니다.
아직까지 새로 개편된 근접 공격 스킬들과 기존의 스킬들에 대한 평가가 확실하지 않습니다.
특히 슬레이어 어센던시의 개편과 함께 사이클론/회오리 바람이 주류 스킬로 선택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한 5개의 스타터 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드코어 유저로서 선택한 5개의 스타터 빌드를 소개하기에 앞서서 몇가지 알려드릴 안내사항이 있습니다.
· 하드코어를 주로 플레이하는 방송인들을 중심으로 참고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하드코어 스트리머인 Zizaran, Havoc, 리그의 마지막 콘텐츠로 하드코어를 진행하는 Octavian0의 빌드들을 참고하였습니다.
공홈의 포럼에서 찾을 수 있는 빌드 중에서도 하드코어 유저들에게 적절하다고 판단한 내용들이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상세한 빌드 가이드가 아닌 빌드 소개글입니다.
공홈의 빌드 가이드는 영어로 되어 있으며, 이 마저도 없이 그저 POB 코드가 있는 빌드도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유의해주시길 바라며,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찾아보고 최선을 다해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 하드코어 리그 유저만이 아닌 군단 리그 유저들도 충분히 참고 할 수 있는 빌드들 입니다.
#1. 정수 흡수, ED 트릭스터 By.Zizaran
정수 흡수, 에센스 드레인(Essence Drain) 트릭스터 입니다.
이번 3.7 군단 리그의 핵심 콘텐츠인 고대의 돌기둥은 활성화 한 이후에 수많은 병사들이 나타나며 이를 쓰러뜨려야 하는 콘텐츠입니다.
광역 범위와 강력한 카오스 데미지를 가진 ED 빌드는 3.7 군단에 가장 최적화 된 빌드 중 하나일 것입니다.
기존의 소울렌드와 베인에 가려서 빛을 보진 못했지만, ED 빌드는 꾸준하게 스타터 빌드로서 추천 받던 빌드입니다.
이번 트릭스터의 너프와 관계없이 훌륭한 빌드로서 많은 선택을 받고 있으며 스타터로서 가장 첫번째로 추천합니다.
하지만 넓은 범위의 카오스 데미지를 입히기 위한 전염(Contagion) 스킬과 단일 딜을 위한 황폐 (Blight)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스킬 사용함에 있어서 번거로움이 있으며, 충분한 체력과 방어기재들을 챙겨야만 생존 확률이 높아지는 빌드입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GmH173vM
·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9gLo047shkI&t=1s
#2. 신성한 화염 토템, 하이로펀트 By.Havock5700
신성한 화염 토템, 홀리 플레임 토템(Holy Flame Totem) 하이로펀트 입니다.
3.6 합성(Synthesis) 리그에서 개편된 플레임 토템은 기존의 단 하나의 발사체를 개선하여 부채꼴 모양의 공격 범위를 얻게 되었습니다.
토템 개수 추가 및 동시 설치가 가능한 하이로펀트와 토템의 시너지는 빌드의 안정적인 진행과 뛰어난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토템은 홀리 플레임 토템만이 아닌 동결 파동/프리징 펄스나 서리 구체/프로스트 볼트 토템등의 다양한 토템 빌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가장 낮은 레벨인 4레벨 부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주문 토템 보조/스펠 토템을 아낄 수 있다는 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3.7 군단 리그의 콘텐츠에 어울리는 것은 위에서 언급된 두개의 토템입니다. 홀리 플레임 토템은 생각보다 범위가 짧습니다.
또한 가장 큰 문제점인 토템이라는 스킬에 대한 호불호가 굉장히 심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드코어에 있어서 재미는 두번째로 넘겨도 좋습니다. 살아 남는 자가 강한 것입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dahyYiw9
· 공홈 링크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514325
#3. 회오리 바람, 슬레이어 By.Zizaran
회오리 바람, 사이클론(Cyclone) 슬레이어 입니다. 3.7 군단 리그의 다양한 근접 공격 스킬 중에서 가장 많은 주목과 선택을 받은 스킬입니다.
채널링 스킬로의 개편, 공격 시전 도중 취소 가능, 채널링에 따른 공격 범위 증가로 많은 개편의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근접 공격 스킬들의 개선으로 범위 공격이 가능해졌지만, 연속 타격 보조/멀티 스트라이크 스킬 젬의 공격 속도 너프로 인하여
지금 현재로서는 다른 근접 공격 스킬들은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근접 스킬로서의 회오리 바람, 사이클론의 가장 큰 문제는 단일딜과 공격 모션 취소가 불가능한 문제점이었습니다.
단일 딜의 경우 선대 대전사/아센트랄 워치프, 이중 타격/더블 스트라이크의 바알 스킬 젬으로 어느정도 보완하면 됩니다.
디아블로 유저들의 로망, 바저씨들의 휠바바를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즐길 수 있는데 단점이 눈에 들어올까요?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Uhwy51fz
·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jxpqkc3E6AM
#4. 번개 덫 사보추어 By.Octavian0
번개 덫, 라이트닝 트랩(Lightning Trap) 사보추어 입니다.
제일 첫번째로 언급 된 ED 트릭스터와 마찬가지로 넓은 공격 범위를 가진 트랩인 라이트닝 트랩과 바알 라이트닝 트랩을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넓은 공격 범위는 가졌지만 단일 딜은 부족하기 때문에 번개 첨탑 덫 / 라이트닝 스피어 트랩과 함께 사용합니다.
3.3에서 등장한 트랩은 아크 트랩으로 악명을 떨쳤지만, 점차적인 너프로 인하여 결국 아크의 체인 범위가 반토막이 나며 막이 내렸습니다.
트랩 역시 토템과 마찬가지로 호불호가 갈리지만 압도적인 강력함에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이번에 라이트닝 트랩이 나오게 된 이유도 3.7 군단 리그의 고대의 돌기둥 때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트랩이라는 스킬 자체에 호불호가 없다면, 사보추어가 가진 어센던시 노드들과의 조합으로 안정적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엔드 콘텐츠로서는 데미지 측면의 부족함이 조금 보이지만, 하드코어 유저들에게는 스타터로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K2utL7CH
· 트위치 링크 : https://www.twitch.tv/octavian0
#5. 지진, 버서커 By.Havoc616
지진, 어스퀘이크(Earthquake) 버서커 입니다.
개선과 개편에도 다른 근접 스킬은 사이클론에 가려져 있지만, 유일한 대항마인 지진입니다.
강력한 한방, 넓은 공격 범위 양손 무기로 호쾌하게 모든 것을 부숴버리는 지진 스킬과 육참골단(肉斬骨斷) 버서커가 만났습니다.
바알 스킬이 존재하는 지진은, 지진 스킬을 사용하여 적을 쓰러뜨리고 영혼을 모아 바알 스킬을 발동합니다.
바알 지진은 강력한 일격으로 지진을 일으키고, 여진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킵니다. 플레이어의 발자국에 따라 여진도 이동하게 됩니다.
그다지 긴 지속시간도 아니며, 여진의 횟수도 정해져 있지만, 그래도 굉장히 재미있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역시나 문제는 버서커의 생존 능력입니다. 다양한 방어 기재와 격노 시스템의 개편과 관련 스킬이 추가 되었지만,
여전히 버서커의 생존력에는 의문이 있습니다. 물론 그 모든 것을 감수 할 정도로 강력한 데미지는 보장합니다.
Hovoc616은 지진에서 스커지 에로우로 전환하였습니다. 하드코어 유저는 아니지만 DEFEKT TV 영상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UvGLas5L
·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SMqlTbg6j1g
#@. 원소의 일격, 데드아이 By.Zizaran
원소의 일격, 엘리멘탈 힛(Elemental Hit) 데드아이 입니다.
엘리멘탈 힛은 집중 전투/컴뱃 포커스 주얼을 사용하여 하나의 원소만을 선택하여 원거리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활 빌드로 패스 오브 엑자일을 즐기고자 한다면 맹독성 비/톡식 레인과 함께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활을 사용하는 스킬들은 여전히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맹독 성 비, 원소의 일격, ROA로 불리는 화살비 빌드 정도가 스타터로 추천됩니다.
그 외에는 굉장히 숙련된 엑자일들이 스타터로 선택합니다. 활을 사용하는 빌드 중에서는 맹독성 비와 원소의 일격이 가장 무난합니다.
활쟁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같습니다. 빌드의 장비가 완성되더라도 단 한방에 죽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
피하거나 죽거나, 회피 하거나, 닷지 하거나. 회피 하지 못한다면 순식간에 죽어버리기 쉽습니다.
특히 하드코어는 더욱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카옴의 심장 갑옷을 입고, 곡예/아크로바틱, 차원곡예/페이즈 아크로바틱도 뚫려버립니다.
추가적인 스타터로서 선택은 하드코어를 선택한 엑자일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 POB 링크 : https://pastebin.com/qjgBZinw
·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O0zMIfgyjjM&t